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사항 ※최대 12인이 제가 받을 수 있는 한계입니다. ※총 10개의 대사건이 모두 일어나면 완결됩니다. ※이 스레는 슬로우 스레로서, 매우 천천히 진행됩니다. 진행은 일주일에 한 번, 일요일. 보통 오후 2시~4시 사이에 진행되며 길면 2시간 짧으면 1시간 반 진행되니 참고 바랍니다. ※진행 때에는 #을 달고 써주시면 됩니다. 진행레스가 좀 더 눈에 잘 띄기 위해서 색깔을 입히거나, 쉐도우를 넣는다거나 하는 행위도 모두 오케이입니다. 스레주가 지나치지 않을 수 있도록 이쁘게 꾸며주세요! ※유혈 묘사 등이 있사오니 주의 바랍니다. ※이 외에 미처 기억하지 못한 주의사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레주도 무협 잘 모릅니다...부담가지지 말고 츄라이츄라이~ ※기본적으로 우리는 참치어장 상황극판의 규칙을 적용하며, 이에 기속됩니다.
1. 장점 1.1 세계관의 분량 하란이는 용루트 지원이는 예은이루트를 탄 것처럼 캐릭터들은 여러 루트 중 하나를 골라잡는다. 그리고 선택받지 못한 루트는 잊힌다.
하지만 레일로드 스토리식 스레를 운영하지 않는 이상 여러가지 루트를 준비해야 한다. 캐릭터들이 뭘 고를지 모르니까.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루트에서 김캡유니버스의 편린만을 엿볼 수 있다. 캐릭터들이 가는 길 밖의 설정은 대개 빛을 보지 못한다.
캐릭터들이 시트를 내리고, 아니면 관심이 식어서, 루트를 바꿔서 잊혀진 수많은 npc들, 무공들, 소사건들...
그러나 어디든 푹 찌르면 엑 하고 나오는 설정들, 어디서 어떤 선택을 해도 매끄럽게 스위칭되는 루트들. 김캡이 사실 준비한게 우리 생각보다 훨씬 많다는 암시 아닐까? 그리고 그 보이지 않는 설정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스레를 튼튼히 받치고 있다.
1.2 필력 김캡은 웹소덕이다. 그리고 필력은 여러 글을 읽음으로서 충전된다. 과충전된 김캡의 필력이 폭주하는 곳 바로 무림비사!
1.3 멘탈 사실 불치병 오진 이야기 나왔을때 엄청 놀랐다. 개인적으로 불치병 걸려서 멘탈과 건강이 터져서 진행 못함... 하고 접어도 그게 일반적인 반응이고 욕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난 김캡이 불치병을 암시하는 글을 쓰거나 하며 넋두리하는 걸 한 번도 못봤다.
1.1 친절한 리더 최근이나 예전이나 원래 캡틴들이 다 친절한게 기본이긴 한데 거기서도 확 나뉘거든용 카리스마 있게 쭉 끌고가거나, 친절한데 친절하기만 하지 상냥하기를 기대하지 말아야 하거나, 아니면 친구처럼 지내거나.. 근데 김캡은 무림비사 내부의 참치하고 친절하고 상냥하게 한분한분 이끌어가는게 보여용! 덕분에 어장의 결속력이 더 강하다고 해야할까용 이걸..? 강인하신 분이라는게 하나하나 느껴져용.
1.2 홍홍홍! 무리하지 않는 모습이 보여서 러너 입장에서도 매우 안심! 그리고 우당탕탕 홍홍홍의 주범이셔서 귀여우세용(?)
1.3 반응을 잘 해주심 화산파의 만천화우가 쏟아졌다....그러자 마교는 질 수 없다는 듯 백팔나한진을 펼쳤다..
1.4 플레이어=세심하게 돌봄 하나하나 떡밥 설정 해주시거나, 캐릭터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는 그게 너무 좋아용.
1.5 다양한 설정 상판 뛰면서 이렇게 자유도 높고 설정 방대하고 안 터지는(중요) 곳 처음 봤어용..
2 단점
2.1 무리하지 않는 모습이 보인다고 해도... 가끔 힘들면 말해줘용.................(울고 봄)
1.1 자유! 자유! 자유!! 낭인은 경멸받기도 하지만, 동시에 가장 자유로운 특성이기도 하다. 평이는 책임만 진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비적질을 해도 되고, 협객행을 떠나도 된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상황과 미래. 원하는 장면을 그리기 위해 펼쳐나가는건 최고가 아닐까?
1.2 능숙한 전투 뭐지 한 번 참여했던 적이 있나 싶었을 정도로 매끈한 전투 상대를 파악하고 최단시간을 찾아 전투를 끝내는걸 목표로 하는게 아닐까 싶었다. 캐릭터의 능력에 확신이 있으니 무언가를 할 때 과감하게 움직이기도 하니 진행이 빨라진다
1.3 교양 특성이 바뀌면서 평이는 귀족 수준의 교양을 갖추게 되었다. 벌써부터 시서화악을 통해 어떤 이야기들이 탄생할지 기대된다
1.4 불쾌검 이계의 보패를 보유하고 있다 엔딩컨텐츠 수준은 아니지만 대사건 4까지는 무리없이 잘 쓸 수 있으니 나중에 보패가 없어서 으앙하며 맘을 졸이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장점!
2. 단점
2.1 거지 뭘 해도 거지 취급인데 개방이나 하오문에도 못들어간다. 이젠 역마살도 달아서 정말 못들어간다. 그래도 뭐 독보강호 아니겠습니까??
2.2 수상할 정도로 교양이 넘치는 거지 거지가 글도 잘 쓰고 시도 잘 읊고 그림도 잘 그리고 노래도 잘하고 악기도 악공보다 잘 다룬다... 이상한데로 주목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니 조심하도록 합시다!
2.3 아기 무림인과 아기는 종족이 다르다고 봐도 무방하다. 아기를 데리고 움직이면 사실 많은 부분이 제약받는다. 그렇지만 평이가 아기를 버릴까? 그럴거면 진작에 채주한테 알렸을 것 지금은 단점이지만 나중에가면 장점으로 바뀔지 누가 알까용!
1.1 진행력이 좋다. 진행력이란 단순히 글을 잘쓴다, 묘사를 잘한다가 아닌 얼마나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 내에 전달할 수 있느냐. 진행 특성상 레스주 한명한명에게 주어지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으므로 육성스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행력이며, 이 부분에 있어서 김캡은 지원주가 봤던 육성어장 캡틴중 가장 뛰어나다. 이게 얼핏 작은 것 같아도 진행력이 나쁘면 진행 한번에 한두번 핑퐁 할까말까 하다가 진행이 끝나는 경우도 있다. 지원주는 이거 버티기 힘들어서 탈주한 적도 있다....
1.2 밸런스가 좋다. 대립스레에서 종종 튀어나오는게 밸런스 문제인데, 가장 중요한 세력간 밸런스가 가장 잘 맞는다. 인기많고 캐입하기 쉬운건 정>사>마 순이지만, 세력에 소속되어 얻는 이점은 정<사<마 순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강점 약점 간의 영혼석 책정이 적절하다. 최대 영혼석이 적은지라 한돌한돌이 중요하기 때문에 2돌, 3돌, 5돌 강점 약점의 차이가 꽤 큰 편이며, 이 차이가 밸런스를 잘 맞춰준다.
물론 안전불감증 약점은 조정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1.3 재미있다 말이 필요할까? 재미가 없었다면 일반스레가 1년 반이 넘도록 순항하진 못 했을 것이다.
1.4 직관적이다 다시 말하면 레스캐들에게 친화적이다. 이 덕에 레스주들은 흥미를 쉽게 잃지 않고, 진입장벽도 자연스레 낮아진다. 조언도, 묘사도, 설명도 모두 직관적이라 불편함이 없다.
이 밖에도 노동에 대한 보상이 확실하다, 캡틴 자체가 어장과 레스주들에게 관심이 많다는게 눈에 보인다 등등이 있지만 너무 길어서 패쓰
2. 단점
2.1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시리 파트가 좀 적은 느낌이 든다 단순히 지원주가 못 본 걸 수도 있지만 진중한 파트가 적다. 전체적으로 가벼운 분위기인 것은 좋지만 확 가라앉아서 무거운 분위기를 이어가는 소사건도 많이 생기면 좋겠다. 다만 하리와 방이의 일, 당가의 속사정 등등 분명히 존재는 하는데 지원주가 못 본 것일 가능성도 충분하다
2.2 현생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3 육성/무협의 조합 이건 김캡은 아니고 어장의 단점이다. 육성어장에 무협물이라는, 가뜩이나 캡틴이 처리할 것도 많은데 무협이라는 보기 드문 장르가 섞였다. 이 때문에 모든 어장의 중심이 캡틴에게 몰려있는 느낌이다. 가장 갈리는 것은 캡틴이며, 캡틴이 어장에 계실 때와 안 계실 때의 화력차이가 눈에 보일 정도로 분명하다. 모든 썰이나 화력의 근원이 캡틴에게서 나오는 탓인 걸로 생각된다.
1.1 화산은 火山이 아니고 華山입니다! 구파일방 오대세가 중 가장 강력한 문파를 꼽으라면 항상 꼽히는 두 문파, 소림과 무당을 제외하고는 현 무림에서 가장 강력한 정파의 제자. 근데 거기에서도 장문인계 제자... 정파는 물론 장강 이남을 혼자 다녀도 안전합니다!
1.2 외모 사실 외모라고 쓰고 그냥 여백으로 놔두고 싶은데 양심에 찔리니까 일단 몇 자 적고 갑니다...
1.3 매화검수 후보 그거 아십니까? 당신 스승님, 당신 사형 매화검수라는거... 그럼 백월도 자연스레 매화검수 후보... 매화검수는 화산 뿐만이 아니라 무림 전체에서 이런 반응입니다 "ㅁ..ㅁ...매화검수? 마 니 매화검수 후보가?? 와 일마이거 도란네!!!" 마치 부산에서 부산대다닌다고 하는 수준...
1.4 NPC 관찰 화산파 도사답게 민생을 챙기는 모습이 보인다. 일단 협객행을 떠난 것 또한 요괴를 잡으라는 명령이 떨어진 것도 있지만, 이름없는 NPC들을 제법 주의깊게 관찰한다. 숨겨져있는 퀘스트를 발견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
2. 단점
2.1 전투가 어려워요! 백월은 전투를 어려워한다....전투 고인물 여러분 도와주세요...
2.2 세속적인 도사님 화산파 장문인은 세속적이어도 괜찮다. 왜? 화경이니까 하지만 백월이는 세속적인 모습을 보이면 호감도가 깎여나갈 수 있으니 주의!
2.3 무공에 관심을 가집시다! NPC에 관심갖는 것도 매우 좋지만, 무공에도 관심을 가져보자! 스승님과 사형이 있는데 가르침을 요청해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