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요. 빈센트. 당신만의 베로니카가 될게요. 베로니카가 아니면, 베레니체도 좋고, 베레니케도 좋아요. 제가 사람조차 못 된다고 생각하시면, 당신의 양이, 하다못해 개돼지라도 될게요. 개돼지가 될 자격조차 없나요? 그러면 당신의 도구가 될게요. 좋을 대로 쓰다가, 쓸모없어지면 가차없이 내버리는, 하지만 당신만을 위해 쓰여지는 도구! 그러니까 빈센트, 나만의 사랑, 아니면 나만의 주인, 신이어도 좋으니 나만의...'
"...베로니카. 당장 인터넷에다가 '고백해서 혼내주자'를 검색해보고 일주일 동안 그게 무슨 뜻인지, 그게 나온 맥락인지 연구해 봐."
...라고 말하고, 빈센트는 전화를 끊어버린다. 인천항에서 빈센트에게 허락도 안 받고, 고통마저 잊은 채 날뛴 뒤로 베로니카의 광증은 더욱 심해졌다. 이제는 단순한 집착을 넘어서 신앙 수준이었고, 자기가 신앙의 대상이라고 생각해본 적도 없고, 된다 하면 무조건 거절했을 빈센트는 안 그래도 미친 게 더 미쳤구나 생각하며 한숨을 쉬었다. 이 세상의 누군가는 저것을 보고 사랑이라 하지만, 빈센트가 보기에는 명백한 광증이었다. 나중 가면 자기 얼굴 그려진 전단지 돌리면서 종교라도 차리는 것 아닌가 걱정하다가 공원의 벤치에 앉았다.
베로니카라는 악몽 속에서 마모된 정신을 치유하는 듯한 가락이 들려왔다. 뭔가 정신이 없이 흘러가지만, 그렇다고 난잡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분명 관현악인데도, 마치 락 음악을 듣는 것처럼 기분이 좋았다. 평정을 유지하다가, 베로니카 때문에 내려갔던 입꼬리가, 그 소리에 다시 평정으로 되돌아가기 시작했고, 난잡한 와중에도 빈센트는 눈을 감고 음악을 감상하기 시작했다. 끔찍한 일밖에 없던 최근에, 몇 없는 좋은 경험을 한 것 같았다.
음악이 끝나고, 빈센트는 일어나서 그 음악의 중심이 된 것 같은 한 여자를 보았으리라. 그리고 도저히 지나칠 수 없는 그 익숙함에 물었겠지.
"좋은 연주 잘 들었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데, 미리내고에 재학하고 계십니까?"
오랜만에 연주를 해볼까 싶어 공원으로 나왔어요. 연주라고 해봐야 생각나는데로 손가락을 움직이고 제멋대로 숨을 불어넣어 트럼펫을 연주하는 것 뿐이지만요. 그래도 악기를 다루는 실력은 몸에 익었고, 적절한 의념의 보조로 조화로운 선율을 연주할 수 있었어요. 그게 끝이지만요. 뿌뿌- 하고 불어도 박수 갈채는 오지 않아요. 오직 시선만 다트처럼 꽂혀오지요. 뒤라님, 뒤라님, 저도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는 연주를 할 수 있을까요? 뒤라님, 당신의 공연에 어울리는 연주를 하고 싶어요. 아~ 뒤라님... 잘 이어가던 연주는 비뚤어지기 시작했어요. 톱니바퀴가 서서히 어긋나 하나의 기계장치를 망가뜨리는 것처럼, 하나의 비뚤어진 음이 서서히 연주를 망가뜨리기 시작했어요.
"후우... 아직 멀었네요."
입가에서 트럼펫을 떨어뜨리고 숨을 몰아쉬어요. 그래도 좋은 연습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어머나? 요즘은 그런 식으로 헌팅하는 건가요?"
살며시 웃어요. 제법 유려한 외모네요. 농담은 자기만 알아들을 수 있으면 안되는 거죠? 그만두도록 할게요.
상대방은 빈센트의 이야기에 살풋 웃더니, 농담을 하면서 헌팅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헌팅? 내가? 가늘게 뜬 빈센트의 눈이 커지지만, 빈센트는 농담이란 걸 눈치챈다. 뭐, 그럴 리가. 가끔씩 그런 오해를 받지만, 빈센트는 최근 들어서, 아니, 몇 년 들어서 헌팅이란 걸 해본 적이 없었고, 하다못해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라고 부르는 것도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걱정 마세요. 저는 그런 일 안 합니다. 절대로요. 절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빈센트는 베로니카에게 실시간으로 헌팅당한 상태고, 절대로 추구해서는 안 되었던 "자연스러운 만남"을 성공해버렸으니까. 펀드매니저 일을 할 때 만난 친구가 한국에 출장 나온 김에, 불러서 술 한잔 하고 왔더니만, 그 친구는 1)성별이 여자고 2)빈센트와 만났다, 는 두 가지 이유만으로 베로니카의 감시 표적이 되었으니까. 쟤 건드리면 UHN이고 지랄이고 당장 감방으로 널 처넣겠다는 경고 덕분에 무사할 수 있었지만... 사람한테 말해놓고, 혼자서 깊은 생각에 빠지는 것도 꼴사납다. 빈센트는 고개를 젓고 말한다.
"빈센트 반 윌러. 미리내고 학생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혹시 악기로 의념을 운용하시는 건가요?"
그의 말을 들으니 머릿속에서 무언가 떠오르려고 하네요. 자... 자... 분명, 자로 시작하는 말이었어요. 본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서? 아! 생각났어요. 자의식 과잉. 하지만 말로 표현하는 건 실례겠죠? 그러니까 머릿속에서만 말하도록 할게요. 그래도 제가 모르는 다른 사정이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제 주변에서 해줬던 것처럼 웃어줘요. 방긋.
"그러시군요. 뭐가됐든 자신감은 좋은 거잖아요. 그렇죠?"
어딘가 이야기가 맞물리지 않지만, 사사로운 건 신경쓰지 말아요. 그의 이름을 들어요. 빈센트 반 윌러. 빈센트씨로군요. 잘 부탁한다는 소리에 고개를 꾸벅 숙이며 제 이름도 말해요.
빈센트는 적당히 말을 넘긴다. 빈센트의 영성이라면 평소의 컨디션이 받쳐준다는 조건 하에, 유리아가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는지 알아챘을 것이지만, 빈센튼느 최근 있었던 격전에서 망념을 최대로 사용했고+그 때 전투에서 너무 큰 신체적 상해를 입었고+거기에 베로니카는 돕지는 못할망정 빈센트의 속을 박박 긁는 선택지만 계속해서 골라왔기에 빈센트는 뭘 할 상태가 아니었다. 결국 빈센트는 평소에 하던 셜록 놀이는 집어치우고, 그냥 상대방이 말하게 둔 채 그의 말을 듣는다.
"유리아 씨. 알겠습니다. 소리에 의념을 싣는다. 멋지군요."
소리, 흔히들 헤르츠로 그 높낮이를 표현하고, 데시벨로 크기와 치명성을 표현한다고 하지. 의사소통을 하거나, 노래를 하고 돈을 벌거나, 아니면... 사람을 죽이거나. 누군가는 소리에 의념을 담는다는 게 이상하다지만, 빈센트의 경우는 소리도 불, 물과 같은 자연의 일부인데 이상하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빈센트는 그걸 보더니 묻는다.
"제 경우는 불인데 말이죠. 태우는 불. 그래서 궁금한데... 지원 쪽을 담당하십니까? 아니면 죽이는 쪽을 담당하십니까? 죽이는 쪽이라면 대나팔 사후공처럼 소리로 적을 찢어바길는 것이고, 지원이면... 소리로 사람의 기운을 북돋고... 좀 더 나가면 치료할 수도 있겠군요."
과연 정말로 멋진 걸까요? 아니면 그저 하는 말일까요? 복잡한 생각은 하지 말죠. 음유시인의 노래나 광대의 개그엔 풍자와 비방의 뜻이 있다지만, 있는 그대로를 즐기는 게 중요해요. 스스로를 위해서 라고 말해두죠. 빈센트 씨의 의념은 불이군요? 태우는 불이라... 꽤 정열적이네요. 그보다 너무 파고드는 거 아닌가요? 조금 거리를 뒀으면 하는데. 자신의 머리카락을 손가락으로 만져요. 검지로 빙빙 꼬아보기도 해요.
"좋은 생각이네요. 소리로 죽이고, 소리로 지원하고, 불로 태우고. 그런 것들을 좋아하시나봐요? 같은 재학생이라 한들 너무 파고드시는 건 아닌지 궁금하네요."
타인을 위해 헌팅하지 않는다는 소리는 무슨 소리였을까요?
"음료라도 한 잔 마시며 대화를 나누는 건 나쁘지 않겠지만... 공원에서 방금까지 음악 연습을 하던 처자와 죽이네 돕네 하는 이야기를 나누는 건 무드가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빈센트는 상대의 말에, 자신이 결례를 일으켰음을 금방 인정한다. 뭐, 좀 그러긴 했다. 빈센트는 금방 수긍한다. 그러면 안 되지. 그러면 안 돼. 말없이 고개를 끄덕인다.
"죄송합니다. 실례를 저질렀군요."
빈센트는 그렇게 말한다. 뱉은 말을 주워버리고 아무 일도 없었다,고 말할 수는 없었지만, 적어도 그에 대해 실수했다고 사과는 해야겠지. 언젠가 전장에서, 함께 등을 맞대고 싸울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알기 위해 이것저것 물어보았겠지만, 그것도 좀 적당히 해야지, 이래서야 탐문이지 대화가 아니다. 빈센트는 자신의 대화 방식을 고쳐야겠다고 생각하면서, 어깨를 으쓱이면서 상대에게 감사를 표한다.
빈센트는 고개를 끄덕이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유리아 슈루즈버리, 전투 방식을 적고, 그 전투 방식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본다. 마도를 사용해서 원소탄을 쏜다, 다만 지원하는 쪽에 가깝다고 한 것으로 보아, 원소탄은 유효하긴 하지만, 빈센트나 다른 전투계 마도사의 그것만큼 효율적이지는 않을 것이다. 빈센트가, 지원을 하려면 할 수야 있겠지만, 그건 의념으로 자가 처치가 불가능해진 동료의 상처를 불로 지져버리거나, 칼에다가 불을 붙여주는 정도로 약한 것처럼.
"고맙습니다. 어디까지나 만약의 영역이지만, 함께 싸우면 정말로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빈센트는 그렇게 묻다가, 뭔가 잊은 것이 있는 것 같아서 표정을 찡그린다. 분명 이런 쓸모없는 게 아니라, 진짜 무언가를 물어보려 했다. 분명 언제 만날지, 언제 같이할지도 모를 상대의 의념이 어쩌네 저쩌네가 아니라 좀 더 필요한 무언가를 생각하고자 했다. 그러다가, 빈센트는 그녀의 연주가 빈센트에게 일으켰던 변화를 생각해냈다. 만신창이가 된, 늙고 병들어버린 심신을 바로잡는 그 음색이. 빈센트는 그 음색이 흥미로워서, 물었다.
"실례지만, 혹시 다음 공연은 언제 할 지 여쭤봐도 될지요. 들으면 들을수록, 평소에 잊고 있었던 흥이 돌아오는 음악이라서 말이지요. 기회만 된다면, 몇 번 더 들어보고 싶습니다."
"그대로 믿으시면 곤란하지만요. '할 수 있다' 에는 '하고 싶다' 라는 욕심이 들어있다는 걸 잊으시면 안돼요."
최소한으로 이 정도는 할 수 있어요~ 라고 말한 거니까 욕심은 최대한 배제했지만요. 같은 학교 재학생이고, 같은 헌터라고 한들 자신의 전략과 전술을 그대로 말해주는 사람이 어딨나요? 서로 밥그릇을 빼앗진 말아요. 협력 관계가 된다는 보장이 있다면 모르겠지만요. 빈센트 씨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고 말해요.
"그 날이 오면 좋겠네요. 이렇게 탐구심이 많은 분이시니, 여러 전략과 전술을 생각해주시겠죠?"
저는 하나만 아는 사람이니까, 생각하는 건 다른 사람에게 맡길게요. 제 생각은 전해지지 않겠지만요.
"공연이요?"
이거.. 생각치도 못한 질문이 들어왔네요. 몇 번 더 들어보고 싶다고요? 여기서 더 들으면 질리실지도 모르겠는데 말이죠. 괜히 눈가를 손가락으로 쓸며 눈물을 닦는 척을 해요. 감동했다는 표시예요.
"이런이런... 제 연주를 더 듣고 싶다는 분은 처음이네요. 하지만 이걸 어쩌죠? 저는 공연할 생각 없는데 말이죠... 제가 모시는 분께서 공연을 하신다면 거기에 어울리는 음악을 연주하겠지만요. 후후, 안타깝게 됐네요."
"벌써 하나 떠올랐습니다. 일단 하나, 제 능력이 폭주하거나, 제가 불은 열심히 질러놨는데 수습을 못 했을 때, 유리아 씨가 수습을 대신 할 수 있을 겁니다. 음파는 공기 분자에 진동을 일으킬 수 있고, 이 능력을 잘 제어하면 불을 꺼버릴 수도 있죠. 구체적으로는 저주파. 게이트 개방 전에 미국의 연구소 학생들이 이론적으로 가능함을 입증한 영역입니다."
빈센트는 그렇게 말하면서 웃었다. 나머지는 좀 더 생각해봐야겠지만, 그건 상대방이 어떻게 싸우는지 실전에서 알아보거나, 하다못해 수련장에서 알아봐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상대방은 빈센트에게 정보를 알려주지 않으려 했고, 빈센트는 망념화되지 않는 이상 어차피 협력관계일 텐데 서로 아는 게 좋지 않겠냐는 주의였지만, 상대가 그렇게 생각한다면 자신의 뜻을 굳이 관철할 생각은 없었다. 그저, 실전에서 상대가 어떻게 싸우는지 좀만 더 알아볼걸, 그런 후회를 하며 누울 일만 없기를 바랄 뿐. 그렇게 생각하는데, 공연을 할 뜻이 없다는 말에 아쉽다는 듯 고개를 끄덕인다.
"그렇다면, 유감이군요. 알겠습니다."
안 하겠다는 사람 붙잡아서 무엇 하랴. 옛날처럼 돈이 많으면 몰라. 빈센트는 상대방의 공연을 들을 기회가 없다고 생각하니 안타까워서, 말을 덧붙인다.
"감동이 있었는데 말입니다. 감동이. 유튜브에서 아무리 신나는 음악을, 감동적인 음악을, 아니면 좋다는 음악을 들어도, 저를 자극하지 않던 감동이 있었습니다. 마치... 음악을 관장하는 신이 연주에 엮여있는 건 아니었을까, 그런 생각이 들 정도로요."
"제 의념으로 만들어진 불이라면 그렇겠죠. 하지만, 제 의념의 불에서, 다른 연료를 잡아먹고 피어난 현실의 불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뭐... 그런 겁니다."
라고 말한다. 빈센트는 그렇게 말하고, 콩고물 하나 안 떨어진다는 말에, 어깨를 으쓱이면서 진심이라는 듯 말을 붙인다.
"개인적으로는 '사실'이라는 표현을 더 선호합니다만. 어쨌든..."
하여간 말은 상대가 하고 있으니, 상대가 하는 말을 계속 듣는다. 웅장한 공연장, 극장의 영화라. 빈센트는 상대방과 자신의 예술적 취향이, 엄청나게 동떨어졌음을 절감한다. 빈센트는 마음 속으로, 그가 알고 있던 이들을 생각한다.
움베르토 에코, 게이트 개방 이전의 지성은 TV에 대해, 웅장한 연주회와 공연에 직접 갈 수 없는 이들에게 문화의 길을 열어주는 도구라고 이야기했다.
지미 헨드릭스, 락의 거성은, 공연장은커녕 길거리에도 차마 틀 수 없는 앰프의 소음공해를, 음악의 영역으로 끌어올리는 기적을 선보였다.
조용필은 길거리에서 스피커를 사서, 이것에서도 들어보고, 저것에서도 들어보며 각각의 환경에서는 자신의 음악이 어떻게 들릴지를 테스트했고, 어릴 적의 빈센트는 부모님이 남긴 오래된 휴대폰, 지직거리는 휴대폰의 노래를 들으면서 감동을 느꼈다. 솔직히 말하면... 그녀의 음악을 여기가 아니라 폼 잡는 연주회에서 들었다면, 과연 이 재미를 느낄 수 있었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상대가 그렇다면, 게다가 음악을 하는 상대가 그렇다면... 빈센트의 생각이 틀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면서 수긍한다.
"그렇다면, 연주회 같은 곳에서 들을 기회가 오길 바랍니다. 그... 빨리 일어나서 춤추라고 이야기하는 듯한 그 음색을요."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