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49398> 수천년 지나 마침내 열리는 포켓몬 잡담소 164 :: 1001

ABXY◆0AkyaDGMDc

2024-07-10 19:55:38 - 2024-07-22 20:51:04

0 ABXY◆0AkyaDGMDc (6jxYKPbz/s)

2024-07-10 (水) 19:5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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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丁¨¨´          /        \
(-◎-)푸키먼 어장 이야기를 해도 좋고 푸키먼 원작 게임 이야기를 해도 좋습니다
(-◎-)푸키먼 관련 이야기라면 자유롭게 말해도 되는 잡담소

(-◎-) 이전의 잡담판 : >>1
(-◎-)그 외 참고 데이터 : >>2

288 ABXY◆0AkyaDGMDc (tX5F4yU.sk)

2024-07-17 (水) 20:53:17

신속만 해도
대응 못하면 파티가 터질 가능성이 생기는데

서브는 150에 불꽃이라
서브를 막을 횃불이 꺼지는 순간
교대하며 연속 서브만으로 상대가 터져버려요

289 츠구◆XKey3STP6. (p8RTOosekQ)

2024-07-17 (水) 20:55:51

그렇군요... >>285 이건 어떤 편일까요?

290 ABXY◆0AkyaDGMDc (tX5F4yU.sk)

2024-07-17 (水) 21:29:31

저거는 그럭저럭 쓸만하네요
1고유로 넣으면 B정도?

291 츠구◆XKey3STP6. (p8RTOosekQ)

2024-07-17 (水) 21:32:24

B였나...!

292 펌프빌런◆2sRK9nGbpo (pb1R8BIYGo)

2024-07-17 (水) 21:41:48

저 말대로 B 정도인데 딱히 재미는 없을 것 같아요.
전에 말한대로 딱히 내가 뭔가를 조작할 여지가 없거든요.

후반으로 갈 수록 쓰러진 아군의 힘을 받는 연출을 써먹기 좋긴 하지만 시합 한참 계속 할텐데 계속 울궈먹을 수도 없고.

293 츠구◆XKey3STP6. (p8RTOosekQ)

2024-07-17 (水) 21:46:29

라이벌이 쓸 거라서 괜찮아요!
2고유로 필드 전개도 있고!

294 츠구◆XKey3STP6. (p8RTOosekQ)

2024-07-17 (水) 21:47:02

아, 상대하는 입장에서 재미 없다는 이야기였나..?

295 ABXY◆0AkyaDGMDc (wXMm3lXFUw)

2024-07-18 (거의 끝나감) 00:48:05

저 고유에

선구와 요새를 넣으면
(어장주가) 즐겁다

296 ABXY◆0AkyaDGMDc (wXMm3lXFUw)

2024-07-18 (거의 끝나감) 01:26:32

요새 + 풀 파워 고유로 2.4배 킬러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울고 싶어진다

297 츠구◆XKey3STP6. (G3qK0PX7zs)

2024-07-18 (거의 끝나감) 12:23:34

진정한 최후의 요새....!

298 ABXY◆0AkyaDGMDc (rP43AmjdT.)

2024-07-18 (거의 끝나감) 16:38:08

다만 선구 자체가 극도로 불안정한 덱이라

라이벌이라 하면 최후 한체만 챙겨두는게 좋을 수도 있어요

299 츠구◆XKey3STP6. (G3qK0PX7zs)

2024-07-18 (거의 끝나감) 16:38:31

선구는 컨셉이 확실해야 하니까요... 쓰기 어렵다

300 ABXY◆0AkyaDGMDc (3VEfxoc18U)

2024-07-18 (거의 끝나감) 21:12:20

그런데도 선구를 쓴다면

선구의 전제 조건을 클리어하고도 강하거나
에이스보다 강한 누군가 있다는 거죠

301 츠구◆XKey3STP6. (M6D7yy92/E)

2024-07-19 (불탄다..!) 09:31:42

3의 배수의 T종료시 아군 1/3회복 고유는 능력 랭크 A일까요 AA일까요?

302 펌프빌런◆2sRK9nGbpo (9cdIiE2MaI)

2024-07-19 (불탄다..!) 11:03:11

B요. A면 매 턴 종료시 1/6도 가능해요.

303 츠구◆XKey3STP6. (M6D7yy92/E)

2024-07-19 (불탄다..!) 11:27:29

그런가...?! 회복을 너무 낮게 봤다..

304 츠구◆XKey3STP6. (M6D7yy92/E)

2024-07-19 (불탄다..!) 11:30:38

아니 높게 봤다

305 츠구◆XKey3STP6. (M6D7yy92/E)

2024-07-19 (불탄다..!) 11:35:02

능력형답게 그냥 1/시/선행으로 1/2 회복으로 주는게 나았나...?

306 츠구◆XKey3STP6. (M6D7yy92/E)

2024-07-19 (불탄다..!) 11:39:26

그도 아니면 희망사항...?

307 ABXY◆0AkyaDGMDc (TWiiJDjdc2)

2024-07-19 (불탄다..!) 18:37:47

보통 치유의 능력자면

1고유 교대 or 턴 종료시 회복
2고유 회복시 효과
3고유 풀피 회복

이렇죠

308 츠구◆XKey3STP6. (G9Wz5MEoRM)

2024-07-20 (파란날) 08:42:57

오...! 감사합니다!

309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5:41:11

포켓몬 데이터 제작과 포켓몬 파티에 꼭 필요한 건 뭐임?

>>2의 설명들을 봐도 조금 모르는 점이 있어서;;

310 이름 없음 (WC8Y7pg7yc)

2024-07-20 (파란날) 15:44:20

꼭 필요한걸 찾자면 오레마스 정주행이 젤 낫겠죠.

시스템이 먼저 있고 그 위에서 연재물이 생긴게 아니라 연재물이 먼저 있고 그 수단으러 시스템이 만들어진 다음 그 연재 데이터를 참조한 연재들이 만들어진 식이라.

311 이름 없음 (WC8Y7pg7yc)

2024-07-20 (파란날) 15:45:36

오레마스가 취향이 아니라면 도루오타라던가 참치어장이라면 아바돈이라던가 하는 데이터 밸런스 괜찮은 편이고 분량 상당히 쌓인 어장 정주행도 나쁘지 않고.

312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5:48:25

포켓몬 어장은 대부분 본 것 같은데, 포켓몬 데이터를 만들거나 파티를 만드는 건 시도해보면 왠지 어려워서;;

제대로 꼼꼼히 보지 않아서일까??

313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5:51:07

그리고 PC의 지시는 참치들이 하지만, PC의 상대인 적 트레이너의 지시는 어장주가 하는 거나 마찬가지잖아? 이때는 어떻게 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

혹시 어떻게 하는 건지 알 수 있음?

314 이름 없음 (WC8Y7pg7yc)

2024-07-20 (파란날) 15:52:30

뭘 만들고 싶은지가 애매하신 게?

일단 연재중인 어장들의 나트레라던가에서 관심 가는 걸 찾고 거기서 요구하는 바에 맞춰서 제작을 해보세요.

결국 유일신식 룰의 데이터는 연재에 쓰이는 도구고 도구기 때문에 도구의 목적이 불분명하면 만들기 막막해지는게 당연하니까요.

315 이름 없음 (WC8Y7pg7yc)

2024-07-20 (파란날) 15:54:19

어장주의 지시야 경험을 쌓아가는 수밖엔 없는 부분이죠. 일단 지시참치가 되서 지시에 익숙해지는 방법이 있고, 이미 어장주라면 초반부에 포텐셜이라던가 변수와 자원이 적은 파트부터 차근차근 지시하는 요령을 익혀나가는게 맞겠죠.

316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5:57:10

뭘 만들고 싶은지는 애매한 게 맞는 것 같음. 막연히 포켓몬 파티 만들어보고 싶네, 데이터 만들어보고 싶네 같은 대략적인 것만 생각했으니까.

지시참치가 되려면 어장 본편 연재때 맞춰서 참여해야 하는데 시간이 불안정해서;;

어장주 지시는 포텐셜이나 변수, 자원 같은 걸 신경써야 되는구나. 좋은 걸 배웠음.

317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5:58:29

포켓몬 실기 게임과 어장 포켓몬은 많이 다르니까. 실기 게임에는 어느정도 익숙한데, 어장으로 하면 어려워지는 부분이 있음.

318 이름 없음 (WC8Y7pg7yc)

2024-07-20 (파란날) 16:01:15

어장주든 참치든 오레마스 룰에 따른 지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대 파티의 행동을 예측해서 이쪽 파티가 갖고 있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쓴다란 개념이니까요.

그걸 전제로 매 턴 수읽기를 해서 상대 손패에 손해를 강요하고 이쪽은 이득을 번다는 걸 반복하는게 지시죠.

319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6:04:36

>>318 (메모메모) 그런데 유일신식 어장들을 보면 포텐셜 쪽은 어딘가 본 적이 있었던 기억이 나는 포텐셜들이 많더라.

뭐, 유일신식에 맞춘 거니까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한 점 같은 생각이 들지만.

320 이름 없음 (WC8Y7pg7yc)

2024-07-20 (파란날) 16:04:44

실기 pvp는 알까고 노력치 분배하고 기술 갖추고 소지품 들리고 하는데서 거의 모든게 결정되는거고, 실제 (싱글) 배틀에서 하는 건 4개 기술과 교대란 선택지 다섯개 들고 상대 선택지 다섯개 중에 뭐 할지 읽는 심리전이지만 오레마스식 룰 기준으론 쓸 수 있는 선택지가 엄청나게 많으니까 그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자원들을 서로 갉아먹어가는것부터 시작이니까요.

321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6:05:19

그런 점에서 아바돈에 유키나리 포텐셜은 아주 기발하다고 해야 할까?

322 이름 없음 (WC8Y7pg7yc)

2024-07-20 (파란날) 16:07:52

>>319 결국 유일신식 어장에서 밸런스의 기준점이 되는 건 기본적으로 오레마스에서 누적된 데이터니까요-

물론 어장주가 창의적으로 생각해내서 못 만들어내는건 아니지만 그런 걸 많이 만들어낼수록 그 창의적인 포텐셜이 만들어내는 변수와 밸런스붕괴와 콘마이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서 어장주나 참치나 모두 고통스러워지거나 지시 자체의 의미가 없어지거나 하는 참사가 벌어지기 십상이라.

323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6:10:32

>>322 밸런스는 중대요소.

내가 생각하기에 4대자질 중에서 지시가 제일 어려운 판정같음. 참치지시는 어쨌든 어장주로 주인공 상대 트레이너

지시하는 건 어장주에게 달린 건데 어장주 지시가 A랭크 정도 될 수 있을까 라고 묻는다면 곤란하거든.

324 이름 없음 (WC8Y7pg7yc)

2024-07-20 (파란날) 16:12:53

아바돈의 경우엔 개인적으로는 기발하다기보단 기존의 오레마스 룰을 매우 잘 활용했다고 보는 쪽이네요.

유키나리 고유라면 플레이버를 제외하고 보면 범프업 자체는 기존 오레마스 룰에서도 흔한 재정이고(고유로 들고 있는 경우는 적어도 전용은 매우 흔하고 아예 필드 효과나 SP 효과로 가져오는 경우도 잦음), 레벨 배정도 어장주 입장에서 기존 룰을 이용하기 매우 편리한 편인 고유죠.

유키나리 고유가 아니더라도 1인 1체 설정에 기반해서 슈트를 가지고 참치와 NPC 파티 구성을 한정짓고 다양한 시도와 예측을 하게 했다거나 하는 게 아바돈의 설정과 스토리 진행을 위한 배틀에 오레마스 룰과 데이터를 잘 응용했다고 생각해요.

325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6:15:29

>>324 과연. 아바돈은 명작이라는 뜻이군. 지금은 연재하지 않지만;;

아무튼 잠시 동안 말상대해줘서 고마우이. 용무 있어서 나가야 됨. 그럼 실례함.

326 이름 없음 (WC8Y7pg7yc)

2024-07-20 (파란날) 16:16:47

>>323 오레마스 룰 기반 지시 자체에 어느정도 익숙해지셨다는걸 전제로 하자면, 최근 참치어장의 오레마스 룰 사용은 계산기를 쓰는게 기본인데다 서로 완전히 지시를 모르게 하고 중개해주는 심판이 있는 pvp와 달리 어장주는 참치들의 지시를 보면서 진행할수밖에 없는 입장이라 스토리상 지시형의 '참치들보다 뛰어난'지시 자체는 생각보다 구현하기 편할거에요.

문제는 '참치들의 지시를 기준으로 동등하거나 낮은' 지시들을 만들어내고 그게 스토리와 전개상 납득이 가능하도록 하나하나에 단순하게라도 AI를 만드러내는 쪽이겠네요.

327 이름 없음 (ZfuX.8i7nQ)

2024-07-20 (파란날) 16:39:42

슬쩍 봤는데 >>326의 단순한 AI를 만든다는 건 쉬운 일인가요? 궁금해서요.

328 ABXY◆0AkyaDGMDc (cgoSfGD24U)

2024-07-20 (파란날) 18:14:53

>>327 AI라기 보다는 어떻게 할건지 방향성 같은 느낌이네요

329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8:17:07

>>328 오오. 포켓몬 잡담판에서 많이 보았던 ABXY님! 안녕하세요.

330 ABXY◆0AkyaDGMDc (cgoSfGD24U)

2024-07-20 (파란날) 18:17:32

한없이 많은 데이터라 말 해도 실질적으로 쓰이는 포텐셜과 기술은 한정되어 있고

그 중 몇개를 캐릭터가 알고 있을까 대략적으로 정하고
그 상황에서 신중히 갈 것인가/빠르게 몰아칠 것인가/받아서 쳐낼 것인가 간단한 방향성을 정하고
그 상황에서 자기가 쓸 수 있는 수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쓸까 대략적으로 정하는거죠

331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8:18:55

ABXY님. 포켓몬 어장에 익숙해지려면 역시 오레마스 정주행이 최고인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

332 ABXY◆0AkyaDGMDc (cgoSfGD24U)

2024-07-20 (파란날) 18:23:18

>>329 어서오세요

아무튼, 아주 간단히 예시를 준다면

초보 트레이너(지시 C) : 저건 불꽃 내뿜으니 물로 공격하면 되겠지?

엘리트 트레이너(지시 C) : 불꽃 내뿜는데 물 앞에 나온다? 물에 대응하는 무언가가 있지?

초보 트레이너(지시 A) : 불꽃 저렇게 보여준다? 내가 물이니까 상대는 전기를 쓰려하고, 거기에 발군에 내성을 가지고 있는건가? 아니면 교대하서 받이?

엘리트 트레이너(지시 A) : 딱 보니까 유턴해서 교대 받이 하겠네

333 ABXY◆0AkyaDGMDc (cgoSfGD24U)

2024-07-20 (파란날) 18:24:04

>>331 어떤면에 익숙해지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단순히 데이터라면 2계제짜리 파티를 만들고 수정해보기 반복하는게 제일 쉽긴 해요

334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8:24:12

>>332 와우. 쉬운 설명.

335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8:24:28

>>333 조언 감사!

336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8:25:13

개인적으로는 2계제까지가 만드는 난이도가 조금 쉬운 것 같고 그 이상은 제작 난이도가 올라간다는 느낌.

337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8:25:13

개인적으로는 2계제까지가 만드는 난이도가 조금 쉬운 것 같고 그 이상은 제작 난이도가 올라간다는 느낌.

338 올픽션◆2G3UkVrBFU (1MRVROBH0A)

2024-07-20 (파란날) 18:25:31

이런 젠장! 난 역시 크로노스의 저주를 받고 있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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