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6244924> ★★★★상황극판 토의 스레 3판★★★★  :: 1001

◆77jS.OPrFw

2020-12-18 18:26:30 - 2021-10-23 16:40:02

0 ◆77jS.OPrFw (mONOXYCKHE)

2020-12-18 (불탄다..!) 18:26:30

* 상황극판 내의 쟁점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스레입니다. 토의 스레를 사용하시는 분께서는 시작하기에 앞서 의제를 확실히 제시하고, 마무리짓기에 앞서 토의 중 제시된 의견과 결론을 정리해주시길 바랍니다.

* 상판 전체의 규칙은 토의 스레에도 적용됩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해주세요. 서로 의견이 다르다고한들, 어느 쪽도 상황극판을 위한 의견입니다.

* 다루는 주제가 주제인만큼, 해당 스레에서는 비속어 사용과 상대에 대한 비난을 '특히 엄격하게' 금지합니다. 말투에도 신경써주시되, 평소에도 말투가 날카로운 분은 오해를 사지 않도록 자신에게 공격적인 의사가 없음을 해명해주시길 바랍니다.

* 분쟁조절스레에서 다뤄진 선례가 아닐 경우, 토의스레에서는 실제 사례를 언급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 토의는 대결이 아니고, 그 결과는 승패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열린 마음, 합리적 사고를 가지고 토의에 임해주세요.

461 이름 없음 (rjHSbHGf9A)

2021-09-21 (FIRE!) 21:20:45

혹시 이미지 첨부파일 용량제한 얼마였는지 기억하는 참치 있어??

462 이름 없음 (rjHSbHGf9A)

2021-09-21 (FIRE!) 21:39:08

참치게시판에서 찾아보니 1메가라네...
일단 가장 수정사항이 많은 용어 설멍이랑 기능 설명 일부분 수정본 올리고 밥먹으러 자리비움!

☞ 용어 설명

• 스레/어장/주제글 : 스레드 플로트형 게시판의 게시글을 의미하는 단어.
상황극에서는 두 가지의 의미로 쓰입니다.
1. 게시물의 단위. 1001레스까지 작성 가능. ('판'이 이와 같은 의미 및 1번을 세는 단위로 쓰입니다.)
2. 상황극 활동 그룹의 단위. TRPG의 캠페인과 유사한 의미.

• 스레주/레주/캡틴 : 어장을 게시하고 운영, 진행하는 이용자.
- 기본적으로는 [주제글을 작성한 사람]을 지칭하지만, 이곳에서는 TRPG의 마스터, 자캐커뮤의 총괄 격의 참치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 스레주는 특정 레스를 숨기거나, 특정 참치를 잠시 차단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들의 사용에는 어장 작성 시 입력한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 답글, 레스 등: 어장에 다는 답글을 의미하는 서로 다른 단어.
- 한 판에는 1001개까지 레스를 작성할 수 있어요.

• 레스더, 레스주, 스레더, 참치 등: 참치 인터넷 어장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

• 레스 작성칸 구조 설명
- 나메 : 캐릭터의 이름, 인증코드 등을 표기하는 칸입니다. ☞나메칸 사용 가이드(>>6)을 참고해주세요.
- 콘솔 : 각종 기능을 작동시키기 위한 코드들을 입력하는 칸입니다.
- 본문 : 레스 본문을 입력하는 칸입니다. 글자를 꾸미거나 다양한 효과를 주거나 주사위 기능을 작동시키는 등등의 코드들을 같이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투브 링크하기 : 유투브 링크를 넣어 영상이 뜨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예시에 나오는 형식(https://www,youtube.com/watch?v=영상코드문자열)대로 입력해야지만 정상적으로 영상이 나타나니 유의합시다.
- 첨부파일 선택 버튼 : 이미지, gif 첨부파일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1MB의 파일 용량 제한이 있으니 오류가 난다면 다른 업로드 방법을 찾아봅시다.
- 작성 버튼 : 레스를 작성하여 올립니다. 작성된 레스는 수정이 불가능하니 주의합시다.
- 테스트 버튼 : 미리보기 기능. 진짜로 작성되지는 않습니다. 기능 코드를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원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 기능 설명

• 인증코드:
이름칸에 '#글자'를 작성하고 레스를 달시에 '◆숫자와 영문의 혼합'의 방식으로 나오는 기능.
글자의 내용이 바뀌지 않는 경우 인증코드가 변하는 경우는 없기에 본인을 인증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이름 #글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랜덤 문자열 출력에 반영되는 글자수에 제한이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합시다.
한글만이 있는 인증코드는 3자까지.
한글이 2자 있는 인증코드에 숫자, 영어는 3자까지.
한글이 1자 있는 인증코드에 숫자, 영어는 5자까지.
한글이 0자 있는 인증코드에 숫자, 영어는 8자까지 적용됩니다.

463 이름 없음 (rjHSbHGf9A)

2021-09-21 (FIRE!) 22:04:19

용어 통일 문제 말인데.
스레/어장을 어장으로 통일하려니 내가 손댄 부분 빼고 기존 도움말 어장에서 가져온 부분만 봐도 스레 쪽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있어서 스레 쪽으로 통일해야 할 것 같다....전부 어장으로 밀자니 한세월 걸릴듯....
자꾸 이랬다 저랬다 해서 미안!!

464 이름 없음 (rjHSbHGf9A)

2021-09-21 (FIRE!) 22:35:31

분량이 많아서 그때그때 수정본 다시 올리는 것도 일이겠다 싶어서, 에버노트 공유기능을 이용해보기로 했어.
...사실 에버노트는 처음이라 괜찮을지 모르겠네.

https://www.evernote.com/shard/s551/sh/54215753-6f4f-5756-5360-f4292afbdf96/4a1e6c16cf74ab825bfcfc7ccb0a9866

465 이름 없음 (rjHSbHGf9A)

2021-09-21 (FIRE!) 22:40:41

의견은 계속 받는다!
대략 지금부터(혹은 지금 이후의 가장 마지막 의견으로부터) 24시간 이상 추가 의견이 없으면 다들 이의 없는 것으로 알고 새 도움말 스레를 세우도록 할게.

466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06:40:07

갱신!

467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06:51:09

수정사항 : 스레 설명이 길어져서 10레스→10레스~11레스 두 쪽으로 분리함...

468 이름 없음 (J0q7qLUncE)

2021-09-22 (水) 09:10:18

. hr. 넣으면 선 그어지는데 그것도 넣을래?
그리고 다이스 식 사이에 띄어쓰기 한 번 더 하면 식 출력은 안되고 정상 타이핑 되어 나온다 . 1 100.

469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11:53:22

>>468 여기서 쓰는 걸 거의 못 봤긴 한데...넣어두면 좋으려나. 접수.

그리고 그거 기능설명 부분은 어차피 투명글씨 기능 설명을 위해 off 콘솔 써야해서...
근데 대신 다이스, 글씨색 관련해서 띄어쓰기 횟수와 위치에 유의!라고 덧붙이는 건 괜찮겠다.

470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12:00:38

가만있자 글씨색...도 띄어쓰기 횟수 중요하던가...?

471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12:01:36

방금 테스트해봤는데 이것도 띄어쓰기 두번 들어가면 작동하지 않는군...

472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12:07:37

아무튼 여태까지 수정사항 반영 완료함!

473 이름 없음 (MF02.KEZMU)

2021-09-22 (水) 12:09:20

>>469 쓰던데? 알고 있어도 안 쓰는 것보다는 몰라서 안 쓰는 게 더 많은 걸로 앎.

474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14:31:25

>>473 그렇군!!

475 이름 없음 (O0ckWT0p5U)

2021-09-22 (水) 14:34:57

>>464 소심한 잘 쓰이지는 않지만 뭐냐고ㅋㅋ

476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15:38:23

>>475 나도 새까맣게 잊고 있다가 구버전에서 링크 발굴해왔음.
근데 그냥 도움말스레 구버전이랑 같이 묻히게 두기엔 아깝다 싶어서....

477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15:40:42

으므 그래도 이건 다시 생각해보니 좀 그런가.
빼야지. 언젠간 다시 떠오를 수도 있는거잖아!

478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15:44:28

'이런 스레들도 있습니다.' 옆의 "잘 쓰이지는 않지만...' 코멘트 제거함.

479 이름 없음 (MF02.KEZMU)

2021-09-22 (水) 15:49:31

잡담 스레면 모를까 뉴비 가이드 스레에 있다고 다시 떠오르진 않을 거 같은데...

480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15:58:52

>>479 그렇겠지.
그렇지만 관심있는 누군가가 건드려봤다가 다시 떠오를 수도 있는 거 아닐까!
일단 내가 지금은 난민이긴 한데 뛰는 스레가 생기면 저 스레들 중 하나를 쓸 수도 있는거고 아닐 수도 있고...?

481 이름 없음 (XjEAAq8YPg)

2021-09-22 (水) 18:47:39

참치 설명을 스레주 설명 위로 올리는 게 낫지 않을까? 지금 순서대로면 스레주 설명에 참치 얘기가 나와도 참치가 뭔지 모를 수 있다구!

482 이름 없음 (XjEAAq8YPg)

2021-09-22 (水) 18:50:14

그리고 인증코드는 영어를 앞에 쓰면 영어 7글자에 한글 1글자도 되던걸!

483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20:11:41

>>481 그런가? 접수.
>>482 테스트해보니까 정말이네. 제보 땡큐! 이것도 접수!

484 이름 없음 (prxQAXGkwg)

2021-09-22 (水) 20:20:00

>>481-482 반영함.
또한 이해가 쉽도록 인증코드 항목에 예시 추가함.

485 이름 없음 (wOMYqn2kmc)

2021-09-23 (거의 끝나감) 08:42:34

갱신!

486 이름 없음 (om0xSWIOUI)

2021-09-23 (거의 끝나감) 08:57:07

유'투'브가 아니라 유'튜'브가 맞지 않나?

487 ◆6iqlSTWgQg (x/rEFxmJXk)

2021-09-23 (거의 끝나감) 09:25:29

인코 테스트

#1111111 -> A
#11111111 -> B
#111111111 -> B

#1111111가 -> C
#1111111기 -> C
#1111111각 -> C
#1111111갃 -> C
#1111111나 -> D
#1111111ㄱ -> E

#111111 -> F
#111111가 -> G
#111111기 -> H
#111111각 -> G

488 이름 없음 (x/rEFxmJXk)

2021-09-23 (거의 끝나감) 09:30:40

앗 실수로 인코 달렸다 미안.

적다가 바이트수 오버되면 오버된 만큼은 짤리는 것으로 추정.
#갃갃갃
이랑
#갃갃각

똑같이 나와

489 이름 없음 (F7C2JwYerM)

2021-09-23 (거의 끝나감) 13:14:16

>>486 접수. 수정 완료...

>>487-488
오오!! 이 레스들 인증코드 기능 설명 쪽에 앵커 첨부해도 될까?

490 이름 없음 (ygBHxpHXmc)

2021-09-23 (거의 끝나감) 13:52:45

>>489 가능~

491 이름 없음 (F7C2JwYerM)

2021-09-23 (거의 끝나감) 14:39:44

>>490 땡큐! 추가했어!

그리고 상황극 활동 설명 항목에 비밀설정 관련 내용 추가함. 구 도움말 스레에는 없는 내용인데 들어가긴 들어가야 할 것 같아서. 아는 대로 적어봤는데 괜찮을지 모르겠다.


• 비밀설정
- 캐릭터의 시트 상에서 아직 드러나지 않은, 숨겨진 설정들. 주로 캐릭터의 과거사나 캐릭터와 연관된 비밀들입니다.
- 흔히 줄여서 '비설'이라고도 합니다.
- 캐릭터에 반전 요소를 주거나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오너가 만들 수도 있고, 스레주가 비밀리에 당신의 캐릭터에게 덧붙일 수도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비설은 상황극판의 규칙을 준수하는 범위 내애서 설정하고, 스레주가 준비한 스레의 세계관과 충돌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많은 스레들에서는 흔히 익명 설문지함('웹박수'라고도 합니다)을 통해 스레주에게 비설을 미리 보내어 검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스레주가 이 비설의 허용 여부와, 문제가 된다면 어디가 왜 문제인 것인지 답변을 남겨 줄 것입니다.
- 레스주가 과거사와 비설을 직접 설정하는 경우, 자신이 보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보이는 비설이더라도 세계관에 숨겨진 다른 설정들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에 비설을 더할 것이라면 사전에 비설 검사를 꼭 받도록 합시다.

492 이름 없음 (6.TvUQTDso)

2021-09-23 (거의 끝나감) 15:19:22

비밀설정 설명 오타 수정하고 일부 다듬었음...
왜 오타는 맨날 올리고 나서야 보이냐ㅠㅠ

모바일러를 배려한 공유링크 재업
https://www.evernote.com/shard/s551/sh/54215753-6f4f-5756-5360-f4292afbdf96/4a1e6c16cf74ab825bfcfc7ccb0a9866

493 이름 없음 (fyDKi9vdio)

2021-09-23 (거의 끝나감) 21:40:13

갱신

494 이름 없음 (eY7DyqhVVI)

2021-09-24 (불탄다..!) 08:14:13

갱신!

495 이름 없음 (XFQiQ0ieXo)

2021-09-24 (불탄다..!) 21:34:21

현생 때문에 여길 잊고 있었다;
마지막 갱신!! 1시간만 더 기다려보고 추가 의견 없으면 새로운 도움말스레 세울게!!

496 이름 없음 (0EWAXnFDug)

2021-09-24 (불탄다..!) 23:03:00

도움말 스레 2.0 오픈!
같이 검토해주고 의견 남겨주신 참치들 모두 매우 감사하다!!

497 이름 없음 (0EWAXnFDug)

2021-09-24 (불탄다..!) 23:03:21

공유 링크는 이제 비공개처리하도록 할게!

498 이름 없음 (dhTV7Zi2/o)

2021-09-24 (불탄다..!) 23:05:52

고생했어!

499 이름 없음 (ltK4lJ1I/U)

2021-10-05 (FIRE!) 11:43:33

일단은 쓸지도 모르니 갱신

500 이름 없음 (dieGkByadA)

2021-10-06 (水) 12:58:46

어제 관전스레에서 나온 말들의 연장인데 난 이 17금이란 규정을 확실히 하는게 어떨까 싶어. 뭔가 15금과 19금의 중간 같다는 느낌 같은데 사실 노골적인 성적묘사란과도 어느정도 걸리지 않나 싶기도 하거든.
어제 문제가 된 표현도 표현이나 이전에 플러팅 스레나 연애스레에서도 비슷하게 표현이 나왔으나 그냥 넘어간 것들도 꽤 있던거로 기억해.

김에 이 관련으로 확실히 규정짓는건 어떨까 싶은데 참치들 생각은 어때? 일단 올려볼게.

501 이름 없음 (gbrB7NZ3gc)

2021-10-06 (水) 23:43:57

갱신

502 이름 없음 (dLmjVdgQ3E)

2021-10-18 (모두 수고..) 15:29:58

갱신!

503 이름 없음 (sEvqpcj6Ko)

2021-10-18 (모두 수고..) 15:32:45

정리하자면 지금 주제로 올라온 게

동시에 여러 어장에서 유사한 캐릭터를 돌리는 행위는 어디까지가 개인의 취향이고 어디까지가 익명성 훼손이 되는가

이거 맞지?

504 이름 없음 (dLmjVdgQ3E)

2021-10-18 (모두 수고..) 15:33:51

>>503 넹면~

505 이름 없음 (lvJMwp.IBo)

2021-10-18 (모두 수고..) 15:35:38

솔직히 기준이 너무 애매해. 그냥 상판 잘 모르는 사람이 봐도 "어, 얘네 같은 캐 아니야?" 싶을만큼 유사성이 강한 극단적인 경우 아니면 뭐라 하기도 좀 애매할 것 같다.
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세세하게 기준점을 정해놔도 그걸 미세하게 피해가면 또 할 말이 없어지니... 이게 참 어려운 주제네.

506 이름 없음 (FdKsFQYflQ)

2021-10-18 (모두 수고..) 15:35:47

여기서 확실하게 해야할건 돌리는 캐릭터가 비슷비슷한게 문제냐가 아니라 멀티를 하면서 '동시에 멀티로' 돌리는 캐릭터가 비슷비슷한 외형과 성격인데 설정도 비슷하다로 확실히 규정하는게 좋을듯.

혹여나 내가 낸 캐릭터들이 다 비슷비슷했는데 나도 문제인가 하는 이가 있을수도 있으니.

507 이름 없음 (lvJMwp.IBo)

2021-10-18 (모두 수고..) 15:37:27

>>506에 동의. 활동 시기가 다른 어장까지 문제 삼는 건 아닌 것 같고 동시간대에 활동하면서 인증이 될만큼 짙은 유사성을 띄는 캐릭터로 규정해 놓는 게 좋을 것 같다.

508 이름 없음 (sEvqpcj6Ko)

2021-10-18 (모두 수고..) 15:39:13

나도 >>506에 동의. 이 문제는 어디까지나 범위를 멀티로 한정하는게 좋을듯

509 이름 없음 (dLmjVdgQ3E)

2021-10-18 (모두 수고..) 15:41:00

근데 캐릭터는 누가 봐도 거의 판박인데 아이디가 다른 경우는 어떻게 봐야 해?
캐릭 디자인은 비슷한데 아이디는 데이터 껐다켰다 하면서 서로 다르게 하는 경우도 있잖아.

510 이름 없음 (xnTrXz8iBk)

2021-10-18 (모두 수고..) 15:42:48

제가 그 장본인인 것 같아서 하는 말인데 그거에 대해서 상담을 해도 괜찮을까요? 저도 그 유사성 때문에 골치가 아프거든요..여기서 말해도 괜찮다면요

511 이름 없음 (sEvqpcj6Ko)

2021-10-18 (모두 수고..) 15:42:57

>>509 아이디는 원래 멀티 뛰는 어장마다 다르게 하는 경우도 많으니까 아이디보다는 캐릭터의 유사성을 중점으로 두는게 좋을 것 같아
만약 아예 다른 오너였다면 우연으로 판단하고 넘기면 되겠지만 같은 오너였는데 아이디가 다르다는 이유로 가만히 있다가 유사성 문제가 불거지면 그건 그거대로 곤란하니까
끝.

Powered by lightuna v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