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련이 남아있는 상태의 전 연인과 연애프로그램에 서로 합의하에 참여하였고 거기서 다시 옛 연인과 재결합을 할지, 아니면 새로운 사랑을 찾을지는 여러분들의 자유입니다. 허나 그 결과가 항상 좋을 순 없으며 당신의 캐릭터의 사랑에 대한 미래는 그 누구도 보장해줄 수 없습니다.
#전 연인 선관은 어디까지나 선관일 뿐입니다. 그것을 핑계삼아 편파를 하거나 해선 안됩니다.
#시트에 견제나 이간질이 다 가능하다고 되어있는 캐릭터에 한해서는 그 캐릭터에 대한 견제나 이간질을 시도해도 상관없으나 불가하다고 되어있는 경우는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캐입이며 오너입으로 오너 견제를 하거나 해선 안됩니다.
#매주 금요일에서 토요일에 자신이 마음에 드는 캐릭터에게 '캐입'으로 비밀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그 비밀 메시지는 그대로 캐릭터에게 전달됩니다. 어디까지나 비밀 메시지이기에 자신이 누군지 직접적으로 쓰면 안됩니다.
#간접적인 호감 전달이나 플러팅 등은 허용이 되나 직접적으로 좋아한다는 고백 등은 특정 기간이 되기 전엔 불가합니다.
#이 스레는 두 달 단기입니다. 또한 프로그램 특성상 주기적으로 계속 시트를 받을 순 없기 때문에 중간에 무통잠을 해버리면 상당히 피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캐릭터끼리는 아슬아슬한 분위기가 만들어져도 오너들끼린 사이좋게 지내도록 합시다.
#다시 말하지만 라이벌은 어디까지나 캐릭터지. 오너들끼리 견제하거나 편파를 하거나 하지 말도록 합시다.
#여러분들의 캐릭터의 사랑에 대한 미래는 그 누구도 보장할 수 없으며, 그것으로 인해 불평을 한다고 한들 아무도 도와줄 수 없습니다.
#그 외의 문의사항이 있거나 한 분들은 얼마든지 물어봐주시고 이 스레는 상황극판의 기본적인 규칙을 따릅니다. 수위가 너무 높아지지 않게 조심합시다. 성행위, 혹은 그에 준하는 묘사나 시도 기타 등등은 절대 불가합니다.
"그렇게 해요. 그리고 궁금한 게 없는데 지어내서 말 걸어도 괜찮아요. 한편으로 소금 씨가 아떤 사람인지도 궁금하고, 소금 씨 직업도 직업이라서 말이 잘 통하지 않을까 생각한 것도 있으니까요."
학창시절에도 그림을 끄적이던 친구들과 친하곤 했다. 그들은 대부분 연호와 같이 관객의 시선을 보내는 친구를 유쾌히 받아들일 줄 알았다. 느직하게 안전벨트를 풀던 연호가 차문이 열리자 감사의 말을 했다.
"문 열어줘서 고마워요. 에스코트 받는 기분이네요."
단체전이고, 융복합인 것과 지루하지 않은 것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 수 없었지만 연호는 그에 대해서는 깊게 캐내지 않았다. 개인전이고, 순수 회화였다면 소금은 훨씬 자신없어 했으리라는 추측은 가능했다. 연호는 서예 전시회마저 지루하지 않게 관람하는 종류의 손쉬운 관람객이었으나==
"기대돼요. 촬영이 가능한 전시회면 소금 씨 사진도 많이 찍어 줄게요. 물론 원한다면요."
어설픈 배려나 더듬는 말에도 연호는 미소로 격려할 뿐이다. 머릿속에 어떤 생각이 흐르고 있는지 보이진 않으나, 몰래 험한 생각을 품고 있으리라고도 전혀 여겨지지 않는다.
"보기 좋아라. 고마워요~"
이렇듯 친절로 무장한 연호는 몇 진상 고객에 지친 직원의 마음을 저도 모르는 새에 달래주고 나서 전통적인 의미로 마초라면 분명 거부할 화관을 한 치의 스스럼없이 머리에 썼다. 분홍색 머리칼에 일부의 파란색이 섞여들어간다. 연호는 소금을 유심히 보다가, 거부하지 않았다면 그녀보다 큰 키로 손쉽게 소금의 머리에도 화관을 씌워주었을 것이다. 거부했더라면, 쓰거나 쓰지 않는 것은 소금이 스스로 선택하게 지켜볼 뿐이겠지만.
"사실 누구랑 같이 미술 작품 전시회 오는 건 오랜만이에요. 전시는 취향이 맞지 않으면 같이 감상하기 힘들거든요. 감상 속도도 맞아야 하구요. 한 쪽은 길게 감상하고 싶어하는데 다른 쪽은 빠르게 감상한다던가 하면 누군가는 원하는 만큼 관람을 못 하는 일이 생기니까...."
소금이 화가가 아니었더라면 데이트 장소로 미술관을 얘기하는 일은 좀처럼 없었을 것이다. 설령 미술관을 제안했더라도 양껏 관람할 마음은 진즉에 포기했을 것이고.
"소금 씨와는 왠지 편안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아, 작품 보면서 이야기 하는 거 좋아하는 편? 아니면 조용히 감상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소금 씨가 후자면 전시회 끝날 때까지 말 안 걸게요."
전시회의 분위기에 따라 달랐으나 소곤소곤 이야기하는 것이 허용되는 정도라면, 연호는 대화하는 쪽을 선호했다. 전자를 말했다면 여러가지로 말을 걸어 왔을 것이다. 이 그림은 그릴 때 어떤 기분이었는지, 저 작품은 어떻게 보이는지, 혹은 여기는 사진찍기 좋겠는데 사진 찍어 줄까요, 같은 것들. 후자라면, 그런 것들은 관람이 끝난 뒤 천천히 이야기해도 늦지 않았다.
직업도 직업이라서. 라면 이 사람은 역시 미술 관람에 관심이 많은 걸까. 하긴, 미션 장소로 미술관이 거론된 시점에서 어렴풋이 짐작 가능한 사안이기도 했다. 소금은 간만에 스스로가 사람 만나는 운이 나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는 예술에 특히 관심이 있는 사람 뿐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수요가 있는 극소수의 회화 작가였지만 별개로 현재를 살아가는 다수의 순수미술 회화 작품은 비교적 이슈화 되지 않는다는 걸 알았다. 거대한 발길이 몰리는 회화 전시란 대체로 몇 세기 전 거장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곳이었으며 이에 따라 동시대의 화가들은 앞서 떠난 선배들의 존재감에 묻히는 감이 있었다. 그런 만큼 오늘의 파트너에게 조금 더 고마워진 것도 사실이다. 소금은 다가오는 손길도, 머리에 올라오는 화관도 거절하지 않는다. 다가오는 손길이 갑작스러워 놀라기엔 주변이 너무 밝았고 무엇보다 정연호 라는 사람은 이미 그에게 충분한 수준의 신뢰를 보여 주었으므로 두려울 것이 없었다. 형제 자매가 있어본 적 없어 모르긴 몰라도, 이상적인 손위 형제가 있었다면 꼭 이 사람 같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절로 피어난다.
"저, 저도요. 저는 보통 혼자 가거나, 전시회장 상주할 때 보는 게 보통이라... 하지만 이해돼요. 관람 성향이라는 게, 관계의 친밀함을 떠나 맞지 않기 쉬운... 부분이니까요."
미술관이라는 장소는 그곳에 놓이는 작품을 제작한 창시자들의 영향을 고스란히 받아 다소 민감한 공기를 띈 공간이고, 그 공기를 들이키며 관람에 집중하던 사람들은 특정 순간 어쩔 수 없이 타인과 나의 맞지 않는 부분을 깨닫게 되곤 한다. 개인의 미적 취향이나 성향, 작품을 충분히 마음에 담는 데 걸리는 시간, 하다 못해 보폭이나 음성의 볼륨조차 갈린다. 누군가는 탐색을 거듭해 가장 근접한 취향을 가진 사람을 골라내기도, 누군가는 차라리 상대에게 맞춰 나가기도 하지만 소금의 경우는 둘 다 아니었다. 그는 차라리 혼자를 택하는 편이었고 그게 잘못된 일은 아니니 꺼릴 이유도 없었다.
"... ...저는 좋아요, 작품 보고 대화 나누는 거."
하지만 오늘만큼은 조금 다르다. 미션이니까. 그런 이유도 있지만 이 사람이라면 속에서만 보글거리던 감상들을 나누어도 괜찮을 것 같았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소금은 여전히 덜 자란 애 같은 면이 있었고, 일상적으로 아이들을 다루는 연호의 태도와 화법은 그의 어린 심리를 효과적으로 달랬다. 덕분에 소금은 평소보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원하는 걸 추구할 수 있었으며 그게 연호가 선호하는 관람 방식과 맞닿아 있었다는 건 우연이지만 결과적으로 서로에게 잘된 일이다.
소금은 주로 대답하고 간혹 질문한다. "저 작품은 공간을 영리하게 사용했네요." "저 작품은 소리와 영상이 절묘하게 어우러져요.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아요." 같은 답변은 평소의 말투와 달리 군더더기 없이 말끔했다. 그러다가도 "저도, 사진 찍어드릴까요...?" 같은 질문은 또 한참 고민하다 던지는데, 연호가 그것을 수락한다면 꽤 진지한 태도로 상대를 카메라에 담았을 것이다. 소금의 그림은 끝자락에서야 모습을 드러냈다. 파도에 휩쓸리는 목련이 그려진 작품.
"...비밀."
이 그림은 그릴 때 어떤 기분이었느냐고 묻는 말엔 그저 보일 듯 말 듯, 해석이 난해한 미소만 지을 뿐이지만.
쫑긋 나온 귀, 윗쪽에 보석이 박힌 핀, 위에 푸른 색의 화관. 보기에 썩 나쁘지 않다. 화관을 조심스럽게 올려놓은 연호는 머리카락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살짝 정리까지 마쳐준 뒤, 제가 다 뿌듯하단 듯이 만족스럽게 입꼬리를 끌어올렸다.
"소금 씨도요? 우리 공통점이 하나 더 있었네요~ 가까운 사람이랑 관람 성향이 맞지 않는다는 건 조금 슬픈 일이죠. 난 내 눈에 좋은 걸 상대방이랑 같이 즐기고 싶은데, 그게 어려워지는 거니까."
연호의 웃는 얼굴은 그 갈래가 바뀌지는 않으나 그에 조금 안타까움이 섞여들었다. 유독 미술관에 상습적으로 혼자 오는 관객의 수가 많아보이는 건 우연이 아니다. 연호 또한 지금까지의 연애 중에서도 관람 성향이 맞는 사람은 지극히 드물었다. 연호라면 -익히 예상할 수 있듯-상대방에게 맞추어 관람하는 편이었으나 아쉬움이 남으면 때론 같은 전시에 두 번 발을 디디는 경우도 있었다. 물론 상대방에게는 그랬다는 사실이 조금도 전해지지 않도록==
"그래요? 잘 됐네요. 사실 저도 대화 나누는 거 무척 좋아해요."
그렇게 말하며 방긋 웃는 연호== 미술관이라는 접점 아래 공통점 찾아내기 게임이라도 하듯이 척척 맞추어지는 것이 재미있기도, 신기하기도 하다. 작품에 관한 한 말투가 매끄러워지는 것을, 연호는 놓치지 않았으나 굳이 지적은 않는다. 색채와 양감, 질감, 발상의 참신함과 음향 효과, 또는 빛과 어둠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가고, 연호는 비평 전문가보다는 못하지만 제법 숙련된 관람자다. 사진을 찍어주겠다는 제안에는 활짝 웃으며 "꽃이 잘 보이게 찍어줘요." 같은 간단한 주문을 하고서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는다. 소금의 정성이 들어간 사진이 찍히고 나면,
"이번엔 같이 한 컷 찍을까요?"
라고 했을 것이기 때문에 소금이 수락했더라면 지나가는 이에게 부탁해서 둘이 같이 나온 사진 한 장을 남길 수 있었을지도 모르고==
"소금 씨가 그렇게 나오니까 더 궁금해지는데요. 열심히 맞춰볼게요. 어떤 기분이었을까.... 어떤 생각을 하면서 그렸을까, 같은 거."
작은 소리로 키득거리는 연호== 궁금하다는 의사는 또렷하게 표시하지만, 여자의 비밀은 더이상 캐묻지 않을 줄은 안다. 덧없는 그림의 분위기만큼이나 그림을 그릴 때에 덧없는 기분이었다면 구태여 말하고 싶지 않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으음~"
연호는 부러 알 수 없게 눈을 감고 고개를 갸웃 기울인 다음 활짝 웃음을 퍼뜨리며 말한다.
"최고였는데요~ 전시 내용은 말할 것도 없고, 소금 씨가 그린 그림도 볼 수 있었고 전시에 관한 소금 씨 솔직한 생각도 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즐거운 시간 보냈어요. 소금 씨에게도 나쁘지 않은 시간이 되었다면 좋겠는데요."
전시회의 마지막 코너에 마련된 굿즈 판매 코너에서 연호는 소금이 그린 그림이 조화롭게 녹아든 손수건을 찾았다.
"이건 기념으로 저희 둘이 하나씩 갖는 거 어때요? 혹시 화가님이라 이미 가지고 있나요?"
수락했다면, -당연하다는 듯이 고른-전시회 도록과 함께 그것을 카운터로 가져갔을 것이다.
"이대로 헤어지긴 아쉬운데 근처 카페에서 차라도 한 잔 할까요. 멋진 전시 보여주셨으니까 제가 살게요."
연호는 뭔가 상당히 그런 쪽으로는 오픈마인드로군요. 은석이는 자신에게만 제대로 이야기해주면 둘이서 만나서 가볍게 노는 것 정도는 오케이였지만 아마 단 둘이서 정말로 길게 시간을 보낸다.(이를테면 술자리를 함께 한다. or 단 둘의 여행이라던가) 그런 것은 아마 허락해주지 않았을 것 같아요. 물론 자신도 그런 짓은 하지 않을테고 일단 만나게 된다면 누구랑 이걸 했다 식으로 가볍게 이야기는 했을 것 같고요.
오픈마인드라기보다 질투를 거의 안 해섴ㅋㅋㅋ 연인 입장에서는 얘가 대체 날 연인이라고 생각하긴 하는 건가?? 어떻게 질투를 이만큼 안 하지??? 의문과 섭섭함이 생길 정도였을 것 같아~ 은석이는 가볍게 노는 정도는 허락해주는구나~ 기준이 또렷해서 좋다! 그리고 본인도 그걸 잘 지키는 게 멋진 점이야~~
연인의 남사친여사친이라.... 깻잎 논란 다음으로 핫한 주제로군!(?) 영월이는 극과 극으로 나뉠거 같다. 아예 아무 신경도 안 쓰는 목석이거나 숨막힐 정도..까진 아니지만! 어느 정도 이성친구와는 거리를 뒀으면! 하는 보통? 으로! 연락은 필요 이상으로 안 했으면 좋겠고 만나는 것도 단 둘은 안 했으면 좋겠고 좀 귀찮지 않을까-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