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6691067> 적당히 적어보는 트레이너 일지 :: 876

익명의 어른이 씨

2022-12-05 13:18:20 - 2023-01-30 11:07:24

0 익명의 어른이 씨 (XIV0zNW3SE)

2022-12-05 (모두 수고..) 13:18:20


푸키먼 이번 엔딩곡 진짜 좋아요 한번만 잡솨봐...

게임얘기 가끔 자주 많이 함
부정기적으로 애옹사진 올림
애옹 사진을 부르는 마법의 주문:애옹 귀여워
난입해서 놀아주면 땡큐합니다
귀찮아서 하이드 잘 안하는 편

102 경마의 어른이 씨 (TQAalRMbRo)

2022-12-08 (거의 끝나감) 16:10:17

우리의 홍시는 귀차니즘 씨가 먹여주실 것...
저는 일단 입벌리고 대기타겠읍니다

103 티알의 청새치 씨 (jHD26Y3smE)

2022-12-08 (거의 끝나감) 16:13:08

>>101 룰 달라지면 시놉시스의 흐름을 뜯어야 할 정도로 다른감?? 시놉시스 먼저 쓰고 룰을 집어넣어도 되는 것인가요...
겁스의 부흥(?)을 꿈꾸며 공개 시나리오 한 번 카즈앗

104 티알의 청새치 씨 (jHD26Y3smE)

2022-12-08 (거의 끝나감) 16:14:19

>>102 당신은 베타 테스터입니다 일어나세요(찰싹)

105 티알의 귀차니즘 씨 (tAo8MvHktI)

2022-12-08 (거의 끝나감) 16:18:40

산치체크 부분만 좀 만지면 나머지는 괜찮을것같은데? 겁스에는 산치에 해당하는 스텟이 없거든. 겁스 호러를 안사봐서 거기서 뭐라그러는지는 모르겠지만 방법이 안떠오르진 않음. 기능 판정 부분은 coc랑 겁스랑 기능 목록이 다르지만 대충 비슷한 기능으로 찾아서 이름만 바꿔넣으면 될거고

106 티알의 귀차니즘 씨 (tAo8MvHktI)

2022-12-08 (거의 끝나감) 16:33:03

디버프 부분은 단점을 쓰면 될듯.

ex) 판정에 실패하면 5턴간 [순진] 단점을 얻습니다. 해당 단점은 매턴 의지력 판정을 하여 성공하면 사라집니다.

순진: 당연히 말도 안되는 거짓말까지 다 믿게 됨. 잘 꾸며졌거나 익숙치 않는 사실에 대한 거짓말을 의심하기 위해선 -6 패널티를 받고 자제판정에 성공해야 함. 잘 알고있는 사실이면 -3 패널티. 장사 등 순진하면 이용당할만한 모든 기능에 -3. 거짓말 탐지 사용 불가

107 티알의 청새치 씨 (jHD26Y3smE)

2022-12-08 (거의 끝나감) 16:35:32

아 산치... 정신 이상해지는 거 안 넣을 거니까 괜찮긴 하겠다. 상태이상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음.

108 티알의 귀차니즘 씨 (tAo8MvHktI)

2022-12-08 (거의 끝나감) 16:38:02

그럼 쉬워지네! 좋아 룰 조립은 겁스인들의 기본소양이라구 샵가능 샵가능

109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16:41:27

ㅇㅋ 그럼 조사 째끔 하고 시놉시스 쪄오도록 하겠읍니다... 내가 담주에 좀 바쁠 예정이라 이번 주말에 못끝내면 다다음주로 미뤄질 수 있음...
함 보시고 새로 게시글 세워서 본격적으로 공사할지 아이디어로 남길지 생각을 해보자고

110 티알의 귀차니즘 씨 (tAo8MvHktI)

2022-12-08 (거의 끝나감) 16:43:08

ㅇㅋㅇㅋ

111 경마의 어른이 씨 (TQAalRMbRo)

2022-12-08 (거의 끝나감) 16:45:08

그렇다면 나도 겁스 룰북을 찾아봐야겠군
오홍홍~ 조와요~

112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16:51:14

내가 이러려고 홀린듯이 6각 주사위를 6개나 샀단 말인가
정말 사람 일은 알 수가 없다

113 익명의 어른이 씨 (Qn/14Zvn7I)

2022-12-08 (거의 끝나감) 17:10:16

아~ 나도 다이스 세트 지르고 싶다~

근데 정작 플레이할땐 롤20에서 그냥 돌려버리니까 쓸 일이 별로 없겠네...

114 경마의 어른이 씨 (TQAalRMbRo)

2022-12-08 (거의 끝나감) 17:55:33

어제 완성한 배북 마릴리로 오늘 퇴근 후에 테라 레이드 다 쓸어버릴것이다....

115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19:00:33

기본 배경은 금방 써져서 대충 좀 썻는데요... 함 보쉴...?

116 경마의 어른이 씨 (TQAalRMbRo)

2022-12-08 (거의 끝나감) 19:13:02

117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19:17:42

아 이런 벌써 저녁만들어야돼... 기본 배경만 얼른 올리고 이따가 다시 온다...

* 산으로 놀러 간 일행들. 저녁도 먹고 놀 것도 떨어진 밤에 달이 아주 밝은 것을 문득 깨닫는다. 시간이 조금 늦어 안개가 약간 낀 듯 했지만 달빛이 밝아서 밖에 나가도 길을 잃을 것 같지 않고, 숙소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으면 괜찮을 것 같다. 일행들은 산책을 하다가 웬 사람들이 모여서 놀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옷차림은 어쩐지 허름하고, 다들 조금씩 마른 듯하지만 대화하는 내용도 그렇고 즐겁게 놀고 있는 것처럼 보여서 수상한 사람들 같지는 않다. 이야기를 잠시 엿들어도* 썩 공감이 되는 것 같지 않아 돌아가려는 차에 두 사람이 말을 건다. 웬 어린 애들이 놀러 왔냐며 너희들도 한 두 게임 하면서 술과 먹거리를 조금 들지 않겠냐고 제안한다.

* 들어도 잘 모르는 이야기 : 도깨비 시장에 대한 이야기, 현대의 이야기가 아니라 근대의 이야기, 산짐승들에 대한 시시콜콜한 이야기(동물 관련 특성으로 자세히 들을 수 있지만 쓸데없다) 기타등등
* 확실히 들을 수 있는 이야기 : "김 서방에게 꾼 돈을 갚아야 하는데 오늘은 노름판이 없냐. 얼마 전에 굉장한 장사를 만나서 씨름을 했다. 신이 나서 갖고 있던 돈을 다 걸고 졌는데도 기분이 좋았다. 돈을 꿔 가면서 계속 씨름을 했는데 계속 지는 통에 빚을 졌다. 노름판이 있으면 자리에 껴서 돈을 좀 따야 하는데 오늘은 사람이 없는 것 같아서 아쉽다. 빨리 갚지 않으면 김 서방이 싫어할 거다."
* 관찰하지 않으면 제대로 볼 수 없는 것 : 몇 명이나 모여있는지 감을 잡기 어렵다. 다섯 정도로 보이기도 하고, 열댓 정도로 보이기도 한다.
* 관찰하면 제대로 볼 수 있는 것 : 신체가 하나씩 없거나, 얼굴이 없거나, 사물이 날거나 말을 하는 모습을 할 수 있다. [오싹함] +1

---

기본적으로 인물이 도깨비들과 어울리기 전 후가 달라지는 걸 즐기는 시나리오라고 생각하고 썼다. 그래서 플레이 자체는 그렇게 길지 않도록 조정해볼까 합니다만... 이건 해봐야 알겠고.
그런 이유로 [고학력] [역사 전공] [심리학] 이 단점으로 들어감. 효과는 거짓말 탐지 가능. 높은/중간/낮은 확률로 실패.
숨겨진 효과로 학력과 관련된 스탯을 가지고 거짓말 탐지를 시도하지 않거나 적게 시도하면 게임이 끝난 뒤에 도깨비가 해당 스탯을 크게 올려준다... 는 설정을 써볼까 함.

118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19:18:21

쓸데없이 상태이상 적다가 시간이 가버린 것은 안 비밀...

119 경마의 어른이 씨 (TQAalRMbRo)

2022-12-08 (거의 끝나감) 19:23:39

오홍홍 조와요

CoC로 한다면 각각 심리학, 생물학(동물 얘기), 관찰, 듣기 등등의 기능으로 판정하게 하면 되겠다
기능판정에 성공하면 정보를 얻는 대신에 SAN치가 깎이고....

120 익명의 어른이 씨 (Qn/14Zvn7I)

2022-12-08 (거의 끝나감) 19:38:00

참고로 심리학 기능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탐사자(PC)가 아닌 키퍼(마스터)가 굴리고 주사위 눈은 공개하지 않음.

하지만 나는 '아 크리티컬이네' '아 펌블이네'처럼 무심코 말해버릴때가 종종 있다....

121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20:16:10

>>117 키퍼가 달이 밝아 길을 잃지 않을 것 같다고 제안해서 조사자들끼리 나가자고 하면 좋은데, 나가기 싫다고 하는 조사자들은 자꾸 우기면 [오싹함]을 1 받는 [겁쟁이] 상태이상을 받고 시작한다고 하자.
>>119 CoC로 한다면 아예 급이 높은 요괴를 상대로 하는 게 더 재미있을 것 같지 않냥? 조사자 일행도 오컬트 동아리나 심령 사냥꾼이나 특수 능력자들로 해서 아예 귀신들 많이 나오는 비 오는 날을 배경으로!
>>120 심리학만 그래? 왜 말 안 해줌? 말해버리면 뭐가 나빠?

122 도깨비의 밤(가칭)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20:20:38

장단점, 상태이상은 이런 느낌으로 가야지, 하고 생각나는 대로 적은 거니까 아래 항목 전부 수정 가능.


- 준비물
- 부루마블 돈(정말 대충 생긴 종이 돈이어도 ok)
- 주사위
- 옛날 이야기 핸드아웃(선택)
- 고누 같은 민속놀이(선택)

- 도깨비
- 인물의 특성에 따라서 도깨비의 성향이 결정됨. 기술 중에서도 특히 전통 기술을 올린 인물은 도깨비들이 친밀하게 생각할 수 있다.
- 도깨비들은 남성 조사자를 "김 서방"이라고 부른다. 도깨비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조사자는 어쩌다가 한 번씩 이름을 제대로 부르지만 다시 불러달라고 하면 김 서방이라고 부른다. 반면 여성 조사자에게는 굉장히 친절하며, 기본적으로 이름을 틀리지 않는다.

- 장점
- [미녀] : 도깨비에게 물러 달라고 하거나 돈을 돌려달라고 할 수 있다. 도깨비들이 옆에 앉으려고 하는 등 상당히 질척거린다.
- [기술자] [생산자] : 도깨비들이 친근하게 생각한다.
- [먹보] : 음식을 섭취하면 상태이상을 해제할 수 있다.
- [술꾼] : 도깨비가 주는 술을 마시면 도깨비들이 신이 나 분위기가 좋아지고 일행의 [오싹함] 감소. [취기] 효과 받음
- [천진난만] [효자] : 도깨비가 쓰는 물건을 주사위 판정하여 쓰게 해달라고 조를 수 있다.
- [시골 출신] [토박이] [고향] : 도깨비들이 심부름을 시키지만 짓궂은 언행을 하지 않는다.
- [무속인] [신화 지식] : 거짓말 탐지 가능. [오싹함]을 쉽게 얻는다.
- [재치] : 동료 조사자가 손해를 볼 때 주사위 판정으로 막아줄 수 있다.

- 단점
- [욕심쟁이] : 탐사가 끝나고 돌아가는 길에 도깨비가 현금을 털어 지갑이 텅 비게 된다.
- [거짓말쟁이] : 도깨비에게 의심을 사거나 게임이 끝난 후에 도깨비가 시비를 걸 수 있다.
- [게이머] [딜러] [마술사] : 게임 중에 도깨비가 돈을 빼앗으려고 환술을 시도한다.
- [순진] : 거짓말 탐지 불가능. 가끔 도깨비들이 물러 준다.
- [도시 출신] : 도깨비가 돈을 줄 때 "받아야 하는 돈이 얼마냐"고 묻는다. 주사위 판정하여 돈을 적게 받을 수 있음.
- [고학력] [역사 전공] [심리학] : 거짓말 탐지 가능. 높은/중간/낮은 확률로 실패한다.
학력과 관련된 스탯을 가지고 거짓말 탐지를 시도하지 않으면 게임이 끝난 뒤에 도깨비가 해당 스탯을 크게 올려준다.

- 상태이상
- 긍정 - 미니게임으로 얻을 수 있다.
- [천하장사] : 도깨비와 근력 판정. 성공 시 [오싹함] 스택 감소, 다음 게임에서 돈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 [시장 가수] : [오싹함] 스택 감소, 다음 게임에서 돈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 [이야기꾼] : 재미난 얘기를 하고 돈을 잃지 않을 수 있다.
- [장사꾼] :소지품을 돈으로 교환할 수 있다.
- 부정
- [바보] : 거짓말 탐지 불가능
- [울보] : 다음 게임에 참여할 수 없다.
- [오싹함] : 주사위 값이 무작위 보정치를 받음
- [취기] : 스택에 따라 돈을 걸 때 무작위 상향 보정을 받는다.

123 익명의 어른이 씨 (Qn/14Zvn7I)

2022-12-08 (거의 끝나감) 20:21:11

그.. CoC는 괴물 때려잡는 거랑은 거리가 멀거등요...
전투는 가능한 피하는 걸 권장하는 그런 티알임니다
물론 펄프 크툴루라고 신화생물 때려잡기 가능한 버전도 있지만 나는 코스믹 호러야말로 CoC의 근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 탁에서 인간은 신화생물을 이길 수 없다! 절대로!(??)

그리고 심리학은... 룰북에 그렇게 하라고 적혀있어서(?)

124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20:21:46

이제 이야기의 흐름만 짜면 일단 처음 생각했던 건 다 꺼내게 될 것 같당

125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20:27:18

>>123 블루밍하우스에서 교통사고를 내거나 빵야빵야 하는 걸 너무 많이 본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암튼 악동 포지션인 도깨비보다는 아예 무서운 것들이 낫지 않겠냐는 말이었음ㅇㅇ 승천에 실패한 이무기가 머무는 곳을 살살 피해가는 이야기라든가 산신이 잔뜩 화가 나서 밤마다 산에서 비명소리가 난다거나 하는 것들... 뭔가 역사적 사건이랑 엮어서 하면 좋을 것 같지 않냐

126 익명의 어른이 씨 (Qn/14Zvn7I)

2022-12-08 (거의 끝나감) 20:35:15

보통 심리학을 굴리는 건 npc의 생각이나 의도, 속내를 짐작해보려고 굴리는 때가 많음.어...일단 내 탁에선 그랫고 암튼

-예시-
kp: npc는 이 모든 것을 보고 웃고 있습니다.
pc:(이 사람 왜 이 상황에 웃고있지?) 저어 npc한테 심리학 굴려볼래요.
kp: 음... 당신은 npc가 웃고 있지만 사실은 두려워하고 있고 그걸 감추기 위해 웃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두려워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은 다이스가 성공해서 나온 결과일수도 있고, 어쩌면 실패해서 나온 결과일수도 있음. 크리티컬이 나와서 정확하게 짚은 걸수도 있고(사실 나는 크리티컬이면 정보를 더 정확하게, 더 얹어주는 편) 펌블이 나와서 아예 엉뚱한 지레짐작을 했을 수도 있고(아예 심리학을 사용한 pc에 대해 적대감을 품었다 등의 안좋은 일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음)

심리학은 이걸로 얻은 정보가 확실한건가? 블러핑이 아닐까? 지금 상황에서 이 기능을 쓰는 것이 정말 좋을까? 하고 pc들을 고뇌하게 만들고 한편으로는 적대감을 살 수도 있는, 그야말로 세션을 좀 더 두근두근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해

127 익명의 어른이 씨 (Qn/14Zvn7I)

2022-12-08 (거의 끝나감) 20:38:28

>>125
아주 좋지... 사실 내 자작 시나리오(아직 안 씀)는 그쪽에 더 가깝긴혀ㅋㅋㅋㅋ
근데 개그성 시나리오도 아예 없는 건 아니라서 도깨비도 괜찮긴 할거같음

단 도깨비에게 진심으로 싸움거는 순간부터는 이제 개그가 아니게 된다던가....

128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20:39:28

아하... 심리학이어서 대체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스킬인줄 알았당!
말해버리면 판단이 너무 쉬워지는 것이 문제인 거군. 이해햇당 이해햇당

129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20:40:35

>>127 작은 도깨비를 건들면 도깨비 두목이 등판하는 거여... 아주 주옥되는거여...

130 익명의 어른이 씨 (Qn/14Zvn7I)

2022-12-08 (거의 끝나감) 20:46:16

그런데 돈이라... 토큰...
롤20 쓰면 orpg도 가능하겟지.. 음

131 티알의 청새치 씨 (BmfAEgSPys)

2022-12-08 (거의 끝나감) 21:02:00

아! 온라인 세션은 생각을 못했다!

132 티알의 귀차니즘 씨 (tAo8MvHktI)

2022-12-08 (거의 끝나감) 21:03:00

>>122 기존 룰북을 사용하는 시나리오라기보다 자작룰 느낌이 나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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