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당신은 모든 모니터 뒤에서 당신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넷티켓을 지켜주세요. 1. 본 어장은 일상 속의 비일상, 약간의 호러와 고어틱(텍스트), 조사 및 스토리 참여가 주 된 기타사항이 여럿 섞인 어장입니다. 2. 어장 속 시간은 현실과 다르게 흘러갑니다. 조사 시작 시, 혹은 질문 시 현재 날짜 혹은 시간 등을 안내 드립니다. 3. 캡틴의 멘탈은 안녕할까요? 당신의 멘탈은요? 4. 본격적인 스토리 진행은 금토일 저녁 8시~9시 무렵에 하며, 진행이 없는 날엔 미리 안내 드립니다. 5. 조사는 개인의 행동을 기본으로 한 조사이며, 이 조사엔 약간의 스토리가 섞일 수(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당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 서로 실수가 있더라도 너그럽게 보내도록 합시다.
&알림 사항
1. 상황에 따라 1 100의 다이스가 구를 수 있습니다. 2. 조사의 기본은 확실한 행동 지문입니다. 3. 가능할 것 같나요? 해보세요! 불가능할 것 같나요? 해보세요! 어떻게든 가능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당신은 무엇이든 할 수 있어요! 4. 본 어장은 19세 이상의 참여를 요합니다. 아니어도 괜찮아요! 우리는 당신의 나이를 알 수 없으니까요! 5. 준비된 시스템은 여러 방면으로 쓰일 수 있으니 꼭 활용해 주세요. 6. 상황에 따라(2) 진행 시간이 아닐 때에도 조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7. 그럼, 모두 즐겨주세요.
안녕하세요! 캡틴입니다. 앞서 정리 중인 글이 있다고 하였는데, 나름대로 정리가 되었기에 각각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하여 글 남깁니다.
우선 이건 사담에 가깝지만, 말씀드리자면 저는 스토리가 어디까지 진행되었다—는 걸 말하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즉흥적인 면이 있고, 이야기는 큰 틀을 소재로 세부가 그때그때 정해지는 일이 잦기 때문입니다. (가장 최근의 것으로는 종현 씨의 과거에 관한 트리거 잡담, 한아름과 오묘한의 진행에서 나온 등 뒤의 지도) 때문에 이야기가 지금 30퍼센트까지 왔다, 중반이다 하는 건 여러분께 차후 부담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중반까지 왔다는데 왜 n주가 지나도록 엔딩 기미가 보이지 않는 거지? 이런 생각이 들까 봐요!
근데 한편으로 생각해 보니 아예 기약 없이 진행되는 것보다 어느 정도 ‘이 만큼의 시간이 걸리겠다’는 게 있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관해 일명 분기점이라고 하지요. 분기점에 다다랐을 때 진행 척도를 말씀 드리는 것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 부분에 동의하신다면 여쭤보시거나, 분기점이라고 생각 될 무렵에 제가 진행도를 안내드릴 겁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진행 시 행동 반영에 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현재 진행이 금토일 저녁에 진행되고 있는데, 이는 현생에 치이시는 분들을 고려하여 잡은 일정입니다. 다만, 진행도와는 별개로 진행을 하다 보니 모든 캐릭터들의 행동을 각각에게 반영하는 것에 다소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함께 진행 중이라면 메시지나 마주치는 것에 무리가 없으나, 늦게 참여하시거나 하루 진행을 빠질 경우 참여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원래 A에게 주어진 상황이 B가 확인하게 되어 A의 행동이 허공에 뜬다— 같은 것으로요.
이에 행동 반영을 다소 낮추는 것에 괜찮으신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반영을 낮춘다는 건, 참여하지 못한 캐릭터와 마주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거나, 참여 못한 캐릭터의 행동에 관련하여, 참여 중인 캐에게 (예시입니다.) 지금은 이곳을 다른 캐가 살피는 것 같다, 식의 진행 지문 작성을 이야기합니다. 그 외로는 모든 이들에게 도착한 메시지가 일부에겐 오지 않는다던지의 반영도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일 진행에 관한 부분입니다.
참여자가 과반수 이상일 때, 평일 7시 30분에서 8시 즈음 진행하는 것에 관하여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농담 삼아 평일에 진행하면 스토리 진행이 빨라진다 같은 레스를 남겼습니다만, 그보다는 스토리가 끝을 향해 달려가면서(가까운 시일 내에 끝난다는 말이 아닙니다.)주어지는 약 4일 간의 텀이 다소 길지 않나 싶어져 평일에도 진행을 하는 것이 어떤가 싶어 의견을 여쭙습니다.
어장의 성향상 일상을 돌리는 것에도 어려움이 있어, 평일에는 휴식하는 시간으로 하는 게 좋을까 싶었습니다만, 현재 각각에게 붙은 MPC가 있어 이참에 엔딩을 빨리 보고 이후, IF 등의 후일담을 하는 게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게 그렇게 됐습니다. 이 경우, 참여하지 못한 사람은 어떡하나요? > 제가 낮이든, 새벽이든 진행 지문을 드립니다. 분기점에 다다르거나 타 캐릭터와 진행도가 비슷해질 때까지요. 저는 부담 없습니다. (느—긋)
제가 성격은 급하고 설명은 잘 하지 못해 지금 말하고자 하는 게 잘 전달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의문이나 다른 궁금점이 있다면 말씀 주세요. 의견 또한 부담없이 주셔도 괜찮습니다. 늘 참여해주시고 반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요약 1. 스토리 분기점마다 진행도를 알려주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각각 캐릭터의 행동 반영을 서로에게 적용하는 것을 다소 낮추는 것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번질문 A. 상관 없습니다! a-1. 진행도를 알려주시게 된다면 진행도 확인 후 스토리 참여에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개인적인 이야기입니다.) 또, 진행도를 알려주시게 되면 캡틴의 즉흥적인 진행이 어려워져 다소 재미추구에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a-2. 진행도를 안알려주시는 경우, 한달로 기한을 잡고 있는 스토리 어장이기에 엔딩 일정이 어떨지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답변은 단점이 될수도 장점이 될수도 있는 사항이라 자유롭게 반영해주셔도 될듯합니다.
2번질문 A. 좋습니다! 안그래도 만나고 싶었던 캐릭터들을 만나지 못하고 있는 건에 대하여 아쉬웠던 참입니다. 만약 저 역시 참여가 어려울시 놀이판 말 옮기듯 해주시면 스토리 이후 정독할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이경우엔 참여 하지못해 아쉽긴 하겠지요.)
3. 과반수가 모일 시 진행하는 평일 진행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즉흥적이라면 반대합니다. 인원이 모일때까지 기약없이 기다려야 한다는점, 저인원으로 진행시 소외되는 캐릭터가 생겨 이후 진행에도 반복적인 저조가 발생할 수 있는 점등을 고려해봐야 한다 생각합니다. 다만 위에서 대한주께 물었던 금토일 약속된 진행 이후 인원을 모으고 의견을 구한다는건 찬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