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가 자신을 부르는 목소리는 종달새 지저귀듯 사랑스러웠다. 아직 새의 울음소리를 구분할 정도로 많은 소리를 듣진 못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울음소리가 예쁜 새가 있다면 제 어미 앞에서 부리를 딱 다물 것이다. 그만큼 어머니는 사랑을 가득 채워 사람으로 빚은 듯싶었다. 여기는 단 한 번도 따뜻한 적이 없거니와 다른 지역으로 가본 적도 없지만, 책에서나 보던 봄날을 한 아름 안은 것 같은 사람. 그런 어머니와 달리 이곳은 차갑고, 편이라곤 일절 없었다. 아무도 사랑을 쏟지 않는 것이 냉랭한 눈초리는 나 삭막한 겨울에서 자란 마탑 사람이요, 잇새로 보이는 발음 하나하나는 나 겨울 첨예한 고드름 닮았소 하고 있었으니. 아회는 어린 나이지만 무씨 집안에서 나고 자란 사람이기 때문에 편 없단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네, 어머니."
그런 이유에서인지 아회는 어머니의 말이라면 찰떡같이 듣는 편이었다. 어머니는 꾸짖을 때도 그 이유를 조목조목 알려주셨고, 무언가를 할 때면 그 방법에 대해 온화하게 알려주며, 어려울 때는 직접 편이 되어주었으니, 가까이 다가가면 얼어버린 볼이 쓰라릴 정도로 친절하지 못한 난로와는 궤를 달리하는 봄날 같은 온기는 어린 아회가 푹 빠져 어미 품에서 나오지 않으려는 이유로 충분하고도 남았을 터다.
"사랑하는 우리 아회, 내 보물 같은 아이야."
어머니는 오늘도 머리를 빗겨주다 말고 아회를 크게 안았다. 아회는 이 품이 싫지만은 않았다, 아니, 그것도 참 나쁜 표현이다. 좋았다. 차고도 넘쳤다. 낯간지러운 말을 쏟는다 해도 그것이 어머니의 애정 표현인데 어떻게 싫지 않노라, 부정의 한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까? 할 수만 있다면 온갖 긍정적인 미사여구를 붙이고 싶었다. 아직 많은 단어를 모를 때라, 보답하는 것을 몸으로밖에 배우지 못한 어린 아회는 이럴 때면 몸을 돌려 그 너른 품에 가득 안기곤 으레 그 나이의 아이들이 그러하듯 세상의 모든 행복을 쥔 미소를 짓곤 했다. 아직 팔이 짧고 키가 다 크지 못해 어머니를 품에 다 안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열심히 쭉 뻗는 것에서 자신의 모든 애정을 쏟으며 자신이 어머니의 편이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했다. 물론 그런 모습을 보이면 어머니는 그 모습이 예뻐 죽겠다는 듯 조그마한 몸을 으스러질 듯 꽉 안고 장난을 쳤다.
"어머니이, 어머니. 숨이 막혀요!" "기특하기도 하지, 사랑스럽기도 해. 아회야. 어미가 사랑하는 거 알지?" "물론 알고 있어요. 이번 주만 하여도 열 번이 넘으셨단 말이에요." "그걸로도 모자라다, 모자라. 아회야, 어미가 널 사랑하는 만큼 MA 님도 너를 사랑하실 거란다." "정말요?" "물론이지."
아회는 품에서 어머니를 보기 위해 고개를 비집고 쭉 빼들었다. 정말 사랑하실까? 온화한 표정에는 확신이 가득 찼고, 봄이 가득했다. 어머니 말씀처럼 그러면 좋을 텐데! 어머니가 종종 말씀하시기를, 우리 무씨 집안사람들이 조상대에서 아주 큰 죄를 지었다더라. 어머니는 신실한 신앙으로 하여금 영원한 겨울에 갇힌 북부를 구제할 수 있을 것이라 믿었고, MA 님께서 언젠가는 무씨 집안사람들의 죄를 씻을 수 있을 것이라 말씀하셨다. 아회 또한 자신이 선조의 죄를 씻고 차가운 겨울 밖으로 나갈 수 있을 거라 믿었다. 그러면 사람들도 모두 봄날 같은 따뜻함을 제각기 품고 살 텐데. 아회는 말없이 품에 푹 안겨 수줍은 듯 고개를 끄덕이며, 피어오르는 생각을 지우고자 하였다. 그런 무시무시한 죄를 지은 가문에서 태어난 나는…….
"아회야." "네, 어머니." "그 누가 같은 하늘 아래에서 다른 취급을 받겠더니. 그렇지?"
아회는 대답 대신 눈을 감았다. 어서 긴 겨울이 끝나기를 바라자. 그리고 언젠가 다 자라면 어머니를 품에 안아드리자. 겨울이 가시지 못한들, 나만은 어머니의 편이 되어 든든하게 곁을 지키자. 머리를 빗다 말고 마주한 품에서 아회는 꾸벅꾸벅 졸다, 온기에 패배해 잠들었다.
그렇게 다짐했던 것이 언제였던가, 눈두덩과 뺨을 찢어버리듯 강타하는 여러 충격과 함께 보석함이 묵직하게 떨어지는 소리가 쟁쟁하게 울렸다. 화려하고 값진 돌덩이가 바닥을 구른다. 정신이 아찔했고, 충격이 원체 큰지라 이대로라면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만 같았다. 줄기처럼 흐르던 피는 어느덧 뺨을 무성히 덮었다. 피 냄새가 코를 찔렀다. 앙칼지고 목을 찢을 듯한 고성이 귓전을 때렸다.
"나가라, 나가!! 네 존재로 하여금 모든 것이 망가졌다. 모든 것이 네 탓이다. 네 탓이란 말이다! 너는 죄인이다, 너도 결국 무씨 집안의 피를 이은 죄인이다! 고결한 척 하여봤자 너라고 다를 것 같더냐!"
아회는 그날을 잊지 못했다. 어머니가 바뀐 날. 그때의 소리와, 차가웠던 겨울날 공기와, 숨소리와, 목에서 끓던 피 냄새까지. 아마 앞으로도, 자신의 몸이 잿더미가 되어 허공에 흩날릴 순간까지 잊지 못할 것이다. 서럽게 우는소리가 방을 가득 채웠다. 한때 들었던, 이 세상의 모든 한을 다 떠안듯 울부짖던 소리와 비슷했다. 아회는 그 울음소리에 묻힌 발걸음을 옮겼다. 한 걸음, 두 걸음 비틀거리며 걸어가더니 쓰러지듯 주저앉은 여인에게 다가가 팔을 벌렸다.
"어머니."
가녀린 체구가 품에 온전히 들어온다. 한때 닿지 않아 갖은 애를 썼던 것이 이리도 쉽게 행해진다. 아, 이제 나는 장성하여 팔이 닿고 어머니를 품에 안을 수 있는데 어찌 어머니는 홀로 외로운 길을 택하셨나이까……. 아회는 등을 토닥였다. 여인은 사시나무처럼 몸을 벌벌 떨며 울음을 토했다. 괜찮습니다, 괜찮아. 아회는 상냥한 손길로 여인을 어르고 달래며 작게 속삭였다.
익숙한 목소리에 고개를 돌렸다. 검푸른 머리요 체격 다부진 남성이 뒷짐 지며 아회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아회는 예를 갖추듯 고개를 깊이 숙였다. 여전히 아물지 못한 피가 후드득 쏟아졌다.
"……가주님을 뵙습니다." "인사를 나누기에 상황이 좋지만은 않구나." "시생 익숙하오나 가주님께 누가 될까 걱정이옵지요." "아니다, 광증을 내 어찌하겠더냐. 다만 그런 취급을 받음에도 네 여전히도 효심 갸륵하구나 싶을 뿐이다. 그래, 가끔 너를 보면 경탄스럽다." "가주님의 덕을 시생의 몫으로 돌려주시니 과분하기 그지없습니다." "나의 덕분이다?" "예. 시생 또한 미약하나 무가의 피 이은 몸이요, 가주님께서 베풀어주신 가문의 무한한 은혜 덕분에 어머니께서 몸 보전하고 계시오니 어찌 감읍하지 않으오리까." "하하! 녀석. 예쁨 받는 법은 누구보다 잘 아는구나. 이거야 원, 집안의 다른 녀석들이 본받아야 할 터인데 말이다."
남성은 만족하듯 소리를 높여 웃었다. 아회는 말도 못 하고 벌벌 떠는 여인을 향해 고개를 잠시 돌리며 등을 느릿하게 다독였다. 남성은 여인을 향해 무기질적인 시선을 보내다, 아회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네 지금 상황을 보아라. 다디단 말로는 아무것도 해낼 수 없이 명 달리할 듯싶으니 치료하고 가거라. 알겠느냐?" "알겠습니다." "또한 네 학당으로 출발하기 전에 같이 오찬이라도 들자꾸나." "예?" "봐라, 비쩍 말라서는 어찌 무가의 일원이라 할 수 있겠느뇨?" "……여부가 있겠습니까." "그러고 보니, 좋아하는 것은 있더냐?" "…차가 뜨겁지만 아니하다면 무엇이든 가리지 아니합니다." "하면 내 정성껏 준비하라 이르겠다."
아회는 느릿하게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몸 돌려 나가버리는 가주 보다가, 숨 헐떡이고 울음 뱉는 소리에 천천히 허리 숙였다. 사시사철 겨울인 곳은 차갑고도 냉혹하니, 어머니 사무친 추위에 혹여 얼어붙지 아니하도록 품음이 옳지 아니한가.
"가주님은 가셨습니다." "으, 으으……." "어머니, 괜찮습니다. 괜찮습니다……. 제가, 이 아회가 굳건히 무씨 가문에 있습니다. 그러니, 제가 어머니를 사랑하는 만큼 MA 님께서도 어머니를 사랑하실 터입니다.
그러니 울지 마십시오. 나지막이, 그리고 상냥하게 입술을 달싹였을 적, 발버둥 치며 끔찍하게 비명 지르는 소리가 방을 울렸다. 목을 쭉 빼들며 인간의 것이 아닌 듯한 말을 뱉어댄다. 손에 잡히는 대로, 손아귀가 새하얗게 될 때까지 아회의 머리채를 덥석 쥐며 당기는 손길이 우악지고, 갖가지 보석이 휘어잡힌 머리채 때문에 목선을 아슬아슬하게 스치고 지나가 생채기를 남긴다. 아회는 그 광증을 버티는 듯하다, 제압하듯 덥석 다시금 품으로 끌어당겼다.
"어머니."
이후 품에 안은 팔에 힘을 주며 눈을 가늘게 떴다. 여인의 등 뒤로 보이는 거울에 발버둥 치는 모습과 굳건히 자리한 자신이 비쳤지만, 어떤 몰골인지 도통 보이지 않았다. 피 때문에 시야가 흐렸다. 걷잡을 수 없이 커져버린 소란에 사용인들이 우르르 몰려와 어떻게든 패악질 부리는 여인을 떼어놓고 제압하려 안간힘을 썼을 적, 아회는 비틀대며 일어섰고, 그 몰골을 보며 몇 사용인들이 질겁해 새된 비명을 지르더니 부축하려 들었다. 휘어잡혀 헝클어진 머리와 목에 남은 잔 생채기, 그리고 찢어진 눈두덩과 얼굴 반을 덮은 피는 여전히 뚝뚝 떨어져 옷을 적셨으니 몰골이 말이 아닐 터였다. 아회는 작은 숨을 내쉬었다.
아회 독백에서 시린 겨울의 찬 바람이 느껴진 건 기분탓일까요? 겨울성의 분위기와 그 냉랭함, 거기에 얽힌 내력과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잘 알게 된 것 같아요. 어머니의 광증에는 어떠한 계기가 있었을까요, 아니면 자연스럽게 겨울성에서 살다보니 광증이 도진 걸까요? 궁금하네요. 어머니의 친절함에 봄이 찾아왔지만 피고 진다는 걸 반복하는 걸로 광증을 표현한 것 같아요.
>>847 성율이 진단을 하나하나 읽다가, 성율이가 얼마나 굳센 아이인지, 그리고 아직 어른이 될 수 없는 나이에 떠안은 짐이 많은지 알 수 있게 되었네요... 이 슬픔에 티슈 한 곽을 다 써버렸답니다... 그렇죠, 걷잡을 수 없는 감정은 두렵죠. 스스로에게 품은 불안이 두번째 진단과 같이 보았을 때, 과거의 죄책감과 함께 기인된다니, 참 안타까운 일이에요. 마지막은 참 포용력 있구나, 그래서 성율이가 의젓하구나 싶은 마음이 드니... 이겨내고 성장할 수 있길 바랄 뿐이랍니다...
독백에 대해 세심히 이야기 해주셔서 참 감사해요. 차가운 곳에도 언젠가 봄이 오겠지요, 언젠가는 그 이야기가 모두 풀릴 테니까요. 저도 성율이의 이야기를 기대하고 있는 만큼, 서로 멋진 글을 보며 쓸 수 있길 바라요.😊
천부 이곳은 보통 바람 센 편이 아니었지만, 오늘따라 바람이 거세다. 천부에 놀러온 성율은 내부 장식이 조금 더 세련되었다는 것만 제외하면 어디에든 있을 법한 찻집에 자리 잡아 시간이나 떼우고 있었다. 분명 친구와 만나기로 한 시간은 이보다 이른 시간이었을텐데, 분명 또 늦잠이나 자는 모양이다. 친구가 오면 호되게 뺨 한 대 치고 욕이나 몇 마디 해줄까 하는 계획에 놀랍게도 뚜렷한 악의는 없다. 그리 군다고 주눅들 친구도 아니었다.
아무것도 시키지 않고 자리잡기에는 면피가 두텁지 않은 탓에, 미리 나온 차는 이미 식어있었다. 함께 나온 다식을 작은 이쑤시개로 콕콕 찌르는 일에도 흥미를 잃고, 늘 그렇드 거리 돌아다니는 사람들이나 지켜보는게 현실의 상황이다.
하늘섬의 서쪽에 위치한 천부는 학당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번화가이다. 번화가라고 불리우는만큼 필요한 물건이 있을때 천부까지 가면 무조건 구매할 수 있기에 윤하도 자주 찾아가는 곳이었다. 요리를 자주 하는터라-본인이 먹을 용도는 아니지만- 식재료가 종종 부족해지기 때문이었다.
' 어디보자 필요한게 ... '
사실 요리보단 빵을 만드는 일이 훨씬 많아서 천부로 나올때마다 밀가루는 무조건 사가고 있었고 나머지는 그때그때 달라지곤 했다. 그러므로 지금 그가 향하고 있는 곳은 식료품점인 것이다.
1. 번복은 가능하나, 한 번 나가면 다시 돌아가지 못합니다. 2. 니오가 마법을 썼다는 정보는 니오 포함 모든 사람에게 잊혀집니다. 3. 적룡의 독기가 빠졌다가 다시 노출되기 때문에 반작용이 강하게 들어갑니다(일정 이벤트 동안, 다이스 값에 역보정이 들어갑니다) 4. 마법과 관련된 이벤트 루트가 모두 자동적으로 막히게 됩니다.
>>894 다이스 값 역보정과 동시에 강제로 움직임을 차단됩니다:3c 몸이 무거워서 움직일 수 없었다 식으로요.
각 기숙사마다 반작용이 다르게 나타나요.
청룡: 감정기복이 더 심해져서 캐릭터의 뜻대로 되지 않는 이벤트가 몇 차례 이어짐. 적룡: 몸이 바위처럼 무거워져서 움직이는 것 자체가 불가. 캐릭터가 병풍화가 됨. 백룡: 특정 이벤트 동안, 캐릭터가 반목하게 됨. 흑룡: 캐릭터를 대상으로 적군과 아군의 공격이 무조건적으로 한 번씩 명중하게 되며, 아군에게는 또 하나의 적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아군 중 한 명의 공격이 무조건적으로 한 번씩 고정 됨.
모를리가 없지. 성율이 피와 눈물로 뇌리에 세기며 장장 6년을 따라부르던 노래 아니었는가. 언니는 제발 잊자며 눈물로써 성율을 설득하고자 하였을 때, 성율의 단호한 표정과 고집에 차마 떠내 보내지 못하고 쓰라린 상처를 아물지도 못하게 하는 그 야속한 노래 아닌가.
파도 소리와 어눌한 비명소리가 배경음처럼 귀에 맴돌았으나, 환청이라는 것을 성율이 안다. 꽉 쥐인 손가락 끝에 달린 손톱탓에 손바닥이 잘근잘근 찝혔으나, 고통보다는 분노가 우선인 지금의 상황에서 성율은 평온을 유지해야했다. 성율이 원하는 건 흉금에 남은 감정 손톱으로 긁어내어 토해내는, 그런 단순무식한 복수가 아니었다. 초조함과 분노, 그 애타는 모든 감정 억누르고, 마참내 위장 속으로 삼켜버린 성율이 그제야 행동을 취했다.
"괜찮아요."
일부로 큰 소리를 내며 남자의 말을 끊는 성율은, 잘 연주되고 있는 피아노에서 유일하게 조율되지 않은 건반만큼임나 거슬리는 존재였을 것이다. 좋은 노래에 자꾸만 나타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불협화음처럼 끼어든 성율이 웃었으나, 눈동자에 서린 증오의 불빛마저 잠재우지는 못했을 거다.
"아는 사이거든요, 우리. 그죠?"
성율의 시선이 사내의 입을 주시하고 있었다. 저 입구멍에 천을 집어 넣어 감히 대답도 못하게 하고 싶다는 욕망이 불쑥 치고 올라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