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주, 우선 나는 말하고 싶은게 뭔지 알겠어. 마법사는 어째서 토큰이 하나 더 들어가면서 초반 진행 난이도가 검사에 비해서 구조적으로 높다. 이는 불공정하다 이거 아니야?
내가 의도한 마법사는 초반이 약한게 맞아. 그리고 이건 철저하게 설계된거야. 마법사는 후반 캐릭터라고 말해주고 싶어. 그리고 어째서 처음 받은 길드의 퀘스트 레벨이 높느냐? 라고 얘기하면, 그건 캐릭터의 초기 기준이 약하게 잡혀있기 때문이야.
내가 기본적으로 설계한 캐릭터의 기본이 10이라고 치면, 장단점을 통해서 이것을 8, 혹은 5, 심지어 3으로 시작할수도 있고, 12, 15, 어쩌면 20으로 보일 시작을 할수도 있겠지. 그렇지만 성장동력이 충분하다고 봐. 지금은 이렇게 고블린 한두마리, 슬라임 세마리로도 고전하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성장했을때가 더 기대되지 않아? 슬라임 세마리 쯤은 쳐다보는것 만으로 죽일수도 있게 될거야. 숙소에서 지내는것도, 포션을 사는것도 골드가 부족해서 허덕이겠지만, 나중엔 HP 엘릭서(대)를 주렁주렁 최대한도까지 들고다닐수 있을거야. 최고급 숙소에서도 지낼 수 있겠지.
기준점으로 돌아가서, 어째서 마법사가 검사에 비해 지금 이렇게 구조적으로 약하냐? 라고 묻는다면 그건 내 의도라고 말해주고 싶어. 어째서 초반 난이도가 이렇게 높느냐? 라는것도 설계된 것이고.
그렇다면 마법사와 전사는 최종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느냐? 라고 한다면, 성능이 빛을 발하는 영역이 다르지.
성장을 통해서 마법사는 단순히 서있는것 만으로 압도적인 존재가 될 수 있어. 중요한건 거리유지지. 전사는 붙어야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올테니까. 물론 매직 아이템을 쓰던지, 스킬을 쓰던지 하면 차이가 없어지는거 아니냐? 맞아. 그러나 중요한건 그 아이템을 획득했을 시에 겠지. 반대로 생각하면 마법사도 아이템을 어떻게 획득하느냐에 따라서 다른 플레이를 할수 있을거고. 나는 이런 로우파워 정통 판타지물을 준비했어. 구조적인 차이가 있고 , 이는 얼핏 불공정함으로 비춰질수 있겠지만, 누구에게나 약점이 있고, 지금 메인주의 상황은 그 약점이 부각된 상황이라고 말해주고싶네.
>>276 응, 맞아. 그 게임에서도 탄약 관리 제대로 못 하면 좀비들한테 둘러싸여서 죽어. 4인으로 맞춰진 판을 혼자서 하면 탄약 관리하는게 훨씬 어려워져. 메인주는 4명이서 해야 하는 판을 혼자서 들어간거야. 2인분 이상을 할 수 있는 실력이나, 맵 정보 좀비 정보 유용한 팁 같은 정보도 갖추지 않고서 말이야.
메인주, 그럼 메인주는 뭘 바라는 거야? 어떻게 했으면 좋겠어? 행동에는 결과가 따르는게 당연한데, 어디의 라노벨이나 웹툰처럼 어떤 행동을 하든 무조건적으로 성공하고 사람들이 떠받들어주는 그런 걸 원해? 이래도 싫다 저래도 싫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