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49296> [AA/잡담]펌프빌런의 아케이드 센터 38호점 :: 1001

펌프빌런◆2sRK9nGbpo

2024-07-07 02:17:34 - 2024-10-01 00:41:34

0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2: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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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빌런◆2sRK9nGbpo의 연재 작품, 또는 아케이드 리듬 게임 '펌프 잇 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잡담판입니다.
하지만 펌프 이야기는 저 말고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0. 참치 인터넷 어장의 규칙을 준수합시다.
1. 나메와 대리 AA를 허용합니다. 하지만 무명참치와 신규참치도 배려합시다.
2. 서로 네티켓을 지키고 존중하고 분쟁이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을 삼가합시다. (최종 판단은 제가 합니다.)
3. 다른 어장/잡담판에서의 일은 그곳에서 해결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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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어장】 bit.ly/4bOGi2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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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빌런◆2sRK9nGbpo 연재작

멸망한 별의 위에서 (【단편제】Blue 출품작) >>1
넵튠은 마법소녀가 되는 것 같습니다(완결) >>2
쿠죠 린은 모리오초의 스탠드유저인 모양입니다.(완결) >>3
포켓몬스터 아바돈 펌프의 탐험대 시리즈(완결, 2차) >>4
단간론파 Alternative(완결) >>5
아카기의 회고여행(연재중)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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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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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아, 소지품? 그건 애초에 조건을 만족했을 때 자동으로 쓰는 거라 행동권 안 써요.

실기의 '상처약' 같은 거 말씀하신 줄 알았네요.

85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6:54

>>81 자신이 상대를 중독시킬시 상태이상이 풀리기 전까지 상대의 물리공격력을 50% 감소시킨다.같은 포텐은 그러면 밸류가 높은 편이겠네요

86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7:04

>>82 좀 강하거나 밸런스 오버인 소지품(진화의휘석 돌격조끼 약점보험 등등)은 대체로 금지라

87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7:30

>>85 높다못해 그거 쓸바에 화상 쓰는게 리소스가 훠어어얼씬 적게 든다는 느낌

88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7:57

>>84 실기의 상처약같은 느낌으로 말한거 맞아요 포션 사용은 보통 밸류가 나쁜 편은 아니라 여긴 어떤가 해서요

89 이름 없음 (UyNXLud0DI)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8:22

포켓몬 실기 pvp 배틀에서는 아이템 사용은 불가능 커멘트니까요.

실질적으로 공격/교대 중 2택이고. (굳이 따지자면 전개회복지령이 아이템 사용에 대응하려나요?)

개인적으로는 행동 소모 없는 교대는 개사기라고 생각하지면, 스레식 자체가 굉장히 많은 행동권 소모 앖는 교대를 사용해요. 한 파티에 장전도 선회도 윤회도 개선도 없는 파티는 거의 없고, 수송이나 기타 호환 포텐셜은 변태가 아닌 이상 반드시 파티에 1체는 있으니까요. 그 외 선행유턴 등도 어찌 보면 교대 행동권이랑 비슷하고요. 효과는 강하지만 여러 포켓몬들이 사용하는 추가행동권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반대로 추가공격은 되게 엄격하게 제한하는 최상위의 포텐셜이라는 느낌이네요. 한번 더 공격한다는 것 자체가 메이저한 상대 공격 대응 수단인 기합의띠 옹골참 반감열매 등을 부수기도 하니까요.

대충 교대는 싼데 개사기니까 많이 쓰고 추가공격은 사기인 만큼 비싸다고 전 생각해용

90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8:27

>>88 그런 거라면
존재하지 않아요. 그냥

91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9:24

정확히는 바운스의 개념을 도입한 탓에
교대를 싸게 만들어서 다같이 쓰게하는걸로 밸런스를 맞췄다는 느낌이죠
그걸 잘 맞춰서 널리 쓰이는거고

92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9:25

>>89 사기지만 모두가 쓰니깐 묻어가는 효과랑 그런거 없이 그냥 묻힌 사기효과의 차이란 느낌이군요(...)

93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0:08

>>87 독타입 푸대우의 이유가 하나 더 보이는 느낌이군요(...)

94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1:00

그러고보면 고스트다이브/구멍날기같은 필드에서 한턴 사라졌다 돌아오면서 적 공격하는 기술은 밸류가 어떤가요?

필드에서 한턴 이탈한단게 밸류가 어떤 느낌인지 감이 안와서

95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1:38

그리 좋지는 않아요
상대에게 뭔가 생각할 시간을 준다는 느낌이라

96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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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충전 생략해서 방어 관통기로 씁니다.

뭐... 전략적으로 회피하는 용도로 쓰는 경우가 없진 않은 데, 생각만큼 잘 안돼요.
더블이라면 잘 써먹지만.

97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2:19

턴제 게임에서 자기 턴을 날린다는 시점에서 밸류가 좋지 못할거 같은 느낌이긴했는데

한턴간 존야 상태여도 별다를건없군요(...)

98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2:30

다만 더블의 경우 공격을 자기한테 집중하고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밸류가 올라가고.
싱글의 경우는 먼저 사라져서 나중에 나타나는 스피드 조절형의 방식이 가능하고.

99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2:47

좀 하이파워면 일단
교대로 등장한 턴 사라지기가 존재는 하네요.

100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2:51

>>96 회피용으로 실전성있나 했는데 이론상 가능은 한데... 느낌이군요 이 느낌

101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2:55

(개사기)

102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3:19

>>98 아 그것도 예전에 나트레 신청할때 생각해본 적 있었어요

103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3:40

>>101 첫턴 무적이라선가요

104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4:22

>>103 yes
이 교대로 등장한 턴 사라지기가
물건너에서 오레마스 다음으로 유명한 스레식 포켓몬의
바운스가 후반부에 쓰는 방식이네요

105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4:44

첫턴 무적의 밸류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왔는데

스윕이 쉬운 환경에서 일단 무조건 1턴 벌어준다는게 가치가 상당한가 보네요

106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5:04

등장 후 2턴째 턴 종료시에 행동권 안쓰고 교대하는 계제에
등장한 턴은 무적
심지어 금관이라는 체력이 높은 특수개체라 튼튼하기까지해서...

107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5:10

>>104 아 그 효과 여러명이서 가지고 와서 돌아가면서 쓰는건가요(...)

108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5:34

>>107 아뇨 너무 쎄서 거의 안보여요

109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5:44

뭔가 제가 하이파워라 이거 함부로 주면 안되겠네라고 생각한거 사람들이 이미 다 함부로 줬다는 느낌이네요(...)

110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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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도루오타에서 하이데마리 저격하려고
'어둠 속 상대엔 대상에게 자신의 기술이 명중한다'를 포켓몬에게 부여할 정도.

하이데마리 하나 때문에.

111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5:58

>>105 정확합니다.
방어 밸류도 그만큼 있고.
그만큼 방어관통도 많아요

112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6:35

후반부 하이파워가 어느 정도 인가 생각했는데 뭔가 많이 두려워요(...)

113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6:44

스레식에서 중요한 게 결국 4식 6령
상대 공격을 피하고 버티는 4식에
능력치를 일시적, 영구적으로 올리는 지령인데
이걸 방어 등으로 한턴 벌어서 상대 자원을 빼내는 게 중요하거든요

114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7:11

그런데 이 어둠안은
관통법이 굉장히 적은(찾으면 또 몇개는 있다) 무적이라...

115 이름 없음 (7I.kD0tJv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7:54

>>112 후반부 하이파워면 고룡천부가 추정 800족 가깝다. 끝

116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7:56

추가 공격은 대놓고 사기라 그렇기에 반드시 후반부에 있을거 같다

추가 멤버도 마찬가지로 사기라 수화 포텐 트레이너면 반드시 있다

무적교대도 사기라 후반부에 나오는 바운스면 들고 나온다

부활포텐도 한명쯤은 들고 나올거 같군요(...)

117 이름 없음 (UyNXLud0DI)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8:06

뭐랄까... 일단 바운스부터

안 쓰는게 바보거든요. 진짜 포켓몬 6마리가 자시안 가흑마렉스 날치머 코라 미라 테라파고스 이정도 되는게 아닌 이상, 컨샙용이 아니면 바운스는 들어가는게 정상적인 오레마스 파티에요.

선회 윤회로 대표되는 턴 종료시 교대하는 친구들도 만만찮죠. 안전한 타이밍에 상대를 확인하고 나중에 내밀 수 있는 것의 가치는 상성 싸움이 메인인 포켓몬에서는 굉장히 강력하니까요.

수송 선회 윤회 장전, 다들 상대를 확인하고 아군을 낼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엄청 강해요. 특히 거기에 추격 효과나 잠복, 그것도 아니면 그림자밟기 같은걸 더해주면 좋아 죽죠.

충전 기술인 고스트다이브나 공중날기가 구린 이유요? 수송이 좋은 이유의 정반대에요.

다음 턴에, 상대가 실질적으로 내 행동을 확인한 다음 후내밀기를 100% 성공하게 해준다는 이야기거든요.

예를 들어서 망룰님이 지금 벌레 타입을 냈는데, 상대 비행 타입이 공중날기를 썼다면, 굳이 맞아줄 필요 없이 상대가 떨어지기 전에 방어를 누르거나 아니면 전기타입 같은 친구로 교대해주겠죠? 그런 대응이 가능한 공격이 바로 모으기류 공격이라서 충전 없이 쓰면 상대에게 1턴을 공짜로 주는 정도로 구리게 되는 거라고 생각해용.

118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8:30

(후반부 하이파워의 이미지가 마경으로 변해가는중)

119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8:53

>>116 가운데 2개는 아니네요

120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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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체 수화나 부활 같은 건 고위 능력형 한정이고
부활도 애초에 '그런 종류의 이능' 이어야 한정적으로 가능한 느낌.

121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9:45

아니 뒤에 3개가 아니구나
부활은 밸류가 말씀대로 꽤 높아서
극극후반부에나, 거기서도 가끔 보이는 정도고요

122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09:53

>>117 뭐라해야되나 상대에게 상성싸움을 우세하게 내주지면 이쪽도 회피하니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했는데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너무 적네요...

123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0:49

수화의 경우.
기본적으로 능 B가 수화의 혜택을 받으려고 쓰는 경우가 더 많아요
능력형들은 수화를 쓰려면 고유의 칸과 리소스를 차지하는데
고유 하나하나가 강하고 소중한 능력형한테는 그것도 부담이거든요.
물론 그거 커버칠정도로 7체가 세긴 하지만 자주 보이진 않아요

124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1:04

그런데 궁금한데 그러면 1회 필중 즉사기 같은거 가지고 나오는 애도 있나요?

포켓몬 실기부터 뿔드릴같은 명중율 30% 즉사기 있는데 1회 한정으로 자신이 다음에 내보낼 기술은 반드시 내보낸다와 조합해 즉사기날리는 애도 나올법한데 지금 느낌이(...)

125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1:32

무적교대는
그 너무센데 또 막상 다루면 카운터를 맞추는 건 가능해서
그냥 잘 안쓰여요

126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2:00

>>124 노가드 일격기는 가아아아끔 보이죠.
필중즉사는 거의 없고 특정 조건 즉사정도는 매우 강한 조건으로 가끔

127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2:18

>>123 약한건 아닌데 어장주가 일부러 대놓고 사기캐 만드는거 아닌 이상에 리소스 총량은 모두 비슷하게 줄거고
그렇기에 같은 리소스로 챙겨갈 수 있는 다른 효과들도 좋기에 반드시 나오는건 아니다.라고 보면 되겠네요

128 이름 없음 (UyNXLud0DI)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2:38

>>122 상대 공격을 회피하려면 일단 내가 상대보다 빠름+상대가 공격을 했어야 함

이 두 조건이 성립해야 한다는 게 크죠.

그리고 그렇다고 사라지는 기술 하나 때문에 내 공격이 빗나갔다고 해서 손해가 큰 것도 아니고요. 무릎차기 같은 빗나갔을때 리스크가 있는 기술은 극소수기도 하고...
가열이나 냉각 같은 상태에 대응하는 용도로 사용은 가능하겠지만, 실질적으로 굳이 공중날기보다는 대타출동이나 방어 같은 걸로 그런 강한 공격을 넘기는 게 더 쉽고요.

129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2:52

>>127 정답.
물론 그중에서도 메이저한건 있지만
말씀하신 것들은 대체로 메이저까진 아니다

130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3:12

겜프릭이랑 다르게 밸런스를 개인이 다룬다는 게 크네요 아무래도

131 이름 없음 (7I.kD0tJv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3:19

부활은 야생이지만 조건부로 있었고

132 이름 없음 (UyNXLud0DI)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3:32

결론적으로 다이맥스 환경이 아닌 이상

공중날기는 실전성이...

133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3:43

>>126

이 포켓몬이 필드에서 교대하지 않고 4턴 이상 있을시 포텐셜이 사용가능해진다.
->자신이 다음에 내보낼 기술은 반드시 명중한다

이런 느낌일까요?

134 이름 없음 (7I.kD0tJvM)

2024-07-07 (내일 월요일) 03:13:45

>>130 근데 겜프릭도 몬가몬가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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