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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현실 차원에서의 접속이 확인됩니다. 재밌게 놉시다. [공지] 방장 звезда́는 항상 보고는 있음.
[규칙] 1. 떠날때에는 확실하게 떠날 것. 컴백 여지에 대한 발언은 허용. 작별은 서로 감정없이 한번정도만 언급하는걸로 깔끔하게 할것. 떠날때 미련가지는 발언 및 감정적 발언은 삼가. 떠날때 말은 지킬 것.
2. 어장이 오래되었다고 상대를 옹호하는 AT금지. 지적의 경우 그 지적의 어투나 커질 파장을 지적하지 않기. 지적이 들어오면 확실히 입장을 밝히고 해결할것.
3.다른 사람들이 동조한다고 해서 방관은 금물. 이상하다고 싶으면 2번규칙에 따라,지적과 수용,해명과정을 거치자.
4. 문제가 생길때는 공과 사를 구분하자. 무조건 우리가 옳다는 생각과 식구감싸기 식의 옹호를 버리자.
5. 아직 내지 않았거나, 어장에서 내린(혹은 데려오지 않은) 캐릭터의 이야기는 자제하자.
6. 모브캐가 비중 높게 독백에서 나올 경우, 위키 등재나 각주 설명을 사용해보자. 또한 모브캐의 암기를 강요하지 말자.
7. 픽크루를 올릴때 반드시 캐릭터명을 명시하도록 하자.
8. 유사시를 위해 0답글에 어장을 세운사람이 누군지 나메를 적어두자.
9. 타작품 언급시 스포일러라는 지적이 하나라도 들어올 시 마스크 처리된다.
10. 특정 작품의 이야기를 너무 길게 하면 AT로 취급한다. 특히 단순한 감상이나 플레이 이야기가 주가되지 않도록 하자.
11. 특정 작품 기반 AU설정및 썰은 위키내 문서를 활용하자.
※오픈 톡방 컨셉의 상L 이름칸은 오픈 카톡에서 쓰는 닉네임이란 느낌 ※오픈 톡방 컨셉이기에 앵커 안 달고 그냥 막 다시면 됩니다. ※세계관은 그냥 모든 차원이 겹치는 컨셉이기에 톡방 자체에 영향만 안 주면 뭐든지 okay (상황극판 룰에 걸리는 일 제외) ※1000 차면 캡틴이 아니어도 다음 어장 세워도 됨.
바다 건너 킹스크로스 역에서 신나게 카트를 몰며 벽에 부딪히고, 땅길 건너 크리스마스 트리를 세우기 전 온갖 호박 탑을 세우는 날이 돌아왔다. 어디서 유래되어 망자의 분장을 하고... 지금은 레드카펫 위에서 어떤 배우가 무슨 분장을 하고 등장할 지가 더 기대가 되는 날이겠지만. 요새도 하나? 뭐, 신경 쓸 일은 그 쪽이 아니길 바라는 게 연례 거의 유일하다시피 한 기도니까. 할로윈. 분명 어둠의-다크니스한-분장쇼의 날로 변화한 날인데, 대체 왜 영화나 소설에 나오는 24시간 범죄 허용의 날로 착각하는 멍청이들이 있는지 의문이다. 아니면 가면 좀 쓰고 분장 좀 했다고 페이데이를 현실에서 하는 줄 아는 건지, 조커가 된 줄 아는 건지. 그래, 그들은 멍청한 게 아니다. 분위기에 취해 그런 범죄를 저지르는 자들은 멍청한 게 맞다. 이 때를 노려 군중에 섞여 제 손에 묻은 피를 케챱으로 감출 계획까지 하는 놈들. 그런 놈들은 멍청한 게 아니겠다... 안 잡히면. 여기는 영웅들의 둥지이고, 번잡한 축제 속에서 일어날 특수 범죄에 대한 토의를 논의하고 있다. 연례 거의 유일하게 하는, 연예계와 엮이지 않길 바라는 기도는 말 그대로다. 엮이면 다른 모든 정보가 묻혀 버리니까. 정보 제공자로서 화가 안 나기에는 혈압을 불규칙하게 만드는 이슈가 될 것이다.
...다른 이슈? 있다. 꽤 잦은 고초를 겪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일은 처음 겪는다고 해야 할까. 작성된 문자열을 보는 이들에게. 할로윈 시즌에 눈 한 쪽을 가린 사람을 보면 무슨 생각이 드는가? 서구권에서는 백이면 백 정도 해적을 떠올린다. 그리고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나는 안대를 썼고, 안대 바깥으로도 흉터가 보이는 사람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흉터가 제법 커서 안대로도 커버가 안 되는, 그런. 이 부상에 대해 진술하려면 할로윈에서 한참은 벗어나니 넘어가기로 하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회의장에 들어오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해적 말투로 인사를 건넸다는 점이다. 뭐 하는 거야 이 인간들아.
"R!" "와, 제발. 너까지 그러지 마."
음, 좋다. 믿었던 앨리스 까지 날 보자마자 저러는 걸 보면, 회의 내 잡담이 평소보다 적어도 10%p는 증가해 있겠지. 나는 반쯤 포기한 채로 손이나 흔들어 줬다. 이럴 거면 아예 갈고리 손 같은 것도 준비할 걸 그랬나? 내가 왜 이런 헛생각에 스르륵 넘어가고 있냐고? 회의 시작 시간이 아침 6시다. 나는 4시에 회의실에 출석해 있었다. 잠이 부족하면 일어나는 흔한 현상이니, 내 수면 시간과 이 글을 읽는 당신의 수면 시간을 걱정해 달라. 6시. 아침 6시. 하늘은 파랗고, 해는 안 떴고. 그리고 춥고. 가을인가? 내 생각에는 벌써 겨울이 온 것 같다. 히터는 대체 언제 틀어 주는데.
해가 뜨고, 오후가 되었다. 회의가 지지부진하지는 않았다. 내가 그렇게 두지는 않는다. 그러려고 자료를 싹 긁어 모은 거니까. 대신에, 일찍 깬 대가로 오후부터 졸음이 몰려와 잠깐의 휴식을 청했다. 다른 사람들도 쉬고 싶었는지 다크써클이 한순간에 증발해 버렸다. 말 한 마디에 회복이 되면 휴식이 의미가 있나? 적어도 나에겐 필요하니까... 달콤한 낮잠과 여분의 정보를 위해, 햇빛에 잘 구워진 소파에 몸을 내맡겼다. ...눈을 떴을 때 앨리스 녀석이 내 안대를 바꾸고 있더라. 다행이도 대단한 일이 일어나지는 않았으나, 해적-밈을 밀어붙이고 싶었는지 안대에 조잡한 해골 패치를 붙여 와서 씌워 주고 있었더라. 어지간히도 놀고 싶었던 거냐. 하긴, 지난 해에는 이런 일들이 안 일어나는 걸 진즉에 확인하고 오랜만에 추수감사절 겸 할로윈 겸 해서 놀기도 했었지. 바뀐 안대를 매만져 봤다. 해골 패치만 조잡하지 바느질 솜씨는 꼼꼼하다.
"선물이냐." "그으래." "얼씨구."
붉은 머리가 팔랑거린다. 기대했을 걸 생각하면, 이 정도 놀리는 것 정도는 받아줄 수 있다. 그리고 앞으로 있을 그놈의 특수 범죄에 대한 긴장감을 풀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그런데 나한테 집중될 필요는 없지 않나? 내 표정이 유쾌하지 않았는지, 녀석이 조금 머쓱해 한다. 나는 그냥 녀석이 집어 간 원래 안대나 돌려 달라고 말했다.
뭐, 그 뒤에, 타륜을 닮은 호박 파이를 녀석 앞에 배달해면서 조타수님 말 좀 들어보자고 농담을 먼저 걸긴 했다. 해적 놀이를 먼저 한 건 당신들이다.
붉은 머리의 남자가 자신의 터에서 지방으로 간 지 4년. 그의 다리에서 붉은 피가 흘러내리던 것이 5년 전. 폭음이 도심을 강타한 것도, 교도소가 무너진 것도 5년 전. 수많은 사람들의 피와 땀이 흘러내린 5년 전 가을 어느 날, 오늘. 그의 오늘이 항상 5년 전에 매여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는 언제나 매일 준비를 한다. 그는 사람들을 지키는 자였고, 5년 전에도 그러했으며, 지금도 그렇기 때문에.
아지트를 나오는 발걸음이 무겁다. 주말을 맞이한 사람의 발걸음 치고는, 그리고 소소하고 즐거운 축제가 시작될 도심으로 향하는 사람의 걸음걸이 치고는, 잿더미는 그렇지를 못했다. 현관 앞에 망설임을 두고 왔다고 생각했으나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이미 그의 생일날에, 그의 다리 보조기구는 말끔하게 기름칠이 되었다. 이것이 핑계거리가 되지는 못했다. 누군가를 보러 간다, 좋은 핑계도 아니다. 아니, 그는 왜 핑계를 찾고 있는가? 늦은 아침에 눈을 떴을 때부터, 아니, 달이 뜨고 새벽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그는 한 켠의 짐을 느끼고 있었다. 폭발에 휘말려 납치를 당했다고는 하지만, 뒤늦게 생각하자면 손 쓸 수 있는 것조차 없이 당하지 않았나. 늘어난 묘비에 자신의 무게가 없다고 생각되지는 않았다. 그는 새삼 핑계거리를 대는 스스로가 한심하게 느껴졌다. 결국 그 묘비를 하나하나 찾아가고 싶은 것이다. 꽃 한 송이를 놓아주고 싶은 것이다. 그들을 찾아가 위로할 수 있는 이들이 그리 많지 않음을 알기에. 샛노란 눈은 오늘따라 광휘의 불꽃보단 이슬 맺힌 꽃잎과도 같았다. 걸음걸이가 무거웠다. 그 무거움이 그가 감내해야 하는 죄책감 중 하나일 것이다. 그는 도심에 가든 그의 아지트로 돌아가든 편할 수 없는 사람이니, 어찌 보면 그만의 일탈일 수도 있을 것이다. 자신에 의해 부상을 입은 양어머니, 끝끝내 말리지 못해 범죄에 가담한 직장 동료와 형제. 모로 가도 궁지인 것을 그는 새삼 자각했다. 맞는 표현인가? 다시 생각해 보자. 결국 그가 스스로 끌어안고자 한 것이다. 핑계거리를 생각하는 만큼이나 우스운 생각을 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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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은 사치품이다. 적어도 신더는, 더스틴은 그렇게 생각했다. 안 그러면 교통비의 두 세배는 되는 값을 꽃의 대가로 치룰 리가 없다. 꽃은 사치품이 맞다. 아지트 안, 화병에 물 몇 모금으로 생존하고 있는 꽃들을 생각하자면 꼭 그렇지도 않지만, 아무튼 간에. 한 무더기의 꽃을 들고 가는 붉은 머리의 남자의 꼴은 아이러니하게도 할로윈에 적합해 보였다. 길거리에서 뜬금없이 꽃을 든 사람을 본다면, 그것도 오랜만에 열리는 소소한 축제에, 그러면 행인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당연히 꽃을 파는 행상인이라고 오해할 것이다. 무슨 뜻이냐면 그가 묘지로 가는 동안 행인들에게 이 꽃이 얼마냐고 다섯 번은 질문 받았다는 소리이다. 멀쑥한 정장을 입은 것이 문제인가? 싶다가도 평소보다 우중충한 표정 때문인가, 싶다가도. 그저 오늘이 그의 오늘을 붙잡는 날이기 때문일 터다. 할로윈이라는 날이 그렇다. 모든 것에 의미를 부여하게 하는 특별한 기념일처럼, 그 또한 꽃을 파는 누군가로 부여받은 것일 터다. 다른 의미가 그가 든 꽃 안에서 고요히 맴돌고 있음을 그 누구도 모를 것이다. 오직 그 만이 아는 의미일 것이다.
취소. 붉은 머리의 남자는 묘지에서 작은 웃음을 띄었다. 그가 퇴원하고 여기 들렀을 때 마주한 얼굴이 그 곳에 서 있었다. 스탠리, 말을 몇 번 섞어 보았고, 도심이 엉망이 된 8월 어느 날에 합을 맞췄던 사람. …그리고 자신의 어머니. 그가 지은 웃음이 가볍지만은 않겠지만, 억지로 지은 웃음은 아니었다. 홀로 선 그의 곁을 지켜 줄 동료. 죄책감과 책임감은 그에게 고통이라기 보단 이제는 동료와도 같은 존재가 되었다. 다만 사뿐히 걸어와 어머니의 팔을 조금 쓰다듬을 뿐이었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고, 한 해의 마지막 열매들이 맺히는 계절이다. 꽃은 진작에 제 할 일을 다 해 꽃잎만이 남고- 더스틴은 울적한 상념 속에서 들꽃과도 같이 핀 코스모스를 발견하고 그냥 생각을 지웠다. 꽃은 언제나 핀다. 겨울에도 필 꽃은 피는 걸 뭐.
다만 그가 하고 싶었던 생각은 묘비에 헌화된 꽃들이 많아서, 그의 걸음이 조금 가벼워질 정도로 많아서. 묘지라고 하기에는 정돈되었고, 꽃밭처럼 꽃들이 만개해 있어서.
세 사람은 꽃을 헌화하며 묘지를 걸었다. 산책로인 것처럼 조용히, 그들이 서 있는 곳이 어디인지 아는 만큼 엄숙하게. 그러나 또한 그들의 일상을 공유하며. 다치지는 않았는지, 맛있는 것은 먹었는지… 평화로움을 공유하면서, 잿더미의 응어리는 가벼워져 갔다. 삶과 죽음이 기묘하게도 공존하는 공간에서 신더는 경찰관에게 손을 흔들고 제 어머니에게 작별의 포옹을 했다. 오늘 도심에 올라온 용건은 말 그대로 이게 다였으니까. 어머니는, 올리비아는 아들이 돌아가서 할 일이 무엇인지 알기에, 뺨에 애틋함을 선물한 뒤 그를 품에서 놓아주었다. 날이 춥지는 않았으나, 새삼스럽게도 조용해진 곁이 추웠다. 해가 저물고 있었다. 이 특별한 날은 유독 광란의 파티가 일어나고, 뭐가 됐든 간에 봐줄 만하지 않은 일이 일어난다. 그리고 그는, 자경단이다. 슬슬 그의 구역으로 돌아갈 시간이었다. 추위를 불태울 시간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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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도소가 폭파된 지 5년. 그리고 그들이 지방의 다른 교도소로 나뉘어 수용된 지도 5년. 자신의 동료와 형제가 그 곳에 갇힌 지는- 그래, 4년이라고 하자. 5년인 사람도 있지만. 샛노란 눈이 별처럼 빛났다. 그의 다리는 삐걱거림을 용납하지 않았다. 옥상으로 올라서는 데에 통증을 느낄 새도 없이, 그는 10월의 마지막 날의 노을을 등지고 섰다. 5년 전의 일이 그를 동여맬 준비를 하고 있다지만, 그는 영웅이었고 자경단이다. 잿더미는 조용히 꽃피어 바람을 타고 자신의 구역을 죄러 간다. 꽃은 어디서든 핀다. 그것이 약이 되든 독이 되든 간에 말이다. 그는 매여 있는가? 그것보단 누굴 묶으러 가는 게 옳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