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참치가 TRPG 이야기를 할때 훈수를 두는 것 환영 ○ 이 참치가 밥먹을때 옆에서 배고파하기 환영 ● 이 참치가 썁소리할때 태클걸기 환영 ○ 이 참치에게 영감을 주기 사랑 ■ 어장 안의 참치에게 먹이를 주지 마시오. 참치가 살이 찝니다. ○ 이 어장에는 ■로 시작하는 규칙이 없습니다. 만약 ■로 시작하는 규칙을 발견하셨다면 이하의 안전 수칙을 따라주시길 바랍니다. 1. 귀차니즘 씨의 썁소리를 읽는다 2. 민초를 꺼낸다. 3. 썁소리와 민초의 조화를 음미하며 민초만세를 외친다. 4. 귀차니즘 씨에게 먹이를 바친다.
룰에 기반하여 다이스 판정을 하고, 성공과 실패를 나누는건 간단해. 하지만 그 룰이 정말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아는 것은 조금 더 해석과 경험이 필요한 일이란말이야.
예시는... 내가 타자를 치기 귀찮으므로 링크로 대체한다. (+ 지금 학교라 룰북이 없음) https://twitter.com/Fenneko5/status/1183306513328160768?s=20&t=2GwkMIqhDKgR85kdY0-cXQ
저런 디테일은 몰라도 게임을 진행하는데는 아무 문제 없지만 알고있는 편이 훨씬 다채로운 경험을 하게 만들지. 또한 모호해보였던 룰을 명확하게 이해하는데에도 도움이 돼. 그래서 이런 이야기를 할만한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음. 뭐 내가 포스팅을 한다고 해도 난 현재 뉴비니까 숙련되는데 좀 시간이 걸릴거고...
겁스에서 제일 골때리는건 다름아닌 전투룰이라고 생각함. 이게 모사주의 성격을 띄는 룰이니까 전투에 대해서도 룰이 겁나 세세하단말이지. 어떤 룰을 선택하고 어떤 룰을 안쓸지 선택하고 플레이어에게 설명하는게 미숙한 뉴비 마스터는 여기서 머리 싸맬걸. 고인물도 전술전투는 머리아파하니까... 많은 양의 옵션룰이 한 룰북에 들어가있다보니 필요한 룰을 책에서 찾는것도 어렵고. 이건 ㄹㅇ 누가 정리해줘야한다
지능 낮은 좀비 서포터 해보고싶음. 적재공간 장점 있어서 몸속에서 도ㄹ에몽마냥 이것저것 쓸모있는걸 꺼내기도 하고, 살상력은 쥐뿔도 없는데 피로공격이 있어가지고 상대 특수능력 봉쇄하는거. 이제 붸에엙... 하고 다니면서 약간 캐릭터라기보단 귀속템마냥 다니는거지. 좀 재밌을듯. rpg는 플레이어간의 대화도 권장하기때문에 캐릭터가 능지없다고 나 자신이 대화에 못끼고 배제되는것도 아니라 괜찮을것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