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6702082> [All/판타지/육성] 모험의 서 - 10 :: 1001

◆9S6Ypu4rGE

2022-12-18 19:09:15 - 2022-12-23 22:44:10

0 ◆9S6Ypu4rGE (901ga.D8tc)

2022-12-18 (내일 월요일) 19: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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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스레는 참치 인터넷 어장과 상황극판의 룰을 준수합니다.

390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2:41:37

>>389 마법사가 아니면 누구나 마법은 쓸수없어~ 제한이 걸려있거든. 즉, 마법은 아쉽지만 마법사만의 전유물인거지~

391 카시우스주 (CxSbBSE6Ik)

2022-12-19 (모두 수고..) 22:43:58

마법사 동료를 만들자!

392 베아트리시주 (agqcwIkTX.)

2022-12-19 (모두 수고..) 22:47:05

오오오우 앞으로 민첩에 포인트를 몰아야겠다

393 카시우스주 (CxSbBSE6Ik)

2022-12-19 (모두 수고..) 22:47:24

안돼 그러면 공격력이 모자라!

394 모루주 (ZIYbriOD3o)

2022-12-19 (모두 수고..) 22:48:06

난 민첩 몰아서 할거다!

395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2:50:57

좋아!

http://threadiki.80port.net/wiki/wiki.php/%EB%AA%A8%ED%97%98%EC%9D%98%20%EC%84%9C/%EC%8B%9C%EC%8A%A4%ED%85%9C?action=show#s-2.6


여기의 2.6 능력치 상세사항 표 보고 참고해줘~ 어디까지나 초안에 지나지 않으니까 추가 의견 있으면 가감없이 들려주면 고맙겠어~

396 카시우스주 (CxSbBSE6Ik)

2022-12-19 (모두 수고..) 22:54:10

신앙도 너무 매력적인걸

397 엘 주 (l26d696xIA)

2022-12-19 (모두 수고..) 22:56:48

다 좋아보여서 고민되네. 역시 캐에 맞춰서 능력치를 올리는게 좋으려나.

398 카시우스주 (CxSbBSE6Ik)

2022-12-19 (모두 수고..) 22:57:20

이렇게 되면 일단 스탯을 50씩 찍자! 라는 마인드가 생겨버리네

399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2:59:29

마음에 들어하는것같아서 다행이네~

>>397 그건 그렇지~ 사실 엘 같은 마법계열 캐릭터는 힘이 올라도 의미가 없고, 신앙에 투자하기에는 너무 아쉽지. 사제가 아니니 기적 스킬류를 배우기에도 어렵고, 활용하기에도 어렵고 말야.

>>398 하지만 선택과 집중을 해야헀었다 라며 나에게 제발 일상골드 한 200개로 스테이터스 재투자권 같은거 사게 해달라고 할지도 모르니깐~~~~~ (악독함) 잘 선택해서 찍어보자구~
기본적으로 스테이터스는 전사가 지혜를 올리거나 마법사가 힘을 찍거나 하는게 아니라면 노터치니깐~

400 모루주 (ZIYbriOD3o)

2022-12-19 (모두 수고..) 23:01:36

아. 그러고보니 그럼 지금까지 민첩 찍은것에 대한 것도 적용 해야겠네?

401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3:02:17

>>400 당연하지~ 그거 다 반영해서 나중에 위키에 반영해두려고~ 지금은 또 뭘 손볼지 좀 고민중이라서말야. 어떤 부분을 건드려야 할지 감이 안오네...

402 카시우스주 (CxSbBSE6Ik)

2022-12-19 (모두 수고..) 23:02:26

일단 5 올리면 괴력을 얻네 흠!!!
민첩은 2회행동까지는 올려애겠다

403 코우주 (GXDdTWN71M)

2022-12-19 (모두 수고..) 23:02:45

.oO(코우는 괴력의 소유자였구나)
마법사 외 계열의 클래스가 마법을 쓸 수 없으면 그다지 민첩으로 마법공격력을 올릴 필요가 없어 보이는데
선택할 수 있다고 하는 것보다 사전에 클래스에 맞는 공격력이 올라간다고 기입해두는게 좋아보여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일정 스탯 역치에 오를때마다 받는 보너스를 최소화하고 스킬로 이를 보충하는 편이 더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이런 부분은 레주가 생각하는 시스템이랑 충돌할 가능성이 커서 의견 내기가 조심스러워지네

404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3:07:38

>>402 그것도 잘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인게, 힘에 20레벨업치 (100포인트) 를 투자해서 죽창딜로 가느냐~ 아니면 민첩에 투자해서 2회딜로 가느냐 라는 문제니까~
그리고 단순하게 2회 공격하면 공격 다이스도 2회니까 둘다 미스가 날수도 있구~~ 이래저래 생각하는 재미가 있을것같네~

>>403 그런가~ 그렇게 수정하는게 좀더 직관적이겠네.

스탯 보너스 최소화하고 스킬 보충이라... 으음... 그것도 맞는 말이긴 한데,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초안을 잡아둔거냐면

'클래스 특색' 과 '스테이터스 특색' 을 두개 부여해주려는 느낌이었어.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단순히 인간 전사라면 클래스의 특색은 무기에 따라 결정되는거잖아?

한손검과 방패로 기본적인 전사 포지션 , 레온처럼 창을 쓰는 딜러 포지션 처럼. 이건 이것대로 특색이 있지만, 거기에 공통적으로 힘을 올리는 직업군의 특색을 추가시켜주려고 했거든.

근데 코우주 말도 맞는 말이긴 하니까~~~~ 머리가 복잡해지는걸,,,

405 미야비주 (vKokn7PdPY)

2022-12-19 (모두 수고..) 23:09:40

미야비는 일단 HP와 힘, 민첩을 중점적으로 올려야겠네( ・´ω・`)
미야비쟝 야캐( ・´ω・`)

406 카시우스주 (CxSbBSE6Ik)

2022-12-19 (모두 수고..) 23:10:12

카시우스는 밸런스 있는 걸 원하니까 말이지 음....복잡하다!

407 카시우스주 (CxSbBSE6Ik)

2022-12-19 (모두 수고..) 23:10:52

동료로는 궁수 혹은 마법사를 생각 중

408 레온주 (6qpqYEpu3s)

2022-12-19 (모두 수고..) 23:12:46

힘 50까지만 찍고 당분간은 민첩만 올려야짓

409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3:12:51

>>405 (쓰담) 아직 첫 의뢰도 달성하지 못해버렸으니깐~ 그래도 계속 강해질수 있을거라구~

>>406 >>407 (뿌듯) 잘 생각해서 투자해보자구~ 궁수나 마법사도 괜찮은 선택이긴 하지~

410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3:13:52

레온주 안녕안녕~~~~~~ 나중에 레온이 진짜 민첩한 창술사 되어서 민첩 300찍고 '느리구나.. 쓰러지는것조차...' 이런 명대사 남겨주는거 살짝 기대하고 있다구~(?)

411 카시우스주 (CxSbBSE6Ik)

2022-12-19 (모두 수고..) 23:13:54

대미궁이니까 도적! 을 생각했는데 이번 강철등급 시험하고 그동안 전투를 생각해보면 원거리 커버해 줄 사람이 필요
>>408
음속의 속도를 가자!

412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3:14:54

>>411 맞아 위에서 얘기했었던거같은데 검 배우고 싶다고 그랬지??? 미안하지만 그런건 좀 어렵겠네~ 카시우스가 뭔가 깨달음을 얻으며 직접 배워나가야 할것같아~ 이런저런 의뢰를 수행하면서 점점 지식을 쌓으며 성장해나가면 자연스럽게 전투묘사범위나 이런게 더 늘어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413 미야비주 (vKokn7PdPY)

2022-12-19 (모두 수고..) 23:15:12

>>404 근데 그렇게 하면 오히려 더 복잡해질 것 같다.. 는 게 내 생각....
차라리 코우주 말처럼 클래스에 맞게 속도가 빨라진다? 식으로 하는 게 좋을 거 같아. 이 직업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했는데 올릴 수 있는 폭이 너무 좁아져버리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414 카시우스주 (CxSbBSE6Ik)

2022-12-19 (모두 수고..) 23:16:04

음! 실전에서 배워야하는구나 아쉽당

415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3:16:15

>>413 어떤 이야기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줄수 있을까~?

416 모루주 (ZIYbriOD3o)

2022-12-19 (모두 수고..) 23:18:24


>>410
열심히 민첩 올려서 이거 할거야

417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3:20:50

>>416 (두렵다 콘) 모루도 강해지는거 기대되는걸~

418 모루주 (ZIYbriOD3o)

2022-12-19 (모두 수고..) 23:22:33

히야~ 내가 9대나 때릴 수 있다!

419 코우주 (GXDdTWN71M)

2022-12-19 (모두 수고..) 23:25:44

>>404 내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일정 스탯에 오르면 오히려 클래스나 캐릭터의 특색이 제기능을 잃을 것 같다고 생각 되어서야
캐릭터의 특색이나 고유한 강함을 나타내는 것은 캐릭터의 스킬 즉, '기술'이라고 생각하는데
스탯에 따라 고정된 보너스가 있으면, 플레이가 너무 획일화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예를들어 코우는 HP를 잃으면 강력해지는 광전사 클래스인데
힘을 300을 찍어버리면 어떠한 공격도 듣지 않게 되어서 광전사 특유의 아슬아슬한 특색이 사라지게 되지
혹은 다른 술사의 경우, 나는 나만의 크리에이트 마법을 주로 사용해서 이용하고 싶은데
지혜 100을 찍으면 받게 되는 '매직 캐스터'의 타주문에 비해 성능이 너무 좋아서 주로 그것만 이용하게 되어버렸다는 식으로 특색이 사라진다든가

물론 이런 일들은 사실 힘을 299까지만 찍고 더이상 건드리지 않는다든가
아니면 마술사지만 매직 캐스터만큼은 쓰지 않는 컨셉 플레이를 하는 식으로 하면 문제는 없기는 해
하지만 스탯은 어디까지나 보정값으로만 두고
스킬을 알맞게 쥐어주어서 이걸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이 조금 더 재미있지 않을까... 나는 그렇게 생각해

420 코우주 (GXDdTWN71M)

2022-12-19 (모두 수고..) 23:29:06

>>419 ['매직 캐스터'의 성능이 타주문에 비해 너무 좋아서]
오타있어서 수정 할게

421 코우주 (GXDdTWN71M)

2022-12-19 (모두 수고..) 23:35:19

요약하자면 스탯 특색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오히려 나머지 재미가 묻혀버린다, 같은 현상이 걱정되어서 의견 내봤어

다시 말하지만 어디까지나 의견이기 때문에... 비판적인 시선으로 봐도 좋아

422 ◆9S6Ypu4rGE (VuQlMW5TE6)

2022-12-19 (모두 수고..) 23:35:35

으음, 한번 더 수정해봤는데 그거 확인해봐줄수 있어? 모두 100, 200, 300으로 좀 직관적으로 수정해봤는데~

423 카시우스주 (/s2tdTdKYE)

2022-12-19 (모두 수고..) 23:38:54

50이 없어지고 100단위로 바뀌었구나

424 코우주 (GXDdTWN71M)

2022-12-19 (모두 수고..) 23:43:43

특색을 확 줄였구나
이정도면 나는 좋다고 생각해

425 타모르주 (nb2XdsJU.I)

2022-12-19 (모두 수고..) 23:54:28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지혜 100에서 해금되는 동일한 마법 2회 시전은 공격을 2배로 하는 셈이니깐 좋긴 해도 실제 이야기 상으로는 파이어볼! 파이어볼! 퍄퍄 이런 느낌이라 조금 별로인 거 같아 200특성의 다언어 사용이 얼마나 실용적인지 몰라도 그걸 100으로 내리고 마법과 관련해서 더블 캐스팅이나 그런 걸 200으로 넣는 방안은 어떨까?

추가로 마법을 크리에이트 계열도 그렇고 공격용으로만 마법을 쓴다는 전제인데. 유틸성 마법이 있다면 지속 시간을 늘리거나 효과 범위를 넓히거나 하는 식으로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 사실 마법사의 로망은 파이어볼을 날리는 것만큼이나 마법으로 다양한 상황을 대처하는 것에 있다고 보거든.

426 ◆9S6Ypu4rGE (jsvx7MBmVw)

2022-12-20 (FIRE!) 00:05:40

(머리가 터져버릴것같군) (나는 왜 이렇게 늙어버린거지)

유틸성 마법은 스킬로 지급할 계획이라 단순히 지혜 스테이터스에 대한 보너스로 지급하는건 좀 아닌것같다는 생각이 있네~
마법으로 다양한 상황을 대처하는건 나도 기대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어디까지나 공정성도 생각해야 하는 문제잖아?

전사나 다른 직업군들은 숙련도 5레벨을 달성할 경우 연계 스킬을 지급받지~ 헌데 마법사는 크리에이트 스킬을 지급받고, 이건 상당한 메리트야. 어떤 공격 마법을 생성해서 적을 공격하느냐에 따라 어떤 상황이든 헤쳐나갈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으니까 말이지.
예를 들면 가장 간단한건 신호탄이겠네. 하늘 높이 거대한 불꽃을 쏘는거야. 그걸로 전장의 우위를 점할수도 있지. 혹은 연락책이 될 수도 있고, 비상구조요청을 해놓아둘수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마법사의 초반이 힘들기에 이것을 버텨낸다면 크리에이트 스킬로 어느정도의 자율성과 메리트를 보장해주는데, 지혜 능력치로 추가적인 유틸 보정까지 주는건 너무 밸런스가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외의 타모르주의 의견은 고맙게 받았지만, 이 부분은 좀 아닌것같다는 생각이 드네~
이런저런 스킬들을 열심히 배워서 다양한 상황을 대처할수 있게끔 되면 좋겠는걸~

427 코우주 (DABbubVKhM)

2022-12-20 (FIRE!) 00:09:33

레주 수고했어
매번 나때문에 고생하는 느낌이네

428 ◆9S6Ypu4rGE (jsvx7MBmVw)

2022-12-20 (FIRE!) 00:13:39

아냐아냐~ 이런 부분도 확실히 짚고 넘어갔어야 할 부분이고, 내 설정에 구멍이 있었던거니깐.....
그렇지만 이건 고민이군... 힘이랑 민첩 그리고 신앙은 잘 짠것같은데 지혜가 고민이네. 마법 2회 공격도 약간 좀 민첩으로 2회행동이랑 겹치는것같기도 하고.........(아무것도 모르겠군)

429 코우주 (Lt7aW8Qc2w)

2022-12-20 (FIRE!) 00:20:48

(쓰담쓰담)
나도 조금 고민해볼게

430 타모르주 (O35fTtwvmw)

2022-12-20 (FIRE!) 00:38:54

>>426 저번에 공격용으로만 사용 가능하다고 들었던 것 때문에 유틸성은 아예 봉쇄인가 싶어서 물어봤었어. 그런 식의 활용과 스킬을 통한 지급이면 충분하다고 봐.

>>428 언어를 제공하듯 역사적 사실을 조금 안다고 하거나. 순수하게 마나를 다루는 무속성 마법스킬 계열 해금이나 마법을 감지하거나 알아보거나 이런 류는 어떨가 싶네. 혹은 정신계 상태 이상의 효과를 반감한다거나?

431 카시우스주 (tumW4aWSVg)

2022-12-20 (FIRE!) 00:39:31

이런 쪽으로는 영 머리가 안돌아가서 도움이 못되네

432 모루주 (Vb/5HZwm0.)

2022-12-20 (FIRE!) 00:41:57

몰?루

433 카시우스주 (tumW4aWSVg)

2022-12-20 (FIRE!) 00:49:18

3. 미믹 처치

1 , 100 다이스를 굴려 미믹을 처치하는 묘사를 적는 신규 수련 방식입니다.

적의 HP는 500이며 1회 처치당 '랜덤 뽑기권' 을 지급합니다.


이해가 안갔던건데 이거 수련 대신 1번 다이스를 굴리는건가?
그러면 500으로 처치해도 메달 2개면 손해라고 생각해서 내가 잘못이해하는건가 싶어서

434 모루주 (Vb/5HZwm0.)

2022-12-20 (FIRE!) 00:50:57

그러게. 이거 잡으려면 최고 다이스 5개 굴려야 하는데 랜덤 뽑기로 보상이 -1~2?

435 타모르주 (O35fTtwvmw)

2022-12-20 (FIRE!) 00:50:59

수련으로 인정되는 다이스 1회야 고로 증명의 메달 1개씩 지급 받고 잡았을 때 랜덤으로 2개 더 받거나 1개 잃는 셈이지

436 카시우스주 (tumW4aWSVg)

2022-12-20 (FIRE!) 01:22:51

아하

437 엘 주 (8.h13SYx3E)

2022-12-20 (FIRE!) 03:07:45

갱신~

438 ◆9S6Ypu4rGE (jsvx7MBmVw)

2022-12-20 (FIRE!) 10:56:20

좋은 아침~

439 카시우스주 (aj2hFXw4a2)

2022-12-20 (FIRE!) 10:57:14

날이 참 좋아

440 모루주 (Vb/5HZwm0.)

2022-12-20 (FIRE!) 10:59:58

날이 좋아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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