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련이 남아있는 상태의 전 연인과 연애프로그램에 서로 합의하에 참여하였고 거기서 다시 옛 연인과 재결합을 할지, 아니면 새로운 사랑을 찾을지는 여러분들의 자유입니다. 허나 그 결과가 항상 좋을 순 없으며 당신의 캐릭터의 사랑에 대한 미래는 그 누구도 보장해줄 수 없습니다.
#전 연인 선관은 어디까지나 선관일 뿐입니다. 그것을 핑계삼아 편파를 하거나 해선 안됩니다.
#시트에 견제나 이간질이 다 가능하다고 되어있는 캐릭터에 한해서는 그 캐릭터에 대한 견제나 이간질을 시도해도 상관없으나 불가하다고 되어있는 경우는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캐입이며 오너입으로 오너 견제를 하거나 해선 안됩니다.
#매주 금요일에서 토요일에 자신이 마음에 드는 캐릭터에게 '캐입'으로 비밀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그 비밀 메시지는 그대로 캐릭터에게 전달됩니다. 어디까지나 비밀 메시지이기에 자신이 누군지 직접적으로 쓰면 안됩니다.
#간접적인 호감 전달이나 플러팅 등은 허용이 되나 직접적으로 좋아한다는 고백 등은 특정 기간이 되기 전엔 불가합니다.
#이 스레는 두 달 단기입니다. 또한 프로그램 특성상 주기적으로 계속 시트를 받을 순 없기 때문에 중간에 무통잠을 해버리면 상당히 피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캐릭터끼리는 아슬아슬한 분위기가 만들어져도 오너들끼린 사이좋게 지내도록 합시다.
#다시 말하지만 라이벌은 어디까지나 캐릭터지. 오너들끼리 견제하거나 편파를 하거나 하지 말도록 합시다.
#여러분들의 캐릭터의 사랑에 대한 미래는 그 누구도 보장할 수 없으며, 그것으로 인해 불평을 한다고 한들 아무도 도와줄 수 없습니다.
#그 외의 문의사항이 있거나 한 분들은 얼마든지 물어봐주시고 이 스레는 상황극판의 기본적인 규칙을 따릅니다. 수위가 너무 높아지지 않게 조심합시다. 성행위, 혹은 그에 준하는 묘사나 시도 기타 등등은 절대 불가합니다.
과연 그녀가 그에게 괘념치 않아도 될까. 성규가 어떤 의도나 생각을 가지고 영월을 지목했는지는 모르지만, 어느 것도 맞춰줄 수 없을 것을 생각하면 지금의 죄송하단 말로는 부족해도 한참 부족하다. 단순히 빈 손으로 나온 것 이상의 실례를 끼치게 되는 것이니. 그래서 그녀는 굳이 고개를 살짝 숙였다 들며 다시금 그에 대한 실례를 표했다. 그가 알아들었을지는 모르더라도.
"일식, 말인가요? 예. 괜찮습니다. 가시죠."
괜찮다는 대답은 그저 겉치레다. 앞서 가리는게 없다고 했으니 성규가 무슨 음식점을 댔더라도 그녀는 방금과 같은 대답을 했을 것이다. 그녀에게 식사란 몸을 움직이기 위한 열량 섭취에 지나지 않았으며, 외부에서의 식사는 상대방과의 원활한 교류를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그래도 입이 짧은 건 어쩔 수 없겠지만 일식이라면 덜할테니 수단 치고는 나쁘지 않았을까.
대답을 하고 그녀는 성규가 열어준 문을 통해 바깥으로 나왔다. 쨍한 햇빛에 미간을 찡그리는 대신 잠깐 눈을 감아 햇빛에 시야를 길들인다. 뒤에서 성규가 나와 걸어오는 동안이면 충분했다. 계절과 달리 차게 가라앉은 눈이 성규를 돌아보고, 그가 안내를 하려 하면 군말없이 그 뒤를 따라간다.
키 차이 탓에 보폭의 차이가 있으니 걸음을 맞춰달라던가, 그런 류의 말도 없이 조용히 걸음을 옮겼겠지. 한 손에 작은 꽃다발을 들고.
>>655 어.... 굳센건 모르겠지만 기가 센 건 맞지 응....ㅋㅋㅋㅋㅋㅋ 나도 아린이를 모르겠다~ 나도 이렇게 될지는 몰랐고....? 나야말로 은석이같이 멋있고 참한 애가 아린이와....? (은석이 무릎 털어주기) 아린이도 답답하고 요령없고 그래서 문제가 많은 아이니까 응...
밖으로 나오니, 정오는 지났는데도 햇살이 매섭게 내리꽂힌다. 양산이나 모자라도 하나 들고나올 걸 그랬나. 안 그래도 새카만 머리카락이 금방 달궈지는 걸 느끼며 잠시 후회했지만 이미 늦은 일이었다. 성규는 영월이 별다른 요청을 하지 않았음에도 자연스럽게 영월의 보폭에 맞춰 걷는다. 침묵이 이어졌다. 뭐라도 말을 꺼내 볼까. 아니다, 땡볕도 땡볕이고, 매미 소리도 시끄러우니, 대화를 한다해도 힘만 뺄 거다. 에어컨 빵빵한 실내에서 식사하면서 이야기하는 게 낫지. 기숙사 일대로부터 가장 가까운 식당인 일식집을 고른 덕인지 어색한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다. 성규는 저만치 보이는 일식집을 가리키며 입을 열었다.
"저깁니다."
성규는 조금 전과 마찬가지로 앞서가 문을 열고 영월이 들어오길 기다렸다. 테이블이 여럿 들어선 일식집 안은 깔끔했고, 한산해서인지 틀어놓은 음악이 잔잔하게 들렸다. 영월이 들어오면 직원이 안내하는 자리로 가서는, 그가 앉을 자리의 의자를 미리 빼둔 뒤, 영월이 앉는 것을 보고 자신도 자리에 앉았을 것이다. 성규는 영월과 자신의 앞에 냅킨을 한 장씩 놓고 그 위에 수저를 놓은 뒤, 컵에 냉수를 따라 영월의 앞에 놓아둔 뒤 자신의 컵에 물을 따랐다. 그러고는 직원이 가져다준 메뉴판을 영월에게 밀어주며 물었다.
"영월 씨 먼저 고르시겠습니까?"
메뉴판에는 스시와 사시미 외에도 우동과 덮밥 등 다양한 메뉴가 있었다. 나는 연어덮밥으로 할까나. 영월에게 줄 꽃다발을 사러 가던 중 밖에 배치된 메뉴판을 보며 미리 골라둔 메뉴를 떠올리던 성규는 잠자코 영월의 대답을 기다렸다.
이번 미션엔 다소 강제적인 데가 있다== 고, 연호는 결론을 내렸다. 지목한 상대와 원하든 원하지 않든 함께 시간을 보내야만 한다. 연호는 이 프로그램의 룰-상대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는 것은 금기-의 취지에 동의했고 그것이 당연하다고 믿고 있었지만 이 미션은 대놓고 룰에 반할지 모르는 부분이 있는 것만 같다. 길게 서술했지만 결국, 지목된 소금에게는 지목한 연호가 가져야 하는 일정 부분 이상의 책임이 있다는 얘기다. 채린에게 다른 이를 만나볼 기회를 주려는 것도 맞지만 그렇다고 소금을 대충 시간 때우면 끝인 상대로 취급할 생각은 전혀 없었다. 정연호는 또 그 나름대로의 이유를 갖고 소금을 지목한 것이었으니==
기왕이면 상대가 궁금한 곳이나 가고싶은 곳이길 바랐는데 별달리 없다고 하니 둘을 제시했다. 화가였으니 미술관이고-마침 연호는 전시물 등을 관람하길 즐겨했다- 무난하게 카페였다. 그중 미술관이 선택된 건 우연의 일치로, 소금은 입장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왔다. 역시 다르다. 일반인과 미술관에 가는 것과 화가와 함께 가는 건.
사실 나가기 직전까지 연호는 일반적으로 우울감이라 불릴 감정에 깊숙이 머리를 묻고 있었다. 그러나 자신이 어떤 기분인지 특별히 자각하지 않았을 뿐이다. 감정에 이름을 굳이 붙이는 행위는 당장 쓸모없는 행위요, 시간낭비였다. 중요한 것은 우울한지 어떤지가 아니라 우울해도 미소지으며 할 일을 제대로 끝낼 수 있는가였고, 거기에 연호는 자신이 있었으므로. 시계를 보기 전까지 정연호는 채린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려 했으나, 오히려 채린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려는 소용없는 반발심리때문에 오히려 채린을 생각하고 있었다. 은석과 채린은 지금 만나고 있을까, 은석이 그녀의 마음에 들까, 그 반대는 어떨까, 앞으로 다른 남자들과 만나게 되면 채린은 어디로 나아갈까. 만일 그들을 모두 만나보고서도 마음에 아무런 파동이 없다면 그땐-감히- 재회를 바라도 괜찮은 걸까. 그때 눈앞에 분홍빛이 드리워져서 무엇인가 하니 염색한 지 얼마 되지않은 제 머리칼이었더라. 그런 생각들에 물 먹은 솜처럼 무거워져 있었으므로 시계를 본 시각이 생각보다 늦었을지도 모르겠다. 연호는 서둘러 나갈 채비를 했더랬다. 너무 포멀하지도 캐주얼하지도 않게, 티셔츠를 받쳐입고 코트처럼 보이도록 겉에 걸친 여름용 하프기장 와이셔츠의 깔끔한 소라색이 머리색과 잘 어울렸다.
빨간 지프 앞에서 연호는 단정한 차림의 소금을 만났다. 기다렸다는 듯 피어오르는 웃음== 작열하는 태양빛이 그 말간 미소에 반사되어 사방에 밝은 빛을 내뿜는 것 같다. 소금이 먼저 자리하고 있었단 걸 알자마자,
"소금 씨, 여기예요. 혹시 제가 조금 늦었나요?"
휴대폰 시계를 들여다보는 연호== 늦은 시간은 아니었는데, 어쩌면 조금 더 일찍 나와야 했던 모양이다.
"오래 기다린 건 아니죠? 아녔음 좋겠는데."
살짝 미안한 듯한 모습으로 미소의 톤이 바뀐다.
"오늘, 깔끔하고 예쁘게 입으셨네요. 저도 신경쓴다고 쓰고 나왔는데.... 어떻게, 전시회에 초대받을 만한지 잘 모르겠네요. 일반 관람객으로 구경간 적은 많아도 화가 분과 동행한 적은 처음이라서요."
옷차림엔, 그다지 자신이 없다. 연애를 할 때마다 상대의 취향에 맞춰 오던 연호였다. 옷에 있어 자신의 기호는 희박하다.
"그나저나 말씀하신대로 차가 정말 눈에 띄어요. 화려하고 예뻐요. 특별히 빨간 색으로 한 이유가 있다던가? ... 아, 그리고 차 앞에서 보자고 했길래 묻는 건데 본인이 운전할 생각 한 건 아니죠."
연호는 덧붙이고 나서 차 키를 들어 소금의 차 옆에 미리 주차해뒀던 제 차에 문이 열리는 소리를 나게 하며 작게 웃었다. 소금이 타려 했다면 편안히 탑승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 주었으리라.
물론, 강청은 명실공히 휴가 중이었다. 사유는 당연히 화살표의 행방 출연. 그래서 적어도 두 달 동안, 강청은 유리 궁정을- 자신의 삶을 뒤로 하고 떠나있을 수 있게 되었다.
강청의 삶. 집과 직장. 물론 진정한 의미로의 집이라고 일컬어주기에는 너무도 휑한, 자고 머무르는 시설에 불과한 텅텅 빈 원룸과 숨막힐 정도로 복잡하고 화려하며 꽉 짜여 있는 직장은 어느 것도 한 사람의 삶을 이루기에 적절한 요소가 아니었다. 하나는 지나치게 결핍되었고 하나는 지나치게 과잉되었다. 미니멀리즘과 맥시멀리즘으로 이루어져 있는 균형을 잃어버린 삶이라는 것은 제정신으로 살 만한 것이 못 되었다.
그러나 그것을 뒤로 하고 떠나온 것이 결코 마음이 편하지는 않았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침전한 채로 굳어져버렸기에, 그 굳어진 모양의 틀이 아니라면 결국 그와 같이 메말라버린 사람도 약간의 불편함을 느끼는 법이다. 집의 경우에는, 그가 화살표의 행방에 출연하면서 머물게 된 기숙사가 그의 집과 크게 다르지 않았기에 딱히 큰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그 화려한 볼륨만큼이나 그의 삶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유리 궁정이라는 존재가 삶의 궤도에서 일시적으로나마 없어진 것은 분명한 영향을 끼쳤다. 원래 유리 궁정의 복잡하고 화려하며 힘겨운 일상에서 스스로를 잊어버렸어야 할 시간이 차가운 방 안에서 우울증 환자처럼 틀어박혀 있는 시간으로 대체되어버린 것이다. 원래라면 이 시간은 방 밖으로 나와서 다른 프로그램 참가자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며 보냈어야 할 시간이었으나 안타깝게도 강청에게는 그런 재주도 없었으며 그를 방 밖으로 끌어내어 줄 마땅한 사람도 없었다.
강청이 강혁의 부탁을 듣고 선뜻 알았노라고 대답한 것은 그래서일지도 모르겠다. 프로그램 진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주말에 오라는 강혁의 말을, 이 프로그램의 주요 일정은 주말에 진행된다는 말로 논파하면서.
그 부탁이라는 것은, 화살표의 행방이 진행되는 프로그램 행사장이 위치한 ○○시 인근의 유명한 지역 특산물과 제철 축-수산물들을 알아보고 견본을 조금 가져와달라는 것이었다. 슬슬 F/W시즌을 준비할 시기가 되기도 했다. 멀리 볼 것도 없이 8월이 지나고 9월이 오면 바로 가을이다.
강청은 아이스팩이 가득 들어찬 상자 몇 개를 거뜬히 들어다가 트렁크에 올려놓았다. 아직 시간은 아침. 지금 출발하면 레스토랑이 한산한 오전 시간대에 도착할 수 있으리라. 이것이 일정에 그렇게 큰 영향을 끼치진 않을 테니, 어제 받았던 미션에 대한 내용은 갔다오고 나서 이야기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생각해보니 어제 그렇게 미션을 마치고 헤어진 후로 미션 파트너인 정구월에게 뭐라 변변한 연락도 못 했다. 오늘 오후 4시경에 데이트 미션을 어떻게 보낼지에 대한 의논을 하기로 약속을 잡을 요량을 하고, 그는 핸드폰을 꺼내어들었다. 기획사 측에서 나누어준 이 핸드폰에는 참가자들의 연락처가 다 들어있다고 했었던 것 같다.
그는 모르고 있었다. 이 순간 자신이 생각한 것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정구월과의 접촉이 이루어질 것이리라고는.
관찰력이 첫 번째 덕목인 직업은 많지 않지만, 첫 번째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요구되는 직업은 많다. 요리사는 그 중에서 그 비중이 높은 직군에 속한다. 가장 먼저 식재료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좋은 식재료를 골라내는 안목, 요리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불길의 세기가 알맞은지 얼마나 조리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는 판단력, 그것을 넘어서서 고급스러운 단계로 넘어가면 이런 맛을 내려면 어떤 식재료를 골라야 하는지, 어떤 향신료와 식재료를 조합해야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예술가와는 달리 후각과 미각과 촉각, 때로는 청각까지 동원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그 판단력에 미술가보다는 시각의 비중이 떨어진다는 말이지만, 그래도 그 정도 안목으로도 소금의 장바구니에 담겨있는 게 자신과 마찬가지로 우유 묶음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은 알아볼 수 있다. 바구니에 우유를 담고 마주친 곳이 하물며 시리얼 코너 앞이어서야, 서로 선택한 아침 식사 메뉴가 동일하다는 것을 알아채기는 어렵지 않다. 전날 마신 술의 영향을 자신보다 소금이 훨씬 더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는 것도 당연히.
"제게 한해서는, 뱃속에 뭘 집어넣어 봐야 거기서 거기니까요."
아무리 범위를 자기 자신으로 단축했다지만, 유수의 레스토랑에서 근무하는 요리사가 입에 올리기에는 어색하기 그지없는 말이 나왔다.
"술이 워낙에 센 편이기도 하고요."
강청의 시선이 소금의 장바구니로 옮겨갔다가, 소금의 얼굴로 다시 돌아온다. 숙취에 시달리는 얼굴... 얼마 전 저런 얼굴을 또 봤었는데. 그 얼굴의 주인이 구체적으로 떠오르기 전에 강청은 화제를 옮겼다.
평소보다 신경 써서 걷고 있다곤 하나 그녀의 걸음은 보통 사람들에 비해서 좁고 느린게 기본이었다. 그런 보폭에 맞추는 번거로운 요청을 하지 않았지만, 성규는 맞춰주었다. 그만큼 햇볕을 쬐는 시간이 늘어 덥고 뜨거웠을텐데.
가는 동안 그녀가 말을 하지 않아서인지 달리 할 말이 없어서인지 대화는 없었다. 그녀로서는 그 편이 나았다. 정면의 약간 아래에 시선을 고정하고 아무런 생각 없이 걸을 수 있었다. 조금 걷다보니 저기라고 지칭하는 말이 들려 그 쪽을 본다. 오는 길에 스쳤던가, 싶은 일식집이 성규가 가리키는 방향에 있었다. 일식집에 가까워져 들어갈 때도 성규가 문을 잡아준 덕에 그녀는 편히 들어갔다. 그리고 자리에 앉는 것도. 식기를 놓는 것도.
"그렇게까지 해주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줄곧 조용하던 그녀가 불쑥 꺼낸 말은 그랬다. 그의 매너는 한없이 훌륭했지만 그녀가 받기에는 과분한 것이었다. 의도에 부응하지 못 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었을지도 모른다. 그 말을 하고, 성규가 내민 메뉴판을 두 손으로 받아 펼쳤다. 식욕은 없지만 그래도 먹을 수 있을 만한 것을 찾아 훑어본 뒤 닫아서 성규에게 도로 내민다.
"연어덮밥으로 할게요."
자극 없는 맛에 적절히 밥도 먹을 수 있으니 가장 알맞은 메뉴라 생각한 픽이었다. 그리고 한 손을 들어 직원을 부르고 바로 주문을 넣을 수 있도록 했다. 그런 것까지 성규가 해줄 필요 없다는 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