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마금을 모티브로 하고있지만 잘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상황극판의 기본 규칙과 매너를 따릅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먼저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집시다. 모니터 너머의 이용자도 당신처럼 '즐겁고 싶기에' 상황극판을 찾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오고 가는 이에게 인사를 하는 자세를 가집시다. ※상대를 지적할때에는 너무 날카롭게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아' 다르고 '어' 다릅니다. ※15세 이용가이며 그 이상의 높은 수위나 드립은 일체 금지합니다. ※특별한 공지가 없다면 스토리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7시 30분~8시쯤부터 진행합니다. 이벤트나 스토리가 없거나 미뤄지는 경우는 그 전에 공지를 드리겠습니다. ※이벤트 도중 반응레스가 필요한 경우 >>0 을 달고 레스를 달아주세요. ※계수를 깎을 수 있는 훈련레스는 1일 1회로, 개인이 정산해서 뱅크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훈련레스는 >>0을 달고 적어주세요! 소수점은 버립니다. ※7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 경우 동결, 14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경우 해당시트 하차됩니다. 설사 연플이나 우플 등이 있어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존 모카고 시리즈와는 다른 흐름으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기존 시리즈에서 이런 설정이 있고 이런 학교가 있었다고 해서 여기서도 똑같이 그 설정이 적용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R1과도 다른 스토리로 흘러갑니다. ※개인 이벤트는 일상 5회를 했다는 가정하에 챕터2부터 개방됩니다. 개인 이벤트를 열고자 하는 이는 사전에 웹박수를 이용해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는 계수 10%, 참여하는 이에겐 5%를 제공합니다.
자신이 뭔가 거창한 이야기를 해줄 것이라는 기대를 했다면, 미안하지만 그런 건 불가능하다고 랑은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성운의 고민에 대해 시원스러운 정답 같은 걸 내주는 것도 불가능하다, 그야 랑 자신이 정답을 모르는데 갑자기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 땐 정답이 확 하고 떠오르겠는가. 알지도 못하는 정답을 입에 담는 건 불가능하니 결국 성운에게 해 주는 말은 그 고민 자체가 제대로 성립되지 않는 거라는 이야기 뿐.
"처음부터 알아서 길을 찾아가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뭐든지 보고서 움직이는 거겠지."
그러니까 누군가를 따라가는 것 자체는 잘못된 게 아니다, 오히려 적어도 그 길을 따라가기로 결정한 이상은 많은 부분에서 이점이 있지 않은가. 앞선 사람의 흔적을 따르다 보면 그 사람이 겪었던 역경 같은 걸 미리 피해 갈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게 앞선 사람이 지나오며 정갈하게 닦인 길을 따라가는 순간 그 길은 앞선 사람이 걷던 길이 아니므로 당연히 결과는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걸 똑같이 하고서도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세계에서 이리저리 보완되고 편집된 방식을 따라한다는 것은 동일한 결과를 얻을 확률이 낮다.
"잘 안 되는 것도, 불안한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런 의미에서 길을 나선 계기가 누군가의 등이었다고 해도, 그 사람을 보며 뒤따라 걸었다고 해도 앞선 사람과 뒤따르는 사람이 걷는 길은 같은 게 아니니까. 잘 되지 않는다고 느껴 불안해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그 누구도 서로를 완벽히 이해할 수는 없다. 그리고 때로는,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이 상처가 되기도 한다. 이해하려고 하는 자와 이해받고자 하는 자 모두에게.
"고맙긴, 아프면 아프다고 해야지 엄살이 어딨어."
지금이 아니면 들을 수나 있었을지 모르는 그런 이야기였다, 앞으로 얼마나 시간이 남아 있는지는 몰라도 지금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계속 들을 기회는 없었을 거라는 생각을 하면서, 랑은 컵에 남은 물을 전부 마셨다.
사람에게 기대고 섰을 때 그 사람이 힘을 주지 않고 있거나 밀어내고 있다거나 하면 불편하겠지만 여로는 딱히 그런 동작을 보이고 있지 않았으니, 불편하진 않았다. 살짝 몸이 기울어져 있을 때 무언가 붙잡고 있으면 안정감이 있지 않은가. 허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잠결에 무심코 꽉 안았으니 조금 놀랐을 수도 있고 이미 몸도 떨어졌으므로 신경쓸 부분은 지났다.
"아무래도 그런가 보군, 놀랐으면 미안하다."
분명 놀랐겠거니 생각하면서 또 하품을 한번 한 랑은, 뭐 하다가 여기서 잠들었냐는 여로의 물음에 기지개를 쭉 폈다.
일단 읽어봤는데 3-1 안됩니다. 없애주세요. 각 캐릭터들의 뒷배경에 이런 것들이 작용되었다. 이런 것은 어떤 엄청난 설정이라도 허가할 수 없어요. 지금 가만히 읽어보니 그 특정 키워드 현상을 모카고 세계관의 중요 설정으로 조금 넣고 싶어하시는 것 같은데.. 이전에도 말했지만 이건 조금 곤란해요. 뭐...그냥 그런 현상을 실험해보고 있다 정도라면 상관없는데.. 그게 모카고 세계관의 중요한 설정인 것 마냥 작성해주시는 것은 허가할 수 없어요. 사실 그걸 다 떠나서 3-1은 좀 많이 곤란할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그냥 이런이런 이론이 있고 그것을 실험해보고 있다..정도로 좀 축소를 해주셨으면 좋겠고... 1안이건 2안이건 그 어느 쪽도 비밀로 하려고 하는 것까진 괜찮지만, 비밀로 하는 것은 불가능해요. 물론 그렇다고 간섭하기보다는 오. 재밌겠네. 해보던가. 식으로 조용히 팝콘 먹으면서 관전하는 느낌이 될 것 같네요.
"이상하네... 레벨 3 정도면 의도적으로 컨트롤을 할 만 한데." "의도적으로 좀 더 집중하는 건 괜찮던데."
"그럼 반대 문제구나, 딱히 신경쓰고 있지 않은 부분에도 작동하는 거야, 맞지?" "맞아."
연구원은 흐음, 하고 안경을 머리에 걸친 채 차트를 가까이 들여다보았다. 능력 자체가 직관에 의지하는 것이다보니, 연구하는 자신도 직관에 의지하게 되어서 솔직히 머리가 좀 아팠다. 게다가 처음에는 너무 딱딱하고 비협조적인 느낌이라 무섭기도 했고... 차트에서 눈을 돌려 힐끗, 탁자 위에 놓인 청포도맛 사탕을 하나 까서 입에 집어넣어 굴리고 있는 랑을 보면 첫인상과는 좀 다르구나 싶긴 하지만, 여전히 능력에 관해서는 쉽지가 않았다. 단독으로 학생을 맡게 된 건 좋았지만...
"이건 가설이라서 되도록이면 말 안 하는데, 도저히 나도 실마리를 잘 못 잡겠거든. 그러니까 얘기해 줄게, 같이 생각좀 해 보자." "뭔데."
뜸 들이지 말고 얘기하라며 사탕을 녹이는 랑에게 연구원은 큰 맘을 먹고 말을 이어간다.
"퍼스널 리얼리티의 문제일지도 몰라." "퍼스널...뭐?"
"몰라? 이거 분명 커리큘럼에 다 포함되어 있었을 텐데..." "글쎄, 잘 모르겠는데."
아... 가설을 학생에게 이야기하고 말고 할 게 아니었구나. 그런 깨달음을 얻은 연구원의 머리에서 안경이 흘러내려 코에 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