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7430563> 다이스로 하는 용병 스레 입니다 (re) - 13 :: 1001

현탐◆86NioZTehA

2016-03-08 18:49:23 - 2016-03-09 20:28:02

0 현탐◆86NioZTehA (89E+44)

2016-03-08 (FIRE!) 18:49:23

                 ___   |///
             . ´     ` .|///
           . ´             |///
.        / o              |///
        / (/              |///
        .′             |///
                  γ⌒ヽ. |///    " 크툴루는
.       {    γ⌒ヽ   .乂__ノ |///
            乂__ノ         |///    언제나 지켜보고
        ∨                |///
           〉、       、    |//    있을 테니까 "
      __ / /  /   }  |    |/
   /  /  .′  {   /   ∧   !
.   /  〃ゝ-ヘ._ノ|   .{   厶斗'⌒iヽ
  ´\ /    ∧ 乂_ノゝ-’      く    이 말은 내 용기
    V⌒ヽイ/  ヽ         /`T´
         ′    ̄ ̄ ̄ ̄    |/
           i             |//
           |             |///
    ,. ──‐ヘ                 |///
    厶-─ミ.  \              |///
         ー‐─≧ュ         |///
           /     ̄ ̄i≧=== |///
          く      __ ノ     .|///
            `⌒⌒´        |///

용병스레, [AA/소설/다이스] 다이스로 하는 중세의 용병 스레 입니다 1-13 + re

[이전 스레 보는 곳(어카이브)]
http://tunaground.co/cardpost/old_view.php?thread=hazamaband

[참치어장 새 스레]
RE 1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5845982
RE 2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5944222
RE 3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6123862
RE 4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6295087
RE 5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6398401
RE 6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6484941
RE 7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6652125
RE 8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6811549
RE 9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6982671
RE 10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7157784
RE 11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7245055
RE 12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7346037

[참치 어장 용어]
스레, 주제글, -> 어장, 어선, 어항
레스 -> 답글
스레주or캡틴 -> 어장주
레스주or크루 -> 참치

[사용 다이스]

<dice min=숫자 max=숫자>

798 이름 없음 (3665E+67)

2016-03-09 (水) 11:47:54

이제와서는 너무 늦었지만, 처음 코르테스에서 이자벨라 여왕의 왕당파 소속 공작이 전혀 없는 상태로 시작했다는 것도 너무 하드 난이도였다.
역사적으로 따져보면 파드리케 알바레즈 데 톨레도Fadrique Álvarez de Toledo, 알바 공작 (역사에선 네덜란드를 피로 물들이는 그 알바 공작의 아버지) 같은 사람의 경우,
이자벨라 여왕이 포르투갈과 계승전쟁 할 때무터 그녀의 편이었고, 그라나다 전쟁에도 군을 이끌고 참가했고,
1503년 루씨옹Roussillon에서 프랑스 군과 대치할 때도 군을 이끄는 등 왕당파로 보지 않은 게 이상할 정도인데...

...이제와서 이런 지적을 하는 것도 너무 늦어버린 것 같지만.

799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1:49:17

지쳐가서 1회차처럼 주인공에게 유리하게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사라져가고 여신의 자애라는 편의주의 적인 부분들이 많이 보여서

800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1:51:24

토의 시스템이 있다면 판정 전에 가지고 있는 유리한 요소들을 최대한 이용해서 어느 정도 보정이나 좋은 결과로 판정을 해 주면 좋겠다는 거지.

801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1:51:36

사실 정말 힘들다면 기다려줄 테니 휴식하는 건 어떠냐고 건의하고 싶긴 한데
그랬다가는 그대로 연중 테크 타버릴까봐 두렵고. 스레주가 정말 지친 거라면 하루 이틀 휴식으로 될지 의문이라

802 이름 없음 (81476E+65)

2016-03-09 (水) 11:52:17

>>797에서 말이 잘렸네. 원래 하려던 말은 어장주가 1회차 하자마 때처럼 세력이 좀 쌓여서 안정적인 기반이 생기는 거 싫어하고 하드한 거 좋아해서 그쪽으로 유도하고 있다는 느낌은 든다. 원래 하스터까지 진행하려고 했던 1회차가 그냥 하자마 죽음과 함께 끝난 것도 기사단이 강한 세력이 되니까 어장주가 흥미를 잃은 게 컸지. 사실 마지막에 죽은 것도 펌블 떴어도 5왕전쟁 때처럼 퇴각스킬로 충분히 살 수 있는데 끝낼려고 그런 것도 있으니

803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1:53:48

>>802 하긴 난 참치로 옮기면서 하스터 쪽 할 줄 알았는데 2회차 한다고 해서 놀람.

804 이름 없음 (81476E+65)

2016-03-09 (水) 11:55:06

>>799 지금 여신의 자애 스킬은 편의주의가 아니라 생명줄이야. 이거 없으면 그날로 끝이라고.

805 이름 없음 (34285E+64)

2016-03-09 (水) 11:56:00

>>802 1회차 부분은 종교논쟁도 컸다. 어장주가 2회차 설정 때에 판타지 농도 9가 되자 더 이상 종교논쟁은 없을 거라고 안도했던 것이 떠오른다.

806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1:56:57

>>804 그렇긴 해. 이게 없었으면 이미 죽었겠지.
하지만 내가 느낀 것은 예전이면 좀 더 자료도 찾고 주인공에 어떻게 유리하게 할까. 좋은 상황을 만들까 하던 것이 그냥 다이스와 이 스킬에만 의존한다는 것이지.
그 결과가 이것이고.

807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1:57:39

>>805 대신 다른 문제가 생겼지
어쩌면 고증 하는 행위 자체의 문제일지도 모르겠다.

808 이름 없음 (81476E+65)

2016-03-09 (水) 11:57:58

>>805 종교도 물론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저거라고 생각해서. 실제로 어장주가 빅토리아인가 유로파인가 후반부의 뭘해도 무리없는 상황인 거 같아 재미없다는 투의 언급도 했었고.

809 이름 없음 (3665E+67)

2016-03-09 (水) 11:58:31

토의 시스템에 대해선 부정적일 수 밖에 없는게...
어장주가 매일 성실 연재를 해주는 것도 쭉쭉 다 읽으면서 따라가는 것도 쉽지 않은데,
그에 더해서 당시 역사를 최소 위키피디아와 나무위키, 어쩌면 전문 역사책이나 논문 찾아가면서
'이러면 좋겠다 저러면 좋겠다'라고 아이디어 내는 참치는 그야말로 자기 라이프를 포기한 거다.

설령 그런 참치가 생긴다 해도 자신이 쏟아붇는 노력에 비례해서 애착이 나쁜 부분으로 커지면서 트롤화 될 수 있다.

나만 하더라도 >>798 에 썼듯이 왜 본래부터 왕당파 공작이 하나도 없이 시작했냐고 막 따지고 싶을 정도가 되어가니까...

810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1:59:45

그리고 좀 아니다고 느낀 것이 능력치 반영이 된 것을 본 적이 없고 다이스표가 능력치 차이 없이 다 같다는 것이지.
그리고 사망 플래그가 있어도 참치들이 그 사망 플래그에 간섭하지 못하고...

811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00:30

>>809 어쩌면 암살이나 보편 제국 찾던 참치도 그런 테크를 타고만 건지도 모르겠지.

812 이름 없음 (3665E+67)

2016-03-09 (水) 12:02:31

사망 플래그에 대한 간섭 이전에 애초에 자유앵커가 아닌 다이스 스레니까 대부분의 간섭이 불가능한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813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02:36

그때 그 저주 운운도 하스터 결혼이라는, 기사단 포기 때문에 생긴 발언이었으니까.

814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2:02:38

하지만 적어도 납득이 되는 이야기와 아닌 이야기를 구별할 수는 있잖아.
종교나 암살의 경우 반대가 있었지만 신 부대의 경우 반대가 없었고.
어느정도 성숙한 사람이라면 할 것과 해서 안 될 것을 구별할 수 있다고 보는데..

815 이름 없음 (81476E+65)

2016-03-09 (水) 12:03:32

>>810 능력치 반영하자는 것도 좀 아서에게 유리한 상황을 이끌어 보자는 의도에서 나온 것 같은데 아서도 능력치가 형편없는지라 별 도움은 안 될 것 같은데?

816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2:04:21

솔직히 어항주가 예전처럼 어느정도 판정전에 능력치나 상황을 고려해서 다이스나 결과에 반영해주면 문제가 없을텐데 요즘 모습이 한계에 다다른 것 같아서.
그래서 토의로 우리가 도움을 주자는 것이지.
그것을 받고 말고는 어항주의 마음이고.

817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04:47

>>815 정치 98인데?

818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2:05:31

아서 말고 다른 등장 인물도 있는데 그들의 능력치는 전혀 고려가 안되고 있어.
역사에 나온 인물이면 이 정도 한다 못한다가 적용 안된다고 할까나.

819 이름 없음 (1444E+62)

2016-03-09 (水) 12:05:35

이 어장은 진짜 활발하네...하긴 다이스 펌블난 거에 멘붕나서 나도 이젠 참가가 두려울 지경이긴 하지만.

820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06:34

그러고 보니 1회차하고 달리 2회차에서는 다른 등장인물의 능력치를 전혀 굴리지 않더라

821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2:06:42

>>809 그런 것 막자는 것이지.
너무 다이스에 의존하는 스레는 처음의 재미가 사라지는 것고 있더라고.
개그 시공 스레가 아닌 이상

822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2:07:01

아 실수 >>819

823 이름 없음 (81476E+65)

2016-03-09 (水) 12:07:36

>>817 정치 행운 말고 다른 게 망이잖아. 그리고 정치는 그래도 반영이 되고있는 편이고.

824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07:46

반영하는 건 전투력 정도인데 이 전투력도 미묘하고

825 이름 없음 (1444E+62)

2016-03-09 (水) 12:08:10

>>820 그게...엄청 빡세. 진짜로. 하나하나 다른 인물 능력치 굴리고 그걸 적용하는 게 절대 쉬운 일이 아님.

826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08:44

>>823 하자마도 그렇게 통솔 높은 편 아니었지만, 정치질로 유리한 상황 만들었음.

827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2:08:45

어장 분위기가 개그와 같은 가벼운 분위기가 아니니 폭탄바위 식의 토의 시스템이 좋아 보여서 제안한거야.
어항주가 안된다면 어쩔 수 없지만 적어도 예전처럼 능력치 고려나 주인공의 적극적인 상황 개입. 주변 인물들이나 상황의 활용을 해주었으면 하고.

828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10:16

아서가 하자마 능력치보다 전반적으로 낮은 것 같지는 않던데. 정치부터가 10이나 더 높고

829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2:10:17

가벼운 분위기면 다이스가 맞지만 무거울 수록 토의와 다이스를 섞는게 좋더라고.

830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2:10:42

하자마보다 아서가 스킬이나 능력치나 동료나 다 좋아.

831 이름 없음 (11001E+63)

2016-03-09 (水) 12:11:19

토의로 400 넘기겠네.

832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11:54

예전에 토의만으로 500레스 넘긴 적도 있는데 뭐

833 이름 없음 (81476E+65)

2016-03-09 (水) 12:13:02

나는 어제도 말했지만 요괴 어장같은 가벼운 어장이 아닌 이 어장같은 진중하고 판정 한번 한번이 무거운 어장에서는 올 다이스보단 폭탄바위 시스템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 우리 환경에서 그렇게 하는 건 무리가 있잖아. 만일 개선을 한다고 해도 어제 얘기했듯 다이스 시스템 안에서 해야해.

834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16:07

솔직히 난 이사벨까지는 수긍하겠지만, 후아나만큼은 보좌했으면 좋겠다
가뜩이나 원판에서도 끝까지 비참했는데 유일하게 정치나 사랑 그런 거 없이 순수하게 아서의 지지자가 되어주고 있는 사람이라

835 이름 없음 (3665E+67)

2016-03-09 (水) 12:17:25

어장주는 이야기를 쓰는 입장이라 스토리가 너무 루즈해지지 않게 위기를 넣게 된다.
허나 참치 입장에선 그걸 받아들이기가 그런 위기를 받아들이기가 참으로 힘들다. 그래서 갈등이 생기고 마찰이 생긴다.
위기가 잘 해결되면 그래도 다행이지만, 스노우볼처럼 위기가 커져나가면 갈등과 마찰도 더 커진다.
또한 역사물의 특성상 특정 시대마다 위기는 계속 닥치는데...
결국 최악의 경우, 참치가 위기 해결이 아닌 위기 자체를 반대하며 강경하게 어장주와 싸운다.
어장주 역시 피곤해지면서 참치들에게 날을 세우고 싸우게 되는....

...이런 식으로 토의 시스템이 결국 완전히 망해버린 모 역사물이 기억난다. 아는 사람은 알 거다.

836 이름 없음 (81476E+65)

2016-03-09 (水) 12:18:41

>>835 뭔지 알 것 같다...

837 이름 없음 (34285E+64)

2016-03-09 (水) 12:19:30

>>835 토의제에 시스템도 복잡해서 일찌감치 접어버린 그곳 같네....

838 이름 없음 (3665E+67)

2016-03-09 (水) 12:19:49

결국 개인적인 경험을 생각하면 역설적으로, 시리어스할 수록 토의가 아닌 다이스 체제가 오히려 최악 사태의 분쟁을 막는다고 생각한다...

839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20:32

>>835 그 스레는 어장주가 빅토리아와 실 역사의 간극을 못 잡는 느낌이 들더라
특히 마지막에 일본도 40년 걸렸는데 한국 10년 부분 얘기가. 작중에서 그 일본이 막상 메이지유신 뜨자마자 근대화 되었거든. 개항 직후까지 포함해도 한국하고 똑같이 10년이었는데 40년은 어디서 등장한 건가(......)

840 이름 없음 (81476E+65)

2016-03-09 (水) 12:21:19

계속 말하는 거지만 폭탄바위식 토의 시스템이 이 어장에 어울리기는 할지언정 우리가 운용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본다. 어장주의 숙련도도, 참치의 숙련도와 참여 태도도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어.

841 이름 없음 (34285E+64)

2016-03-09 (水) 12:21:27

동감. 얘기했던 거지만 다이스로 인한 펌블은 다이스 탓만 하면 되지만 토의로 인한 펌블은 결국 참치끼리의 분쟁이 된다.
사람 심리가 심리라 극심한 경우에는 다이스를 던진 사람을 탓하게 되는데 토의는 오죽하겠어.

842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24:42

차라리 가상으로 갈 거면 가상으로가고
실 역사로 갈 거면 실 역사로 갔어야 했는데
진짜 그거까지 얘기하면 간섭이니까 끝까지 안 말했는데 빅토리아인지 실역사인지 둘 중 하나만 하라고 매우 따지고 싶었음.

843 이름 없음 (92201E+64)

2016-03-09 (水) 12:26:14

아니 너무 세세한 역사를 고려해서 토의하자는 것이 아니라 판정 전에 토의로 최대한 유리한 보정을 모의자는 것이야.
그것은 역덕 없으면 망하잖아

844 이름 없음 (92201E+64)

2016-03-09 (水) 12:27:19

지금 유리한 상황이여도 보정 못 받고 캐릭터가 죽을 곳에 있어도 회피를 못하잖어.
뻔히 유리하고 위험한 것 아는데

845 이름 없음 (34285E+64)

2016-03-09 (水) 12:28:34

>>843 똑같해. 그러다가 그게 나중에 가서 유리한 게 아니었다면? 궁극적으로 펌블의 원인이 되어버렸다면?
토의라는 것이 만장일치가 되는 경우가 드물거고 결국 다수파와 소수파가 될 터인데 결국에 소수파의 의견이 맞아버렸다면 결국 이런 펌블사태에 분을 참지 못하는 참치가 나올 거고 아수라장이 된다.

846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30:18

>>845 843이 주장하는 건 이거 아냐?
1회차처럼 주인공 능력치, 그러니까 정치를 쓸 곳을 주자. 이거.

847 이름 없음 (38286E+63)

2016-03-09 (水) 12:31:27

843은 어장주가 1회차 시스템을 2회차에 적용하기 힘들어한다면 우리가 적용하기 쉽도록 보충해주자 같은데

848 이름 없음 (92201E+64)

2016-03-09 (水) 12:31:32

아니 그 당시에 높은 눈이나 좋은 결과로 선택된 길이 나중에 와서 안 좋은 것으로 바뀐다면 둘 쥰 하나잖아.
다갓이 유열을 하던가(계속 저공 비행) 어장주의 실수던가.
그건 시스템의 잘못이 아니지
끝.

Powered by lightuna v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