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는 나오토의 손짓에도 먼저 앉지는 않았어요. 나오토는 소녀의 반응에 뻘쭘히 웃으며 머리를 긁고서는 "그럼 제가 먼저 착석할게요-"라며 먼저 자리에 앉았어요. 상대에 대한 과도한 존중은 오히려 부담을 일으킬 수 있었죠. 사실 한번 거절하는 것은 상대의 반응을 보기 위해서 던지는 노림수인 경우도 많았어요. 아마 군신이었다면 고의적으로 상대의 노림수에 걸려줬을 수도 있었겠죠.
소녀가 수저를 들고 빙수를 먹자, 나오토 역시 수저를 들어서 빙수를 먹기 시작했어요. 매우 미약하면서도 익숙한 차가운 기운. 군신인 나오토의 신격은 기본적으로 지구를 오랜 시간동안 얼린 빙하기처럼 차가웠어요. 군대의 전략과 체계를 관장하는 만큼 더 이성적이고, 머리는 차갑게 식히고 행동해야했죠. 그러한 성질이 나오토의 신격을 차갑게 했나봐요. 눈보라로 덮인 북방에서 싸운 경험이 많은 것도 한몫했고요. 어쨋거나- 빙수는 그리 싫은 느낌이 아니었답니다.
" 다행이네요. "
이어지는 소녀의 물음. 나오토는 빙수를 한 숟갈 더 떠먹고나서는, 수저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씁쓸한 웃음을 보이며 대답했어요.
" 그냥저냥- 똑같았죠. "
나오토는 대답에 이어서 말을 붙여가기 시작했어요.
" 제 이름은 하루카와 나오토라고 해요. 일본에서 꽤나 유명한 뮤지컬 배우지요. 혹시 뮤지컬 좋아해요? "
"그러셨나요. 같았다면, 한편으로는 좋은 일이라 할 수 있겠네요. 샛별은 그 자신의 빛을 잃고 떨어지지 않기를 원하고, 변함이 없다는 것은 그렇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말이에요"
그가 빙수가 전해 주는 달콤함을 무르듯, 쓴맛이 섞인 웃음에 그리 말하는 그에게 나는 그렇게 비유적인 묘사를 섞어서 은근히 말했다. 먼 옛 비해 신들은 그들의 빛을 천천히 잃어간다. 태양은 언제까지고 계속 타오를 수는 없다, 자신의 안에 남은 것을 전부 태우고 나면 결국 죽음을 맞이할 것이다. 하지만 신은 태양이 아니다. 그 반대도 아니고.
"소개한다면, 후카미 나나라고 한답니다."
그가 자기소개를 하면 나 역시 그리해보았다. 우리는 서로에게 면식이 있을 것이지만 동시에 없기도하다. 이는 그것을 새로운 사실로 덧칠하기 하기 위해서 이어지는 행위에 속하기도 할 것이겠지. 이제 우리는 서로 이름을 나누었으니까, 어느쪽에서도 같을 것이라 해도 괜찮겠지
"좋아한다면 그렇다고 할 수 있고, 아니라면 아니라고 할 수 있겠네요. 관심이 가는 것이죠"
이어지는 물음에 나는 그렇게 대답했다. 뮤지컬이라 일컬어 지는 것은 옛 날에 몇 번인가 보았던 적이 있다. 최근까지도 아니 였지만 이렇게 되었으니 언제가 한번 다시 그것들을 들여다 보기로 할까
샛별은 그 자신의 빛을 잃고 떨어지지 않기를 원하고, 변함이 없다는 것은 그렇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말이에요.. 나오토는 머리를 긁적이면서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서 하하 웃어보였어요. 하지만 이해할 수 있었어요. 간단히 말해서 군신은 잃어버린 신격을 되찾으려는 샛별- 그것이 좋은 일이라 한 것이라면 소녀는 그것을 긍정적으로 봤을까요? 그러고서는 군신은 순수한 표정으로 소녀에게 물었어요.
" 그럼..당신은 그 샛별인가요? "
사실 군신은 이 아야카미에 있는 신들 중 신격을 되찾음에 대해 꽤나 간절했다고 볼 수 있었어요. 요괴가 신의 자리를 잡으면 일어날 우려와.. 2년 전부터 세계에서 군신의 눈에 거슬리는 전쟁들이 일어나기 시작했거든요. 처음에는 인간들끼리 싸우는 것은 한두 번이 아니니, 이제는 순리대로 놔두고자 했지만.. 결국 완전한 힘을 찾아서 늘어만가는 애꿎은 이들의 죽음을 막고 싶었어요. 뭐 그냥 그렇다고요. 웬만해서는 나서지 않으려고 했는데, 계속 두다가는 정말 많이 죽을 것 같아서. 이미 많이 죽기도 했고.
" 후카미 나나.. 나나씨라고 부를게요. 괜찮을까요? "
이 칠요신의 인명은 이번에는 후카미 나나로군..이라고 생각한 군신이었어요.
" 그럼 나중에 뮤지컬 생각이 나시면.. 유튜X에 제 이름을 검색해서 영상을 봐주세요. "
나오토는 칠요신에게 자신을 홍보하며 싱긋 웃었어요.
" 액면가를 보아하니, 학생이신 것 같은데. 아야카미 학원에 다니시나요? 저, 얼마 전에 전학을 왔거든요. 3-B 학급으로. "
나의 말에 그저 웃어보이며 모르겠다고 하던 그에게 나는 다른 대답을 하지는 않았다. 그는 금세 알고 있고 알게될 것이니까
"글쎄요, 저는 샛별보다는 달과 닮지 않았나 하고 있답니다. 후후훗..."
그가 내게 당신은 샛별인가 라고 물어본다면 나는 고개를 좌우로 살며시 저으며 그렇게 대답해주었다. 달은 어둠을 비추는 빛을 가져다주지만 그것을 스스로의 빛이 아니다. 심장이 없다면, 그 리듬을 타고 뛰지 않는다면 피도 흐르지 않는다. 그런데도 피가 흐른다면 그것은 살갖을 찢고 바닥을 적시는 때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니, 모든 것은 올바르게 있어야 한다. 나는 그것을 위해서 있다
"네, 좋답니다. 원하시는대로 불러주세요"
이어지는 그의 물음에 나는 고개를 끄덕이고는 답했다. 간단하기 이름을 부르면 될 것이다. 아니면 애칭을 만들어서 불러도 될 것이고. 그러한 단계에 이르렀는지는 뒤로 하고도 말이다
"언제가는 그렇게 해보도록 하겠어요"
다시 고개를 살며시 끄덕이면서 답했다. 그것은 솔직한 답이였다. 흥미가 향한다면 그렇게 할 것이고, 그것은 빠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결국, 언제 이루어 지는 것인지 하는 시간의 문제일 뿐이다. 하지만, 그게 반드시 그렇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과회 준비를 완벽하게 마쳤지만, 갑자기 비가 쏟아나리는 바람에 취소 통보를 라인 메시지 따위로나 받아버린 오늘. 호텔 뺨아리 후리도록, 기다란 나무 테이블에 깔끔하게 세팅한 찻잔과 과자, 그 옆에 차게 엎어진 자신이 너무 처량하게 느껴졌다. 내팽겨진 하녀도 아니고. 아무도 없는 어두컴컴한 실내에서 손에 든 휴대폰만 만지작거렸다. 괜히 심술 묻은 문장만 쏟아 나왔다.
[그렇게 말했는데 집이 어디냐고 묻는 사람이 어딨어요٩(`ω´٩ꐦ)] [지금 갈 거라고요] [하나부터 끝까지 다 말해줘야 알아듣는 바보 집사]
돌도리란 이름에 네코바야시 살짝 벌린 입술에서 허탈한 실소가 터져버렸다. 품에 안은 자그마한 수첩을 탁, 접어두고. 바짝 엎드려 교실 바닥을 이리저리 살폈다. 청소를 대충해서 과자 부스러기나 먼지밖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는, 두 손을 맞부딪혀 먼지를 탁탁 털어내고서.
비과학을 갈망하는 주제에 되레 과학적인 말을 쏟아내는데.
"환청이나 환시, 환촉은 뇌가 착각을 했기 때문이에요. 그건, 아직 명확한 해결책이 없다고 들었지만. 스트레스가 주범이라 들은 것 같기도 하고요."
"아무튼."
소녀의 시선은 소년이 손에 쥔 반려 돌이라는 것에 바짝 이끌려서, 의뭉스런 미소로 그를 올려보며 한마디 보태어 그것에 손을 뻗었다.
내가 잘못한건가? 내가 잘못한거야? 집까지 데려달라는 식으로 톡이 온 것 같아서 집이 어디냐고 물어본건데 집이 어딨냐고 묻는 사람이 어딨냐니. 자신의 언어독해 능력이 떨어진 것일까. 당분간 책을 사서 읽던가 해야겠다고 생각하며 유우키는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었다. 괜히 뚱한 표정을 지으며 아무런 말 없이 유우키는 가만히 라인 메시지를 뚫어져라 바라봤다.
[일단 지금 갈 거니까 도와달라는 의미로 알아들을게요]
어쨌든 가장 메인적인 메시지는 그런 것이 아니겠는가. 혹시나 그녀가 세간에 들려오는 교토식 화법을 사용한 것이 아닌한, 일단 그로서는 그렇게밖에 해석할 수밖에 없었기에 그는 일단 그런 의미인 것으로 파악하기로 했다.
그러다가 또 다시 올라온 지금 오면 차 한 잔은 말아줄 수 있다는 그 메시지에 유우키는 두 눈을 깜빡였다. 차라. 이전에 선도부실에 찾아갔을 때가 문뜩 그의 머릿속에 떠올랐다. 그때 아마 다과회를 준비하고 있다고 했었던가. 또 다과회를 하고 있었던 것일까. 그런데 조금 전 메시지에선 혼자 있다는 식으로 메시지가 올라왔었던 것 같은데. 정보를 모으고 종합한 끝에 유우키는 괜히 어깨를 으쓱했다.
[그럼 비도 오는데 차 한 잔 마셔볼게요. 금방 갈게요.]
라인 메시지를 보낸 후에 그는 자신의 반으로 들어갔고, 자신의 가방을 챙겼다. 주룩주룩 비가 내리는 창밖 풍경을 잠시 바라보던 그는 이내 창문에 커튼을 쳤다. 그리고 불을 완전히 끈 후에, 문단속을 철저하게 하고 교실 밖으로 나섰다. 계단을 내려 그가 향한 곳은 이전에도 간 적이 있었던 선도부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