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6755065> [현대판타지/육성] 영웅서가 2 - 182 :: 1001

◆c9lNRrMzaQ

2023-02-14 03:30:27 - 2023-02-17 16:46:15

0 ◆c9lNRrMzaQ (4P22tBM//A)

2023-02-14 (FIRE!) 03:30:27

시트어장 : situplay>1596301070>
사이트 : https://lwha1213.wixsite.com/hunter2
위키: http://threadiki.80port.net/wiki/wiki.php/%EC%98%81%EC%9B%85%EC%84%9C%EA%B0%80%202
정산어장 : situplay>1596571072>
망념/도기코인 보유 현황 : https://www.evernote.com/shard/s551/sh/296a35c6-6b3f-4d19-826a-25be809b23c5/89d02d53c67326790779457f9fa987a8
웹박수 - https://docs.google.com/forms/d/1YcpoUKuCT2ROUzgVYHjNe_U3Usv73OGT-kvJmfolBxI/edit
토의장 - situplay>1596307070>

951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1:30:24

멕켄지주도 내가 설명해도 괜찮아? 뭐, 심플한 내용이지만 말이야.

952 ◆c9lNRrMzaQ (JPBgH7Ki8g)

2023-02-17 (불탄다..!) 01:30:47

>>948 제 일형 - 팔을 크게 뻗어 검을 원을 그리며 두 자루 검이 시간차를 두고 한 바퀴 회전함

현실 - 이거 현실에서 하면 방어포기 간지컨셉질임

953 맥켄지주 (cZG4.XDwfo)

2023-02-17 (불탄다..!) 01:31:22

설명 ㄱㄱ혓

954 ◆c9lNRrMzaQ (JPBgH7Ki8g)

2023-02-17 (불탄다..!) 01:31:44

물론 날 것의 맛 그대로 익혀먹든 삶아먹든 쪄먹든 응용할 구석 있음 자기 스타일대로 빚을 수 있긴 하다

955 태식주 (TECeKrKXmI)

2023-02-17 (불탄다..!) 01:33:42

믓지다

956 강산주 (Yb5GzmexS2)

2023-02-17 (불탄다..!) 01:35:29

캐릭터에게 주어지는 서술형 과제에요! 근데 그 답변이 두고두고 캐릭터에게 영향을 주는!
(주로 특정 기술을 쓰다가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그런 의문 사항...? 그런 것인 것 같아요.)

아마도...제가 이해한 게 맞다면요...?

957 오토나시주 (lmPbHO4KQQ)

2023-02-17 (불탄다..!) 01:37:47

개 인적으론 캡 틴이 스킬이라는 재 료를 주면
이걸 본 인이 어떻게 내 캐릭터 에 맞추 어서 잘 요리 해 먹을지 서술 하는 것이
깨달음이란 느낌.. ..... . ...

958 강산주 (Yb5GzmexS2)

2023-02-17 (불탄다..!) 01:37:47

제가 본 사례는 특정한 스킬북(주로 비전기술)을 쓰려고 할 때나 기술이 B에서 A랭으로 올라갈 때 나타났었던 경우!
A랭부터는 숙련도를 올리는 도중에도 깨달음의 벽에 걸리는 구간이 있대요.

959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1:37:52

영웅서가에서 스킬은 랭크가 있어. F 랭 E 랭 D 랭 . . . . SSS 랭? 뭐 그런식으로.
당연하지만 랭크가 높아질 수록 스킬의 효과는 확연하게 강해져.
특히 그 중에서, 주무기 스킬 (EX : 검술, 사격술, 마도) 이 가장 난이도가 높고 대신 한 단계 한 단계 큰 격차가 남.

메인 특성이 계승자인 맥켄지주는 저 회창쌍검晦暢雙劍. 이 주무기를 대체하는 무공이 될거야.
가끔 이런식으로, 등급이 높은 비전 혹은 무공 같은 스킬의 경우 주스킬을 대체하는 경우가 생기곤 해.
그 캐릭터의 기초 근간이 일반적인 전투술과는 크게 달라지는걸 의미하기도 하지. 우리로 예를 들어주면.

마도(C)
흔히 마술, 마법, 초능력으로 부르는 것들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총합.
어엿한 마도사라 부를 정도의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이게 그냥 마도고.

뇌전심장(D)
모든 마법의 시작은 생각에서부터 시작되고, 모든 마법의 발현은 떠오름에서 시작됩니다.
세상의 규칙과 흐름, 마법사의 시작은 그것에 의문을 가짐으로써 시작되고 그 규칙을 비틀기 위해 마나라는 성질을 덧대므로써 시작됩니다.
그로써 심장에 스스로의 세상을 만들어내는 것. 이것이 바로 가장 기본적인 마법의 시작이며, 스스로 하나의 세계가 되기 위한 마법의 끝입니다.
번개를 담아 스스로의 심장을 만들고, 뇌전과 변덕 속에 당신을 벼려냈으니. 그대는 뇌전의 주인이자 세계로써 이 세상에 법칙을 말하십시오. 마나를 통해 당신만의 세계를 펼쳐내고 당신의 법칙을 말하십시오.
당신은 마법사입니다. 심장에 세계를 세운, 번개의 마법사.
- 속성이 뇌전雷電으로 고정되며 다른 속성의 마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뇌전의 하위 항목 마도의 획득 난이도가 크게 줄어들며 마법의 발동 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사용을 제약하는 여러 기술에 레벨에 따라 저항하며, 저항에 성공할 시 제한 없이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하유하란 캐릭터가 최근에 대체된 주스킬인 뇌전심장임.
언뜻 봐도 차이가 크지? 맥켄지의 회창쌍검도 아마 저런 느낌일 거야.

보통 신입 시트는 저 것 외에도 스킬을 3개? 4개? 정도 가지고 시작해.
그게 멕켄지의 첫 스킬트리란 개념이 되는거지.
거기서 새로운 스킬을 익혀나가거나, 기존의 스킬을 올리거나 하면서 성장하는 느낌.

이런 스킬의 숙련도를 상승 시키는 데에는 대충 여러가지 방법이나 이벤트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제일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는 것은 '수련' 이야.

수련장에 가서 일정 수치 이상 망념을 쌓아서 어떤 스킬을 수련하겠다고 선언하면, 그게 처리되면서 숙련치가 오르는거지.
일상을 하면 얻는 도기 코인으로 이 수련에 쓰는 망념치를 대체하는 수련 코인이란걸 구매할 수도 있고.

특히 특별반의 경우 '특별수련장' 에 가면, 입장료 도기 코인 5개를 지불하고
훨씬 더 망념 대비 숙련치 증가 효율이 좋은 수련을 할 수 있어. 다만 이 때 입장한 직후 1턴만 머무를 수 있으니 주의.
입장 해놓고 다른 행동을 하려고 하면, 그걸 하는 순간 퇴장 당해서 이용료를 날리는 셈이야.

960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1:38:20

여기까지가 기초 OF 기초. 이해가 되었다면 다음을 설명하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답해줄게.

961 태식주 (TECeKrKXmI)

2023-02-17 (불탄다..!) 01:38:33

오토나시주는 캡틴에 대한 깨달음을 얻었구나

962 강산주 (Yb5GzmexS2)

2023-02-17 (불탄다..!) 01:39:19

>>957 !!
이거다!

963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1:39:25

일반 스킬의 성장도는 이런 느낌.

F : 마치 뻐꾸기가 한순간 떨어져 먹잇감을 노리는 모습같다고 하여 붙은 이름.
고지대에서 사격 시 방어 관통력이 일부 증가한다.

이 스킬이. 열심히 키우면.

뻐꾸기 낙하(A)
마치 뻐꾸기가 한순간 떨어져 먹잇감을 노리는 모습같다고 하여 붙은 이름.
사격 시 방어 관통력이 증가한다.
은신 시 치명타 보정이 40% 증가하고 치명타 공격 성공 시 대미지가 한 턴간 50% 증가한다.

이렇게 돼.

964 강산주 (Yb5GzmexS2)

2023-02-17 (불탄다..!) 01:41:33

앗...가만히 있을 걸 그랬나요?😅

965 맥켄지주 (cZG4.XDwfo)

2023-02-17 (불탄다..!) 01:44:07

본디 사격술,마도,검술 등 근간이 되는 스킬을 들고 시작하지만

나 같은 경우는 그걸 대체한 회창쌍검이 자리에 들어간단거죠?

그 외엔 이해가 잘 됐습니다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시윤주와 강산주, 오토나시주도

966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1:44:48

그럼 다음 부분도 마저 설명해줄게.

967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1:48:33

자 그럼 스킬의 성장의 기초에 대해서 알려줬으니 다음을 알려줄게.

저것만 들으면 수련으로 노가다 하면 스킬을 순식간에 폭업 시킬 수 있을 것 처럼 보여.
아니여도 적어도, 마구마구 포인트를 투자해서 주스킬을 따놓으면 좋아보이지.

그치만 그게 그렇게 쉽게 되지는 않아.
캡틴이 그러한 화제에 꾸준히 '경험이 받쳐주지 않은 성장은 오히려 결함이 생기기 쉽다'를 강조하거든.

따라서, 특정 스킬을 경험을 쌓지 않은채로 코인이나 망념을 들이박아서 랭크를 급하게 올리면
'심마' 라는 현상에 빠지게 돼. 이 경우엔 진전도가 멈추고, 전 스테이터스 역보정 등등 심각한 패널티를 받아.
애초에 그 지경까지 갈 위험이 가면, 캡틴이 하지 말라고 몇번이나 경고하게 될거야.
그러니까 기본적으로는 그러지 않는 편이 좋아.

그리고, 저런 주스킬의 경우. 일정 숙련도 마다 '벽' 이란 것에 도달해 막히게 돼.
뭐라고 해야할까. 현실에서도 종종 있지? 어느정도 경지에 올랐더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의 슬럼프...같은 느낌의.
이 벽을 돌파하기 위한게 '깨달음'이야. 캡틴이 제시하는 고찰점에 대해서, 캐릭터가 나름대로 답을 내려야 하는 것이지.
이거는 힌트를 주는 거의 대부분의 아이템 같은게 효과가 없어. 자신만의 고찰로 대답을 내리는게 중요해.
그렇지만 위에서 설명했던 것 처럼, 사실 이 때는 뭔가 정해진 답을 맞춰야 되는 퀴즈쇼....라기 보다는.
정말 엇나가는 대답이 아닌 이상 '당신의 대답' 이란걸 중요시 하게 된다는 느낌이야. 그러니까 지식보단 신념의 문제지.

따라서 그렇게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고찰의 깨달음이니 만큼, 이 과정을 거치면
해당 스킬은 거기에 내려진, 사용자에 최적화된 형태로 변화가 되는 경우가 많아.

간단히 예시를 들어주자면.

오로지 발도술의 스피드에 집중하며 수련을 쌓아온 A가 내린 결론으로 도달한 검술 A 와
파워풀한 대검을 들고 파괴에 집중하며 수련을 쌓아온 B가 내린 결론으로 도달한 검술 A 는

같은 스킬에 같은 랭크지만 실질 내용물은 다르겠지? 그런 느낌의 구현화라고 보면 좋아.

968 맥켄지주 (cZG4.XDwfo)

2023-02-17 (불탄다..!) 01:50:51

>>967 좋습니다

969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1:53:20

내가 여기서 그 때 새벽에게 '헤에, 그럼 빈 공간이 많으니까 최적화는 잘 되겠네?'
등의 뉘앙스로 캡틴과 대화했던게 바로 그런 부분이야.

지금도 얘기가 나오는 것처럼, 회창쌍검은 어디까지나 이론파로만 구성된 빈 공간이 많은 영역.
그러니까 '정해진 초식' 이라는게 그렇게 완고하지 않고, 멕켄지가 내놓은 대답으로 변형할 여지가 더 크단 것이겠지.

'정답' 이라는게 뚜렷하게 존재할 수록, 거기서 엇나간 개인의 감성은 '오답' 이 되기 쉽지마는.
정답지가 백지라면, 본인이 써넣은게 정답이 되는거잖아? 아마도 그런 느낌을 얘기하는거라고 생각해.

다만 여기서 중요한 점. 나도 많이 헤맸던건데.

이런 얘기들이 나온다고 해서, 초반부터 이 '깨달음' 을 유도하기 위해 자기 나름대로 정답을 내리는건 하지 않는게 좋아.
왜냐면 전혀 의미가 없거든. (내가 많이 해봤음).

여기서 강조되는건 '경험' 과 '가르침' 이야.

이해하기 쉬운 예시를 들어주자면. 학생이 어떤 문제의 풀이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데.
그 문제를 공부하지도 않고, 비슷한걸 풀어보지도 않고, 선생님에게 배워보지도 않고.
혼자서 열심히 상상한 끝에 '이건 이럴거야!' 라고 정의를 내린다면. 그건 사실 망상에 가깝겠지?

비슷한 의미로. '깨달음' 을 얻기 위해선 사실 그에 선행되는 경험이 필수적으로 필요해.
혹은, 그러한 '깨달음' 에 도달하기 위한 질문과 가르침을 선사해주는 스승님의 존재가 있거나.

전자의 경우는 사실 쉽지 않고, 시간이 꽤 오래걸리지. 요 근래 많은 캐릭터들이 후자의 방향으로 깨달음을 얻고 있어.
영웅서가에서 스승님이 겁나게 중요한 이유는, 따지자면 요러한 개념 때문이라고 생각해도 좋아.

970 태식주 (TECeKrKXmI)

2023-02-17 (불탄다..!) 01:56:38

시윤이는 나중에 미리내고 교사하자

971 강산 - 여선 (Yb5GzmexS2)

2023-02-17 (불탄다..!) 01:56:52

"그러고보니 여태 퀴즈나 퍼즐만 나왔고 몬스터와는 마주친 적이 없네...조금 천천히 생각봐도 되려나?"

강산도 이미지를 보고 천천히 생각해본다.

"획순은 당연히 아닐테고...흠...."

나노머신의 화면을 켜서 이것저것 끄적여보기도 하지만...

"....와, 나도 모르겠는데?"

결국 고개를 절레절레 저으며 포기 선언을 해버린다.

"이런 식으로 포기하거나 틀리는 문제가 나오면 몬스터가 나온다든가, 하는 거 아냐?"

//16번째.

972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1:57:04

이러한 부분들은 사실 스킬이 아니라, 의념에도 적용할 수 있어.

의념이란게 사실 우리 초반부에는 그렇게....만능으로 쓸 수 있는건 아니거든.
예를 들면 내 캐릭터의 (刹那. 찰나) 같은 경우에는 현 시점에선 자기 자신의 순간 가속 정도가 한계라는 느낌이랬어.
그러나 의념을 계속 실전에서 써보고, 그러면서 고찰하기 위한 경험을 축적하고, 진지하게 깨달음을 얻는다면
점점 더 그 힘과 범위가 넓어지는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들이 종종 나와.

현재로썬 그 쪽 방향성으로 진지하게 성장 루트를 밟는 사람은 그다지 없지만 말이야.

973 맥켄지주 (cZG4.XDwfo)

2023-02-17 (불탄다..!) 02:04:00

잘 이해했습니다 시윤주 고마워요

진행하게 되면 많은 열정을 쏟아야겠군요

974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2:05:57

대충 스승님 같은거 잘 만나서 비전(상위 스킬 같은 것)이나 무공을 배울 기회가 있을 때에도
대체로 뭔가 꼭 물어보던가, 아니면 알아서 그 스킬을 습득하기 위한 요령을 깨닫도록 만듬.
그런 것도 어느 의미론 깨달음의 범주라고 할 순 있겠네.
이런게 나오면 보통 다들 머리가 폭발할 것 같아 하거나, 혹은 도기 코인을 100개 넘게 쓰거나 그래.

975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2:07:17

그래도 그런 만큼 배우면 기부니가 좋음

976 맥켄지주 (cZG4.XDwfo)

2023-02-17 (불탄다..!) 02:10:47

확인했습니다

977 강산주 (Yb5GzmexS2)

2023-02-17 (불탄다..!) 02:11:38

(끄덕끄덕)
(과감한 도기코인 투자로 해결해서 캐릭터가 순식간에 강해진 사람...)

현생에 제약이 있다면 이 편이 나을 수도 있어요.
티끝 모아 태산 된다고...중요한 순간에 확 쏟아붓는 거죠! (일상 외의 이벤트로 도기코인을 뿌리시기도 합니당.)

978 맥켄지주 (cZG4.XDwfo)

2023-02-17 (불탄다..!) 02:14:44

위키에서 다른 캐릭들의 스킬들을 보면서 곰곰히 생각중

979 시윤주 (1VZL4FKIFs)

2023-02-17 (불탄다..!) 02:16:18

뭐 흥미가 가는 스킬이나, 궁금한 쪽이 있다면 아는 한 답변해줄게

980 맥켄지주 (cZG4.XDwfo)

2023-02-17 (불탄다..!) 02:20:01

조금 더 궁금해진 사항이 있다면 질문하도록 할게요 :)

981 강산주 (Yb5GzmexS2)

2023-02-17 (불탄다..!) 02:28:45

자러 갑니당...
모두 굳밤 되세요!

982 유하주 (bwuHbTbJ/A)

2023-02-17 (불탄다..!) 02:34:28

밤중에 시윤주의 명강의가 있었군

983 여선 - 강산 (J0dGgu9fDo)

2023-02-17 (불탄다..!) 11:04:18

"느긋하게 해도 괜찮다고 하네용"
느긋느긋. 이라면서 데헷스러운 표정을 짓는데 원래라면 네가 문제풀고 강산이 혹시모를 마도사용하는 게 정상인데...

"그건 아니지만 힌트라던가 생긴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몬스터가 나오는 타입의 헌팅게임 저택이냐, 문제를 푸는 그런 게임저택이냐로 이원화되어 있다고 하는 겁니다.

"방문 장식을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힌트일 수 있잖아요? 어..!"
방문의 장식이 갑자기 바뀌어. 시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동양식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12개와 10개의 조각이 모여서 총 60개의 조합이 나올 수 있어보이네요. 동물도 보이고요... 음. 이게 힌트가 될 수 있으려나?

"신기하네요..."
이거 그 뭐냐...라고 고민을 하지만. 여선이 의외로 모르겠다는 표정을 짓습니다. 너 영성 200이야!

984 오토나시주 (lmPbHO4KQQ)

2023-02-17 (불탄다..!) 13:35:01

 

985 ◆c9lNRrMzaQ (2ieq46008A)

2023-02-17 (불탄다..!) 13:37:25

내가 설정 짜던 시절에 저런 게 나왔더라면!!(통한의 슬픔)

986 오토나시주 (lmPbHO4KQQ)

2023-02-17 (불탄다..!) 14:26:40

캡 틴은 이런 거 좋아 할 것 같았 3 .. ..... . ...

987 준혁주 (e4RoAQ/Fpo)

2023-02-17 (불탄다..!) 15:14:36

갱신...

988 오토나시주 (lmPbHO4KQQ)

2023-02-17 (불탄다..!) 15:18:26

헤이 준씨
왜 기운이 없 어

989 준혁주 (e4RoAQ/Fpo)

2023-02-17 (불탄다..!) 15:26:10

사실 어그로임

...붙이면 걱정해줄거라 예상하고 한거지롱

990 태식주 (TECeKrKXmI)

2023-02-17 (불탄다..!) 15:41:41

앞으로는 절대로 걱정 안해야지

991 토고주 (p6hQRNQFSU)

2023-02-17 (불탄다..!) 16:00:21

나 울 것 같아

992 토고주 (p6hQRNQFSU)

2023-02-17 (불탄다..!) 16:00:37

김치찌개 남은거 먹는데 너무 맵고 뜨거워

993 준혁주 (e4RoAQ/Fpo)

2023-02-17 (불탄다..!) 16:00:59

토고주 하이

어서와!

태식주도 하이!

994 ◆c9lNRrMzaQ (KRM/7Qzrmg)

2023-02-17 (불탄다..!) 16:31:48

신입 시트는 일요일 예상

995 ◆c9lNRrMzaQ (KRM/7Qzrmg)

2023-02-17 (불탄다..!) 16:33:01

그리고 토고는

ㅎㅎㅎㅎㅎㅎ
슬슬 토고주도 거너뽕 찰 때가 됐지?

996 준혁주 (2k3vQ9HJt6)

2023-02-17 (불탄다..!) 16:33:02

캡하하하

997 ◆c9lNRrMzaQ (KRM/7Qzrmg)

2023-02-17 (불탄다..!) 16:35:13

준하학하

998 준혁주 (2k3vQ9HJt6)

2023-02-17 (불탄다..!) 16:38:26

캡 설정 풀어줘

준혁이 아버지가 몸 담고 있던 최초의 길드 썰 풀어줘

999 ◆c9lNRrMzaQ (KRM/7Qzrmg)

2023-02-17 (불탄다..!) 16:42:56

이터니티 얘기면 그거 헨리 파웰 떡밥임

1000 ◆c9lNRrMzaQ (KRM/7Qzrmg)

2023-02-17 (불탄다..!) 16:45:10

옛날에 살짝 푼 거 같은데...

힌트 - 사냥의 역사

1001 ◆c9lNRrMzaQ (KRM/7Qzrmg)

2023-02-17 (불탄다..!) 16:46:15

여전히 혼란스런 세상에서도 어떻게든 삶을 연장했다. 살아남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라도 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독려하던 우리에게 다가온 변화는 급작스러웠다. 옆에 있던 사람들의 손에서 불이 나가고, 예순 먹은 할망구가 갑자기 젊어져선 괴력을 뽐낸다고 생각해봐라. 그리곤 나도 다친 팔이 멀쩡해지고 머릿속에 돌아다니는 어느 언어를 내뱉어서 커다란 얼음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면 그것을 당연하다고 할 수 있을까?
끝.

Powered by lightuna v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