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7430563> 다이스로 하는 용병 스레 입니다 (re) - 13 :: 1001

현탐◆86NioZTehA

2016-03-08 18:49:23 - 2016-03-09 20:28:02

0 현탐◆86NioZTehA (89E+44)

2016-03-08 (FIRE!) 18:4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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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병스레, [AA/소설/다이스] 다이스로 하는 중세의 용병 스레 입니다 1-13 + re

[이전 스레 보는 곳(어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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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치어장 새 스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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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치 어장 용어]
스레, 주제글, -> 어장, 어선, 어항
레스 -> 답글
스레주or캡틴 -> 어장주
레스주or크루 -> 참치

[사용 다이스]

<dice min=숫자 max=숫자>

645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0:56

>>643 그게 어장으로 옮기면서 많이 느껴진 것이고.
내가 보기에는 오랜 시간동안 연재하는 것은 당연히 좋지만, 하루라도 약간 시스템적인 고찰을 더해주면 좋을 텐데.
물론 어장주가 주사위 만을 원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나는 하자마 이상의 행보를 걸을 주인공이 더는 없을거라 봐.

646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11:11

>>641 프로그램 만들수만 있으면 그들만의 리그가 되기가 힘들지. 다믄 어장주 스타일보면 받아들일지..

647 이름 없음 (69002E+60)

2016-03-08 (FIRE!) 23:11:21

솔직히 토의까지는 아니더라도 아서와 정국에 도움이 될만한 행동(정략으로 회유 분열시킨다거나 미리 전력을 줄여놓는 식)을 건의하면 들어주는 식으로 간단화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지 싶은데

648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11:44

어장주는 다이스를 적게 굴리는 방식으로 가는걸 원하는거 같던데말이지...

649 이름 없음 (99027E+62)

2016-03-08 (FIRE!) 23:11:50

>>638일단 몇몇 참치들의 궁금증 때문에 어장을 거슬러 올라가서 이번 사건 인물들의 전투력을 찾아봤다.

【이탈리아 검성. 전 용병대장. 피오레 데이 리베리 / 아쳐 [전투력:40000]】
【전투의 꽃의 저자이자, 군신 마르스의 초즌.】
vs
【카스티야 왕국, 여왕 직속 장군. 곤살로 데 코르도바 / 바트. [개인전투력:9000]】
【최상위 미트라 스폰 (1/12). 담당 영역은 " 개 " 】

【아르놀드 4세 빙켈리드 / 아이치. [단독 전투력:6000]】
【스위스 용병대. 공병대 대장. 현재 이끌고 있는 병력은 [전투력:20000] 정도 】

리에라와 이자벨라 여왕의 전투력이 어떤지는 몰라도 여기에 더해봤자...
져도 어쩔 수 없다는 말이 나오는 수치였다

650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2:08

>>646 그게 가장 큰 걱정이야. 난 1회차는 안 좋게 다이스가 나올 때도 많았지만 2회차처럼 분위기가 힘들지는 않았던 것 같아.
얘는 여신의 자애까지 가지고 있는데.

651 이름 없음 (99027E+62)

2016-03-08 (FIRE!) 23:12:20

>>649
아차 >>638 은 취소. 저게 왜 붙어있었지...?

652 이름 없음 (48488E+63)

2016-03-08 (FIRE!) 23:13:02

>>644 딱 봐서 이해할 수 없으면 결국 돌리는 사람만 돌리고 보는 사람만 보게 되는데. 보정값 잔뜩 넣은 어항들 인기가 없던건 스레딕 시절부터 정해진 사실이지. 왜 거기서도 여기서도 다이스가 인기라고 생각하는데? 다이스는 한눈에 알아보큰 판정으로 결판이 나니까 며칠 쉬다 와서 뫄도 바로 이해가 갈 수 있을 정도의 간편성 덕분이라고.

그래도 돌리는 사람만 돌리는 어항을 보고 싶다면 맘대로 해라.

653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3:04

저건 개인 전투력이잖어.
1 대 2의 결투라면 그런가 했지만 저건 부대간의 싸움인데?
용병이나 곤살로가 장군인 것은 전투력이 아니라 통솔력 아니야?

654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13:35

솔직히 하자마의 경우는 인물관련 다이스는 5왕전쟁이나 크레아처럼 펌블이 제법 나왔지만 기사단이라는 조직을 놓고 보면 잘 나와줬으니까. 마지막 전투에서도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스킬로 도주 성공 취급해서 살게할 수도 있었을 텐데 그냥 죽은 걸로 판정하고 2회차로 넘어간 것도 기사단이 너무 커져서 어장주가 다소 흥미를 잃은 것이 컸으니까

655 이름 없음 (99027E+62)

2016-03-08 (FIRE!) 23:14:07

>>653
이번엔 스위스 용병대를 데려간 거지 테르시오를 데려간 게 아니었잖아...?

656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14:11

전투는 능력치 보정을 통한 승률계산과 다이스를 굴려서 정하는 방식이고
아르투르의 행동이나 이벤트는 토의를 통한 앵커로 정하는 방식으로 하자는 이야기인가?

657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4:20

>>652 초기에 시작하는 어장이 그러면 당연히 힘들지.
하지만 이 어장은 어느정도 안착이 되었으니 슬슬 변화를 주어도 된다고 봐.
아니면 3회차부터 시험적용 하거나.
솔직히 1회차에서 넘어온 사람들도 많지 않아?

658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14:27

아쳐는 암살자라서 대놓고 못 싸우는거 아니였어?
3차 전투 때는 어둠을 틈타서 싸우는게 가능하니 이해가 가는데 1차전 때는 드러내놓고 싸우기 그렇지 않았을거 같은데..

659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4:39

>>656 응.

660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15:49

>>657 1회차에서 넘어왔는데 그래서 변화를 바라지 않는 부류도 있다는 점은 알아줘...

661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5:54

>>654 그건 확실히 그렇게 느껴졌어.
어장주 부담이 많아서 2회차가 이런 걸지도..

662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15:55

즉 이대로면 아르투르는 내정만 하고 있다가 동료들 다 전투로 잃는 상황이 터지니까
앵커를 통해서 전투에 임하는 동료를 보조해준다는 건가?

663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16:09

프로그램 도입은 신규유입에 장애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664 이름 없음 (99027E+62)

2016-03-08 (FIRE!) 23:16:31

>>658
아쳐가 암살자라거나, 대놓고 못 싸운다고 어장주가 쓴 적은 없는 것 같은데?
검객이자 용병대장으로 나올 뿐...

665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6:53

>>662 그렇지.
모략을 한다던가( 보급을 잘 준다던가 정치력으로 동맹을 잘 만든다던가.

666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17:21

>>652 이게 내가 현재의 다이스 시스템에 불만있지만 다른 시스템 짜넣자는 말 못하겠는 이유 중 하나지. 옆 동네부터 보정값이나 이런저런 거 넣은 어장은 비활성화되기 십상이었어.

667 이름 없음 (48488E+63)

2016-03-08 (FIRE!) 23:18:02

개인적으론 지금의 시스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정 싫다면 1~10 다이스를 1~100정도로 바꾸던가, 아니면 유리한 판정에 일정한 점수를 매기고 그 점수가 어느정도 값을 넘어서면 그 크기에 따라 실패시 재판정, 펌블시 재판정 가능 정도의 변경까진 직관적 이해도를 심하게 해치지 않는 정도에서 바꿀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맠 그 이상의 수치값을 매겨 이해도를 낮출 거라면 안하는 게 나을거야.

668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18:03

솔직히 이대로면 다이스 굴리는데 받는 압박감이 엄청나다는 문제도 있다...
나만해도 솔직히 다이스 굴리기 싫어서 안굴리는데
다이스 굴렸다가 이번같이 펌블 내버린 참치가 받는 압박감도 고려해줘야할듯

669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18:38

...여기서 밝히면 레오나르도 펌블, 이자벨라 펌블. 다 내 작품이지만 부담은 전혀 없어. 그냥 다이스 값인데 뭘.

670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18:41

아니면 전투 다이스에 이런 저런 보정은 안 넣더라도 최소한 주인공이나 그 세력이 전장에 가지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면 좋겠다는 거야.
계속될수록 모튼 판정이 다 똑같이 보여.

671 이름 없음 (69002E+60)

2016-03-08 (FIRE!) 23:18:48

>>666 보정값 넣긴 했지만 유명한 스레 있었어
야라나이오 지구방위대 스럭

672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19:23

현재까지는 그냥 원래 이 어장 다이스 운이 이렇다는 식으로 넘어가지만
이렇게 계속해서 펌블이 터진다면 어느 순간 다이스 굴린 참치에게 원망이 쏠리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어
지금도 연습 다이스 문제로 말이 나오니까

673 이름 없음 (99027E+62)

2016-03-08 (FIRE!) 23:19:40

힘체민운마보 6가지 스테와 스킬로만 해버리는 성배전쟁도 시스템이 복잡해서 못 보고 있는데 말이지...

674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20:16

>>672 그건 다른 참치들이 알아서 제지하면 될 문제 아니려나. 애당초 다이스값 가지고 그러는 거는 쿨하지 못한 거겠지.

연습다이스 건도 인상 찌푸려지지만 그래도 사람 심리가 그런 거려니 하고 있을 뿐이고...

675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20:17

>>671 그런데 나는 스레딕에 있을 떄 그곳이 보정갑만 넣었지 시스템이 부족하다고 봐서.
최하위를 무한 강화 해서 EX를 만든다는 게...
글면 A~D는 겉절이가 되는 거라.
그래서 어느정도 시스템을 잡자는 건데 시스템 반대파도 보이니 기본적인 보정만 추가하면 좋겠네.

676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20:47

오히려 연습다이스는 괜히 아깝게 레스 낭비하는 것 같아서 반대하는 편이랄까....

677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21:09

솔직히 다이스 굴리는거 부담되는거 동감한다
딴 곳은 그냥 편하게 굴리는데 여기는 그게 안 되더라고..

678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21:23

일단 난 새 시스템을 넣는 건 활성화라던가 여러 측면에서 무리고 다이스 시스템의 범위 내에서 뭔가 개선점을 찾아야 할 것 같아. 다이스 판정 범위들이 다들 다소 엇비슷해보인다는 생각은 들거든.

679 이름 없음 (94388E+57)

2016-03-08 (FIRE!) 23:22:25

보정을 잔뜩넣게되면 프로그램 돌리면 된다지만 판정이 복잡해질수록 까딱 잘못하면 밸런스가 하늘로 날아가는 문제도 동반된다(...)

680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22:25

성배전쟁은 전투가 진짜니 그럴 수 밖에 없고 즐기는 사람만 즐기지만.
여기는 전투도 중요하지만 메인 이벤트의 해결이 더 중요하다고 느껴서.
솔직히 나는 메인 이벤트의 토의 시스템만 정착되면 문제는 없다고 봐.

681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22:25

시스템 추가 찬성과 반대의 타협점이라면 다이스 범위 증가(0~9 -> 0~100) 내지 이런저런 상황(유리 내지 불리)에 대한 보정의 좀 더 적극적인 적용일듯.

682 이름 없음 (69002E+60)

2016-03-08 (FIRE!) 23:22:27

>>675 아, 그건 원래 스레주가 추천한 건대 원래는 다른 레스민들의 반대도 있어서 엄두도 못 두는 거였거든?
근데 정확히 돈이 들어와서 했더니 대박 뜬 거였어 그거.

683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22:39

그럼 결국 가능한건 예전 해리포터 어장처럼 100면체 다이스로 교체해서 펌블 범위를 줄여서 걸릴 확률을 낮추는거 뿐인가..

684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23:05

그리고 솔직히 현재 상태로는 아르투르가 제대로 활약을 못하고 있어...
큰 그림이나 계획은 아르투르가 짰지만 결국 전투에서 아르투르의 정략이 끼치는 영향이 없으니까
이렇게 전투에서 5대5 다이스 굴러가서 펌블이 나와버리니까......
어느정도 전투 전에 아르투르가 무엇인가 전투에 도움을 줬으면 싶달까?

685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23:27

일단 가장 쉬우면서도 반발이 없는건 백면체 다이스를 쓰는거겠지

686 이름 없음 (68911E+61)

2016-03-08 (FIRE!) 23:23:55

>>685 ㅇㅇ 그게 가장 깔끔. 그 외의 방법은 또 그 방법 나름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687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24:49

그것보다는 토의 시스템.
메인 이벤트의 방향을 토의로 정해서 주요 캐릭터의 사망플래그에 적극적으로 간섭하면 좋겠어.
완전 10%로 죽냐 사냐 도박에 맞기는 것은 별로라고 봐.
전투만 분명 유리하고 어느 정도 여러 방향으로 간섭도 가능했을 텐데 아무 것도 하지 않고 그대로 굴리지만 말자는 것이고.

688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25:20

토의나 정략 등 변수 넣어서 시스템 돌리는 것도 좋긴한데 그런건 3회차 시작할때나 논의해야 해보고
일단 100면체 다이스로 교체해서 펌블, 크리 범위를 줄여서 걸릴 확률을 낮추는 걸로 건의해보자

689 이름 없음 (81371E+59)

2016-03-08 (FIRE!) 23:25:26

해리포터 어장식이라면 백면체 다이스에 크리는 100 하나만, 펌블은 1~9 범위지만 어떤 펌블인지는 한번 더 굴리는 거였던가

690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25:26

1회차에서 하자마가 전투력은 형편없다시피 했지만 선동의 천재(?)라서 병력 충원 기회를 줬던게 반발이 별로 없었던 이유일지도 모른다. 적어도 다이스표를 좋게 만들 '기회'가 있다고 생각 할 수 있거든

691 이름 없음 (00362E+58)

2016-03-08 (FIRE!) 23:25:57

예로들어서 다 빈치가 로마에 있으면 죽을 일이 높을 텐데 로마에 둔다던가.
이사벨라의 국토 순환에 적이 부대를 준비하고 있으면 책략이나 정치를 통해 그 규모를 줄인다던가.

692 이름 없음 (51841E+60)

2016-03-08 (FIRE!) 23:26:49

뭔가 다이스표에 영향을 줄만한 다이스를 굴릴수 있으면 좋겠다 뭐 이정도 생각도 해보지만... 어장주가 들어줄까?

693 이름 없음 (48488E+63)

2016-03-08 (FIRE!) 23:26:49

일단 지금은 굳이 고친다면 1~10 다이스를 1~100 다이스로 옮기는 게 가장 간편하니 않으려나. 은하 다이스 전설이나 해리포터 다이스 스레도 1~10에서 크리로 고통받다가 1~100으로 옮기니 고통이 줄었다고 들었다. 펌블과 크리의 확률을 지금의 10%에서 1%으로 바꾸면 크리로 고민하거나 펌블로 난리치는 가능성도 줄거고, 유리한 보정 불리한 보정을 어항주가 간단히 조정하기도 쉬울거고(유리한 보정 잘떴으면 성공 확률을 늘리는 식으로 가면 되니까), 가끔씩 와서 봐도 알아보기 쉬울거고.

694 이름 없음 (73171E+63)

2016-03-08 (FIRE!) 23:26:56

689>> 그때는 해리포터 어장이 크리가 극단적으로 잘 나와서 그런거고 우리 쪽은 그 반대니 좀 틀리게 적용하자고

695 이름 없음 (19434E+62)

2016-03-08 (FIRE!) 23:27:19

솔직히 2회차 아르투로는 너무 뒷짐지고 보고만 있다는 느낌일까?...
물론 위치가 위치니까 자리를 떠날 수 없는 것도 알고는 있지만 좀더 여기 저기 간섭하는게 적은 느낌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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