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50113> [나메, aa허용] 비평 합평 강의 잡담의 아테네 학당 25 :: 1001

나의 구월은 너의 삼월◆.rViUfgf.g

2024-07-27 01:56:44 - 2024-09-12 15:19:27

0 나의 구월은 너의 삼월◆.rViUfgf.g (Mq8YK7sZZs)

2024-07-27 (파란날) 01:56:44

합평(여럿이서 하는 리뷰)
비평(장점만 하는 리뷰)
강의(알지?)

어지간하면 나메달기.
질문과 강의와 합평은 나메달고 콘솔쓰자.
비난금지.
작품 상담방 ㅇㅇ

1어장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4083/recent#bottom
2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5070/recent
3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5092/recent
4오정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79065/recent#top
5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79074/recent#top
7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81086/recent#top
8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82099/recent#top
9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86068/recent#top
10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94067/recent
11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02068/recent
12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23070/recent
13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30070/recent#top
14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58104/recent
15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75092/recent#bottom
16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80069/recent
17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93070/recent
18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816083/recent
19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821090/recent#top
20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838078/recent
21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22069/recent
22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49103/recent#top
23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69067/recent
24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73072/recent
25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07067/recent

186 개막엑칼◆KJJQOMVnsM (iSKQSwuNNI)

2024-08-20 (FIRE!) 20:32:54

>>183 일단 대충만 답변 드리자면 둘 다 아마 별달리 언급은 안될거 같기는 합니다...
작품 외적으로는 나오는게 더 재미없을거 같아서 같은 이유도 없잖아 있긴한데
내적으로도 딱히 그 둘이 나올 필요까진 없는 이유가 존재는 함 ㅇㅇ...
다만 말 그대로 '언급' 정도는 가볍게 지나갈 수도 있기야 하겠네요

187 개막엑칼◆KJJQOMVnsM (iSKQSwuNNI)

2024-08-20 (FIRE!) 20:33:10

>>184 크아아아아악

188 열등감 폭발◆tr.t4dJfuU (IYnHNVSFSc)

2024-08-20 (FIRE!) 23:59:04

>>184 크아아아아아아악

189 열등감 폭발◆tr.t4dJfuU (WS7cipWXRE)

2024-08-21 (水) 17:48:35

달리랬다고 진짜 달려버리네. 하긴 쟤도 나랑 비슷한 과였지...

190 하르하르(폰)◆uCw.4RbRMk (2kduuylX0s)

2024-08-21 (水) 20:49:46

?

191 개막엑칼◆KJJQOMVnsM (XB8nnrqUb.)

2024-08-21 (水) 20:59:55

지름이라는 문명을 가져온 사람이 나쁘다고 생각해요(폭론)

192 열등감 폭발◆tr.t4dJfuU (WS7cipWXRE)

2024-08-21 (水) 22:15:00

이번엔 완결 지어다오.

193 열등감 폭발◆tr.t4dJfuU (WS7cipWXRE)

2024-08-21 (水) 22:15:13

>>190 닉넴 검색 ㄱ

194 열등감 폭발◆tr.t4dJfuU (WS7cipWXRE)

2024-08-21 (水) 22:59:46

요즘 성배전쟁 왜케 늘엇지

195 열등감 폭발◆tr.t4dJfuU (uyHZHS0o.s)

2024-08-22 (거의 끝나감) 13:26:06

그거다 게게...저주가 되어라

196 열등감 폭발◆tr.t4dJfuU (XTZKhpBq.Y)

2024-08-22 (거의 끝나감) 13:39:44

모든 애들이 미치는 걸 보여줘.

197 네루(폰)◆RuUJW1dx9I (1n22rQYqIo)

2024-08-22 (거의 끝나감) 14:02:24

>>194
설레어서 검색해봤는데 딱히 안 늘었어...

198 열등감 폭발◆tr.t4dJfuU (XTZKhpBq.Y)

2024-08-22 (거의 끝나감) 14:12:36

>>197 저 포함 3명이면 많은거 아닐까오

199 네루(폰)◆RuUJW1dx9I (xkBs.oXpNc)

2024-08-22 (거의 끝나감) 14:32:38

본인이 파서 늘어난걸로 "왜 늘었지"라고 하셔도...

200 낫토◆7TyZX6fIxs (tntIJZX.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4:33:50

성배전쟁은 그 뭐랄까


대한민국 요식업계의 국밥집 같은거라

201 낫토◆7TyZX6fIxs (tntIJZX.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4:34:11

늘 일정비율로 어장에서도 존재한거 같음

202 네루(폰)◆RuUJW1dx9I (xkBs.oXpNc)

2024-08-22 (거의 끝나감) 14:35:02

한번 멸종한 상태로 안 생겨서 제가 땅파서 만들었었는데...(?)

결론적으로 그것도 >>201로 이어졌다면 이어진거지만.

203 개막엑칼◆KJJQOMVnsM (YqqprwpQro)

2024-08-22 (거의 끝나감) 14:36:34

성배는... 코어이자 원죄다...!

204 열등감 폭발◆tr.t4dJfuU (XTZKhpBq.Y)

2024-08-22 (거의 끝나감) 14:36:55

>>199 아니, 그보단 저말고 다른 사람이 있으면 자연스레 의식하게 되서 그런 것.

205 개막엑칼◆KJJQOMVnsM (YqqprwpQro)

2024-08-22 (거의 끝나감) 14:38:31

그렇게 치면 싸펑을 지른 내가 싸펑 붐을 일으킨게 된다고 어이

206 열등감 폭발◆tr.t4dJfuU (XTZKhpBq.Y)

2024-08-22 (거의 끝나감) 14:43:52

그런가?

207 이름 없음 (AuOlg1fn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5:16:19

그러고보면

앵커 등으로 참치들이 개입 가능한 종류의 주인공은
정확히는 주기적으로 선택을 참치들이 해야 하는 종류의 어장에서의 주인공은

개성을 어떤 식으로 미리 잡아두는게 좋다고 다들 생각하시나요?

이런 종류의 작품이면 처음부터 주인공의 특징을 너무 명확하게 미리 잡아놓거나 하면 참가자들이 이질감을 느끼거나 할 수도 있는게 아닌가 해서

다이스 위주로 진행하는 작품이면 악인이나 광인 주인공도 즐기며 보기 쉽지만 상대적으로 앵커물은... 감각이 참가하는 입장에서도 달랐고

208 네루(폰)◆RuUJW1dx9I (1n22rQYqIo)

2024-08-22 (거의 끝나감) 15:16:40

그 뭐라해야 하지
성배전쟁 요즘 그럭저럭 연재되는게 내꺼+님꺼+일도요란씨꺼 이렇게 3개 정도다 보니까
듣는 본인인 내가 연재하는거는 논외로 치고 말한 본인인 님이 염재하는것도 논외로 치면 딱 한개 남다 보니까

저는 체감이 안 됨...(?)

209 이름 없음 (AuOlg1fn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5:17:05

뭔가 되게 글이 두서없게 되었는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참가자들이 조작하는 종류의 주인공의 개성은 얼마나 명확하게 잡아놓고 시작하는게 좋을까 로 요약 가능한 듯요

210 낫토◆7TyZX6fIxs (tntIJZX.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5:18:23

>>207

케바케인데

211 낫토◆7TyZX6fIxs (tntIJZX.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5:18:59

저는 철저할 정도로 개성을 깎아내거나

철저할 정도로 개성과 여지를 만들어두거나

둘중 하나가 편하다고 봐요

212 이름 없음 (AuOlg1fn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5:22:47

전자는 어떤 느낌인지 알겠는데

후자에서 여지를 만든다는 부분을 혹시 구체적으로 예시 들어주거나 하실 수 있나요?

213 낫토◆7TyZX6fIxs (tntIJZX.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5:52:00

샤워하고 왔는데

구체적인 예시라면

214 낫토◆7TyZX6fIxs (tntIJZX.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5:52:41

앵커물이나 그런건 아닌데

갓 오브 워의 크레토스

위쳐 시리즈의 게롤트와 같은 주인공상 들이요

215 열등감 폭발◆tr.t4dJfuU (pdSvxcsWFU)

2024-08-22 (거의 끝나감) 15:54:44

대충 고불린 슬레이어할꺼야!
그외렌 전부 비워둠. 얘가 왜 고불린을 잡는지
무슨 성격이고 뭘 좋아했는가
고블린 어떻게 잡는지 이런거는 비워두는것

216 낫토◆7TyZX6fIxs (tntIJZX.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5:55:39

중요한건 강력한 개성과 성격과 그런건 잡아두지만

자세히 왜 이러한건지 자체는 비워두는것

217 열등감 폭발◆tr.t4dJfuU (RE3psuOOlo)

2024-08-22 (거의 끝나감) 15:57:48

요는 자신이 쓰고 싶은 것 외에는 비워두는 것.
파딱이 요 작법.

218 이름 없음 (AuOlg1fnj6)

2024-08-22 (거의 끝나감) 16:04:55

다들 답변 감사드립니다-

219 더블제트◆CiLkAnU6rA (jI/eKrfgn.)

2024-08-23 (불탄다..!) 00:39:23

질문을 작성하다가 질문을 하려면 나메를 달라고 공지에 적혀 있어서 나메를 달고 질문합니다.

질문을 쓰다보니 너무 길어졌는데, 긴 글이 읽기 싫으시면 대괄호 부분만 읽어 주셔도 문제 없도록 작성했습니다.


질문:

[완결을 내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일단 제가 알고 있는 유일한 방법은 꾸준히 한 걸음씩 걸어가다보면 결국에는 완결에 도달한다는 겁니다.
실제로도 그렇게만 하면 무조건 완결까지 어장을 쓸 수 있다고 믿고 있고 저는 시간 자체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장편을 쓰다 보면 너무나도 지치고 처지는 부분에서는 연재 의욕 자체가 거의 사라지다시피 합니다.]

그런데 좀 찾아보니 단편을 여러번 쓰면서 완결을 내는것에 익숙해지면 점점 장편 연재에도 영향을 줘서 완결에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실제로 앙코물로 꾸준히 단편을 완결내는 일본의 스레주들도 있고...

그래서 우선은 단편을 몇 개 완결을 내보고 진행하던 장편 어장을 이어서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정도로 진지해질만한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 어장연재 자체도 자기만족을 1원칙으로 하고 있긴 한데요...

그리도 매번 새 어장을 팔때 제 어장이 재미 없더라도 꾸준히 봐주던 참치분한테 죄책감이 들더라구요.

[그런 의미에서 참치 어장에서 단편 어장을 완결까지 쓰는 팁을 듣고 싶습니다.]

[사실 이렇게만 질문해도 너무 장황한가 싶으니 우선은 단편을 쓰기 쉬운 장르를 추천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저는 처음에는 단편을 생각하고 시작해도 어느 다이스를 굴리다보면 장편으로 이어지는 버릇이 있기에 이것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 팁도 부탁드립니다.]

[그 외의 팁도 있으면 얼마든지 좋구요.]

220 더블제트◆CiLkAnU6rA (jI/eKrfgn.)

2024-08-23 (불탄다..!) 00:40:33

성의 있는 답변을 들으려면 우선 질문부터 성의 있게 하라는 말이 있어서 최대한 열심히 적어봤지만...

너무 긴 데다가 쓸데없는 사족도 꽤 많이 붙었네요.

아무튼 고민 상담 잘 부탁드립니다.

221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00:48

1 시나리오 끝낼걸 상정하고 쓴다.

222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01:05

2 재미있었으면 충분했잖아? 라고 쓰레기 사고를 한다.

223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01:38

3 지금 닫아야만 하는 이야기와 자신이 바라는 게 어디인가를 생각하고, 절충해서 정리한다.

224 더블제트◆CiLkAnU6rA (i/mayNOhKM)

2024-08-23 (불탄다..!) 01:01:59

블리치로 치면 소울소사이어티 편 정도일까요.

225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02:13

1 번은 이 시나리오에서 적당히 메데타시 하고 끝낼거 생각하는거. 이 경우 에필로그 필수.

226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04:05

2 하고 싶은데까지만 하고 졸속 엔딩튀. 이 방법을 쓰면 욕은 겁나 먹겠지만 본인은 편해집니다.
이 방법의 달인으로는 게스가 있습니다.

227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05:45

3 지금 하고 싶은 거랑 충돌하는 부분이 어딘지 알아보고, 최대한 뽑아서 쓰는 겁니다.
이 경우 편집자를 하나 두던가, 아니면 본인이 서사를 한번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지만, 만족도는 꽤 챙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마외도의 방법, 시즌 1 완결도 있습니다. 대충 정리하고 버리는 거죠.
하지만 일단 완결이고 2로 온다니 뭐라 하지도 못하는 방법입니다.

228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06:58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장편을 쓸떄 골인지점을 만드는 거지만요.

229 더블제트◆CiLkAnU6rA (i/mayNOhKM)

2024-08-23 (불탄다..!) 01:07:11

>>226은 꽤 어려울지도 모르겠지만 출하당한다고 가정하고 쓰면 어떻게든 할만하겠네요.

남들이 쓰레기라고 욕하는건 상관없지만 제가 납득이 안되는 결말을 쓴다는게 상상이 안가서...

230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07:22

뭐, 에피소드 하나 단위로 휴식기를 가지면서 가는 법도 있고요.
그러니까, 방법은 많습니다.

231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08:04

결국 님이 뭘 지금 하고 싶은지, 그게 왜 안되는 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한 번 정리해보세요. 저는 세션 피드백 중이라 잠시.

232 더블제트◆CiLkAnU6rA (i/mayNOhKM)

2024-08-23 (불탄다..!) 01:08:49

>>228 골인 지점을 만든다는걸 깃발을 꽂는다고 표현했을때 짧은 지점에 깃발을 꽂는게 잘 안되네요.

그걸 할 수 있었으면 좀 편했겠는데...

233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10:26

골인 지점을 하나만 만들지 말고 여러개 만드세요. 이야기의 전체가 끝나는 것과 일부가 끝나는 게 따로 있잖아용.

234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11:23

전체의 결말만이 결말이 아닙니다. 드라마에서 1화내에서도 하나의 이야기가 있고, 그걸 다음화로 건네주는 거처럼.

235 열등감 폭발◆tr.t4dJfuU (VB5nmmBz9c)

2024-08-23 (불탄다..!) 01:11:38

사이사이의 결말에도 신경쓰는 편이 좋슴다.

236 더블제트◆CiLkAnU6rA (i/mayNOhKM)

2024-08-23 (불탄다..!) 01:12:32

>>233 원피스로 치면 정상전쟁에서 한 번 끊는 느낌이네요.

끝.

Powered by lightuna v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