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게시판에서 찾아보니 1메가라네... 일단 가장 수정사항이 많은 용어 설멍이랑 기능 설명 일부분 수정본 올리고 밥먹으러 자리비움!
☞ 용어 설명
• 스레/어장/주제글 : 스레드 플로트형 게시판의 게시글을 의미하는 단어. 상황극에서는 두 가지의 의미로 쓰입니다. 1. 게시물의 단위. 1001레스까지 작성 가능. ('판'이 이와 같은 의미 및 1번을 세는 단위로 쓰입니다.) 2. 상황극 활동 그룹의 단위. TRPG의 캠페인과 유사한 의미.
• 스레주/레주/캡틴 : 어장을 게시하고 운영, 진행하는 이용자. - 기본적으로는 [주제글을 작성한 사람]을 지칭하지만, 이곳에서는 TRPG의 마스터, 자캐커뮤의 총괄 격의 참치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 스레주는 특정 레스를 숨기거나, 특정 참치를 잠시 차단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들의 사용에는 어장 작성 시 입력한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 답글, 레스 등: 어장에 다는 답글을 의미하는 서로 다른 단어. - 한 판에는 1001개까지 레스를 작성할 수 있어요.
• 레스더, 레스주, 스레더, 참치 등: 참치 인터넷 어장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
• 레스 작성칸 구조 설명 - 나메 : 캐릭터의 이름, 인증코드 등을 표기하는 칸입니다. ☞나메칸 사용 가이드(>>6)을 참고해주세요. - 콘솔 : 각종 기능을 작동시키기 위한 코드들을 입력하는 칸입니다. - 본문 : 레스 본문을 입력하는 칸입니다. 글자를 꾸미거나 다양한 효과를 주거나 주사위 기능을 작동시키는 등등의 코드들을 같이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투브 링크하기 : 유투브 링크를 넣어 영상이 뜨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예시에 나오는 형식(https://www,youtube.com/watch?v=영상코드문자열)대로 입력해야지만 정상적으로 영상이 나타나니 유의합시다. - 첨부파일 선택 버튼 : 이미지, gif 첨부파일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1MB의 파일 용량 제한이 있으니 오류가 난다면 다른 업로드 방법을 찾아봅시다. - 작성 버튼 : 레스를 작성하여 올립니다. 작성된 레스는 수정이 불가능하니 주의합시다. - 테스트 버튼 : 미리보기 기능. 진짜로 작성되지는 않습니다. 기능 코드를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원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 기능 설명
• 인증코드: 이름칸에 '#글자'를 작성하고 레스를 달시에 '◆숫자와 영문의 혼합'의 방식으로 나오는 기능. 글자의 내용이 바뀌지 않는 경우 인증코드가 변하는 경우는 없기에 본인을 인증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이름 #글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랜덤 문자열 출력에 반영되는 글자수에 제한이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합시다. 한글만이 있는 인증코드는 3자까지. 한글이 2자 있는 인증코드에 숫자, 영어는 3자까지. 한글이 1자 있는 인증코드에 숫자, 영어는 5자까지. 한글이 0자 있는 인증코드에 숫자, 영어는 8자까지 적용됩니다.
용어 통일 문제 말인데. 스레/어장을 어장으로 통일하려니 내가 손댄 부분 빼고 기존 도움말 어장에서 가져온 부분만 봐도 스레 쪽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있어서 스레 쪽으로 통일해야 할 것 같다....전부 어장으로 밀자니 한세월 걸릴듯.... 자꾸 이랬다 저랬다 해서 미안!!
그리고 상황극 활동 설명 항목에 비밀설정 관련 내용 추가함. 구 도움말 스레에는 없는 내용인데 들어가긴 들어가야 할 것 같아서. 아는 대로 적어봤는데 괜찮을지 모르겠다.
• 비밀설정 - 캐릭터의 시트 상에서 아직 드러나지 않은, 숨겨진 설정들. 주로 캐릭터의 과거사나 캐릭터와 연관된 비밀들입니다. - 흔히 줄여서 '비설'이라고도 합니다. - 캐릭터에 반전 요소를 주거나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오너가 만들 수도 있고, 스레주가 비밀리에 당신의 캐릭터에게 덧붙일 수도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비설은 상황극판의 규칙을 준수하는 범위 내애서 설정하고, 스레주가 준비한 스레의 세계관과 충돌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많은 스레들에서는 흔히 익명 설문지함('웹박수'라고도 합니다)을 통해 스레주에게 비설을 미리 보내어 검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스레주가 이 비설의 허용 여부와, 문제가 된다면 어디가 왜 문제인 것인지 답변을 남겨 줄 것입니다. - 레스주가 과거사와 비설을 직접 설정하는 경우, 자신이 보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보이는 비설이더라도 세계관에 숨겨진 다른 설정들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에 비설을 더할 것이라면 사전에 비설 검사를 꼭 받도록 합시다.
어제 관전스레에서 나온 말들의 연장인데 난 이 17금이란 규정을 확실히 하는게 어떨까 싶어. 뭔가 15금과 19금의 중간 같다는 느낌 같은데 사실 노골적인 성적묘사란과도 어느정도 걸리지 않나 싶기도 하거든. 어제 문제가 된 표현도 표현이나 이전에 플러팅 스레나 연애스레에서도 비슷하게 표현이 나왔으나 그냥 넘어간 것들도 꽤 있던거로 기억해.
솔직히 기준이 너무 애매해. 그냥 상판 잘 모르는 사람이 봐도 "어, 얘네 같은 캐 아니야?" 싶을만큼 유사성이 강한 극단적인 경우 아니면 뭐라 하기도 좀 애매할 것 같다. 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세세하게 기준점을 정해놔도 그걸 미세하게 피해가면 또 할 말이 없어지니... 이게 참 어려운 주제네.
>>509 아이디는 원래 멀티 뛰는 어장마다 다르게 하는 경우도 많으니까 아이디보다는 캐릭터의 유사성을 중점으로 두는게 좋을 것 같아 만약 아예 다른 오너였다면 우연으로 판단하고 넘기면 되겠지만 같은 오너였는데 아이디가 다르다는 이유로 가만히 있다가 유사성 문제가 불거지면 그건 그거대로 곤란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