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마금을 모티브로 하고있지만 잘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상황극판의 기본 규칙과 매너를 따릅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먼저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집시다. 모니터 너머의 이용자도 당신처럼 '즐겁고 싶기에' 상황극판을 찾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오고 가는 이에게 인사를 하는 자세를 가집시다. ※상대를 지적할때에는 너무 날카롭게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아' 다르고 '어' 다릅니다. ※15세 이용가이며 그 이상의 높은 수위나 드립은 일체 금지합니다. ※특별한 공지가 없다면 스토리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7시 30분~8시쯤부터 진행합니다. 이벤트나 스토리가 없거나 미뤄지는 경우는 그 전에 공지를 드리겠습니다. ※이벤트 도중 반응레스가 필요한 경우 >>0 을 달고 레스를 달아주세요. ※계수를 깎을 수 있는 훈련레스는 1일 1회로, 개인이 정산해서 뱅크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훈련레스는 >>0을 달고 적어주세요! 소수점은 버립니다. ※7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 경우 동결, 14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경우 해당시트 하차됩니다. 설사 연플이나 우플 등이 있어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존 모카고 시리즈와는 다른 흐름으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기존 시리즈에서 이런 설정이 있고 이런 학교가 있었다고 해서 여기서도 똑같이 그 설정이 적용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R1과도 다른 스토리로 흘러갑니다. ※개인 이벤트는 일상 5회를 했다는 가정하에 챕터2부터 개방됩니다. 개인 이벤트를 열고자 하는 이는 사전에 웹박수를 이용해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는 계수 10%, 참여하는 이에겐 5%를 제공합니다.
가능한 최소한으로 문답을 하고 내 일로 돌아선 건, 서로간에 오래 마주해봤자 좋을게 없어서기도 했다. 원래부터 부원들과 가깝지 않았으며 철현도 명단으로만 봤지 직접 대면하기는 오늘이 처음이었다. 그리고 딱 보는 순간 감이 왔다. 철현은 내가 대하기 어려워하는 인간군상에 속했다.
에너지가 가득하다 못해 넘쳐흘러 주변에 뿌리고 다니는 사람. 보통이라면 보통이지만 내게는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의문에 속하는 사람이었다. 동시에 가급적 멀리 하고 싶은 사람이기도 했다. 나에게는.
돌아선 뒤에서 사유서를 쓰는 듯한 기척은 없었다. 그럼 그렇지. 돌아가란다고 돌아갈 사람이 아닐 것은 진즉 알아봤다. 돌발상황을 미리 예상하고 있었기에 철현이 갑작스레 맞은편 책상으로 가도 놀라지 않았다. 고양이화가 된 여파인지 움찔하긴 했지만 크게 티가 날 정도는 아니었다. 묵묵히 할당된 서류를 확인하고 서버에 기록하거나 하고 있는데 철현이 맞은편에서 떠들며 물었다. 내 답은 고민할 것도 없었다.
"아니요. 제 일은 이 서류들에 기재된 사항들을 정리하는 것이에요. 순찰에는 배당되어 있지 않아요."
직설적이면서도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명확하게, 철현의 순찰 요청을 거절했다. 틀린 말을 한 것은 아니었다. 정말로 오늘은 주어진 서류만 서버 문서로 올리고 나면 끝이었다. 보수를 주는 것도 아닌 일을 굳이 추가로 할 생각은 없었다. 나는 철현에게 눈길도 주지 않으며 말을 이었다.
커리큘럼의 하루분을 전부 팔의 회복에 썼더니, 다음날엔 무리하지 않은 활동 정도는 할 수 있게 되었다. 약간의 멍과 위화감만 남은 팔을 들어보며 새삼스레 내 능력을 돌아보았다.
처음엔 약간의 회복도 온 신경을 집중해야 했는데, 차츰 능력에 익숙해져 가는게 느껴졌다. 능력 따위에 미련은 없었지만 만일 이대로 순조롭게 레벨이 오른다면 자상 따위는 아무 것도 아니게 될 것이었다. 이 몸이 갈기갈기 찢겨도 죽지 않고 손실된 부분만 없다면 시간을 들여 되돌리는 것도 가능해질테고, 그러면 나는 더더욱.
천천히 손톱으로 긁어내린 팔뚝에 붉은 선 그어졌다. 곧 사라져 희게 남은 팔뚝이 마치 캔버스 같았다. 방금 씌워 한없이 깨끗한, 어떤 색이든 칠해버리고 싶은 새 캔버스.
어김없이 찾아온 방과 후, 익숙하게 첼로 케이스를 짊어지고 연구실로 향했다. 지난 주 정비를 한 방음 부스가 사용 가능하게 되어 주저없이 그 쪽으로 가는데 중간에 연구원이 합류했다.
"안녕하세요. 팔은 다 나았나 보군요? 다행이네요."
살갑게 인사를 건네오는 연구원에게 고개만 까딱였다. 항상 그랬다. 서로 인사를 나눈 뒤엔 서로 말이 없었다. 이것도 늘 그랬다.
정비를 마친 방음 부스에 들어가자 이전보다 커진 내부가 눈에 확 들어왔다. 작은 오케스트라 정도는 수용 가능해보이는 크기였다. 낮지만 단상도 있는 것을 보고 설마, 싶었다. 하지만 곧 내 안의 가능성을 부정했다. 어디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나랑은 상관 없는 일이었다. 설령 내가 휘말리더라도.
넓어진 부스 안에서도 내 자리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적당한 조명과 장시간 앉아있기에 불편하지 않은 의자 하나 놓을 공간이면 충분했다.
나 뿐인 부스 안, 일 줄 알았으나 중간에 합류했던 연구원이 나가지 않았다. 그는 여분의 의자를 벽 쪽에 놓더니 앉아서 편한 자세를 취했다. 그 상태로 나를 보며 말도 했다.
"저는 신경 쓰지 말고 시작하세요. 딱히 터치하러 온 건 아니니까요."
연구원이 직접 그렇게 말하긴 했지만 미심쩍음을 쉽게 풀 수는 없었다. 그러나 그런 마음가짐으론 그나마 될 연주도 안 될 것이기에, 어쩔 수 없이 무시하기로 했다.
없는 사람이다, 여기엔 나 혼자다, 스스로 암시를 두어 번 걸며 첼로를 손질했다. 품에 안아 심박을 듣는 것까지 마치자 언제나처럼 잔잔해져 있었다. 모든 준비가 끝났을 때, 비로소 활을 들었다.
오늘의 시작하는 곡은.
연구원은 끝까지 나가지 않았다. 그렇다고 나를 보는 것도 아닌 듯 했다. 시선이나 움직임도 느껴지지 않았다. 그래서 정말로 그의 존재를 잠시 잊고 연주에 몰두했다.
그가 겨우 입을 연 때는 할당된 시간의 연주를 마치고 첼로를 정리하던 중이었다.
"크흠. 새 부스의 공기는 어떤가요? 이전보다 낫나요?"
저걸 물으려고 기다렸던 걸까. 잠시 고민하다 긍정의 의미로 고개를 끄덕였다. 그러자 다른 물음이 들렸다.
"환경이 바뀌었으니 이 연주 커리큘럼도 새 과정으로 나아가 보는게 어때요. 예를 들면, 합주라던지."
아, 저것이 목적이었다. 다시금 단호히 고개를 저었다. 말도 덧붙였다.
"싫습니다."
특별히 공명해야 하는 능력도 아닌 이상, 굳이 합주를 할 이유가 없었다. 나의 첼로는 독주만 있으면 됐다. 다른 누군가와 음을 맞추는 일 따위.
날카로운 거절에 연구원은 말이 없어졌다. 그가 무슨 말이든 더 하기 전에 케이스를 챙겨 밖으로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