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7430563> 다이스로 하는 용병 스레 입니다 (re) - 13 :: 1001

현탐◆86NioZTehA

2016-03-08 18:49:23 - 2016-03-09 20:28:02

0 현탐◆86NioZTehA (89E+44)

2016-03-08 (FIRE!) 18:4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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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병스레, [AA/소설/다이스] 다이스로 하는 중세의 용병 스레 입니다 1-13 + re

[이전 스레 보는 곳(어카이브)]
http://tunaground.co/cardpost/old_view.php?thread=hazamaband

[참치어장 새 스레]
RE 1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5845982
RE 2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5944222
RE 3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6123862
RE 4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6295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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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12 - http://tunaground.co/cardpost/trace.php?bbs=anchor&card_number=1457346037

[참치 어장 용어]
스레, 주제글, -> 어장, 어선, 어항
레스 -> 답글
스레주or캡틴 -> 어장주
레스주or크루 -> 참치

[사용 다이스]

<dice min=숫자 max=숫자>

665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6:53

>>662 그렇지.
모략을 한다던가( 보급을 잘 준다던가 정치력으로 동맹을 잘 만든다던가.

666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17:21

>>652 이게 내가 현재의 다이스 시스템에 불만있지만 다른 시스템 짜넣자는 말 못하겠는 이유 중 하나지. 옆 동네부터 보정값이나 이런저런 거 넣은 어장은 비활성화되기 십상이었어.

667 이름 없음 (48488E+63)

2016-03-08 (FIRE!) 23:18:02

개인적으론 지금의 시스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정 싫다면 1~10 다이스를 1~100정도로 바꾸던가, 아니면 유리한 판정에 일정한 점수를 매기고 그 점수가 어느정도 값을 넘어서면 그 크기에 따라 실패시 재판정, 펌블시 재판정 가능 정도의 변경까진 직관적 이해도를 심하게 해치지 않는 정도에서 바꿀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맠 그 이상의 수치값을 매겨 이해도를 낮출 거라면 안하는 게 나을거야.

668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18:03

솔직히 이대로면 다이스 굴리는데 받는 압박감이 엄청나다는 문제도 있다...
나만해도 솔직히 다이스 굴리기 싫어서 안굴리는데
다이스 굴렸다가 이번같이 펌블 내버린 참치가 받는 압박감도 고려해줘야할듯

669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18:38

...여기서 밝히면 레오나르도 펌블, 이자벨라 펌블. 다 내 작품이지만 부담은 전혀 없어. 그냥 다이스 값인데 뭘.

670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8:41

아니면 전투 다이스에 이런 저런 보정은 안 넣더라도 최소한 주인공이나 그 세력이 전장에 가지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면 좋겠다는 거야.
계속될수록 모튼 판정이 다 똑같이 보여.

671 이름 없음 (69002E+60)

2016-03-08 (FIRE!) 23:18:48

>>666 보정값 넣긴 했지만 유명한 스레 있었어
야라나이오 지구방위대 스럭

672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19:23

현재까지는 그냥 원래 이 어장 다이스 운이 이렇다는 식으로 넘어가지만
이렇게 계속해서 펌블이 터진다면 어느 순간 다이스 굴린 참치에게 원망이 쏠리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어
지금도 연습 다이스 문제로 말이 나오니까

673 이름 없음 (99027E+62)

2016-03-08 (FIRE!) 23:19:40

힘체민운마보 6가지 스테와 스킬로만 해버리는 성배전쟁도 시스템이 복잡해서 못 보고 있는데 말이지...

674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20:16

>>672 그건 다른 참치들이 알아서 제지하면 될 문제 아니려나. 애당초 다이스값 가지고 그러는 거는 쿨하지 못한 거겠지.

연습다이스 건도 인상 찌푸려지지만 그래도 사람 심리가 그런 거려니 하고 있을 뿐이고...

675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20:17

>>671 그런데 나는 스레딕에 있을 떄 그곳이 보정갑만 넣었지 시스템이 부족하다고 봐서.
최하위를 무한 강화 해서 EX를 만든다는 게...
글면 A~D는 겉절이가 되는 거라.
그래서 어느정도 시스템을 잡자는 건데 시스템 반대파도 보이니 기본적인 보정만 추가하면 좋겠네.

676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20:47

오히려 연습다이스는 괜히 아깝게 레스 낭비하는 것 같아서 반대하는 편이랄까....

677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21:09

솔직히 다이스 굴리는거 부담되는거 동감한다
딴 곳은 그냥 편하게 굴리는데 여기는 그게 안 되더라고..

678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21:23

일단 난 새 시스템을 넣는 건 활성화라던가 여러 측면에서 무리고 다이스 시스템의 범위 내에서 뭔가 개선점을 찾아야 할 것 같아. 다이스 판정 범위들이 다들 다소 엇비슷해보인다는 생각은 들거든.

679 이름 없음 (94388E+57)

2016-03-08 (FIRE!) 23:22:25

보정을 잔뜩넣게되면 프로그램 돌리면 된다지만 판정이 복잡해질수록 까딱 잘못하면 밸런스가 하늘로 날아가는 문제도 동반된다(...)

680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22:25

성배전쟁은 전투가 진짜니 그럴 수 밖에 없고 즐기는 사람만 즐기지만.
여기는 전투도 중요하지만 메인 이벤트의 해결이 더 중요하다고 느껴서.
솔직히 나는 메인 이벤트의 토의 시스템만 정착되면 문제는 없다고 봐.

681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22:25

시스템 추가 찬성과 반대의 타협점이라면 다이스 범위 증가(0~9 -> 0~100) 내지 이런저런 상황(유리 내지 불리)에 대한 보정의 좀 더 적극적인 적용일듯.

682 이름 없음 (69002E+60)

2016-03-08 (FIRE!) 23:22:27

>>675 아, 그건 원래 스레주가 추천한 건대 원래는 다른 레스민들의 반대도 있어서 엄두도 못 두는 거였거든?
근데 정확히 돈이 들어와서 했더니 대박 뜬 거였어 그거.

683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22:39

그럼 결국 가능한건 예전 해리포터 어장처럼 100면체 다이스로 교체해서 펌블 범위를 줄여서 걸릴 확률을 낮추는거 뿐인가..

684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23:05

그리고 솔직히 현재 상태로는 아르투르가 제대로 활약을 못하고 있어...
큰 그림이나 계획은 아르투르가 짰지만 결국 전투에서 아르투르의 정략이 끼치는 영향이 없으니까
이렇게 전투에서 5대5 다이스 굴러가서 펌블이 나와버리니까......
어느정도 전투 전에 아르투르가 무엇인가 전투에 도움을 줬으면 싶달까?

685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23:27

일단 가장 쉬우면서도 반발이 없는건 백면체 다이스를 쓰는거겠지

686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23:55

>>685 ㅇㅇ 그게 가장 깔끔. 그 외의 방법은 또 그 방법 나름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687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24:49

그것보다는 토의 시스템.
메인 이벤트의 방향을 토의로 정해서 주요 캐릭터의 사망플래그에 적극적으로 간섭하면 좋겠어.
완전 10%로 죽냐 사냐 도박에 맞기는 것은 별로라고 봐.
전투만 분명 유리하고 어느 정도 여러 방향으로 간섭도 가능했을 텐데 아무 것도 하지 않고 그대로 굴리지만 말자는 것이고.

688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25:20

토의나 정략 등 변수 넣어서 시스템 돌리는 것도 좋긴한데 그런건 3회차 시작할때나 논의해야 해보고
일단 100면체 다이스로 교체해서 펌블, 크리 범위를 줄여서 걸릴 확률을 낮추는 걸로 건의해보자

689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25:26

해리포터 어장식이라면 백면체 다이스에 크리는 100 하나만, 펌블은 1~9 범위지만 어떤 펌블인지는 한번 더 굴리는 거였던가

690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25:26

1회차에서 하자마가 전투력은 형편없다시피 했지만 선동의 천재(?)라서 병력 충원 기회를 줬던게 반발이 별로 없었던 이유일지도 모른다. 적어도 다이스표를 좋게 만들 '기회'가 있다고 생각 할 수 있거든

691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25:57

예로들어서 다 빈치가 로마에 있으면 죽을 일이 높을 텐데 로마에 둔다던가.
이사벨라의 국토 순환에 적이 부대를 준비하고 있으면 책략이나 정치를 통해 그 규모를 줄인다던가.

692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26:49

뭔가 다이스표에 영향을 줄만한 다이스를 굴릴수 있으면 좋겠다 뭐 이정도 생각도 해보지만... 어장주가 들어줄까?

693 이름 없음 (48488E+63)

2016-03-08 (FIRE!) 23:26:49

일단 지금은 굳이 고친다면 1~10 다이스를 1~100 다이스로 옮기는 게 가장 간편하니 않으려나. 은하 다이스 전설이나 해리포터 다이스 스레도 1~10에서 크리로 고통받다가 1~100으로 옮기니 고통이 줄었다고 들었다. 펌블과 크리의 확률을 지금의 10%에서 1%으로 바꾸면 크리로 고민하거나 펌블로 난리치는 가능성도 줄거고, 유리한 보정 불리한 보정을 어항주가 간단히 조정하기도 쉬울거고(유리한 보정 잘떴으면 성공 확률을 늘리는 식으로 가면 되니까), 가끔씩 와서 봐도 알아보기 쉬울거고.

694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26:56

689>> 그때는 해리포터 어장이 크리가 극단적으로 잘 나와서 그런거고 우리 쪽은 그 반대니 좀 틀리게 적용하자고

695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27:19

솔직히 2회차 아르투로는 너무 뒷짐지고 보고만 있다는 느낌일까?...
물론 위치가 위치니까 자리를 떠날 수 없는 것도 알고는 있지만 좀더 여기 저기 간섭하는게 적은 느낌이다

696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27:45

확실히 하자마는 전투 전 공작 다이스가 제법 있었으니까. 실패한 적도 있었지만 성공한 적도 많았지. 전투 다이스에서 5 떠서 전선 고착 되었다가 그 이후 설득 다이스에서 크리 떠서 되려 이쪽 전력으로 흡수해버린다던가

697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28:31

하자마가 자기가 나서서 동맹만들고 자리 깔고 음모 꾸미고 이런식이라서 상황을 장악한거처럼 보인다면 아서는 상황이 흘러가는거에 떠밀려 가는거 처럼 보이지

698 이름 없음 (69002E+60)

2016-03-08 (FIRE!) 23:28:35

근데 사실 토의 방식은 역사를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차라리 중요 다이스를 굴리기 전에 (사망플래그나 세력 전멸 상황일 때, 즉 공든탑 붕괴 직전일 때) 주인공에게 도움이 될만한 전략을 꺼내서 성공하면 중요 다이스에 보정을 주고 일정 이상으로 전력비가 차이나면 자동 승리가 낫지 싶음.

699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29:21

ㅇㅇ 토의방식은 이 어장 대중성을 해치는 요소로 작용할걸. 하필 주제가 주제라....

700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29:33

1~10은 펌블로 하되 다시 한 번 굴려서 그 수위를 정하고, 90~99는 대성공으로 그 상황에 가장 좋은 결과, 0은 크리로 그 이상의 무언가로 취급하면 좋을 것 같은데

701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30:00

>>698 그걸 토의하자는 건데 그렇게 들렸나?

702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30:14

100면체를 굴린다해도 해리포터 어장과 우리는 상황이 다르니까 좀 다르게 범위를 조정하자는 건가. 흐음...

703 이름 없음 (48488E+63)

2016-03-08 (FIRE!) 23:30:21

전의 하지마는 성지 보기 전까진 진짜 부지런하게 온 지중해를 돌아다닌 앙반이라 온갖 사건에 다끼어들다보니 펌블 떠도 하지마의 퇴각 스킬로 목숨 건지는 케이스가 많았었지. 아서도 좀 더 움직여야 한다.

704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31:09

그리고 나는 사망 플래그가 가장 발현되기 전(메인 이벤트 발생)에 두지 않도록 토의하는 것도 좋다고 보는데.
그건 어떄?

705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31:12

근데 하자마와 아서는 이미 서로의 입장 자체가 틀리니까. 아서가 카스티야의 기반을 다 잃고 완전히 신대륙으로는 넘어가야 하자마와 같은 움직임을 보일 수 있을걸.

706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31:25

뒷짐지는 포지션은 이미 다이스로 귀족 선택지가 뜨는 순간부터 확정된거라..
하자마는 여러가지 직책은 많이 받았지만 결국 용병단 단장이라는 기본적인 포지션은 그대로 유지했는데 아서는 아니니까..

707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31:35

다만 하자마와 아서의 차이는 시대상과 판타지 9의 차이도 무시 못할 요소기는 하다

708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31:45

바닥에서부터 자신의 힘으로 기어올라와서 자신의 힘으로 선 하자마와 태어날때부터 금수저 물고 태어나서 어머니덕을 보는 아서인가;;

709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32:20

솔직히 능력치만 따지고 보자면 하자마보다 아르투르가 월등한데 말이야 정치나 행운이나 기타등등이나 말이야...
그런데 아르투르는 그냥 큰 그림만 그리고 그냥 내버려두고 있는 느낌이야... 좀더 하자마처럼 이렇게 저렇게 나서서 도움을 줬으면 좋겠어

710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32:22

그러니까 모 마검 폐품 스레처럼 토의로 캐릭터 배치를 하자는 것.

711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32:48

>>709 그거 공감.

712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34:15

그것도 결국 아르투로의 위치가 가진 한계겠지. 아예 카스티야 정계에서 자기 이름을 걸고 활동할 수 있었다면 모를까 지금까지 보여준 행적은 후아나의 호위기사가 되어 그 뒤에서 큰 그림만 그리는 거였으니까.

오히려 그게 될려면 아르투로가 더 카스티야 정계에 깊숙하게 개입했어야 했다. 뭐 앞으로 전개는 그럴 것 같아 보인다만....

713 이름 없음 (69002E+60)

2016-03-08 (FIRE!) 23:35:17

>>709 공감. 후아나 때문인지 몰라도 최소한 아르투르는 좀 더 이것저것 밑공작 해야돼. 특히 이번 같은 상황이면

714 이름 없음 (69002E+60)

2016-03-08 (FIRE!) 23:36:01

대리인을 보내거나 지원군을 좀 더 부르거나 최소한 대리인을 통해 협상하길 원했어

715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36:23

하자마가 세력이 얼마나 커지건 자기자신을 용병이라 칭하고 용병처럼 행동하였다면, 여기 아서는 입으로는 용병이라고 말하지만 행동은 용병이 아니라 귀족이 됬다. 그게 차이인거 같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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