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마금을 모티브로 하고있지만 잘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상황극판의 기본 규칙과 매너를 따릅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먼저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집시다. 모니터 너머의 이용자도 당신처럼 '즐겁고 싶기에' 상황극판을 찾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오고 가는 이에게 인사를 하는 자세를 가집시다. ※상대를 지적할때에는 너무 날카롭게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아' 다르고 '어' 다릅니다. ※15세 이용가이며 그 이상의 높은 수위나 드립은 일체 금지합니다. ※특별한 공지가 없다면 스토리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7시 30분~8시쯤부터 진행합니다. 이벤트나 스토리가 없거나 미뤄지는 경우는 그 전에 공지를 드리겠습니다. ※이벤트 도중 반응레스가 필요한 경우 >>0 을 달고 레스를 달아주세요. ※계수를 깎을 수 있는 훈련레스는 1일 1회로, 개인이 정산해서 뱅크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훈련레스는 >>0을 달고 적어주세요! 소수점은 버립니다. ※7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 경우 동결, 14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경우 해당시트 하차됩니다. 설사 연플이나 우플 등이 있어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존 모카고 시리즈와는 다른 흐름으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기존 시리즈에서 이런 설정이 있고 이런 학교가 있었다고 해서 여기서도 똑같이 그 설정이 적용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R1과도 다른 스토리로 흘러갑니다. ※개인 이벤트는 일상 5회를 했다는 가정하에 챕터2부터 개방됩니다. 개인 이벤트를 열고자 하는 이는 사전에 웹박수를 이용해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는 계수 10%, 참여하는 이에겐 5%를 제공합니다.
저번에 잠깐 그런 얘기 나왔던데 그, 퍼스트클래스들은 대중적으로 경외의 대상 그런 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래서 퍼클이 나섰다던가 관련되었다던가 하면 자연스럽게 그들이 다 해줄거라는 기대를 하게 된다 돕는다? 함께한다? 이런 건 생각도 않는다 근데 시트캐들이 퍼클도 한 명의 사람으로 보고 대하는 건 바깥 사람적인 생각이다 뭐 그런 맥락이었는데
그거 보다가 초창기 혜우 생각이 났음 그 시절 혜우는 왜 열등생에 레벨 0인 자신이 현장에 나가야 하는지 이해를 못 함 레벨이 1이라도 됐으면 모를까, 부실 혹은 후방에서 의료 관련 서포트를 지원했던 자신이 왜 최전방에 나서야 하는지 항상 의문이었음 그야 퍼스트클래스가 있는데 내가 왜? 기존 고레벨 부원들도 있는데? 왜 내가? 그래서 임무에 나가도 소극적이고 다른 애들이 으쌰으쌰 해도 잘 모르겠음 왜 그러는지
왜냐믄 혜우는 희야나 태오랑 다르게 어릴 때부터 능력 개화랑 레벨에 목말라했었기 때문에 퍼스트클래스가 그만큼 높아보였고 경외의 대상이었음 시들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상실이었지만 자잘한 계기 중 하나이기도 했음
글고 사실 지금도 그럼 퍼클의 일이니 4학구의 소멸이니 그런거 사실... 그래서 어쩌라고?임 위크니스도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어째서인지 속 한편으론 그런 장치를 납득하고도 있음 그야 어떤 힘이든 과하면 제동장치를 걸어두기 마련이니... 그래서 깊숙히 까고 보면 살짝 돌아있는 감이 없잖아 있음
>>112 성운: “아니 진짜 삐지는거 환장하겠네” (혜우 옆에 붙어앉음) “······그거 입은 거 너 이외의 다른 사람한테 안 보여준다고 약속하면.”
??? “하나건 여섯이건 아홉이건 아흔아홉이건··· 그게 중요할까요. 이렇게 함께 있는데.” “내가 그걸 알아야만 한다면, 네 꼬리 갯수가 내가 헤아릴 수 없는 숫자라고 해도 헤아려보이겠지만.”
>>140 성운이는 일단 타고난 성격이 조금 게임주인공st 호구라서, ‘무심하기 싫다’는 생각으로 저지먼트 활동을 하고 있는 거기도 하고, 지금 돌아가는 일련의 사태에서 왠지 지금 이 순간 이걸 적절히 처리하지 않으면 다음은 자신일 거라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기도 해요. 마르틴 니묄러 목사의 금언으로 그런 것이 있죠.
나치가 공산주의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사민당원들을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민당원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노동조합원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들이 나에게 닥쳤을 때는, 나를 위해 말해 줄 이들이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딱 이런 상황이 될지도 몰라서, 4학구 다음은 3학구가 될지도 몰라서, 다른 아이들 다음은 자신이나 혜우일지도 몰라서··· 그렇다고 하네요.
아 그리고 저번에 까먹었던 거 기억났어요 성운이 옆에 앉느냐 마느냐가 분기점이었다는 이야기였었지..!
situplay>1597037132>22 책임이라는 말은 무거운 동시에, 언제라도 쉽게 내던질 수 있을 만큼 가벼운 것이었다. 이런 생각을 하니 지금 우리에게 쥐어진 책임이 얼마나 무거운지 다시 떠올리게 되었을까. 잠깐 생각에 잠겼던 금은 금랑이가 몸을 털면 깜짝 놀라며 한양을 본다. 젖지 않으려고 했던 것 같은데. 안타깝다는 시선으로 보니 아르바이트냐는 말에 맞다는 뜻으로 고개를 끄덕이며 "괜찮습니까?" 하며 한양에게 걱정하는 목소리로 묻는다. 마냥 잘해주진 않았다는 말에, 주인인 당신이 좋은 사람이라 강아지들 역시 따라 좋은 아이가 된게 아닐까 한양을 물끄러미 바라보며 생각하던 것이었으니. 금은 제 물음에 대한 답을 듣고서, 자신을 보고 있는 금랑이의 턱을 다시금 긁어주며 넌지시 묻는다.
"그러면 어린 강아지 일 때부터 키운 겁니까? 그리고 한 달 조금 안 됐다면.... 입양입니까? 아니면 임시보호?"
그래서, 생전 아쿠아리움이라곤 이번이 겨우 두 번째 방문인 성운에게 혜우와 보내는 이 시간은 제법 좋은 경험이 되었다. 난생 처음으로 방문한 누리랜드 아쿠아리움은 성운이 심적으로 상당히 우울하고 심란한 상황이었기에 아쿠아리움을 제대로 돌아보지 못했고, 거기에 대해 남아있던 기억이라고는 아지의 상냥한 체온과 자신을 관망하며 둥실둥실 춤추던 벨루가뿐이었으니, 사실상 제대로 아쿠아리움을 돌아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성운은 너와 꽤 비슷한 감상을 갖게 되었다. 아쿠아리움이라는 공간에 대해서, 퍽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첫인상을 말이다. 장엄하기까지 한 메인 수조, 아름답게 나풀거리는 열대어들, 귀여운 펭귄들, 지금은 깊은 바닷속 밤하늘을 별처럼 수놓는 해파리들. 마치 그날 밤을 떠올리게 하는, 지금의 이 풍경. 너와 함께 하는 아쿠아리움. 나중에 다시 와도 좋겠다.
“진심이라는 건 충분히 느끼고 있어. 그냥··· 내가 그런 걸 받아도 되나 싶어서. 그리고 그렇다면, 무슨 일이 있더라도 그 부분만은 네가 아껴주는 나답게 있고 싶어서.”
성운은 네 손을 조심스레 풀었다. 그리곤 그 팔로 네 어깨를 꼭 끌어안았다.
“···그날, 내가 너한테 내 옆에 앉아달라고 권했을 때, 네가 내 옆에 앉아줬잖아.”
네 모든 기대를 지금 당장 다 알지는 못한다. 어쩌면 그 기대 중에 자신은 결코 바라지 않던 내용이나, 자신으로서는 결코 이룰 수 없는 내용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때 말했듯이, 천혜우. ···혜우야.”
하지만 너는 이 소년을 선택했고, 여기까지 왔다.
“나는 네게서 나를 봤어. 그리고 이젠 널 보고 있어.”
···앞으로도 계속, 보고 싶어. 아직 해소되지 않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그러나 너와 함께 있고 싶다는 의지에 그 뿌리를 둔 불안감이, 조심스레 네 손에 내밀어져온 반대쪽 손에 실려 네게 쥐여왔다. 그 한없이 불확실하고 확정되지 않은 그것은, 그러나 따뜻했다.
>>165 성운: "뭔데, 한번 보" (눈휙돌리더니고개돌린채로옷걸이에서후드티잡아채서건네줌) "네건 따로있는데 왜 내걸입고있냐..!!" 아니요- 예전의 그것같은 생각들 때문에 잠을 못 이루거나 하는건 아니에요, 두통같은 것도 없고 딱히 부담될 정도로 생각이 많지는 않달까 몸살억까 빼면 안정적인 상태니까 너무 걱정않으셔도 좋아요! (부빗부빗 뿌삣뿌삣)
한바탕 초콜릿을 만들어 나눠주는 것에만 신경 썼다 보니, 나한테도 들어올 거란 생각을 못 했었다. 바보 같지, 한 사람을 위해 특별히 만든 건 포장도 따로 하고 몰래 전해지게끔 보내놓고선.
그래서 내게도 초콜릿이 들어왔을 때는 조금 놀랐다. 그것도 세 개라니. 하나는 익명이었지만 동봉된 메세지가 누가 보낸 것인지 빤-했다. 물론 세은의 메세지도 피식 웃음이 나올 만큼 귀여웠다.
내가 어쩌다 이런 애들과 연을 맺고 이런 것까지 주고 받게 되었는지, 참 나.
나중에 부실에 갔더니 조각 케이크도 있었다. 어떻게 알았는지, 경진의 답례였다.
그런데 정말, 어떻게 알았지...? 표시 같은 거 하나도 안 해놨는데.
아무튼 받은 것들을 하나 하나 열어보고, 메세지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하다가, 카카오가루 소복하게 묻은 트러플 초콜릿 한 알 집어 입 안에 쏙 넣었다.
혀 위에 올리자마자 사르르 녹아 흐르듯 넘어가는 초콜릿의 감미로움이란!
딱 두 알만 먹고 다시 잘 포장해 소중히 보관했다. 다른 것도 그렇지만, 이 초콜릿은 특히, 집에서 누가 생각날 때에만 한 알씩 집어먹기로 했다. 하지만 얼마 못 가 다 먹을 것 같다는 예감이 벌써부터 드는데... 히히, 뭐 어때. 조만간 가서 수플레 팬케이크 해달라고 해야지!
달콤한 카카오 향내 나는 날로부터 며칠이 지났다. 어김없이 커리큘럼을 위해 연구소 방문했는데, 마침 소장님이 외출하는 중이셨다. 먼저 알아보고 나를 부르시길래 쪼르르 가서 꾸벅 인사했다.
"오, 어서와요. 혜우 양. 좋은 오후네요." "안녕하세요- 어디 나가시나 봐요?" "네에, 4학구 미술관에 새로운 레이브 작품이 들어왔, 허허."
레이브!
그 이름을 듣자마자 눈이 반짝 뜨였다. 저번 이후에도 종종 그 미술관에 갔었는지라 거기 있는 레이브 작품들은 볼 만큼 본 참이었다. 물론 갈 때마다 새로운 느낌이니 질린다거나 한 건 아니지만 새 작품이 들어왔다는데 어찌 그냥 넘어갈까! 가고싶다는 열망을 눈빛에 한가득 담아 소장님께 마구 쏘아대니 인자하신 소장님은 허허허 웃으시며 그럼 같이 갈까요- 하고 말해주셨다.
"네!"
힘차게 대답하며 고개를 크게 끄덕거린 건 두 말 할 것도 없었다.
그리하여- 오늘은 간만에 소장님의 차로 4학구 미술관에 왔다. 처음 왔을 때처럼 소장님과 함께 미술관에 들어가 접수 절차니 하는 것들을 거치고 냉방 시원하게 드는 실내로 들어가자마자 [비탄]이 있는 전시관으로 제일 먼저 향했다. 때마침 관람객이 없어 비어 있는 [비탄]의 앞으로 다가가, 새삼 싱긋 웃으며 인사했다.
"안녕, 라임! 오랜만이야. 그 동안 대화 많이 했어?" "난 오늘 간만에 개인차를 타고 왔어. 응. 그 전엔 항상 전철과 버스였었지." "저번에 내가 얘기 했었다? 그 날, 전철 타고 오는데, 누가 엉덩이를 슬쩍 건드리는 것 같길래 그 손목을 아주 살짝만 비틀어줬다고." "그래서 한동안 타기 싫다고 했었는데, 잘 됐지. 역시 개인차가 편해. 응." "그런데 그거 알아? 오늘 여기 새 작품이 왔대. 널 만든 사람이 새로운 작품을 만들었대." "아직 이름도 모습도 모르지만, 이제부터 보러 갈 거야. 그렇지만 내가 제일 처음 본 건 너니까, 오늘도 너부터 보러 왔어. 라임." "그래도 말이지, 정말 기대돼. 어떤 작품일까." "언젠가는 나도 하나 낙찰받고 싶어. 아주- 아름다운 아이로." "물론 너도 아름다워. 라임아. 하지만 너는 여기 있을 때 가장 아름다우니까. 응." "그럼 이따 다시 올게."
오늘도 비탄함을 그려내는 안드로이드를 향해 한바탕 수다를 풀어놓고선 살짝 뒤로 물러났다. 총총 걸어서 익숙한 작품들을 지나 [Mare]의 앞으로 갔다. 변함없이 평온한 얼굴로 수조에 잠겨 있는 안드로이드의 얼굴을 물끄러미 바라보았다. 금방이라도 깜빡일 것 같은 눈동자를 한참 바라보다가, 또 다시 훌쩍 물러섰다. 그리고, 그렇게, 하나하나 둘러보며 미술관을 가로질러-
그 작품 앞에 다다랐다. 새롭게 마련된 한 구획을 존재 하나만으로 가득 채운 안드로이드의 앞에.
선 순간 나는 잠시 숨을 잊었다. 숨 쉬는 것도 잊고 무기질에서 오는 생명력에 압도되었다.
앞서 본 작품들은 과거 기체들의 아름다움을 한계치까지 끌어올린 작품이었다면 이 작품은 현재의 순간에 너무도 생생히 존재하고 있었다. 안드로이드 특유의 이음매나 투박함을 말끔히 가린 인조가죽은 그 자체만으로 살이자 옷이요 아주 작은 움직임에도 흔들리는 머리카락과 하늘빛 눈동자는 여러 의미로 이 세상의 존재가 아닌 것 같았다. 그 모든게 감탄스럽고, 황홀하며, 실로 초월적이었으나 그 모든 것을 이 존재에게 꽂는 것이 하나 있었다.
저 가는 목에 새겨진, 금빛 손자국.
금방이라도 그림과 같이 풀어져 흩어질 것만 같은 저 존재를 지극히 평범한 손자국 하나가 저 형태로 붙들어 놓는 것만 같았다. 그런데 이름이,
"해방..."
이름이 해방이라니!
정말 소름 끼치는 조합이라고, 나는 생각했다. 그 생각과 함께 아득한 감상에서 잠시 헤어나와, 나를 보는 안드로이드의 눈과 마주했다.
"안녕, 넌 처음 보는 아이구나. 이곳은 어때? 마음에 들어?" "해방, 해방이라. 자꾸 읊으니 신기한 울림이 되는 걸. 어쩐지 본질에서 멀어지는 것도 같고." "그거 아니? 넌 참 아름다워. 하지만 한 편으론 소름 끼치기도 해." "네 이름은 해방이지만, 과연 여기 있는 것이 해방이라 할 수 있을까." "넌 네가 네 이름처럼 되었다고 생각하니?"
잠시 말없이 바라보았다. 조화와 비조화를 넘나드는 안드로이드를, 그 작품을 물끄러미 응시하다가 다시 말했다.
"네게도 이름을 붙여줄게. 리브, 언젠가 진정된 의미로 떠날 수 있기를." "너도, 네 주인도, 그러길 바라." "그럼 리브, 이따 다시 올게."
그리고 나는 돌아섰다.
오늘은 혼자 온 것이 아니니까, 다시 소장님에게로 돌아가 함께 작품들을 관람하고 다시금 이 앞으로 돌아올 터였다. 그리고 다시 압도되겠지. 저 경이로운 작품에, 담긴 해방의 의미를 내 식으로 해석해 받아들이며 어쩌면 잠시, 내 목에 손을 얹을 지도 모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