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41241> [현대판타지/육성] 영웅서가 2 - 286 :: 1001

◆c9lNRrMzaQ

2024-03-17 21:42:06 - 2024-03-25 23:56:02

0 ◆c9lNRrMzaQ (PmlegTj6G2)

2024-03-17 (내일 월요일) 21:42:06

시트어장 : situplay>1596301070>
사이트 : https://lwha1213.wixsite.com/hunter2
위키: http://threadiki.80port.net/wiki/wiki.php/%EC%98%81%EC%9B%85%EC%84%9C%EA%B0%80%202
정산어장 : situplay>1596940088>
망념/도기코인 보유 현황 : https://www.evernote.com/shard/s551/sh/296a35c6-6b3f-4d19-826a-25be809b23c5/89d02d53c67326790779457f9fa987a8
웹박수 - https://docs.google.com/forms/d/1YcpoUKuCT2ROUzgVYHjNe_U3Usv73OGT-kvJmfolBxI/edit
토의장 - situplay>1596740085>
이벤트 어장 -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situplay/1596937065
도서관 - situplay>1597032968>

저항하라.

512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5:40:35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513 한결주 (uW38NNpTVQ)

2024-03-20 (水) 15:45:52

뉴-비(중고뉴비 포함)가 영서에 적응해 살아남는 방법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윤-시PT 님.

514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5:47:52

알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대한 적응과 생존을 원하시나요?

515 한결주 (uW38NNpTVQ)

2024-03-20 (水) 15:49:46

사실 아직 영웅서가의 유동적인 턴 개념 및 이중행동의 범위, 워리어(희망)으로서 전투에서 취해야 할 행동을 잘 모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전투 관련해서 뉴비가 뭘 해야할지 에 대한 의문이겠습니다.

516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5:59:47

유동적인 턴 범위는 턴 순서 항목을 들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기본적으로 지휘 스킬이 없다면 포지션과 거리(전열, 중열)과 거기서 신속 비교로 턴이 진행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몬스터들은 시스템상 대체로 후수(반응)을 취하기 때문에 전투의 기본적인 골자는 제 주관적인 감상으론 수읽기에 가깝습니다. 이번 턴 상대가 무슨 행동을 취할지, 혹은 자신이 무슨 행동을 취할지 적절한 예상 지문을 작성하면 그 결과표가 나오는 식으로 말이죠.

이중행동에 관해서는 사실 고인물도 헷갈려 하는 부분입니다만. 일단 확실한 명제로, 스킬 설명에 따로 명시 되있지 않다면 액티브 스킬/아이템의 발동은 온전히 1행동을 요구합니다. 거기에 아이템의 교체에도 1턴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실 라비같은 스위칭용 장비나 스킬이 없는 이상 전투중의 무기교체는 대부분 1수를 손해보는 느낌이죠.

순전한 행동만으로는 이중행동의 범위가 다소 애매하긴 합니다마는. 개인적으론 명백히 방향성이 다른 행동들이 그에 해당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면 은근 자주 볼 수 있는게 '상대와 거리를 벌려 회피한 뒤에 틈을 노려 반격 합니다.' 같은것을 작성한다면 거리를 멀어진다는 회피 동작과 틈을 노리는 공격이 이중행동에 찍힐 가능성이 다소 높겠죠.

517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6:03:01

유동적인 턴 개념을 이해하기 가장 좋은 것이 최근 성자전에서 천자가 지휘해준 운영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언뜻 보면 영웅서가는 스레 시스템상 턴제 rpg를 연상하기 쉽지만, 고 수준의 지휘관은 동시 행동을 살려 각 유닛들이 어택/디펜스 하는 담당을 동시에 유연하게 전환하며 서로가 서로의 빈틈을 스위칭하여 사이드에서 지휘하는 전략을 사용했죠. 이 부분은 제가 고찰했을 때 캡틴도 정확하다 했던 부분이니 다소 신뢰성이 있는 고찰이네요

518 한결주 (uW38NNpTVQ)

2024-03-20 (水) 16:04:40

다만 명시적으로 예시 중 '거리를 벌려 회피 후 틈을 노려 반격합니다' 와 '틈을 노려 반격을 시도합니다' 중 후자는 이중행동으로 인정되지 않거나 판정이 조금 널널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혹 제 이해가 맞습니까?

519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6:09:44

워리어에 대해서는 이해도가 낮은, 혹은 편의상의 호칭으로는 '탱커'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만. 제 입장에선 '합잡이' 라고 부릅니다. 워리어는 사실 쳐맞는 역할이 아니거든요. 그들의 진정한 포지셔닝은 '전선의 유지/압박' 입니다. 후열의 서포터와 랜스가 딜과 보조를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적의 유닛과 치고박으며 인게이지 상태를 유지 해야 합니다. 여기서 왜 탱커라고 안부르냐는 이유가 나오는데. 공격 일변도인 워리어는 높은 확률로 저지력이 약해서 사이드로 적이 빠져나가던지 아군에 대한 방호를 제공하지 못하고, 마찬가지로 방어 일변도인 워리어는 적에게 압박을 주지 못해 지나쳐지거나. 혹은 적에게 피해를 누적하지 못함으로 일방적인 대미지를 받다가 붕괴할 우려가 다소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론상 워리어는 '나존나쎄' 라서 혼자서 전선을 붕괴시키는 무쌍을 펼칠게 아니라면, 정석적으론 상대에게 달라붙어 압박과 견제를 가하고 강타에는 능숙하게 회피와 방어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하면 좋습니다.

520 한결주 (uW38NNpTVQ)

2024-03-20 (水) 16:12:01

(메모중)

521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6:14:47

다른 질문은 면졉 뒤에

522 한결주 (uW38NNpTVQ)

2024-03-20 (水) 16:15:02

잘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523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6:15:36

잘 다녀오세요 시윤주

524 라비주 (.SfwZI1ijQ)

2024-03-20 (水) 16:19:12

면접 화이팅!! 좋은 결과 있길 바래요!

525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6:24:48

부연설명

가장 간단한 요소이지만 '회피에 전념하면서 틈을 노려 적을 공격함'과 '틈을 노려 적을 공격함'에는 '회피'라는 행동의 차이가 있음.
계속 언급하지만 진행에서의 턴은 흔히 '찰나'라고 표현될 정도로 짧은 시간에서 꽤 긴 시간을 할당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이런 짧은 시간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음.

거리를 벌려 회피를 하고, 또 틈을 노려 반격하는 것은 거리를 벌리며 상대와의 거리가 생겼는데, 거기에 대고 공격을 하겠다고 하는 순간 나는 상대방의 수에 대응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아짐.
반대로 틈을 노려 반격을 시도하는 것은 상대의 공격을 어느정도 대응하거나 맞더라도 공격을 통해 피해를 입히겠다는 방향으로 해석할 수 있음.

많은 사람들이 이중행동에 대해 의문을 가지곤 하지만 전투의 격렬함이나 무기, 전투 방식의 차이에 따라서 이러한 '행동'의 시간이 더 짧아지기도 함.
가령 식인귀 전에서 내가 계속해서 레스주들을 몰아치면서 방법을 생각하라고 한 것에서 이해할 수 있음.

526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6:26:34

저렇게 보면 마도진을 1턴만에 뚝딱 그리는게 기행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527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6:27:58

그렇다고 진짜로 선부터 새기게 했으면 지금쯤 님 시트가 강철이 아니었겠지...

528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6:29:11

강철(였던것)

그래도 지금 철이 3루트중에 가장 탈락 가능성이 높은게 마도진이라는게 묘하긴 하네요

529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6:30:58

가장 오랜 시간을 준비한 마도진 떡밥은 이제 ㅁㄷㅈ으로 바뀌기 직전까지 왔고

530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6:31:28

설마 누가 이걸 하겠어? 식으로 만들어두고 동양풍 어장에 써야지 하고 준비해둔 심상성법 설정이 어느새 내게 손을 흔들고 있다

531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6:33:10

저도 마도진을 놔주고 싶진 않은데, 이게 캐릭터 서사나 행적을 미뤄봐도, 포기라는 선택지를 굳이 골라야 한다면 마도진밖에 없어서.....

칭호 : 설마 누가 이걸 하겠어

532 라비주 (.SfwZI1ijQ)

2024-03-20 (水) 16:38:15

그런데 짜잔
짤이 필요한 느낌

533 라비주 (.SfwZI1ijQ)

2024-03-20 (水) 16:41:46

전 여태까지 전투 중 판정이 이동 + 행동(공격방어스킬템사용기타등등이것저것) 요런 느낌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고인물 시윤주와 캡캡틴의 설명을 들으니 뭔가 조오금 이해가 가는 것 같네요

534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6:42:28

흑흑... 마도진 전투를 통틀어봐도 일반반하고 싸운거 빼면 마도진 사용이 없었고...(대련때도 순수 마도)
턴 여유가 없었다 라던가 외적으론 이런저런 사유가 있지만 철이 심정으론 슬슬, 아니 진작부터 심경이 좀 복잡하긴 했겠죠

535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6:43:02

이딴거 쓰느니 다 바꾸고 진주 얻는다?

536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6:43:43

>>533 짧은 이동과 다른 행동을 병행하는 것 정도까진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 앞으로 달려나가며 검을 휘두릅니다 정도로?

537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6:48:01

나 왔음. 솔직히 웃길 정도로 스스로의 약점을 드러내고 왔다. 되면 좋고 아님 말고 식으로 약점 물어보는거 포장 하나도 안하고 프리하게 얘기함 ㅋㅋ

538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6:49:29

>>535
그것보단 철이도 이게, 마도진을 파는게 고집이고 미련한 짓이라는 사실은 진작부터 알고 있지 않았을까? 라는 캐릭터 해석이 있거든요.
그렇게 오랜기간 혼자서 맨땅으로 들이박으며 꾸준히 피로감이 쌓였을텐데, 오랜기간 수련한 마도진이 아직 실전에서도 쓸만한 수준까진 올라오지 못했죠.
특별반에 들어와서 자신의 실력에 대한 회의감도 많이 느꼈을거라 생각합니다. 특별반에 들어오기 전까진 최대한 회피하고 있던 자신의 혈통을 찾아보려고 돌아다녔던것도 저런 심리가 발현해서 라고 생각이 되거든요.
그렇게나 마도진에 대한 확고한 확신과 신념이 있었다면 자신의 성장기를 지독하게 괴롭혀온 웨어비스트 라는 혈통에 관심을 아예 가지지 않았을거라... 생각이 드는...? 뭐 그런... 뭐시기...

539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6:50:08

어서오세요 시윤주. 결과가 잘 나오길 빕니다!

540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6:52:27

근데 나 말을 잘하긴 하나봐. 면접 볼 때 마다 말은 잘한다고 칭찬 받고 있어.

541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6:53:05

부러운 재능을 가지셨군...

542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6:53:46

그러곤 떨어지는게 유머야.

543 한결주 (uW38NNpTVQ)

2024-03-20 (水) 16:55:34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544 여선주 (wpqEN4h59M)

2024-03-20 (水) 17:02:10

오늘 갑자기 든 생각.

뭔가 옛날에 있었던 친구를 끝까지 당신이라고 부르거나 애칭(중국계 여자애들이 간혹 서로를 부르는 애칭(끝글자 2번 반복하는 ex. 이름이 이화양이라면 양양이라던가.로 부르는) 걸로만 알았을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출근전...

정작 친구는 루샨이라고 제대로 불렀을것 같은 기분?(가끔 샤오샨이나 샨샨이라고도 부르긴 했을지도.)

545 여선주 (wpqEN4h59M)

2024-03-20 (水) 17:02:46

잠깐갱신이에요오..

546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7:08:19

어서오세요 여선주! 조심히 다녀오세요

547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7:12:36

전투중엔 이동도 엄연한 원 액션이지. 다소는 복합이 섞이는 면도 있지만, TRPG 마냥 이동과 액션이 따로 보장되지는 않는 느낌. 머 이동해서 때린다는 오케이 되는 경우가 많은거 같지만.

548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7:13:45

물론 그게 싫다면 가디언급이 되셔서 면의 전투 영역으로 가시면 됩니다

549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7:14:46

아직은 준가디언급 언저리...

550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7:15:09

이게 사실 아다르고어다르다고

이동은 어느정도 복합이 되지 않나요? 를

다가가서 공격을 시도합니다!와

적의 공격을 왼쪽으로 돌아 피한뒤에 그대로 공격합니다!

를 같은 선상에 놓아도 곤란하지.
후자는 이동이라는 이름의 회피기동 이잖아.

551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7:16:26

가디언 급을 상대해보면 느끼겠지만

가디언 급부턴 유독 한 턴 행동이 좀 푸짐한 느낌

552 시윤주 (yTXDPt6vXE)

2024-03-20 (水) 17:16:59

그리고 저런경우 널널하게 봐주는거 같지만 실은

이동으로 회피하여 포지셔닝 합니다(1액션) -> 상대는 공격이 빗나간뒤 당신을 주시
그대로 공격합니다! (2액션) -> 주시중인데 대놓고 때리네? 카운터 쳐맞아야겠지?

식으로 2행동 합쳐서 무리하게 움직이다 반격쳐맞는 식으로 결과가 나오는게 부지기수임

553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7:20:33

그러면... 음... 되게 간편하게 사용 할 법한... 포션이나? 그런것들은 뒤로 후퇴하며 사용합니다 같은 텍스트도 안되는거려나요

554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7:21:17

전력으로 후퇴합니다 -> 물론 이것보단 판정이 별로겠지만 손에 들고 마신다던지, 그냥 입에 넣고 삼킨다던지 하는건 일반인도 가능한 영역 같은데

555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7:24:14

'사용'도 턴으로 취급하는 이유는 결국 아이템을 '인벤토리'에서 사용하기 때문임.

이것때문에 서포터의 경우는 아이템 하나정돈 사용 시 턴을 소모하지 않는다거나 하는 기술을 배우기도 하는 편.

556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7:24:56

>>554 어...

100미터를 준비 없이 2초만에 뛸 수 있는 상대가 있는데 일반인이 전력으로 도망치면서 포션을 마실 수 있니...?
저번에 시뮬레이션 돌려봤을 때는 안되던데...

557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7:26:43

>>556
전력으로 후퇴하지 않고, 적당히 포지셔닝을 하며 뒤로 빠지는... 그런걸 생각했습니다.
제가 말한건 그러니까.... 음...
평범한 사람도 달리면서 물정도는 마실 수 있는데, 각성자는 안되나? 라는거라서요

558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7:28:31

물론 강철주가 말하는 것도 어떤 의미인지는 이해가 가는데.
계속 언급하지만 이 전투가 짧게는 수 초에서 길게는 수 분이라는 거를 생각하면 좋음.

그리고 그냥 간단하게 얘기해주면
내가 설정을 그리 짜놨는데 이제와서 수정하라고 하면 내가 힘들어.

559 강철주 (4Kc8agzNh6)

2024-03-20 (水) 17:29:17

수정하라! 라는 뜻으로 말한건 아닙니다. 그렇게 느끼셨다면 죄송합니다.
그냥 궁금해서 물어본거라...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560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7:29:24

왜냐

그랬다간... 아이템 사용 관련된 내용부터 다 뜯어고쳐야 하고...
돈이 빠진다 + 만약 해봤는데 이상하면 추가로 나감 상태가 된다.

561 ◆c9lNRrMzaQ (LuxQS2KDtY)

2024-03-20 (水) 17:32:01

아냐아냐. 나름 해볼만한 생각이기도 하고 나도 가끔은 그냥 넘어가기도 할 때가 있어서 그런데 음...

이게 전투가 평범한 달리기의 영역이랑은 많이 다른 편에 가까워. 어... 꼭 따지자면 물속에서 숨을 참고 전력으로 달리는걸 오랫동안 지속하는 느낌?
물론 탈인간이니 틈이 있다면 포션을 마시는 것 정도는 가능하겠지만, 상대도 그런 탈인간이라면 '나는 손해를 보고 적만 이득을 볼 상황'을 안 만들려 할거거든.
근데 가끔 진짜로 그래도 저놈만 죽인다 하는 경우가 나오기는 하는데(예시 : 너부터 조진다며 다른 애들이 뭘 하든 크게 신경 안 쓰던 식인귀 or 전투만 잘 이어지면 포션을 쓰든 뭘 하든 일단 싸워주던 전쟁스피커)(아니면 야성으로 움직이는 몬스터 따위갸 예시가 될 듯.)그런 때 아니면 상대도 신경을 쓰고 있어서 안 된다는 쪽에 가까워!

562 여선주 (U6i4hEBzC2)

2024-03-20 (水) 17:34:07

오... 신기하네요...

아 아이템 쓰는데 턴 안쓰는 기술..?
(탐나게되어버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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