※어마금을 모티브로 하고있지만 잘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상황극판의 기본 규칙과 매너를 따릅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먼저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집시다. 모니터 너머의 이용자도 당신처럼 '즐겁고 싶기에' 상황극판을 찾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오고 가는 이에게 인사를 하는 자세를 가집시다. ※상대를 지적할때에는 너무 날카롭게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아' 다르고 '어' 다릅니다. ※15세 이용가이며 그 이상의 높은 수위나 드립은 일체 금지합니다. ※특별한 공지가 없다면 스토리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7시 30분~8시쯤부터 진행합니다. 이벤트나 스토리가 없거나 미뤄지는 경우는 그 전에 공지를 드리겠습니다. ※이벤트 도중 반응레스가 필요한 경우 >>0 을 달고 레스를 달아주세요. ※계수를 깎을 수 있는 훈련레스는 1일 1회로, 개인이 정산해서 뱅크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훈련레스는 >>0을 달고 적어주세요! 소수점은 버립니다. ※7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 경우 동결, 14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경우 해당시트 하차됩니다. 설사 연플이나 우플 등이 있어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존 모카고 시리즈와는 다른 흐름으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기존 시리즈에서 이런 설정이 있고 이런 학교가 있었다고 해서 여기서도 똑같이 그 설정이 적용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R1과도 다른 스토리로 흘러갑니다. ※개인 이벤트는 일상 5회를 했다는 가정하에 챕터2부터 개방됩니다. 개인 이벤트를 열고자 하는 이는 사전에 웹박수를 이용해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는 계수 10%, 참여하는 이에겐 5%를 제공합니다.
성운은 한숨을 내쉬며 헤드셋을 벗었다. 기다렸다는 듯, 연구원 몇 명이 들어와서 성운의 목에 꽂혀있던 커다란 호스를 뽑았다. 언제나 그렇듯 그 위에 소독약이 발라진다. 오늘따라 삼출액을 닦아내는 손길이 꼼꼼하다. 호스가 꽂혔던 자리 위에 거즈가 덧대어지고, 성운은 그 위에 초커를 찼다. 쉽게 벗겨지지 않도록 잠금장치도 채운다. 손끝에 뭔가 차가운 게 만져져서 보니, 리라가 그려줬던 인식저해장치다.
“이제야 돌려주시네요, 이거.”
성운은 입을 삐죽였다. 성하제 마지막 날이 오기 전에- 떠올리기도 싫은 그날이 끝난 날에 가져가놓고 이제 돌려주시면 어째!
“미안하게 됐어요. 국장님이 그걸 그냥 버리시는 바람에 쓰레기통을 다 뒤지느라고···” “···찾아서 다행이에요. 응, 찾아주셔서 고마워요··· 친구한테서 받은 선물이라.” “그러게요.”
연구원은 그렇게 말하면서, 고개를 돌려 방금 커리큘럼이 끝난 현장을 보았다. 마치, 빅 크런치가 국소규모로 재현된 것만 같은 현장. 실제 길거리를 모델로 삼아 전자-물질인쇄 기술로 가장 비슷하게 인첨공의 길거리를 재현해놓았던 실험실의 풍경이, 한낱 커다란 건축폐기물 공이 되어 있었다. 연구원은 잠깐 그걸 멍하니 보고 있었다. 성운은 연구원을 보다가 연구원의 소매를 톡톡 잡아당겼다.
“아차, 맞다. 미안해요, 성운 학생.” “별것도 아닌걸요. 오늘도 국장님이랑 면담하러 가면 되나요?” “아뇨, 국장님이 말씀하시길 오늘은 그냥 로비로 나가면 된다고 하세요.” “그런가요? 아빠랑 이야기 좀 하고 가다 싶었는데.” “그게 말이죠···”
연구원은 잠깐 주변 눈치를 보다가, 성운에게 고개를 숙여서 귀엣말을 살짝 했다.
“국장님 사모님이··· 아니지, 성운 학생 어머님이 로비에서 기다리고 계세요.” “엑!”
올 것이 왔는데 너무 안 좋은 타이밍에 왔다는 표정의 성운이다.
“······이래서 그 동안 너 산다는 집을 엄마한테 안 보여줬구나?”
유호란 여사는 기가 찬다는 표정을 지었다. 그녀의 얼굴에 걸린 것은 혼란이었다. 이걸 혼을 내야 하나 칭찬을 해야 하나. 창고에 멋대로 들어가서 아버지의 위험한 공구들로 장난질을 쳐놨는데, 그 장난질이랍시고 나무기둥에다가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조각상을 완벽히 재현해놓은 현장을 봤을 때 지을 법한 그런 표정이었다(성운이 그런 장난질을 친 적은 없지만, 일단 비유를 그리 들자면).
그도 그럴 것이, 누가 봐도 생활공간이라고 생각하지 못할 을씨년스러운 폐공장의 한 층을 통째로 꿀꺽해서는 그 안에 꾸려놓은 집이 애들 비밀기지 수준도 아니고 제대로 벽지와 타일이 깔려있는, 멋진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갖춘 번듯한 생활공간이니. 제대로 된 주방은 물론이고 가정적인 가구들이며 가전제품들과 씻을 공간, 세탁기며 냉장고 등의 살림살이 가전까지 으리으리하게 완비되어 있는데다 멋들어진 아라베스크 카페트 위에는 제법 업라이트 피아노까지 있다. 있는 모습을 보자면 제대로 된 집을 구하는 게 아니라 이런 폐공장 같은 데를 집이랍시고 빌렸다고 야단치기도 뭐할 지경에 와버린 게다. 원래라면 등짝스매시를 날렸을 손바닥을 대신에 자기 얼굴에 짚은 채로 성운의 어머니는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다.
성운은 👀💦 표정으로 안절부절못한 채로 유호란 여사의 눈치를 보고 섰으나, 그녀는 이내 자신의 얼굴을 짚던 손을 떼어서는 성운의 머리를 복복 쓰다듬어주었다.
“그래, 굳이 이런 데에 집을 구한 이유가 있겠지. 너희가 얼마나 활약을 했는지 듣고 있으니까 이런 데에다 은신처마냥 집을 꾸려놓은 것도 이해가 가는구나. 그래··· 엄마가 좀더 빨리 성운이를 찾아왔어야 했는데.” “아녜요. 옛날 일을 따질 거면··· 제가 엄마를 떠나지 말았어야 했는걸요···.” “···그렇게 따지면 할말 없지. 그래, 옛날 일은 이야기하지 말자꾸나. 지금 이렇게 가족이 다같이 함께할 기회를 잡은 것만도 잘된 일인데.”
“아무튼 이렇게 멋지게 꾸며놔서야 이제 관사로 들어오라는 소리도 못하겠다, 얘. 그런데 이 집을 너 혼자서 꾸몄다고는 생각할 수 없는데, 누가 도와줬니?” “가구점에서 주말 아르바이트를 하곤 했는데 거기 사장님이 남는 가구도 주시고, 전문가 분들도 소개시켜 주시고···.” “그 사장님한테도 한번 찾아뵙고 감사인사 드려야겠다, 얘. 그런데 돈은 어디서 났니?” “지금까지 아르바이트하면서 적금 들어놓은 걸 깼어요! 걱정마요, 저 이제 돈 많이 버니까··· 지원금이 많이 나오는걸요···.” “저 그래피티는 누구 솜씨고? 사장님이 그래피티 전문가도 알고 계시던?” “아뇨, 저건 제 학교 친구 솜씨! 1학년의 진정하라는 앤데, 정말 잘 그려요─” “잘 그리는 건 안 봐도 알겠다. 그래피티만큼 조잡하게 그리면 꼴뵈기 싫은 것도 없는데 저건 정말 잘 그렸네. 그런데 인테리어랑은 좀 안 어울리는데 외벽에다 그리지 그랬니?” “외벽에다 그려버리면 너무 눈에 띌까 봐서요.” “그도 그렇긴 하네. 참, 성하제 때 봤어, 아들. 아들이 피아노에 흥미가 있는 줄은 몰랐는데 언제 그렇게 잘 치게 된 거니?” “그건, 혜우랑 같이 합주하고 싶어서 열심히 연습했어요.” “아, 그래, 그 참한 파란머리 아가씨~ 그래서 엄마한텐 언제 소개시켜주려구?” “아, 엄마아···!”
그날 유호란 여사는 귀갓길에 서헌오 박사에게 전화를 걸었다. 서헌오 박사와도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그녀는 코먹은 목소리로 한 마디를 했다.
살짝 당황한 듯한 표정으로 서연에게 괜찮냐고 물어보는 한양이었다. 이어서 안에서 열어줄 줄은 몰랐다는 말에 싱긋 미소를 지으며, " 아, 그래요? 열어준다고 미리 얘기할 걸. " 이라며 대답하며 넘기는 한양이었다. 그리고는 서연의 머리에 있는 토실이를 쓰다듬으며 " 너는 어디서 왔니~ " 라며 능청스레 물어보는 한양이었다.
한양을 어색해하는 서연과는 다르게 본인은 딱히 어색해하지 않는 태도였다. 한양은 알고 있었을까. 서연이 한양이 취했을 때 한 짓을 기억하고 있었다는 걸. 정작 서한양 본인은 자신이 취했을 때 무슨 짓을 했는지 기억하지도 못했지만. " 제 주사는 아마 얌전히 자는 거 아닐까요? " 라고 말하고 다닌 이유가 있었다. 자기는 하나도 기억하지를 못하니깐 그냥 잤다고 생각하는 거야.
" 일단 들어와서 앉아요~ 유자차 마셔요? "
염동력을 이용해서, 저 멀리 있는 종이컵에 커피포트를 작동시켜서 뜨거운 물을 붓고 유자차 티백을 담그고서는, 서연의 앞으로 건네주면서 말했다.
" 아, 네네. 제 신상 다 밝히고 싸우겠다고 했죠. 내 셔츠 더럽힌 놈들(?) 절대로 가만 안 냅두려고요. 그게 얼마짜린데. (본인 탓이 더 큼) "
생각해보니깐 저 후배님도 그 방송 당시에 같이 있었네. 당연하잖아? 정기회의인데.. 사정이 있지 않고서야 당연히 같이 있었겠지. 그럼 봤겠네? 한양의 셔츠가 더럽혀지자, 분노의 욕설도배를 했던 것도.
" 인첨공에도 반기를 든다고 하셨고요. 근데 부부장이 그렇게 대놓고 말씀하시면, 그래서 높으신 분들이 저희를 반대파로 간주하게 되면, 그래도 부장이 괜찮나요? 반대파 단속하라는 협박 안 당하나요? "
" ..... "
잠시 적막이 흐른다. 서한양 역시 나름대로 찔리는 부분을 서연이 캐치해서 질문했던 것일까? 하지만 얼마 안 가서 정막은 깨지기 시작했다. 한양의 웃음소리로 말이야.
" 하하하하핫-! 그래. 당연히 그렇게 생각하겠네요. 내가 서연양이었어도 그렇게 생각했겠어. 그런데 괜찮아요. "
" 그거 다 계산해서 한 행동들이었거든. "
" 사실 그거는 인첨공에 반기를 들 걸 어필하는 목적이 아니고, 리버티에 대한 관심을 조금이라도 저에게 다 돌리려고 한 목적이었어. 그러니깐 인첨공은 오히려 나한테 고마워해야지. 대중들이 집중을 조금이라도 분산시키니깐. 그게 실제로 이루어졌는지는 아직은 모르겠지만. "
" 그리고 그게 정말 그 정도로 미친 짓이면 은우가 먼저 미쳤냐면서 뭐라 했을 거에요. 실상은 제가 아무리 그래도, 윗분들은 딱히 신경도 안 써요. 저를 완전히 벌레로 생각하는 듯. "
" 정말로 인첨공이 반대파로 간주하려고 하면.. 저는 리버티의 이목을 분산시키려고 한 행동인뎁쇼?! 제가 어떻게 진심으로 인첨공에 반기를 들겠습니까! 다~ 인첨공을 위한 작전이었습니다. 개처럼 따르겠습니다..충성충성^^ .... 이러면 지들도 할 말이 없겠죠. 뭐, 반기를 들겠다는 건 진심이지만. "
에초에 각본가라면... 누군가가 죽는 슬픈 이야기는 쓰지 말아줬으면 좋겠지만. 진심이야. 만약 있다면말야 각본가님. 저지먼트에선 못보게 된 얼굴도 여럿 있지만, 그들 모두 가끔씩 보이면 반갑게 인사하곤 하니까. 아지도, 경진이도, 이지도, 연홍선배도 희야선배도 류화선배도말야.
"이치를 벗어났다라...에초에 이치에 맞는 힘은 아니니까요. 연산을 통해서 자신만의 현실을 관철하는것으로, 실재하는 대상을 본인의 현실로 편입, 변동시켜 물리를 벗어난 이적을 만들어낸다... 커리큘럼의 기본. 몇십번 읽지만 논리가 아닌 믿음으로 실재하는 명제, 레벨 0과 1 사이의 넘을 수 없는 벽..."
커리큘럼의 내용을 떠올린다. 에초에 이적이니 뭐니, 병기니 뭐니 실패작이니 뭐니 떠들어대는 요즘 세상이지만, 솔직히 이건 변하지 않잖아? 모든 능력자는 에초에 물리 법칙따위에 속박되는 간단한 존재가 아니니까. 그렇다고...레벨 0이 간단한 존재라는건 아니지만말야.
철학적인 생각을 했더니 머리가 아파온다. 스파클링이나 한잔 하자.
"실수를 정기적으로 하면 그건 더이상 실수가 아니라 은근슬쩍하는 스트레스 해소 아니에요...? 차라리 능력이라도 있어서 다행이지" 에초에 벌 능력이 없었다면 긴장해서 저런걸 다 염두에 뒀겠지, 물론 염두에 안둔 이유는 더욱더 강해진 능력으로 사람을 다치지 않게 하기위해서 기도 하겠지만.
물론 슬퍼보이는 한양선배를 보는건 따로다.왜인지 모르게 5만원권이 날아다니는듯한...어 울어?! 돈으로?! 돈때문에 우는 남자가 되는거에요 오빠?!
이런저런 일들이 있지만 어쨌거나 일상은 유지된다. 매일 수업을 듣고, 커리큘럼과 저지먼트 업무를 하고, 상담을 받고, 주에 1~2회는 댄스부 정기 연습도 가고... 그 외 등등. 이렇듯 반복되는 루틴은 안정을 가져다주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래서 리라는 오늘 작은 일탈을 하나 감행해보기로 했다.
입양을 보낼 대로 보내고도 남아있는 토끼 메이드들은 아녜스 센터 곳곳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센터에 머무르거나 오가는 아이들이 이를 반기는 건 당연지사다. 와글와글, 토끼 하나에 최소 다섯이 몰려 있어 복도 공간에 여유가 나면 리라는 스케치북을 꺼내든다.
그리는 동안 이쪽도 토끼 꼴이 되어버리긴 했지만. 아무튼 그림은 무사히 완성된다. 리라는 알록달록하게 색을 입힌 무지개빛 통로형 미끄럼틀의 도안을 바라보다가, 곧 2층 발코니에서 1층으로 이어지도록 실체화 시켰다.
그렇게 센터에는 무지개가 떴다.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허공을 메운다.
"얼레? 이게 뭐야. 이리라! 누가 건물에 맘대로 이런 거 설치하래! 경 선생님!" "헉. 하루 뒤에 철거할게요!!" - 뭐? 싫어! 철거하지 마! - 왜 철거해! 시현 선생님 나빠! "아니 이런 건 허락을 받고 해야지, 불법 건축물 걸린ㄷ 어 야 어디가냐!" "순찰이요!"
호란: (혜우의 여파가 가시지 않았는데 정하까지 나오는 걸 보고 성운을 우사미 눈으로 봄.) 성운: “쟤 다른임자있어욧!!!” (저지먼트 전진초소 팻말 가리킴.) “애초에 제 집이 남는 방이 많다 보니, 저지먼트 애들 중에 혹시 하룻밤 자고 갈 곳 필요한 애 있으면 마음껏 쉬다 가라고 말해둬서요··· 엄마, 쟤가 정하에요. 저기 벽면에 그래피티 그린 걔.” 호란: “응? 아하, 그렇구나. 난 또, 깜짝 놀랐네. 안녕, 정하야.” 성운: “정하야, 이쪽은 우리 어머니. 군인이시고··· 이번에 인첨공으로 근무지를 변경하셨대.” 호란: “으음, 뭐, 아줌마 소개는 이걸로 충분한 것 같고··· 그래서, 정하야. 사귄 지 4일만에 했다는 그게 뭐니?” (압력···!) “설명해줄 수 있을까? 아줌마는 지금 침착함을 잃으려 하고 있단다.” 성운: (큰 일 났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