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49398> 수천년 지나 마침내 열리는 포켓몬 잡담소 164 :: 1001

ABXY◆0AkyaDGMDc

2024-07-10 19:55:38 - 2024-07-22 20:51:04

0 ABXY◆0AkyaDGMDc (6jxYKPbz/s)

2024-07-10 (水) 19:55:38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o.: : : : : : : : : : : : : : : : : : : : : : : : : : ヽ
      ノ/: : : : :.:.:.:.:.:.:.:.:.:.:.:.:.:.:.:.:.:.:.:.:.:.: : : : : : : : : ゚.
        {/.:.:.:.:.:.:.:.:.:.:.:.:.:.:.:.:.:.:.:, -―-、:.:.:.:.:.:.: : : : : : ',./⌒ヽ
      ':.:.:.:.:.:.:.:.:.:.:.:.:.:.:.:.:.:._/ / , =、 ',_____j    ノ
   /⌒` {レ-‐==ニ二三三_. {((  ) ,=========={  /        l'''''ア‐-,、,......,        ,........,  ,..............., , -.、   , ,................,l'''''''''''''''''''!
   |   )-‐ '' ¨´      ゝ` =' ノ       . .j  /      ,......l. {. ○ .}.l  !-----ャ l   l  l__  __ハ、__.ノ,.'レ/l_  ,.'.l.  t:ュ.  l ,---,-
  〈   {. .             ̄        . . ;  |       l    `ーr''ノ      .> l   ''''''!rー'  'ー┐__.,.'  ,.' ,.'  '、.!、 ,...,!  l l   >
    \, -― 、                 . . . . ./_,ノ〉       ,フヾ!   lアヽヽ/]  「,.ニ、、 l  ,......l.L..,  .,....l.l.   ,.' ,.'  ,、  t- ,ン'´  ,.!  ̄ ̄`
    /     }. .                 . . . . /;;;;;;/      /  イ  lヽ  ヽく  /'J丿./.!   l   .l  `ー、`-、,.' `-、,/ ヽ!ン  ./
    {      ノ、. . . .             . . . . ./;;;;;;/       ヽ'"l.,、,、l ヽ'´ `.'´  ヽ_/ lヘ ヘ! ,.、  `-、 i.k、        'ア,ィ /
    \ ,∠ニ=-‐ 、. . . . . .       . . . . . /;;;;;;;;;/          '"V `  .「~p__).,r.;=:-、「゙レァ.,r.三.、r‐;:;.‐;:`‐i.,r.;=:-、r‐;:;‐、 ´ '"
      /         )、. . . . . . . . . . . . _,. ..::´ ;;;;;;;;;;;;|\               'ー'.  ゙ ‐-‐' 'ー'ヽ`.゙ --' .'ー' 'ー' 'ー' ゙ ‐-‐'.'ー' 'ー'
      ヽ  _ _/;;;;` ー-----‐=≦;;;丶 ;;;;;;;;;;;;;;;;!  ト、
          \ __,ノ;;;;;;;;;;;;;;;;;;;;;;;;;;;;;;;;;;;;;;;;;;;;;;;;;;;ヽ;;;;;;;;;;/     〉
         丶 ;;;;;;;;;;;;;;;;;;;;;;;;;;;;;;;;;;;;;;;;;;;;;;;;;;;;;;;;};;;;/    |\
           `  、;;;;;;;;;;;;;;;;;;;;;;;;;;;;;;;;;;;;;;;;;;ノイ     /   \
                   `  .._ ;;;;;;;;;;;;;;;;;;;;;/        /      \
                    ̄丁¨¨´          /        \
(-◎-)푸키먼 어장 이야기를 해도 좋고 푸키먼 원작 게임 이야기를 해도 좋습니다
(-◎-)푸키먼 관련 이야기라면 자유롭게 말해도 되는 잡담소

(-◎-) 이전의 잡담판 : >>1
(-◎-)그 외 참고 데이터 : >>2

951 슬라임◆0tcDAkZvPQ (o7iuFr6ODI)

2024-07-22 (모두 수고..) 16:10:23

특성이나 전용과도 연계해야 비로소 데이터의 완성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해여

952 슬라임 (o7iuFr6ODI)

2024-07-22 (모두 수고..) 16:12:14

쿠농 말대로 포켓몬 간의 연계는 아직 이르고

953 ◆9QZaWBjEZ6 (kI3nN8Yh/s)

2024-07-22 (모두 수고..) 16:13:04

음 그

제가 뭐 포켓몬 배틀을 그렇게 잘 아는건 아니긴 한데

이미 있는 기존 데이터, 특히 노력치 없는 환경 가정한 곳에서 만든 데이터에다가 노력치 요소 나중에 추가하면

밸런스 엄청 달라질거에요? 처음부터 노력치 요정도는 있는 감각으로 계산하는 케이스라면 몰라도 없는 걸로 계산하다 넣으면 진짜진짜진짜 유의미한 차이 나서

공B 스피드 B의 애매한 딜탱이 화력 A 속 A 라인이 되는 정도고, 무엇보다 오레마스 기존의 체급이나 화력을 올리는 포텐셜들이랑 중첩되서 적용되고. 이런저런거 생각하면 노력치 여는 환경이면 포텐셜 검수 기준 자체를 다시 해야 할거에요.

그렇다고 예전 저마냥 노력치를 남기겠다고 거의 모든 종족치 강화 계열 포텐셜을 자르고 화력/내구 관련 제한을 다시 거는 건 오레마스 신입한테 권유할건 아닌거 같고 애초에 너무 환경이 달라지니까...



아, 만약 제가 GM이라면 범프업인가 뭔가 삭제하고 전용으로 포켓몬 한마리 6V+510 기초포인트+성격보정 주는 걸로 한마리쯤 열어둘 듯. 아님 말고.

954 슬라임◆0tcDAkZvPQ (o7iuFr6ODI)

2024-07-22 (모두 수고..) 16:14:06

그건 맞아여

955 하쿠농◆2xexAcgTn2 (ioZ9qGvVSw)

2024-07-22 (모두 수고..) 16:14:56

알고 있다
노력치 약간으로 달라지는 게 한둘이 아니야

956 작을라운피스◆h/dB/2pdDI (qO0tjQ.pDU)

2024-07-22 (모두 수고..) 16:15:29

H투자의 추억...

957 츠구◆XKey3STP6. (x/kzdmpxLs)

2024-07-22 (모두 수고..) 16:15:53

노력치 그거 5기에서도 머리띠만 쓰게 두지 않았던가요?
머리띠 같은 느낌 아니면 그냥 의식도 못한다는 느낌.

958 슬라임◆0tcDAkZvPQ (o7iuFr6ODI)

2024-07-22 (모두 수고..) 16:16:57

>>957 사츠키 수치 보면 아마 유일신이 내부적으로 조치해둔건 있었을것.

아마도. 메이비. 어쩌면.

959 ◆9QZaWBjEZ6 (kI3nN8Yh/s)

2024-07-22 (모두 수고..) 16:18:00

86 55 86 135 135 136 (HB 날치머 실 종족치)
56 55 55 166 136 166 (CS 날치머 실 종족치)

노력치가 실기에서 엄청 중요한 이유이자 샘플 다양성을 보장하고
또 노력치 요소를 스레식에서 함부로 열어주면 안되는 이유는

대충 요 종족치로 설명 가능하지 않을까

960 이름 없음 (RYEDZ2ofTo)

2024-07-22 (모두 수고..) 16:22:17

오레마스 기준이면 데이터에서 표시되는 스텟은 종족치라고 부르고는 있는데 실상은 실능이라고 봐야겠죠.

노력치라는 개념이 있다는 건 플레이버로는 작중 인물들도 알고는 있지만 정확히 수치화가 가능한 건 주인공 고유능력, 하지만 노련한 육성형의 트레이너나 브리더는 그런 능력은 없지만 경험적으로 그런 점까지 활용해서 포켓몬을 육성한다.

그래서 데이터에 나오는 다양한 포텐셜이나 각 능력치의 스테이터스는 이런 다양한 플레이버 요소들을 종합해서 포켓몬을 육성한 결과 나온 것이다-라는 설정이네요.

따라서 실기의 종족치 노력치 개체치 성격 등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모두 고려해 파티에 맞게 최적으로 육성한 결과가 도감으로 해석 가능한 포켓몬의 데이터다-란 식이고 따라서 공개되는 데이터 외에 노력치 개채치 등등을 고려할 필요도 없는 설정인거죠.

961 이름 없음 (RYEDZ2ofTo)

2024-07-22 (모두 수고..) 16:25:27

당장 오레마스에선 육성을 통해 공개되는 데이터의 방향성이 실기에서 HB 투자와 AS 투자 이상의 변화를 보이는 경우도 흔하며 주인공의 경우엔 노력치 등등의 요소를 총동원해서 그렇게 육성하고 있다고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있기도 하고-

오레마스가 아니라 다른 어장이라면 어장주의 필요에 따라서 공개된 데이터와 별개의 개채치와 노력치를 설정할수도 있는데, 어디까지나 오레마스 기준에선 공개된 데이터 자체가 실기의 3치는 기본적으로 다 투자된 결과물의 실능이다라고 해석하는게 올바르겠죠.

962 슬라임 (o7iuFr6ODI)

2024-07-22 (모두 수고..) 16:40:12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무명 참치님

963 모바노아◆4T5kZsTr52 (UImmT69pos)

2024-07-22 (모두 수고..) 18:00:42

실기에서는 육성의 결과물이 노력치로 표현된다면,
여기에서는 육성의 결과물이 종족치 자체의 강화와 포텐셜로 표현된다는 느낌이네요.

964 하쿠농◆2xexAcgTn2 (ioZ9qGvVSw)

2024-07-22 (모두 수고..) 18:25:31

그리고 레벨

965 ABXY◆0AkyaDGMDc (JS0.PrYNf6)

2024-07-22 (모두 수고..) 18:58:50

공격 이 1랭크 오른다 = 노력치 30 쏟아 부어요!

966 ABXY◆0AkyaDGMDc (JS0.PrYNf6)

2024-07-22 (모두 수고..) 18:59:36

공격이 A+가 된다 = 노력치 풀로 던진다!

그리고 플레이버적이지만
노력치 한계는 포켓몬마다 다르다는 설정이 있어요

967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19:01:47

잠깐 다시 돌아왔다. 오레마스에서 노력치에 관한 게 나와서 다른 어장에서 노력치는 어떤 취급이 되는지 간단하게 물었는데

긴 장문이 되어 답변이 돌아온 건에 대해서.

968 ABXY◆0AkyaDGMDc (JS0.PrYNf6)

2024-07-22 (모두 수고..) 19:02:19

동쪽의 불침함 씨는
방특방체 노력치가 통상의 2배였고

천부중 하나는 노력치가 전부 255를 찍고 있었죠

그래서 어지간하면 노력치는 이미 종족치에 들어가 있다 생각하는게 좋아요

969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19:09:05

>>2에 있는 배틀 계산기 버전3은 노력치 부분이 없는데, 슬라임님과 하쿠농님은 계산기에 노력치가 있다고 하시니 스스로 만드신 건가.

그건 뒤로 하고, 개체들의 특성과 계제간 연계, 포켓몬들의 연계 같은 것도 생각해야 되는구나.

970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19:11:07

계속 데이터 만들고 배틀 경험해본 뒤에, 포켓몬 어장이 하고 싶다! 라고 생각이 들면, 그 포켓몬 어장은 실기 반 유일신식 반 이렇게 나눠서 해볼까.

실기 유일신식 둘 다 섞어서 하는 건 도전 요소가 크지만, 하면 어떻게 될까? 라는 궁금증은 생긴다.

971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19:12:44

솔직히 6VS6은 길어. 실기처럼 3VS3이나 4VS4가 적당하다고 생각이 든다. 이건 실기를 경험해서 그런 거겠지만.

근데 6VS6이 아니면 유일신식 배틀은 재미가 줄어들려나.

972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19:15:08

참고로 제가 말한 건 저의 뇌피셜일 뿐이니까 유일신식 포켓몬 모욕한다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973 ◆9QZaWBjEZ6 (8gXPlh6D.w)

2024-07-22 (모두 수고..) 19:33:26

실기식 63 64 구현할거면 젤 먼저 해야할 건

역할 리메이크일 것... 지령도 너프해야 할거고(인원수가 줄수록 턴수가 줄어서 지령 영향이 커지니까)

실기 지향 환경 구축할거면 시간나면 같이 떠들어줄순 있으니까 얼마든 말해주세요

974 ◆9QZaWBjEZ6 (8gXPlh6D.w)

2024-07-22 (모두 수고..) 19:36:18

일단 실기식 배틀을 지향할 거라면

데이터를 어장 진행 중 얼마나 공개할 것인가, 파워 레벨을 어느정도로 잡을 것인가, 마지막으로 표준적인 파티들의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의 아카타입의 구축

이 세개는 꼭 정하여야 할거에요. 특히나 3대3이나 4대4지만 소지는 6마리다! 하는 경우라면 선발 엔트리가 미치도록 중요한 요소인데, 그 선발 심리전이 성립하려면 상대가 누구인지 알아야 하니까요.

반대로 유일신 식의 경우 상대 데이터가 미공개라서 그걸 추리하며 싸우는 게 하나의 아이덴티티고.

975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19:36:19

>>973 오오. 그런가. ◆9QZaWBjEZ6님과 지금 같이 떠들고 싶지만, 잠시 내 어장 연재하려고 해서. 좀 있다가 시간 나면 이야기 해!

976 ◆9QZaWBjEZ6 (8gXPlh6D.w)

2024-07-22 (모두 수고..) 19:37:02

힘힘이에요-

977 ABXY◆0AkyaDGMDc (3N7YBARyd6)

2024-07-22 (모두 수고..) 19:40:01

실기지향은 나쁘진 않은데
데이터를 완전히 공개하고

포텐셜을 전반적으로 너프해야 해서
나는 귀찮아서 안하네요

978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19:47:22

잠깐 연재하는 도중에 잡담판을 슬쩍 봤다.

데이터 공개는 포텐셜쪽은 공개하지 않는 쪽으로 하는 게 낫지 않을까?

포텐셜 너프는 그렇다고 쳐도.

979 이름 없음 (GBKg00zpNo)

2024-07-22 (모두 수고..) 20:06:33

포텐셜 미공개 뿐아니라

어자에선 상대 AA보고 종족치(노력치는몰라도) 타입 기술폭 특성을 모르잖아요?

980 ABXY◆0AkyaDGMDc (3N7YBARyd6)

2024-07-22 (모두 수고..) 20:07:26

>>978 참치가 폐사해 버리시길 원하시는군요 귀축난이도(오싹오싹)

981 ◆9QZaWBjEZ6 (8gXPlh6D.w)

2024-07-22 (모두 수고..) 20:17:52

일단 어느쪽이던 간에

실기 지향을 한다면 몇세대 실기를 표준으로 할지, 주 배틀 메타랄까 핵심 기믹은 어떤지 같은걸 잘 생각해보세요.

특히 63배틀이면 교대가 어렵기 때문에 한마리 한마리가 강하게 만들어서 타입 가위바위보 이긴 사람이 이기는 양상으로 가기 쉬워서

그렇다고 3대3에서도 교대 플레이 성립하게 하겠다고 양내구 300000짜리 막이들을 넣으면... 그 배틀 양상이 언해피해지고

이것저것 고려할게 많거든요. 거기에 제일 큰 건 역할 쪽일 거고...

밸런스도 밸런스지만, 63배틀 최대 단점이 또 하나 있거든요. 어장 기준으로.

982 ◆9QZaWBjEZ6 (8gXPlh6D.w)

2024-07-22 (모두 수고..) 20:22:37

바로

"에이스" 포지션의 포켓몬을 넣기가 힘들어진다는 것.

실기 63배틀이라면, 초전룰 아닌 이상 특정 포켓몬이 반드시 배틀에 참여하거나 하는 일이 없잖아요? 상대 확인하고 선출을 내야하는데 파트너랑 상대 파티 상성이 구리면 안내게 되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특정 포켓몬과의 지속적인 유대, 서로의 유대로 강해지는 전개, 히로인스러운 관계도 성립 같은 부분에서 6대6 풀파티의 에이스-트레이너 관계를 만들기가 어려워져요.

배틀 외 커뮤로 보충한다, 라고 하기에는 "상성 애매하면 버리는데 파트너?"라는 이미지가 잡히게 되니까. 물론 only battle만을 추구한다면 그래도 되겠지만 스토리 어장으로서는 나름대로 단점이 된다는 거죠.

결국 풀파티 환경으로 하는 게 서사를 짜는데는 도움이 된달까




아니면 이 세계관에서 파트너=680족으로 파트너가 초전룰의 초전설몬 포지견입니다 라고 한 다음 무조건 파트너를 파티에 넣는게 이득이 되도록 할 수도 있겠네요. 근데... 솔직히 초전룰 재미없... 이 아니고 밸런스 맞추기가 더 어려워지거든요. 다른 포켓몬보다 압도적으로 강한 개체가 모든 파티에 하나씩 있는 식의 환경은 밸런스 맞추거나 파티 컨샙 다양화하기.

983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20:33:16

짧은 연재 끝내고 글들을 확인해봤는데, 실기를 포함한 어장 배틀을 만들려면 꽤 복잡한 느낌?

그래서 이고르님은 아예 완전히 실기 포켓몬 어장으로 시작한 것인가. 이고르님은 이 포켓몬 잡담판에 안오는 모양이지만.

984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20:36:45

실기 요소를 조금만 추가한 다음에 3vs3이나 4vs4 어장 배틀하는 건 곤란한가? 슬라임님의 트레센 초기에도 2vs2나 3vs3, 4vs4 배틀하는 걸 본 것 같은데.

985 ◆9QZaWBjEZ6 (8gXPlh6D.w)

2024-07-22 (모두 수고..) 20:39:46

최종 소지를 4체 정도로 하시는 걸 생각하시는 건가용?

그리고 실기 요소의 추가, 라는건 구체적으로 어떤 걸 추가하신다는 것?

단순 기믹 같은걸 적용하는 건 굳이 그러는 것보다 해당 시스템을 고유나 전용으로 구현하는게 더 깔끔할 거란건 알아두시고용

986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20:43:04

>>984 처럼 배틀하면 불완전연소인가?

>>985 실기요소 중 하나인 노력치는 각각의 어장주가 넣거나 배제하거나 하는데 아무래도 노력치는 배제하는 쪽이 많은 것 같고.

메가진화나 Z기술을 고유나 전용으로 구현화하는 게 가능할까? 다이맥스나 테라스탈은 실기에서도 밸런스 붕괴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일단 배제하고.

그리고 실기만의 요소……썬문까지 해서 최신세대 포켓몬은 어떤지 잘 모르겠는데;; 나무에 검색좀 해볼까.

987 하쿠농◆2xexAcgTn2 (ioZ9qGvVSw)

2024-07-22 (모두 수고..) 20:44:26

메가진화는 이미 꽤 널리 구현화되어 있고
Z기술은 꽤 적지만
고위 능력형의 전용 정도라면 못할것도 없네요

988 하쿠농◆2xexAcgTn2 (ioZ9qGvVSw)

2024-07-22 (모두 수고..) 20:44:48

물론 몇몇 머리 이상한 Z기술은 별도긴 한데

989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20:45:18

>>985 최종소지는 어쨌든 배틀은 4VS4 정도로 하는 게 좋은? 건가? 아니, 솔직히 말하면 내 욕심이지. 6VS6 어장 배틀은 좀 길으니까 어느정도 숫자를 줄여서 배틀하고 싶다

라고 생각이 들었어. 그렇게 하고 싶다고 해야 하나.

990 하쿠농◆2xexAcgTn2 (ioZ9qGvVSw)

2024-07-22 (모두 수고..) 20:46:07

뭐 초반부는 3대 3 4대 4로 진행하는 경우가 꽤 되죠
소지를 모을 때까지 진행하는 스토리도 있어야 해서

991 ◆9QZaWBjEZ6 (8gXPlh6D.w)

2024-07-22 (모두 수고..) 20:46:41

노력치/성격 정도를 빼면 유일신 포켓몬은 기본적으로

"본가의 요소에 추가로 포텐셜이라는 요소를 더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즉 본가에만 있고 스레식에는 없는 건 별로 없어요.
실기와 차이가 있다면 턴 종료시의 처리라거나 급소에 대한 계산 등 요소가 다르긴 하지만, 이것들도 다 나름 이유가 있고 관련된 요소를 실기 사양으로 업데이트하려면 기존 오레마스에서 수정해야 할 것이 딸려나오는게 문제고요.
(당장 급소율 같은 경우는 실기 처리로 돌릴거면 에이스 사양부터 수정해야 함)

암튼 정확하게 "무엇을 구현하고 싶은지" "무엇을 넣고 무엇은 빼고 싶은지"를 정해야 할거에요. 시스템적 접근으로는.

그리고 스토리적 접근으로는... 기왕이면 실기보다는 오레마스식이 더 캐릭터 서사 짜기 편하니까.

992 하쿠농◆2xexAcgTn2 (ioZ9qGvVSw)

2024-07-22 (모두 수고..) 20:46:46

일단 4 vs 4 배틀하는 부분이 존재하는 만큼
가능하기는 한데
고려할 부분들이 몇가지 있네요 아무래도

993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20:47:32

실기 배틀 인터넷 대전 했을 때가 생각나. 그때는 싱글배틀 보다는 더블배틀을 좀 더 많이 하긴 했지만. 포켓몬 월드 챔피언십 예선에 나간 기억도 생각나는군…….

몇년 좀 됐지…….

994 ◆9QZaWBjEZ6 (8gXPlh6D.w)

2024-07-22 (모두 수고..) 20:48:18

뭣지금더블이라고(벌떡)

995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20:48:25

>>991 과연. 무엇을 구현하고 싶은지, 무엇을 넣고 무엇을 빼고 싶은지 에 대한 생각.

>>992 고려해야 될 부분이라고 하면?

996 하쿠농◆2xexAcgTn2 (ioZ9qGvVSw)

2024-07-22 (모두 수고..) 20:48:32

기본적으로 수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전략의 변화인데
우선 역할들부터 4 vs 4에 어울리는 역할들로 싹 리부트하셔야 할거에요.
기본적으로 6 vs 6이라는 전제하에 만들어진 역할들이고

997 하쿠농◆2xexAcgTn2 (ioZ9qGvVSw)

2024-07-22 (모두 수고..) 20:49:19

또 오레마스 식 배틀에서 가장 널리 퍼진 개념인 바운스를
빼야겠지요.
6 vs 6이면 모를까 4 vs 4라면
서포트도 아니고 바운스 전문이 한 자리를 먹는 부담이 너무 커요

998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20:49:56

>>996 아, 그건 알 것 같은 기분이 들어. 개인적으로 에이스는 꼭 넣고 싶지만.

999 하쿠농◆2xexAcgTn2 (ioZ9qGvVSw)

2024-07-22 (모두 수고..) 20:50:21

그에 맞게 필중추미, 삼각 등의 전용들의 밸류도 재조정해야하고
4식 6령도 4 vs 4에서 쓰자니 많아지니까 줄여야할지도 모르고.
아무튼 이미 여러 곳에서 시행착오로 만들어진 밸런스를
처음부터 하나하나 쌓아올려야한다는 부분을 고려해야 하네요.

1000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20:50:46

>>999 (메모메모)

1001 올픽션◆2G3UkVrBFU (ghGNqzX.7c)

2024-07-22 (모두 수고..) 20:51:04

마지막은 내가 가져가지!
끝.

Powered by lightuna v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