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6261370> 아포칼립스 일상물 임시 스레 :: 294

이름 없음

2021-07-23 20:43:16 - 2021-08-19 21:34:11

0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0:43:16

아포칼립스 세계 배경인 일상물이 돌리고 싶어 만들어진 스레.
세계관 및 룰과 흐름 등 필수적인 요소 전부 토의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간단하게 짜 보다가 각자 떠나도 좋으니 한 번 시작해 보자는 의도로 만들었다.

40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1:41:43

이번에도 일단 .dice 1 100.을 쓰는 룰을 제안해보면...
질병 수치가 있고 지침 상태일 때 .dice 1 30. = 29을 굴려서 체력 수치 이상일 때 병에 걸린다.
질병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최소치를 올려서 굴린다.
정신력과 상호작용을 생각해 보면, 병에 걸리면 아프니까 정신력이 떨어진다던가.
의사는 특성으로 병으로 떨어지는 정신력을 줄여서 집단 감염이 일어났을 때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한다던가.
그러고보면 정신병도 체크해야 할까? 질병 수치가 있고 정신력이 낮을 때, .dice 1 15. = 9(정신병이란 게 그렇게 잘 일어나는 건 아니니까 절반으로)을 굴려서 정신력보다 다이스 수치가 높으면 질병 수치로 인해 나타나는 가벼운 증상을 병에 걸린 걸로 과대망상해서 병과 같은 증세를 얻는다던가.

41 이름 없음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1:46:50

스레주는 역시 있어야 할 것 같아. 자잘한 조정도 필요할 것 같고, 이벤트도 가끔은 있어야 할 것 같고.

42 이름 없음 (OInzyKlkj6)

2021-07-23 (불탄다..!) 21:47:42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처럼 체력 수치와 영양/수분 수치를 구분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

영양/수분 수치가 지나치게 낮으면 최대체력 수치도 덩달아 낮아진다거나, 자연회복 속도가 더뎌진다거나, 들 수 있는 무게에 제한이 생기고 뛸 수 없다거나 하는 패널티를 부여할 수 있고, 먹고 마신다는 행위와 부상을 치료한다는 행위를 확연히 구분할 수 있으니까

43 이름 없음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1:48:14

>>42 그걸 다 수치화해서 적용한다는게 꽤 힘들거야.

44 난입한 이름 없음 (OInzyKlkj6)

2021-07-23 (불탄다..!) 21:48:25

앗 너무 생각없이 아이디어만 앞서서 의견내도 되는지 허락도 못 구하고 무작정 레스를 써버렸네, 미안해;; 지나친 간섭이라 생각한다면 마스크 바람

45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1:49:15

우리들은 모두 허락 안 받고 난입한 참치들인걸

46 이름 없음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1:49:33

>>44 아냐아냐. 의견은 고맙지! 허락도 필요 없고. 애초에 여긴 누구도 주인이 아닐걸. 그러네. 누구도 주인이 아니니까.. 누구든 의견을 내도 누구도 뭐라고 못하지!

47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1:49:48

그러고보니까 배고픔/목마름 수치가 필요할까?

48 이름 없음 (OInzyKlkj6)

2021-07-23 (불탄다..!) 21:50:42

좋다 거리낌없이 의견낸다
곤 하지만 >>43의 말이 맞긴 해. 일일이 사람의 손으로 돌리는 trpg나 상황극에선 수치라는 것이 재미를 넘어서 짐이 되면 그것도 곤란하지

49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1:53:14

배고픔/목마름 수치를 가장 간단하게 구현하는 건, 하루마다 인원 수에 정비례하는 식량/식수를 요구하는 것
그만큼 식량과 식수를 구해오면 먹고 마신 만큼 줄어들고 끝나고, 아니면 체력과 정신력이 감소하고 질병 수치가 높아진다
이렇게 하면 너무 단조로워지겠지만 말이야

50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1:54:39

정신병도 넣으면 재밌겠지만...
일단 후보군에 넣어두는 걸로 하자.
그리고 기왕 수치를 세 개로 세분화했으니까 그 수치에 따라 질병 진행도가 달라진다는건 어떨까?
질병에 걸리는 것도 반드시 병이 진행되는게 아니라, 감염이 되었으나 건강한 상태에서는 진행되지 않는다던가.
예를들어 dice 1 10 중 1 5 9 일 때 병에 걸린다고 하면 양호 수치를 제외하고 정상 수치일 때는 병이 진행되지 않지만, 지침 상태일때는 하루마다 증상 진행 다이스를 굴린다던지~ 아니면 그냥 하루 지날수록 진행 카운트를 넣어둔든지...

51 이름 없음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1:55:35

>>49 처음엔 그렇게 구현화 해가야지. 뭐든 시작은 단조로운 법이니까.

일단 내가 생각하기엔 생존자들의 기본적인 스테이터스와 특성을 만들고, 일일 기본 스케쥴을 대략적으로 짜고, 그대로 제대로 돌아가나 시험삼아 테스트 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해.

52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1:56:35

그럼 임시스레에서 테스트까지 마치고 시트스레를 여는게 좋겠다

53 이름 없음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1:57:14

>>52 그게 좋겠지. 일단 지금은 '기본적인 스테이터스와 특성'단계니까, 테스트는 좀 나중에 생각해도 될거야.

54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1:57:24

와아~

55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1:58:49

그리고 배고픔 목마름도 다이스로 상황극 시작할 때 한 번 굴려서 진행하는건 어떨까?

56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1:59:25

하루에 한 번만! 그 이상은 레스주의 재량.

57 이름 없음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00:18

배고픔이랑 목마름은 그냥 매번 시작할 때 정해진 수치만큼 떨어지는게 좋지 않을까 싶은데

58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02:47

아... 그런가?
그럼 첫 레스 입성한 참치가 이전 수치 확인하고 몇 만큼 떨어졌는지 공지하는 건 어때? 수치는 몇 씩 떨어지는게 적당할까?

59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2:05:58

뉴클리어 아포칼립스 게임인 60초에서는 목마름, 탈수, 배고픔, 굶주림 같은 상태이상이 있던데. 질병 상태이상은 구급상자나 이벤트로만 치료할 수 있지만 식량과 물을 잘 챙겨주면 자연치유가 되기도 한다던가.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까?

60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13:56

>>58 수치는 나중에 생각해도 일단 괜찮을거 같긴 한데..

>>59 음 그것도 일단은 생각을 해보는게 좋을거 같다.

일단은 기본 스테이터스를 정하는게 좋을 것 같아. 이거 역시 결국은 누군가가 희생을 해서 정리하고 방향을 정해야 할 것 같은데..

난 방향 정하는건 할 수 있어도 정리랑 수치엔 젬병이라..

61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18:25

>>60 기본 스테이터스라면 >>35 에 정리해뒀어

62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20:47

>>61 저기서 더 필요할까 아니면 저걸로 괜찮을까..

63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21:51

저기서 질병 수치는 추가했으면 좋겠어
다른 참치들은 어때?

64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2:23:19

체력은 100 / 100~70 / 69~31 / 30~1 / 0
정신력은 1~10 단계별
질병 수치는 >>40 때문에 0~30
이 정도가 내가 적당히 프로토타입으로 쓸 만한 정도라고 생각하는 거

65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23:40

질병도 체력과 같은 수치로 해야하나? 아니면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쌓인다던가.. 질병은 쌓이는걸로 가는게 좋을거 같긴 한데..

66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2:23:41

배고픔/목마름을 쓸지 말지가 고민인데

67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25:00

>>50에 쓴건 어떻게 생각해?

68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27:00

>>66 일단 생존인만큼 배고픔/목마름은 필수라곤 생각해. 근데 이게 배고픔 목마름에 따라서 체력 영향 받는다고 하면.. 꽤 어려울거 같은데..

69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2:28:06

질병이 나오는 건 지침 상태일 때만
정상 상태일 때는 현상유지
그러면 양호 상태일 때는 병이 조금씩 나아지는 건가

70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29:26

나는 스레주 없는 어장을 지향해서
그날 처음 들어온 레스주가 그날의 배고픔/목마름 수치를 알려주는게 좋을 것 같아. 아니면 이런 작은 일을 전담할 스레주를 세워두던가 (바지사장)

71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30:06

>>69 으으음.... 그거를 개인이 다 계산해야 한다고 한다면....

72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30:47

>>69 그건 생각 안해봤는데 그것도 괜찮겠다.

73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30:49

아니면 계산식을 쉽게 만들 수 있으면 좋을거 같은데.

>>70 아마 스레주가 없긴 함들거야. 대신 스레주가 해야 할 일을 레스주들에게 분담시킬수는 있겠지?

74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33:30

>>71 병의 진행상황은 시트스레에 써두면 되잖아.
인간은 기록하는 생물이란다. 친구.

75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34:43

>>74 아니아니, 양호 상태일 때 병이 조금씩 나아지는거나, 지침 상태일 때 질병이 나온다고 한다면 그 상태가 바뀔 때마다 수치를 바꿔서 기입을 해야 하잖아. 그걸 매번 계산해야 하지 않냐는거지.

76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38:08

>>75 정상이나 지침 상태일때만 질병 다이스를 굴리는거고 지침 상태일때만 진행 카운트를 넣어두는거지. 계산은 다이스가 해. 양호 상태는 네가 어렵다니까 회복한다는 내용은 빼는게 좋겠다. 그래도 많이 어려워?

77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39:58

>>76 그정도면 괜찮을 것 같다. 한 번 식으로 만들어보는건 어떨까. 간단하게라도.

78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42:21

질병 감염 식 말하는 거지?
내 생각엔 1 10 정도 범위 정해두고,
거기서 특정 숫자가 나오면 감염된다는 내용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79 이름 없음 (AiBP5Ldl2k)

2021-07-23 (불탄다..!) 22:46:12

영양이나 수분에 구체적 수치를 부여하지 않고, 아래처럼 단계로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영양
양호-보통-허기짐-영양부족-기아

수분
양호-보통-목마름-수분부족-탈수

80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46:13

>>78 그러니까.. 가령
체력은 최대치 100 / 양호 100~70 / 정상 69~31 / 지침 30~1 / 로스트 0 수치를 따른다.
이렇게 한다고 했을 때
캐릭터의 현재 체력 : 28
이럴 경우에 질병 감염 다이스를 굴린다는거지?
.dice 1 10. = 7(1~5의 경우 질병 감염 6~10의 경우 감염 안 됨) 뭐 이런 식으로?

81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50:53

>>80 맞아! 친구 똑똑함을 감추고 있었구나!!

82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52:23

그리고 지침 상태일때만 감염이 진행되는데 이건 카운트를 쌓는게 좋겠단게 내 생각. 다이스는 너무 랜덤하니까~...

83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52:59

>>81 ...? 뭐야 나 바보취급 당하는건가?

84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53:52

아니... 칭찬한건데....;

85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54:25

나도 그렇게 생각하긴 했어. 지침에서 랜덤하게 부여하는 것보단 스택을 쌓거나, 아니면 이미 걸리는게 확정됐을 때 어떤 종류의 질병에 걸리는지만 다이스를 굴린다던가..

86 1번 생존자 (7wMrOqmvFc)

2021-07-23 (불탄다..!) 22:54:31

스프레드 시트 가지고 없는 지식으로 체력이 얼마면 자동으로 양호로 표시하고 이런 걸 하다가 때려치웠어!
못 하는 건 안 하는 게 맞나봐!!

87 이름 없음 (7ykg4pydbc)

2021-07-23 (불탄다..!) 22:55:15

확실히 스프레드시트를 다룰줄 알면 정리가 좀 편하긴 하겠다

88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55:49

>>86 오오.. 그게 가능해지면 여러모로 편하긴 하겠다.

89 날먹을 노리는 기획 (Hmxxo87gNw)

2021-07-23 (불탄다..!) 22:56:17

>>87 맞아맞아. 으음.. 그 대신 꽤 스프레드시트에 의존하게 되긴 할테지만..

90 이름 없음 (qOsYYkhCUg)

2021-07-23 (불탄다..!) 22:56:35

앗아... 힘내줬어. 고마워...

Powered by lightuna v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