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32879> [현대판타지/육성] 영웅서가 2 - 274 :: 1001

◆c9lNRrMzaQ

2024-01-22 21:37:47 - 2024-01-26 23:10:19

0 ◆c9lNRrMzaQ (MwEqyMko.6)

2024-01-22 (모두 수고..) 21:37:47

시트어장 : situplay>1596301070>
사이트 : https://lwha1213.wixsite.com/hunter2
위키: http://threadiki.80port.net/wiki/wiki.php/%EC%98%81%EC%9B%85%EC%84%9C%EA%B0%80%202
백업용 위키 : https://www.heroicwiki.online/w/%EC%98%81%EC%9B%85%EC%84%9C%EA%B0%802
정산어장 : situplay>1596940088>
망념/도기코인 보유 현황 : https://www.evernote.com/shard/s551/sh/296a35c6-6b3f-4d19-826a-25be809b23c5/89d02d53c67326790779457f9fa987a8
웹박수 - https://docs.google.com/forms/d/1YcpoUKuCT2ROUzgVYHjNe_U3Usv73OGT-kvJmfolBxI/edit
토의장 - situplay>1596740085>
이벤트 어장 -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situplay/1596937065

구원을 바라는 것인가.
구원해줄 것인가.

645 토고주 (BYlOzeR8HM)

2024-01-25 (거의 끝나감) 12:52:17

점심으로 기사 수프 줘

646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2:54:11

기사 수프를 향한 강한 집착...

647 토고주 (BYlOzeR8HM)

2024-01-25 (거의 끝나감) 13:01:12

아침겸 점심으로

리챔참치김치도시락에 꿀호떡 먹었어

648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3:03:18

나는 요즘 입맛 없어서
점심은 비요뜨로 때우고 있음

649 토고주 (BYlOzeR8HM)

2024-01-25 (거의 끝나감) 13:04:08

똘이주 그러다가 바람에 날아가

650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3:04:56

참고로 저녁은 술이야

651 토고주 (BYlOzeR8HM)

2024-01-25 (거의 끝나감) 13:06:40

그러다가 간이 날아가

652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3:08:14

그럴 것 같긴 해...

653 알렌주 (nUem/AbJ0Y)

2024-01-25 (거의 끝나감) 13:12:25

영서에 시트 쓴 이유 - 당시 참여하던 앵커판 어장이 완결나고 다른 판은 어떤 곳인가 살피다 우연히 눈에 들어와서 되게 가벼운 마음으로 참여했었습니다.

장점 - 캡틴이 레스캐들에게 정말 많은 관심을 쏟아주시는게 정말 좋은거 같습니다.

기술이나 특성같은 스팩적인 부분부터 캡틴이 직접 써주시는 연성 그리고 가끔 캡틴께서 풀어주시는 레스주가 생각하지 않고있던 뒷설정이나 만약에 이랬으면 어떻게 됐을거다. 같은 IF설정 등 캡틴의 관심이 레스캐에게 더 큰 애정을 갖게 만들고 관심을 받는걸 실감하여 정말 기쁜거 같습니다.

단점 - 역시 불규칙하고 텀이긴 진행이 큰거 같습니다.

시간의 흐름이 존재하는 어장 특성상 진행 한번을 놓치면 그로 인한 디메리트가 있을 수 밖에 없는데 아무래도 갑작스럽게 진행을 하는 경우가 많고 필연적으로 진행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 간혹 발생하니 그 점은 역시 단점이라고 생각되는거 같습니다.



신입이 싫어할 법한 이유 - 개인적으로 이번 시나리오 3의 분위기와 현재 특별반 상황이 좋지 않은게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거 같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결국 진행이 없을 때 어장은 레스캐와 레스주들간의 교류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대운동회 까지는 가벼운 분위기로 캐릭터들간의 교류 또한 편안했던 반면 특별반의 입지가 좁아지고 UHN의 압박까지 받는 상황에 가벼운 마음으로 새로운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이 RP상 힘들어진거 같습니다.

거기다가 UGN에서 특수의뢰까지 받고있는 상황에 각자가 따로 행동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보니 일상을 돌릴때도 IF나 과거 배경으로 돌리게 되고 현재 시점을 기반으로 돌리기는 힘들어 관계를 쌓기가 더 힘든 느낌도 드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만약 신입을 대규모로 받는다면 이번 시나리오가 끝난 직후가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성향이 많이 포함되고 이번 시나리오에서 부진을 겪은 알렌주의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또 한가지는 진행이 드물어 지면서 흔히 말하는 떡밥이 풀리는게 적어진 것도 영향이 큰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654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3:13:05

그치만 술 없이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
멘탈이 아슬아슬해

655 토고주 (BYlOzeR8HM)

2024-01-25 (거의 끝나감) 13:14:12

나처럼 폭식과 폭면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건 어때?

656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3:16:17

참치 인터넷 어장이라는 사이트 자체가
조금 버거운 상태라...

657 시윤주 (wt1CuRB7Vo)

2024-01-25 (거의 끝나감) 13:32:27

날이 추우니까 전기장판에서 잠만 자게 되는군

658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3:32:57

부럽다
나도 잠만 잘래

659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3:53:45

좋아
약을 먹었어
나는 약효빨이 도는 시간만큼은 다시 정상인이야

660 태호주 (tALZb05thQ)

2024-01-25 (거의 끝나감) 14:13:00

부러우면 안되는데 부럽군...

661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4:14:02

태호주 나 궁금한거 있어

662 태호주 (tALZb05thQ)

2024-01-25 (거의 끝나감) 14:14:25

무엇이지

663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4:17:23

https://ibb.co/PxBWV4f
https://ibb.co/W3Y13dy

둘이 같은 댕댕이야?

664 태호주 (tALZb05thQ)

2024-01-25 (거의 끝나감) 14:19:05

yes
위는 태어난지 얼마안된 새끼때 (이때 나 군대에 있어서 나도 실물로는 못봤음)
아래는 아마 3년전쯤? 근데 생긴건 지금이랑 뭐 똑같음

665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4:20:22

댕댕이.........
좋아

666 태호주 (tALZb05thQ)

2024-01-25 (거의 끝나감) 14:22:07

쓰다듬고 있으면 절로 행복해지는 마법의 댕댕이

하지만 집안 곳곳에 털날린거 보면 행복이 사라진다

667 똘이주 (9uflg2SSF6)

2024-01-25 (거의 끝나감) 14:34:39

잘 자...

668 태호주 (tALZb05thQ)

2024-01-25 (거의 끝나감) 14:37:43

구래 잘 자..
나도 자고싶다...

669 린주 (x70Ee1OKYo)

2024-01-25 (거의 끝나감) 15:11:07

너희가 영서에 시트 쓴 이유
개인의 이유는 재밌어 보여서, 자유도가 높고 그만큼 캐릭터의 개성을 퀄리티 높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또 이건 좀 웃긴 이유긴 한데...난 난이도 있고 생각해야하는 과제 같은 걸 공략하는 걸 좋아해서 함 해보자! 하고 시험기간 직전에 후다닥 홍보보고 시트를 넣었어.
어장의 특징적 이유는 캡틴의 필력과 캐릭터 해석때문에, 내가 표현하는게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여졌는가 혹은 받아들여졌는 가는 누구에게나 궁금한 부분이라 생각해. 근데 캡틴은 레스주들이 캐릭터로 표현하고자 하는 방향을 캡틴의 생각과 함께 굉장히 잘 녹여내는 것 같아서 좋았어.
구체적이고 개성넘치며 현실적인 npc들과 아이템 설정도, 그 덕에 그만큼 몰입도가 굉장히 높다고 해야할까. 이게 안좋게 작용하면 지금처럼 어둡고 힘들어요...사태로 번질 수도 있지만.

지내보니 장점
1. 캡틴의 깊고 넓은 세계관 이해도와 npc와 시트캐의 캐해석. <-이 부분이 잘못되면 캐조종이라고 말 나올법한데도 한 번도 안나왔다는 건 그만큼 캡틴의 역량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2. 뽕이 차오르는 전투씬과 스토리 절정 부분의 전개. 고생한 만큼 보람이 있다고 감동먹을 때가 많고 그만큼 진행 중 명장면도 많아. 특히 전쟁스피커전은 정말 압도적이었음.
3. 진행의 어려움을 몇 번씩 함께 넘겨온, 나름 베타랑으로 구성된 레스주들. 오랜 trpg짬바로 시야가 넓은 시윤주나 뛰어난 창의력에 캐릭터 메인 화술인 토고주등 아무리 진행이 어렵다 하더라도 넘길만한 능력이 있거나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고인물의 존재. 그 외의 고인물들도 많이 어려움에 부딪쳐 봐서 그런지 나름 침착한 편이고 다 강점이 있으며 의지할 면이 있다고 생각함.

단점
1. 깊고 넓은 세계관: 스 노우 볼이 굴러 가 요. 내가 한 한마디나 일의 결과가 나중에 상당한 패널티로 돌아올 수 있음. 아무래도 자캐를 다루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현실에도 우에엥한 일이 가득한데 내가 마음껏 즐기자 들어온 커뮤에서 평?가를 받으면 ㅇㅁㅇ 스러울순 있어...게다가 그게 옛날에 생각없이 한 일에 대한 결과라면, 물론 나는 아무런 건덕지 없이 억까를 한다고 전혀 생각하지는 않지만 살짝 친절해질 필요(나중에 이렇게 될 수도 있을 텐데 등의 간단한 반려)는 있다고 생각해...아니면 고인물들이 설명을 해주거나.
사실 이 부분은 지금 시나리오 특성이 꽤 크다고 생각함.
2. 파티가 터져요: 대운동회의 그 일 등등 생각한 계획이 터지면 그 스노우 볼이(이하생략)
물론 대운동회 사태는 너무 심각해서 할 말이 없지만, 진행 일정을 조금 일정하게 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해요...
3. 얘들아 그만싸워(우리 제발 소통을 해요)
이하생략. 저도 공격성이 높은 편이긴 하지만 모두 침착합시다. 급한 상황이라도 서로 얘기로 해결하고 다른 사람에게 감정적으로 공격적인 말을 하는 건 자제하자,,

신입이 싫어할법한 이유

분쟁어장...
친절한 npc가 한 명이라도 있으면 좋겠어요. 영향력이 없더라도 적당히 친구라도 할 수 있을 안내원이 필요하달까...
바쁘고 피곤하고 가끔 날 선 고인물들(이 부분은 해결해 나가고?있나 암튼 나아질거라고 생각해요)
자캐커뮤 특유의 자와자와 우리 같이 서로의 캐릭터 얘기를 해요~ 같은 분위기는 아님. 그나마 강산주가 많이 하긴 해

670 시윤주 (wt1CuRB7Vo)

2024-01-25 (거의 끝나감) 16:23:47

1. 시트 쓴 이유
성장물로써의 완성도가 높다고 느꼈음. 시스템, 스킬 등등.
캐릭터의 이야기와 함께 '성장' 을 중요시 하는 사람으로써 참가하고 싶었음.
그리고 사실 당시엔 분위기가 밝고 왁자지껄한 편이기도 했지.

2. 장점
사실 이건 뭐 자주 말한듯.
세세한 세계관, 리얼리티한 인물들, 묘사적 디테일, 다양한 성장 방향....
이러니 저러니 해도 포텐셜이 터질 때 재밌으니까.

3. 단점

진행시간.

현실 이슈를 뭐 어쩌겠냐마는, 그렇다고 단점이 되지 않을 순 없는듯.
특히 분위기가 라이트하거나 난이도가 쉬워서 우리가 승승장구 할 때면 모르겠는데.
요즘처럼 뭐가 잘 안풀리고, 고난이 이어지고, 위기가 닥쳐온 상황에서.
가라앉은 분위기를 전환할 방법은, 결국 이야기가 진행되서 그런 상황이 해결되는 것 뿐임.
근데 현실 이슈로 진행이 매우 더뎌지니까, 그런 상황에서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오래 정체 되어 있음.
뭐랄까....최근 시험 공부를 해서 비유로 들자면, 떨어지면 큰일나는 시험은 결국
열심히 불타서 준비한다음에 얼른 치고 마음이 편해져야 하는데,
떨어지면 어두울 전망이나 1년 넘게 점치면서 느릿하게 진도가 나가다 보니 다들 우울해지는 것 같음.
요즘 간간히 인사만 하고 다시 사라지는 이유는 이런 울적하고 무거운 분위기에 가라앉고 싶지 않아서임.

4. 신입이 싫어할법한 이유

참여자들 분위기는 울적하지. 알아야되는건 엄청 많지(심지어 모르면 큰일나는게 한 두개가 아님).
스토리는 많이 진행되서 따라오려면 꽤 많은 노력을 해야하지.
이 모든걸 감수하고 재미를 느끼려면 진행에 참여 해서 성취감을 느껴봐야 하는데, 진행이 잘 없지.
요구하는 것도 많고, 허들도 높고, 그런데 그것만큼의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는 찬스는 요 최근엔 적은 느낌.
장기화된 곳은 뭐 대체로 그렇지만.

671 시윤주 (wt1CuRB7Vo)

2024-01-25 (거의 끝나감) 16:24:47

남들 다 한 얘기라 쓰지 말까 했다가, 진지하게 의견 묻는거 출석은 찍는데 패스하면 성의 없어 보일까봐 적엇슴

672 태식주 (TXqDdnpG8.)

2024-01-25 (거의 끝나감) 17:00:31

673 ◆c9lNRrMzaQ (bU0KQo3yMg)

2024-01-25 (거의 끝나감) 17:42:08

전체적으로 웹박수의 의견은

1. 정보의 불친절
2. 어려운 난이도
3, 불규칙한 진행 시간이 많이 보이고.

특이한 이력 중 하나가

4. 뉴비를 달가워하지 않는 캡틴

이게 보이네.

이에 관해 해결방법을 생각해보자.

674 여선주 (ZRxHnkz8.2)

2024-01-25 (거의 끝나감) 17:42:23

갱시인~ 모하여요~

저 위의 건.. 식사하고 나서 남는시간이나. 업무 쉬는 시간에 써봐야겠네요~

675 ◆c9lNRrMzaQ (bU0KQo3yMg)

2024-01-25 (거의 끝나감) 17:50:56

그리고 린주의 의견은 확인 완료.

친한 관계의 NPC를 시트당 한 개에서 네 개까지 넣어보도록 하겠음

676 ◆c9lNRrMzaQ (bU0KQo3yMg)

2024-01-25 (거의 끝나감) 17:55:30

그리고 정보의 균형은

situplay>1597032968>0

이 어장 이용권 따위를 뉴비에게 뿌리면 어떨까 싶음

677 여선주 (xLPyxT9kAE)

2024-01-25 (거의 끝나감) 18:10:40

제가 생각하기에는.. 정보의 불균형도 있기는 한데...
여기서 뭘 찾아야, 뭘 물어야 하는가? 를 모르는 것도 있다고 생각해요.

질문을 받거나 이용권을 받는다고 해도 여기서 뭘 질문해야 하지..의 느낌? 물론 이건 스스로도 생각을 해야 물어볼 게 생기긴 하겠지만요...

678 ◆c9lNRrMzaQ (bU0KQo3yMg)

2024-01-25 (거의 끝나감) 18:14:44

무작정 모른다 하면 그건 내가 진짜 학교를 세우지 않는 한 방안이 없지.

679 여선주 (xLPyxT9kAE)

2024-01-25 (거의 끝나감) 18:15:10

그건 그래요...

680 시윤주 (wt1CuRB7Vo)

2024-01-25 (거의 끝나감) 18:16:42

근데 여선주의 말도 틀린건 아니긴해. 저건 들어와서 알고 싶은 뉴비들에게는 도움이 되지만, 들어와서 알아보고 싶게 만드는 징치 같은 느끼은 아니니까

681 ◆c9lNRrMzaQ (bU0KQo3yMg)

2024-01-25 (거의 끝나감) 18:17:43

다들 의견 외에 해결방안도 말을 해줘야함.
안 해주면 그냥 나보고 개선해라! 하는 느낌만 즐어서 감도 안잡힘..

682 시윤주 (wt1CuRB7Vo)

2024-01-25 (거의 끝나감) 18:22:44

해결 방안이라, 흠.
일단 뉴비를 불러오고 싶은거야?

683 ◆c9lNRrMzaQ (bU0KQo3yMg)

2024-01-25 (거의 끝나감) 18:23:10

어장이 고이기만 하면 나가는 사람만 생기기 마련임

684 여선주 (xLPyxT9kAE)

2024-01-25 (거의 끝나감) 18:23:21

그래서 열심히생각은 해보고 있어용...
생각이 날지는 모르는 일이지만요..(쓸데없이 솔직함)

685 시윤주 (wt1CuRB7Vo)

2024-01-25 (거의 끝나감) 18:29:15

음....뭐 알렌주도 언급한 것 같지만, 이번 에피소드를 일단 마무리하는게 낫지 않을까?
신입의 참가는 결국 해당 커뮤니티의 분위기에 결정되있으니까.

686 ◆c9lNRrMzaQ (bU0KQo3yMg)

2024-01-25 (거의 끝나감) 18:36:31

얘기는 있어야 경각심이 늘고.
미루기만 한 결과가 지금이니까.

687 태식주 (TXqDdnpG8.)

2024-01-25 (거의 끝나감) 18:38:06

극단적인 방법이지만 리부트는 좀 그런가

688 ◆c9lNRrMzaQ (bU0KQo3yMg)

2024-01-25 (거의 끝나감) 18:41:25

(오?)

근데 그럼 기존 참여자는

689 강철주 (x1ioj.SQww)

2024-01-25 (거의 끝나감) 18:41:46

비행기에서 내린 팬더 갱신..

690 똘이주 (ufdzg0kmLQ)

2024-01-25 (거의 끝나감) 18:42:50

어...
미안... ,_,)

691 태식주 (TXqDdnpG8.)

2024-01-25 (거의 끝나감) 18:43:41

기본적인 틀 정도는 유지시켜주는거지

예를 들어 김태식은 한지훈의 제자다 < 이 설정은 유지 시키되 기술 얻은건 초기화 하거나 얻을순 있음~ 같은거
김태식은 특별반 반장이다 < 이건 반장이 정해져있으면 안되니까 없던 일로

NPC 관계도 어느정도 유지시켜주고

리부트도 대충 세계가 망해서 유찬영의 힘으로 일순 했다 같은거로 퉁치고

692 똘이주 (ufdzg0kmLQ)

2024-01-25 (거의 끝나감) 18:45:03

특별반이 검심 레이드에 실패한 미래
유찬영의 힘으로 일순한다...

693 ◆c9lNRrMzaQ (bU0KQo3yMg)

2024-01-25 (거의 끝나감) 18:45:33

근데 그럼 한지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초반에 점하는 느낌이 될텐데...

아닌가.
그냥 리부트를 할거같음 시나 1, 2를 갈아버려??

694 태식주 (TXqDdnpG8.)

2024-01-25 (거의 끝나감) 18:45:47

아예 특성 중 하나로 두던가

이전 세계의 흔적 - 자기도 모르는 능력과 관계가 있는 것을 어렴풋이 눈치챕니다
조건 충족시 이전 세계의 자신을 받아들입니다.

어디까지나 리부트는 극단적인 선택임을 다시한번 말함

695 강철주 (x1ioj.SQww)

2024-01-25 (거의 끝나감) 18:46:11

어라 저희 리부트 합니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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