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49296> [AA/잡담]펌프빌런의 아케이드 센터 38호점 :: 1001

펌프빌런◆2sRK9nGbpo

2024-07-07 02:17:34 - 2024-10-01 00:41:34

0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2: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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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빌런◆2sRK9nGbpo의 연재 작품, 또는 아케이드 리듬 게임 '펌프 잇 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잡담판입니다.
하지만 펌프 이야기는 저 말고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0. 참치 인터넷 어장의 규칙을 준수합시다.
1. 나메와 대리 AA를 허용합니다. 하지만 무명참치와 신규참치도 배려합시다.
2. 서로 네티켓을 지키고 존중하고 분쟁이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을 삼가합시다. (최종 판단은 제가 합니다.)
3. 다른 어장/잡담판에서의 일은 그곳에서 해결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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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어장】 bit.ly/4bOGi2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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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빌런◆2sRK9nGbpo 연재작

멸망한 별의 위에서 (【단편제】Blue 출품작) >>1
넵튠은 마법소녀가 되는 것 같습니다(완결) >>2
쿠죠 린은 모리오초의 스탠드유저인 모양입니다.(완결) >>3
포켓몬스터 아바돈 펌프의 탐험대 시리즈(완결, 2차) >>4
단간론파 Alternative(완결) >>5
아카기의 회고여행(연재중)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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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6:00

>>30 아군의 수가 많으면 좋은 건 이쪽도 동일해요
일단 수의 폭력은 무시 못하고
다만 아군이 적을 때 더 강해지는(실기 총대장 비슷한)류가
에이스라는 중요 기믹으로 있어서 생기는 현상에 가까워요

34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6:22

>>32 ㅔㅔ 처리가 힘들기도 하고
밸런스 잡기가 어렵기도 해요

35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6:33

>>33 라스트 멤버로 나오면 강화되는 효과같은게 어마어마하고 상당히 많이 있나보군요

36 이름 없음 (UyNXLud0DI)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6:59

독... 원래도 그리 쌘 효과는 아닌데 스레식에서는 어째서인지뱀피릭이 나빠 이미 독이 걸리면 교대해서 나온 턴에는 독 대미지가 안 들어가기도 하고 해서 독을 거는 건 꽤 싼 가격일 거에요. 따로 특성이나 다른 리소스를 쓰지 않는 이상 초 메이저 타입인 강철이 독에 면역인 것도 있고요.

딴거보다 스레식 처리 룰+6v6 특유의 사이클 양상 때문에 맹독의 메리트가 실기 배틀에 비해 너무 약하단 말이죠.

37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7:19

아뇨
에이스가 스레식 시합의 꽃이라고 불리고
파티에서 보통 가장 중요하게, 파트너 취급인데
효과가 아군이 절반 미만이면 등장시 전 능력치 상승이거든요

38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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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렇죠- '아군을 교대하는 것'에도 행동권을 쓰고
교대로 나오는 아군은 상대의 공격에 무방비하게 노출되니까요.

반대로 상대의 공격을 별 피해 없이 받아낼 수 있는 포켓몬을 내밀면
상대는 그대로 눌러앉아 봤자 별 위협을 못 주니까 빨리 교체하지 않으면 상대에게 턴을 더 헌납하게 돼죠.

그리고 상대를 먼저 쓰러뜨리면 상대는 행동을 상실하기 때문에, 충분한 화력과 스피드가 있으면 혼자서 1:6도 어렵지 않은 게임이라.

>>32 처리가 힘들어서가 맞아요. 애초에 장르 시작에서부터 구체적인 체력 수치를 표시하지 않는 게임이거든요.
어장에서는 편의성을 위해서 % 단위로 공개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애초에 실수치를 공개하지 않는데다, 유일신도 계산기 돌린 게 아니라 적당히 감으로 계산해서 실수치 비례는 적용할 수가 없어요.
뭐 그렇게 감으로 계산했는 데도 거의 틀리지 않은 건 유일신이나 가능하지만요.

39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8:06

라스트 멤버로 나올때 어마어마하게 강화되는 기믹도 존재하지만
약간 마이너해서 자주 보이진 않아요.
반면에 에이스는 기본으로 어디에나 있고
없는 경우가 매우 특이하고요

40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8:08

예에에전에 나트레 어장 같은거 있을때 한두번 찔러본건데

미래예지같은 n턴뒤 적을 공격하는 효과들 있잖아요? 그걸 즉발로 나가게 하거나 한턴 뒤에 나가게 하는 대신 위력을 증가시키는 포텐같은건 밸류가 어떤가요?

41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8:46

>>40 미래예지가 기본적으로 구려서 밸류가 낮은 편입니다.
특히 후자요. 전자는 그거 즉발로 할 바에 추가공격 한번을 하는편이 싸서 안보이고요

42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9:40

>>37 아 라스트 멤버...라기보단 절반 이하일때 강화되는군요

>>38 스윕한다해야되나 그거 밸런스 붕괴된 경우에나 일어나는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스윕이 자주 있나보네요

43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39:50

정확히는 후자는 상대적으로 싸서 잘 보이고
전자는 수지타산이 안 맞네요.

44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0:40

>>41 미래예지류라고 해야되나 n턴뒤에 발동하는 종류는 기본적으로 위력이 높아도 턴제 게임 특성상 밸류가 높지 못하군요(...)

45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0:43

>>42 개가(상대 쓰러뜨리면 체력 회복이나 능력치 상승)
같은 포텐셜도 존재하고
기본적으로 이리저리 강해질수단이 본가보다 많다 보니까 의외로 좀 보여요
뭣보다 그 에이스가 위기의 순간에서 스윕으로 팀을 구하는 역할이거든요.

46 이름 없음 (0yWOGhXR0.)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1:15

그러고보면 아예

미래예지 처리를 최신식으로 포켓몬이 아닌 자리에 거는 식으로 처리하게 만드는 포텐셜 같은 것도 가능할려나요?

성능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는데

47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1:16

>>43 뭔가 밸류가 낮으니 초반에 나오는 애들이 가지고 있어서 자주보인다는 느낌이군요(...)

48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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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정확히는 유사 추가 공격이라 그런지 유일신이 원본에서 칼질을 너무 많이 때렸어요.

특공을 올리거나 에스퍼 기술을 강화하는 효과를 챙겨도 거기에는 하나도 적용되지 않는 데
상대가 특방을 올리면 대미지는 또 줄어드는 성능이라.

49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1:58

>>45 실기랑 같은 점 독이 눈물난다, 실기랑 다른 점 스윕이 더 쉽다군요

50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2:06

>>47 아뇨
초반에는 미래예지 걸기도 힘들어서 안보이고
후반에 미래예지 쉽게 걸 수 있을 때
가볍게 추가로 넣는 느낌

51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2:28

>>48 예 유사 추가 공격이니깐 거기에 흥미 느낀건데 그 떄문에 견제많이 당했나보군요(...)

52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2:53

>>46 가능은 할텐데
교대로 미래예지를 빼낸다는 걸 없애는 거니까
매우매우 밸류높지 않을까요.
혼란을 교대로 못 없앤다고 생각해보세요

53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3:02

>>50 뭔가 들으니 더 눈물난다해야되나 그나마 가볍게 쓰이니 자주 보인다는게 나은거라 봐야할지 모르는 대우군요 그거(...)

54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4:05

>>52 예시로 시한폭탄(불 속성, 물리위력 100, 2턴뒤 상대 자리에 있는 포켓몬에게 피해를 입힌다) 뭐 이런게 있다면 밸류가 낮은 편은 아니게 되는건가요?

55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4:30

>>54 이미 자연발화로 존재합니다.
꽤나 여러타입 미래예지가 있어요

56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5:01

구리디구린 에스퍼보단 확실히 괜찮긴한데
그래도 기본성능에 칼질이 들어가있어서 대우가 좋지는 못한 편...
이지만 예외가 2개정도 있네요

57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5:17

그리고 잠듦 마비 헤롱헤롱의 밸류가 높다길래 궁금해진건데 스텔스록같은 류의 밸류는 어떤 느낌인가요?

지금 들어본 느낌으로는 나오자마자 적에게 공격 가하는거라 밸류가 낮을 수 없을거같아보이는데

58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5:52

>>55 역시 실기에 비해 바리에이션이라고 해야되나 그런게 다양하네요

59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5:54

하나가 지라치 전용기 파멸의소원
기본 위력이 본가서부터 높고 강철이라 미래예지보단 쓸만한 취급인데
그만큼 드는 코스트도 는다...

60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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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에리어 지정으로 때리면... 때리는 건 확정으로 들어가긴 하는 데...
대신에 단점이 트리거로써의 기능이 좀 달라질껄요.

기본적으로 미래예지 상태가 되었을 때/미래예지 상태일 때/명중했을 때

이런 식으로 미래예지 자체는 다른 포텐셜의 발동 조건으로 주로 사용되는 데,
그런 식이라면 한 번 걸면 시간 지나기 전까지 안 풀리고 갱신도 안 되서

비교적 강한 조건인 되었을 때를 맘대로 걸기 어려우니까 운용이 좀 꼬일거에요.
그리고 문제는 위에서 말했다시피 딜 늘릴 방법은 한정적인데 줄일 방법이 많은지라.
확정으로 딜이 들어간다고 해도 좀 약해서요.

61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6:34

그리고 다크타입(모든 타입에 공격시 발군)이라는
개사기타입의 종언의어둠이라는 미래예지가 있는데요(미래예지보다 위력도 높음)
이건 능력 AAA나 S쯤 되야 간신히 쓰네요

62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7:00

스텔스록은...
강해요
무지세요. 그래서 그만큼 견제도 많아요

63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7:38

>>60 뭔가 미래예지류는 견제를 많이 받은 옵션이군요(...)

>>61 다크 타입은 뭐라해야되나... 대놓고 엘리트 몬스터로 쓰라고 만든 느낌의 추가 옵션이었는데 그런 느낌 더 강화되네요

64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8:00

예를 들자면 펌프님의 대표작 펌프파티는
『펌프용 신발』 「스텔스록」의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이런 걸 pt 전원이 달고 있을 정도.
이게 실전성이 높아요 심지어

65 이름 없음 (UyNXLud0DI)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9:02

사실 잠듦 마비 헤롱헤롱은 벨류 이전에

원하는 대로 플레이를 할 수 없게 만든다는 점에서 오는 '불쾌감'이 또 하나의 요소거든요.

물론 각각의 성능 자체도 출중하지만, 그 이전에 배틀 환경에서 "행동을 제약하거나 내가 하려는 플레이를 실패시키는" 효과는 실제적인 성능 이상으로 제약을 가해지게 되는 법이니까요. 그것도 내가 극복 불가능한 확률적 요소까지 더해서

하-스스톤 적으로는 고대에 정신지배가 너프먹었던 것과 비슷한 결이려나요? 실제 배틀에서 버섯포자나 앙코르 맞으면 욕이 절로 나오는 것도 있고.

66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9:04

>>63 기술로 거는거면 행동권을 하나 써서 하는거니까 굉장히 안 좋은데
보통 포텐셜을 사용해서 행동권 안쓰고 걸다보니 단점이 상당히 사라져서 밸류가 오르거든요.
그래서 그만큼 추가견제를 가한다

67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9:31

뭔가 "잠듦 마비 헤롱헤롱"은 밸류가 너무 좋아서 등장도 못한다면

스텔스록은 밸류가 적당해서 자주 쓰이면서 동시에 견제도 많이 받으며 메타의 일원으로서 적응한 느낌에

독을 밸류가 너무 구려서... 추가지원을 많이 받은 느낌이군요

68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49:51

실제로 회피 올리기나 앙코르 같은 건
실기에 비해 제약을 듬뿍 먹는다
왜냐하면 실기랑 다르게 저희들이 직접 밸런스 조정이 되니까요

69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0:16

>>66 하긴 추가 행동으로 발동하면 행동권 안쓰이니 밸류가 확 뛰겠네요

>>65 예 저도 실기에서 그거 때문에 유독 기억하고 있어요...

70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0:43

독도 뭐 맹독도 있고
그거 자체가 나쁘다기보단
실기에서부터 내려오는 유구한 문제점인
개사기 강철에 무효까지 된다가 문제라...
페어리 못 찔렀으면 어케 살라고

71 이름 없음 (UyNXLud0DI)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0:59

맹독 정도는 실기에서 꽤나 강력한데

오레마스식 기준으로는 맹독 성능이 실기에 비해 반토막이라는 전설이 있죠...

72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1:30

강철이 개사기인건 어디서나 똑같다

73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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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매 턴 1/8 대미지가 어디 가는 건 아니라서
상태이상 독 특화 덱 짜면 나름 강하긴 해요. 대미지 올리는 수단도 있고, 강철이랑 독 뚫을 방법도 있고.

무엇보다 실기만큼 자주보이는 '기합의띠', '옹골참', 그 호환인 『버텨라!』로 상대가 공격을 버텼을 때
턴 종료 시에 대미지 줘서 쓰러뜨릴 수도 있고요. 비례 대미지는 이래서 좋아요.

74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3:26

추가 행동권에 대한 질문인데 이건 좀 사람마다 견해가 다를 수 있는데요

행동권이란게 쪼개보면

공격(기술)을 할 수 있다/교체를 할 수 있다/아이템 사용을 할 수 있다인데

여기서 공격권/교체권/아이템권중 밸류 순으로 나열하면 어떻게 될까요?

75 이름 없음 (UyNXLud0DI)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3:52

사실 독의 진짜 의의는

틱뎀은 주고싶은데 화상이랑 소금절이 등등은 너무 성능이 쌔서 못쓰니까 어쩔 수 없이 비례 대미지 남는게 이것밖에 없네!

가 아닐까 하는 생각

76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4:06

>>72 모래폭풍이던가? 필드 효과로 대지/바위/강철 아니면 턴당 데미지 들어가는거 무효라던가 뭔가 강철 타입은 상태이상이나 필드효과같은거 씹는게 유독 많은 느낌이긴하더군요

77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4:22

공격>교체>>>>>>>>>>>>>>>>>>>아이템사용

78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5:06

왜냐면 스레식에는 아이템이 없기도 하고
소지품을 추가로 지니게하거나 보충하는 것도 가능하다보니
밸류가 많이 낮다

79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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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아쉽게도 포켓몬은 트레이너끼리 싸울 땐 아이템을 안 쓰고.
당연히 공격 밸류가 더 높죠.

다만 공격 밸류의 고점은 정해져 있는 데 상황에 따라선 교체 밸류가 더 앞지를 때가 있어요.

80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5:12

>>75 화상은 살펴보니 물리공격력 50% 감소 있어선가요?

81 하쿠농◆2xexAcgTn2 (kQxpVuR1s2)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5:57

>>80 ㅔㅔ
기본적으로 포켓몬은 물리가 특수보다 세서
밸류가 굉장히 높다

82 망룰빌런◆DIUZDLQi3E (dSxIOpxFKM)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6:00

>>77-79 소지품 제한이 많이 적다고 생각은 했는데 상상 이상으로 소지품의 밸류가 낮네요

어장에서 소지품의 밸류가 좋으면 처리가 어려워선가(...)

83 펌프빌런◆2sRK9nGbpo (HwTnsLbJ3k)

2024-07-07 (내일 월요일) 02:5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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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네.

물리 공격력이 절반이 됝다 = 님이 물리 어태커라면 게임 끝날때까지 고기 방패나 다름이 없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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