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전체적으로 위에서 봤을때 밑의 예시처럼 생겼다. ---------- ㅣ ㅁ=ㅁ=ㅁ ㅣ ㅣ □ [==] --[==]----
이렇게 생긴 곳 중에서 ㅁ=ㅁ=ㅁ 처럼 생긴곳은 크게는 본관, 세부적으로 말하자면 왼쪽부터 구관/중앙관/신관으로 불리며 서로 연결되어있다. 그리고 본관의 아래에 있는 □은 운동장을 사이에 둔 체육창고와 체육관이다. 참고로 운동장과 체육창고를 감싼 것은 학교 울타리이며 [==]는 정문과 후문이다.
체육관: 어어어첨 넓다! 무대도 있고 해서 의자만 깔아두면 강당이 된다. 그래서 창고에는 접이식 의자가 많이 쌓여있다. 체육 관련 동아리들은 전부 여기를 시간대까지 정해놓고 거기에 맞춰 나눠쓴다.
내부: 옥상을 제외하면 모두 공식적으로는 1~5층까지 다닐 수 있음.
중앙관~신관
1~2층: 교무실 및 교장실과 급식실이 있다. 여기서 뛰지 말 것! 선생님들한테 걸리면 잔소리를 듣는다. 3층: 아끼고 사랑할 고3들 교실이 있다. 수능일에 가까워지면 역시 이곳은 조심해야 할 곳이 된다. 동아리방 2개가 있다. 4층: 2학년들의 교실. 동아리방 3개가 있다. 매점이 있다♡ 5층: 1학년들의 교실이 있다. 동아리방 2개가 있다. 1학년들은 매 학기 초반마다 왜 우리가 꼭대기냐는 불만을 많이 토로한다.
구관: 매번 정기적으로 보수공사를 하고 청소라던지 기티 단장을 하긴 하지만 중앙관이나 신관에 비해서 디자인 자체가 낡은 느낌이 있다. 과학실, 미술실, 사진부 전용 암실, 제빵부와 조리부가 영역다툼... 아니 사이좋게 나눠쓰는 조리실 음악실, 연습실 등등의 특별한 시설이 필요한 교실은 여기있다.
반팔에 반바지밖에 안입었는데. 지안은 춥다고 느끼며 툴툴거리는 얼굴로 주절거리는 목소리를 얌전히 듣고만 있었다. 생각보다 고민이 많은 아이네, 결정을 잘 못한다거나, 아니면 마음이 약한건가? 아니면 힘이 없는 건가. 지안은 진지하게 고민에 빠져있다가 이내 청소를 해달라는 말을 듣곤 엥, 하고 얼빠진 표정을 지었다. 청소? 그게 다야? 지안은 어느샌가 청소도구함에서 빼꼼 나와있는 진혁을 보고 한 소리 하려다가 끙, 하고 참았다. 알고보니 이거 그냥 선생님 이신 거 아냐? 학교에 늦게까지 있는 거 들켜서 괘씸해서 청소로 벌 주시는 건가. 지안은 그렇게 믿는 것이 마음 편하고 빠를 것 같았다.
"나, 청소 잘해! 근데 너무 어둡다."
하지만 머리먹기 놀이라는 것은 약간 잔인하기도 하고, 싫어하는 놀이니까. 일단 거절할 수는 없는 입장이므로 최대한 자신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쪽이 무엇인지 머리를 굴렸다. 생각을 마친 지안은 청소 도구함 쪽으로 걸어가 도구함 문을 열려다가 이내 손을 놓고 깜깜해서 아무것도 안보인다는 제스처를 취했다.
지안은 아예 식은땀이 나고 이빨이 떨릴만큼의 추위를 느끼게 되기 시작합니다. 악마의 목소리가 점점 또렷하게머릿속에서 들리었으며, 당신의 옆에 무언가 까만것이 당신을 보고 있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아니. 분명히 있습니다. 여기에 있어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곳이지만 저건 분명히 까맣고 작은 생김세라는 판단이 섯습니다. 그와 동시에 분명히,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것은 여전힌데도 불구하고 지안은 이 교실의 구조를 선명히 이해할 것 같다는 기분이 듭니다.
[따뜻해지고 싶지 않아?]
악마는 가소롭게 자신을 떠보는 두 사람-아직도 진혁에기는 악마의 존재가 지안에 비해서 약하게 느껴져서인지 오싹한 느낌이 들 뿐 그 이상으로 무언가를 느끼진 못 합니다-을 바라보며 이죽이는 악마는 둘의 대답을 기다립니다.
인간들은? 지안은 예상했던 것과는 다른 단어가 들리자 이질적이라고 생각했다, 만. 그렇게 생각하자마자 한기와 오한이 몰려왔기에 더 이상 생각하는 것을 멈추었다. 아, 실수한 거 같네. 지안은 그렇게 작게 중얼거리며 몸을 덜덜 떨었다. 식은 땀으로 젖어 축축해진 손으로 몸을 감싸고 눈을 빠르게 깜박거리다 이내 꼭 감았다. 듣기 싫은 목소린 걸.
"음, 항복."
지안은 여전히 몸을 덜덜 떨며 웅크리고 앉아 나즈막히 토하듯이 말을 내뱉었다. 다음부턴 담요를 들고 다니던가 위에 뭐라도 걸쳐야겠다. 아니 그전에 옆에 저건 대체 뭐야? 기분 나쁜데.
"잘 못 했어, 얌전히 말 들을게"
따뜻한게, 좋아. 지안은 띄엄띄엄하게 말을 끝마치고 얼굴을 무릎에 푹 묻었다. 아, 요즘 너무 심하게 장난을 쳐서 벌 받는 건가. 온도계로 장난치는 건가, 아니면 꿈을 꾸고 있는 걸지도. 예상치 못한 상황들에 판단력이 흐려진 지안은 옆의 진혁을 신경 쓸 생각 조차 하지 못했다.
지금 자신은 악마를 이기고 자시고간에 얼른 아침이 되서 이 말아먹을 곳을 빠져나갔으면 하는 생각 뿐이었다.아니,아침에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학교인데 왜 밤만 되면 이러냐구.. 아무튼 자신이 지금 저 목소리의 주인을 살짝 떠보려고 한 말을 간파한듯 역시 제대로 된 답을 해주지 않았다.그나저나 지-인짜 오싹하네.여름 맞나 싶을 정도로.담요를 더더욱 꽁꽁 싸매..려 했는데,이상하게 자신보다 더 추워보이는 지안이 누나가 자꾸 마음에 걸렸다.결국 두르고 있던 담요를 지안이 누나의 어깨에 걸쳐주었다.누나 감기걸리면 안 되잖아.
"우으,귀차나아-"
그러고는 이내 청소도구함쪽으로 걸어가서 청소용구를 꺼내었다.시키는대로 했는데 고작 이런 불만사항 하나 가지고 죽이고 그러는 속 좁아터진 귀신은 아니겠지. 평소 청소를 자주 안 하다 보니 작업속도는 현저히 느렸다.세월아 네월아 빗자루질만 하던 진혁은 입을 열었다.
박수를 추며 덩실거리는 악마는 곧 진혁이 청소도구함을 열어 빗자루질을 하자 잘했다는듯 꼬옥 쓰다듬어줍니다 지안에게 향하던 열렬한 관심이 결국 진헉에게 향해서일까요? 아니면 담요때문인가요? 지안은 다시 시야가 어둠만을 인식.....악! 눈이 약간 따갑습니다만 몸의 추위가 한 번에 풀립니다.
[그거야 난 기계가 싫으니까. 날 지켜보는 분들이랑 비슷한거거든. 그건 특히 그래서 싫어! 그래도 망가뜨리진 않았어.]
무게가 없는 것인지 진혁을 와락 껴안으며 올라탔건만 뼈가 시리게 추워지는 것 빼고는 별다른 것은 아무것도 느끼지 못... 하는 것 같았지만 그것도 잠시, 두 사람의 눈에 아주 철저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교탁 밑의 부적들, 청소함 뒤에 배달린 이상한 불자, 책상 서럽 밑의 이상한 사발과 나무막대기, 아까 담요를 꺼낸 사물함에 같이 있는 담요 등등이 빛 한 줌 들지 않는 공간에서 선명히 보입니다.
[대청소를 시키고싶지만 힘들지? 난 저것들을 그냥 다 바깥으로 버리기만 해줘도 충분할거라고 생각해. ...음. 아닌가? 너희들이 해줄리도 없고... 역시 너희를 .....]
어디선가 들어봣다고 해도 될민큼 흔하고 부드럽지만... 애석하게도 둘 다 처음들어보는 이 목소리의 주인은 거울속의 선생님이냐는 말에 조옹히 웃었습니다.
"설마 학생들도 시험문제때문에 온거야 하하. 매번 말하지만 가장 좋은 답은 스스로 공부해서 얻는 지식이잖아. ...그래도 거기 서있지만 말고 다들 어서 들어와."
진성과 하나는 당신들과 함께 들어옵니다. 들어와서 보인 교실은... 먼지가 바닥이고 책상이고 할 것 없이 수북하게 쌓인 것을 제외하면 그저 평범힐뿐인 교실이였습니다만... 발자국들이 찍혀있어서 이미 누가 다녀갔음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발자국의 끝, 잘 닦여진 아크릴 칠판(뒤는 일반적인 칠판이라 까맣게 보이고 달빛과 플레시 빛에 흐릿하게 교실 전체와 두 사람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머. 처음보는 학생들이네? 어떻게 여길 온거니?"
산이는 아주 흐릿한 형체로만 아크릴 칠판 속의 그녀를 알아볼 뿐이지만 우현은 왠지 흐릿하게나마 그녀의 윤곽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마음에 든다는 말과 함께 추위가 사라지자 지안은 놀란듯 몸을 움찔, 하고 감고 있던 눈을 떴다. 눈을 뜨니 왠지 모를 따가움에 미간을 찌푸리며 눈을 부비적 거렸다. 귀신이라는 건 정말 존재 하고 있는건가, 아니면 그냥 진짜 에어컨을 심하게 틀었다가 꺼준건가. 지안은 과학적으로는 설명하기 힘들 것 같은 이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주위를 두리번 거렸다. 그랬더니 눈에 띄는 것은 정말로 청소를 하고 있는 진혁이 눈에 보였다. 아무리 생각해도 정말 이 존재가 멍청한 게 아니라면 괜히 청소를 시킬 리 없다고 생각해서 고분고분 말을 들어 주는게 옳은 일인지 고민하던 차, 갑작스레 무언가 눈에 띄였다. 저거, 내가 생각하는 그거 맞나? 맞다면 지금 좀 위험한 거 같은데. 또 다시 고민하는 듯한 목소리에 지안은 다급해졌다. 제일 좋은 결과는 아이들이 다시 빨리 이곳으로 내려오는 일 뿐인데, 과연 그때까지 시간을 끌 수 있을까? 그리고 혹시라도 다른 아이들도 잘못 됐다면? 그럼 진짜 답이 없는데.
그냥 여기서 도망가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도망가다가 무슨 일이 나겠지. 우선 지안은 눈치를보며 사물함 속의 담요를 꺼내 어깨에 둘렀다. 추위는 사라졌지만 내려간 체온을 위해서. 근데 저게 거슬리는 거라면, 저게 우리를 지켜주고 있는 건가? 그러면 직접 해를 끼칠 순 없는 거 아닌가? 잘 모르겠다 사실. 게다가 결론적으론 청소해 달라는 말을 들어주긴 했지 않나?
"우리가 없으면 너는 또 혼자 아니야?"
도와 줄 사람도 없고 말이야. 지안은 조심스럽게 덧붙였다. 그나저나 아까는 자신을 이용해먹는 인간들이 싫다더니, 결국 다를게 없네. 괜히 또 도발하고 싶진 않았으므로 조용히 속으로만 생각하고 인상을 조금 구겼다.
조심스레 교실 안으로 들어간다. 무의식적으로 손으로 책상을 쓸었다가 묻어나오는 먼지에 작게 으으 거리며 손을 털었다. 이미 학생들이 오고 갔는지 새겨진 발자국을 따라가 보자, 아크릴 칠판에 누군가의 윤곽이 보였다. ...상황이 이해할수 없는 지경까지 돌아버리니, 생각을 그만두기로 했다.
"아, 안녕하세요? ...시험문제 때문은 아니지만..."
이거 정직하게 말해도 되려나, 잠시 고민한다. 우습게도 약간의 오차가 있기는 하지만, 전교생에서 항상 50%대를 유지하는 것이 제 성적이였다. 나도 가족들도 성적에는 그닥 집착하지 않았었으니... 하지만 약간 욕심은 나는ㄷ... 아니아니, 명백한 부정행위잖아? 쓸데없이 정직한 심리에 마구 휘둘리는 우현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