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설의 포켓몬』… ......전설 속 주인공으로 나오는 매우 강력하고도 신비한 종. 독자적인 『이명』을 가진다. ┕ 이명도 좋지만, 연출적으로 『투쟁본능』과 비슷하게 저확률 풀죽음 같은 효과도 좋습니다. 패기, 기백, 위압 등은 풀죽음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고요.
『6V』… 뛰어난 자질을 가져 「개체값」이 처음부터 최대이다. 다른 『포텐셜』을 보다 쉽게 익힌다. 『오만한 폭군』… 자신 이외의 파티원을 임명할 수 없다. 『무한용의 신비』… 「다이맥스」 상태라면 자신의 능력치가 상대에 의해 감소하지 않는다.
『무한용의 과신』… 상대를 쓰러뜨리면 자신의 임의의 능력치를 올리고 상태이상을 치유한다. 『무한용의 화력』… 1번 위치에 있는 상대를 공격할 때 자신의 기술의 위력을 강화(1.2배)한다. 『무한용의 갑주』… 2번 위치에 있는 상대에게 받는 대미지를 감소(0.8배)시킨다. ┕ 제 쪽에선 이런건 「에리어 : A」와 「에리어 : B」로 서술합니다.
『타천사의 좌익』 「에리어 A」에 있는 아군 『에이스』가 받는 대미지를 완화(0.75배)한다. 『타천사의 우익』 「에리어 B」에 있는 아군 『에이스』의 기술의 위력을 강화(1.33배)한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무한다이맥스』… 자신의 「다이맥스」의 턴 제한이 사라진다. 『대룡내성』… 「드래곤」 기술의 위력을 감소시킨다. ┕ 배율이 안적혀있네요.
>>741 애매해보이네요. 일단 제가 짠 개체중에 『괴조탈의 합공』 아군 전체가 「단일기」로 같은 대상을 공격할 때 자신의 공격 후 상대의 「방어」 상태를 해제한다. 이것이 의도하시는 느낌과 비슷한 것과 같아보이긴 하지만. 까놓고 말해 이미 템플릿에 『강화관통』과 『전체관통』 2종류 많으로도 이미 많이 뚫을 수 있다고 봅니다. 특정 기술로 해제를 시키는 전용 자체가 있을 수는 있는데, 템플릿이라 할 만큼 범용적이어야 할진 모르겠네요. 그리고 '명중 후' 로 적으시면 방어 상태에선 공격이 무효화 되기 때문에 해제 처리가 안되는게 워딩상 맞습니다. 만약 의도하신게 단일 방어는 못 뚫고 와이드가드를 단일로 쳐서 걷어내는거라면, 로직은 그럴듯한데 좀 한정적인 것 같고요
>>745-748 일단은 종족치의 랭크 표시 자체를 안하고 있었네요. 딱히 종족치의 랭크를 바탕으로 한 포텐셜을 넣을 계획이 없기도 하고요. 체력회복 포텐셜은... 여전히 수치 조정이 어렵네요. 회복의 제한... 그리고 날따름이나 사이드체인지 같은 기술을 사용하는 대신 교대 등장이면 가능한 한 상태변화나 해당하는 효과의 텍스트로 하는게 맞나 보네요. 하긴 교대등장한 다음 특정 기술을 쓴다, 라고 하면 그 기술 말고 다른 기술도 가능한 게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을 거고요. 위치 쪽은 1, 2보다는 A, B가 더 깔끔한 거 같네요. 좋은 것 배워갔습니다. 그리고 전용 템플릿 쪽도 확실히 방어 내리는 게 3개씩이나 있는 건 묘하네요. 특수한 형태의 전용으로 남겨두는걸로 해야겠습니다. 어서 빨리 여유가 나서 배틀도 마무리하고 나트레도 열고 싶네요
그리고 둘 다 해본 입장으로썬 더블이 더 낫습니다. 전략의 다양성이 차원이 다르고, 솔직히 말해 싱글 오레마스는 이미 형태가 거의 정형화되있습니다. 거기서 벗어나면 환경이나 밸런스가 이상해지고, 유지하면 뻔하고, 무엇보다 역할이라던가 자질 상승 포테등 기존 오레마스도 좀 별로인 부분들이 있어 개선안이 나온 참이고요
아, 하긴 주로 보는 독자분들 생각하면 병행표시가 더 편할법도 하겠네요. 회복 쪽은... 잘못 열어주면 화력이 제한된 환경이랑 잘못 시너지를 일으켜서 게임이 이상해질수 있다는 걸 너무 잘 깨닳기도 했고요. 나트레나 다른 데이터 준비중 계제들 밸런스 잡을 때 큰 도움 되겠네요.
넹. 로우파워에선 화력을 억제해서 무리한 돌파를 막기 때문에 교대 받기와 상성의 중요성이 올라가는데, 그러한 환경이니 만큼 내구가 과잉되거나 거기에 회복이 갖춰지면 역으로 게임을 질질 끌거나 다소 스트레스 받게 만드는 형태의 몬스터가 나오기도 합니다. 저는 그래서 개인적으로 회복류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요. 깎아둔게 슬금슬금 회복되면 솔직히 좀 스트레스 요소니까...
이미 짐작하시는 대로 문제의 『잔치상』… 필드 위에 나와있을때 자신 혹은 아군의 능력치가 상승하면 해당 포켓몬의 체력을 1/10만큼 회복시킨다. 의 경우, 일단 첫째로 조건이 너무 느슨하고(자진 전체 + 능력치 상승은 지령으로도 킬 수 있는 쉬운 키워드) 그에 비해 회복량이 1/10로 많은 편입니다(오레마스에서 짤틱은 1/10 보단 1/16 이 통용됩니다)
잔치상 쪽 덕분에 뼈저리게 화력만큼이나 내구, 유지력도 신경써야 한다는 걸 깨닳았죠... 테스트의 중요성...
그거랑 별개로 요즘은 나름대로 샘플 준비하면서 기존 특성을 변형한 오리지널 특성을 넣은 데이터도 한번 짜보고 있는데
「위협」… 필드에 등장했을때 상대의 「공격」을 내린다. -> 「견제」… 필드에 등장했을때 상대의 「특공」을 내린다. 이 사례 참고해서 대충 요런 느낌으로
「배짱」… 자신의 「노말/격투」 기술이 고스트 타입에게도 명중한다. -> 「강산성」… 자신의 「독」 기술이 강철 타입에게도 명중한다. 「무녀」… 자신의 「에스퍼」 기술이 타입에게도 명중한다.
「불요의검」… 필드에 등장했을때 자신의 「공격」을 올린다. -> 「불사의영약」… 필드에 등장했을때 자신의 「특방」을 올린다.
막 이런 느낌으로 기존 특성의 옵션을 살짝살짝 상호호환시키는 특성들은 문제 없을거 같더라고요. 특히 노말/격투만 상성 무효 무시 있는건 항상 마음에 걸렸어서요. 근데
「고대활성」… 「부스트에너지」를 소모하거나 날씨가 「맑음」일 때 자신의 가장 높은 능력치를 강화(1.3배)한다. 가장 높은 능력치가 「스피드」라면 1.5배로 강화한다. -> 「이문대」… 「부스트에너지」를 소모하거나 필드가 「미스트필드」일 때 자신의 가장 높은 능력치를 강화(1.3배)한다. 가장 높은 능력치가 「스피드」라면 1.5배로 강화한다.
이렇게 만들다 보니까 패러독스 계열 특성 설명 쓸데없이 길어요. 직관적이지도 못하고 참...
+ 「수포」… 「화상」 상태가 되지 않는다. 「불꽃」 기술로 받는 대미지를 반감한다. 자신의 「물」 기술의 위력이 2배가 된다. -> 「잔불」… 「얼음」 상태가 되지 않는다. 「얼음」 기술로 받는 대미지를 반감한다. 자신의 「불꽃」 기술의 위력이 2배가 된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최강의 특성의 변형 버전 같은 것도 적어보고. 단 수포 쪽은 실제로 쓴다면 종족치 기술폭 다 깨비물거미 수준을 넘기면 안되겠지만요.
『십계』는 모두 『4식』 혹은 『지령』에 관련된 트리거에 속하지 않는다. 『십계』의 대상은 전부 특정 대상을 지정하는게 아닌 「자진」 임으로 재발동할 수 없다.
ㅡㅡㅡ
다소는 현재에 맞게 개량한 형태에요. '좀 더 더블에 어울리는 형태' 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결계의 경우 2턴으로 너프하는 것도 괜찮을 수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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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공격지령』… 1/시/선행/턴 종료 시까지 아군 전체의 「공격」을 상승시킨다. 『확산방어지령』… 1/시/선행/턴 종료 시까지 아군 전체의 「방어」를 상승시킨다. 『확산특공지령』… 1/시/선행/턴 종료 시까지 아군 전체의 「특공」을 상승시킨다. 『확산특방지령』… 1/시/선행/턴 종료 시까지 아군 전체의 「특방」을 상승시킨다. 『확산민첩지령』… 1/시/선행/턴 종료 시까지 아군 전체의 「스피드」를 상승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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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공격지령』… 1/시/선행/아군 전체의 「공격」을 상승시킨다. 『전술방어지령』… 1/시/선행/아군 전체의 「방어」를 상승시킨다. 『전술특공지령』… 1/시/선행/아군 전체의 「특공」을 상승시킨다. 『전술특방지령』… 1/시/선행/아군 전체의 「특방」을 상승시킨다. 『전술민첩지령』… 1/시/선행/아군 전체의 「스피드」를 상승시킨다.
또한 이런걸 넣으셨던데, 구작에서는 『일제OO지령』라는 형태의 파생이었습니다. 사실 다른 지령형태 말씀드리면 복잡해질까봐 안했는데 이미 추가하셨네요
【포텐셜】 『베테랑』… 1/시 트레이너에게 「타임」을 사용하게 할 수 있다. 독자적으로 전용 포텐셜을 보유한다. 『대마도사』… 「잠재파워」에 「특성 : 마법의진수」를 발동 시킨다. 『노법사의 진수』… 「특성 : 마법의진수」가 발동했을때, 상대의 「방어」등의 기술을 관통한다. 『노법사의 속공』… 「특성 : 마법의진수」가 발동한 T 종료시까지, 자신의 「속도」를 배가한다. 『노법사의 귀환』… 장소에 나와 2T째 T 종료시, 아군과 임의교대 할 수 있다. 『요통』… 자신의 공격이 명중한 다음 T, T 종료시까지 「행동불능」상태가 된다.
『포켓몬을 죽이는 마법』 프리렌 전용 포텐셜 선행/「잠재파워」의 타입을 선택한 타입으로 변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