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6852071> [설정]루비의 자습노트 2 :: 1001

창문◆FSWdtqiDyA

2023-05-30 18:59:30 - 2023-06-09 11:24:39

0 창문◆FSWdtqiDyA (AzI.6UrOrs)

2023-05-30 (FIRE!) 18:59:30

1. [밑바닥에서 시작하는 아카데미 생활]의 설정정리 어장입니다.
2. 해당 어장 관련에 한해서 잡담, 질문도 가능합니다.
3. 루비가 자습을 할지 잠깐 고민했지만 (강제)자습노트니 세이프.

첫번째 자습노트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98066

본편 1어장 링크 :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78075

53 이름 없음 (CE9U6ftk7g)

2023-06-03 (파란날) 09:40:33

재력의 너프가 필요하다. 아무리 단련해서 능력치를 올려 강해지고 해 봐야

"응 돈 들여서 서번트 데려오면 그만이야" "돈으로 해결하면 되"가 되거나 하니 다른 능력치들의 의마가 퇴색된달꺼 열심히 단련해서 강해져봐야 뭐해? 돈으로 서번트 데려오면 끝나는데?? 하는 허탈감이 든달까 싸움이고 능력상승이고 뭐고 기승전 돈으로 다 끝나니 뭔가 그렇달까.. 아니 현실이 돈과 권력이면 다 되. 하는걸 반영했다고 하면 할말 없지만.. 재력이 너무 강해서 다른 스텟이나 스킬 같은것으이 의미가 많이 퇴색된다거나 하는 감각이 있어.(물론 참치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54 이름 없음 (CE9U6ftk7g)

2023-06-03 (파란날) 09:42:18

어장주가 1인 무쌍 싫어하는건 알겠지만.. 너무 기승전 재력. 뭘 해도 돈으로 서번트 사서 숫자로 둘러싸면 끝 이런건 좀 많이 허탈하고 수련이나 간련하는 의미가 퇴색되는것 같음.. 아니 루비도 물량전 타입이기는 하지만

55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0:25:16

초반에 언급됬듯이 개인 능력 없이 돈만 많아봐야 암살컷 나옵니다.
전투력이 필요 없는 직종이라도 고위직으로 가면 최저전투력 컷이 있을 정도니 재력만큼이나 다른 스텟도 중요하죠.

재력이 너무 강하다, 가 아니라 모든 스테이터스가 균형있게 높지 않으면 약점을 찔려서 쉽게 죽는 세계관입니다.

56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0:27:36

거기에 루비는 열매화로 인해 재력에 대한 잠재력이 높으니...

어느 쪽이냐면 '재력은 단련으로 단기간에 올리기가 어렵다'가 '재력이 너무 강하다'보다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57 이름 없음 (yWVYfVrA0w)

2023-06-03 (파란날) 10:32:52

그거 감안해도 개 사기라고 하는건데요..

58 이름 없음 (yWVYfVrA0w)

2023-06-03 (파란날) 10:33:03

아 고운말 고운말..

59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0:37:32

>>57 뭐 이이상은 걍 취향차겠지...

60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0:41:20

>>54의 말은 반대로 수련,단련만 하면 돈따윈 무슨 의미냐로도 뒤집어 말할거리가 나와서

61 이름 없음 (yWVYfVrA0w)

2023-06-03 (파란날) 10:41:58

다들 어차피 최저라인은 맞춰져 있을태서 궁극체 중에서도 상위권 이상의 괴물이 아니라면 개개인의 무력으로는 확실하게 1 vs 1 끽해야 1 vs 2 정도가 아니면 의미없고 전투의 결판을 내는건 소환하는 서번트의 질이나 물량이 될탠데 재력이 높으면 서번트를 잔뜩 끌고 오거나 아니면 기동 로봇 같은걸 가져오거나 해서 돈으로 후려치는데 이쪽에서는 맨몸으로 무기 하나에 서번트 몇명으로만 상대해야 한다. 같은거면.. 싸움이라는 무대에 서기도 전에 결판이 나고 그러니까.. 결국 무력 = 재력으로 보이는게 좀 그렇.. 문제는 주인공 부터가 물량타입이라는 거라서 크게 비판을 할 수가 없다는거긴 한데.. 어느 정도 밸런스 조절은 필요해 보입니다

62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0:45:11

애초에 이어장 전투 시스템 굴리는거부터가 전투전 다이스 굴리는거 외엔 걍 전투중 qte 다이스를 무시한다에서부터 무력=재력(단순 돈뿐만 아니라ㅜ여러의미로)전제
인데
딱히 조정해야될까 싶은데...

63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0:45:45

걍 참치 말하는거 아무리 생각해도

이런건 내취향 아님 이상으로밖에 안읽힘

64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0:46:10

다이스를 무시한다>애초에 안굴린다

65 이름 없음 (ja6Hy449JU)

2023-06-03 (파란날) 10:46:17

그런데 그거야 다른 능력치도 비슷한게 아닌가 싶어요

다른 능력치는 비슷한데 재력 하나 차이나서 지는 것처럼

다른 능력치 다 비슷하도 한쪽은 행운이 높고 다른쪽은 행운이 낮아도 승패 갈릴거고 마력도 그럴거 같다고 생각해서

애초에 재력이 높으면, 그만큼 스텟이 높은 거니까 그만한 리턴이 있다는 느낌?

66 이름 없음 (yWVYfVrA0w)

2023-06-03 (파란날) 10:49:03

재력 = 무력이 되어버리면 루비가 아니라 어떤 캐릭터든 간에 쌔가 빠지게 훈련하고 단련해도 재력이 딸려서 승산 0입니다. 같은 소리가 나옹 수도 있으니까 뭔가 그래.. 돈이 중요한건 알아도 일단 노력에 대한 보상이랄까 최저한의 승산 같은게 있었으면 좋겠다고 할까..

67 이름 없음 (yWVYfVrA0w)

2023-06-03 (파란날) 10:51:19

>>63 이쪽이 신체 B+ 마력 A 행운 A 재력 D 이렇게 들고와도
신체 C+ 마력 B 행운 D 재력 A 보더 액해 보인다는 소리여..

68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0:52:39

새빠지게 훈련하는거 > 그래서 누누히 캐릭터들도 강조하는 인맥질도 하고 다양한 활동 하잖음
아니 뭐 수련질만 유일한 무력이랄지 전투력 올리기 수단인거보단 차라리 더 나아보이는ㄷ이건 걍 개인vs집단 취향차 같은디 ㅋㅋ

69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0:52:47

재력을 너프하면 루비부터가 물량(재력특화)형+리얼 타이쿤의 시계 버프로 1학기부터 개인무력은 한계 근처까지 단련한 상태이기에 어장적으로 손해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루비가 1학년 끝날 시기 즈음엔 개인무력 성장이 거의 완료된 상태일텐데 재력을 너프하면 그건 다시말해서 남은 6년동안 루비의 성장이 거의 없다는거니...

70 이름 없음 (ja6Hy449JU)

2023-06-03 (파란날) 10:53:05

그런데 재력도 재력이지만 그리 따지면 행운도 전투에 작용되는 요소인 데다가 노력해도 올리는 난이도가 재력보다도 어려운데 너프를 할거면 행운을 먼저해야 하는게 아닌가 흠...

실제 현실에서도 돈은 개인의 무력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아예 극복 불가는한 요소도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리고 반대로 천성적으로 돈은 많지만 유전자가 딸려서 노력해도 마력 근력을 못올리는 부자 학생이 있을수도 있는 거고.

71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0:54:32

>>67 그리고 애초에 전투에 쓸 수 있는건 다 쓰는거니까 신마행만 높으면 암튼 장땡임도 아니고 뭐 종합판정 아닌가

근데 재력 가중치가 좀 높은거 부정 은 못하겠다
근데 그게 조정이 필요할 정도인지도 모르겠고

72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0:55:46

걍 스텟이 다 의미가 있는거고
참치는 그 중에서 개인형?스텟이 비중 높길 바라는거 아님?

73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0:56:05

루비의 포텐셜을 죽인다+여태까지 묘사했던 것을 부정한다를 동시에 하면서까지 재력을 너프해야할 이점이 없다...라는게 어장주적인 결론이네요.

74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0:57:46

개인무력이 엄청 올라간게 리얼 타이쿤의 시계(전투력 안올라감)의 백면크리 연타 때문이란걸 생각하면 조금 복잡한 기분이긴 하지만요.

75 이름 없음 (NQeSiVoF2w)

2023-06-03 (파란날) 10:58:30

다른 능력자물에 비해 재력의 가치가 높긴한데 현대로 갈수록 재력 = 무력이고 그런 세계관이라 이해하면 될텐데

76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0:58:49

난 오히려 악마도 돈 받는다에서 여기세계의 돈은 단순히 우리세계 던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뭔가로 보이던데

77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1:00:08

>>74 리얼 타이쿤 산>수련이나 기초스펙 상승은 확실히 좀 깨긴 했늠 ㅋㅋㅋ

78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1:00:10

정 재력이 너무 강해보인다 싶으시면

재력이 편의상 하나로 합쳐져있지만 「장비」, 「물량」으로 스테이터스 2개분량이다...라고 생각해주세요.

79 이름 없음 (6jcV7UzVJI)

2023-06-03 (파란날) 11:07:22

돈이 힘이 된다는 점에선 금융마법을 다루는 월드 오브 다크니스의 신디케이트에 가까운 거 같기도 하고.

물론 나도 취향은 독고다이식이기는 하지만.

80 이름 없음 (6jcV7UzVJI)

2023-06-03 (파란날) 11:08:10

세팅이 그러한데 60어장와서 그걸 뒤엎는 것도 무리지?

81 이름 없음 (6jcV7UzVJI)

2023-06-03 (파란날) 11:16:10

패왕색 패기도 있으니 결국 이 재력을 카운터 치는 케이스도 있겠구만.

또 뭐가 있으려나...다른 곳에선 행운을 빨아들이는 능력도 있었고.

82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1:17:40

루비의 백야도 재력 카운터에 가까운 능력이네요, 광역혼란+정신내성파괴 가지고 있으니.

83 이름 없음 (5jBlGspeiY)

2023-06-03 (파란날) 11:21:47

참치 이렇게 생각해보십쇼. 루비도 시간 지나면 재력 쌓일텐데 지금 재력 너프 시키면 다른 캐릭터는 재력 이점 누리고 루비가 재력 쌓아을때는 이점 누리지 못합니다

84 이름 없음 (5jBlGspeiY)

2023-06-03 (파란날) 11:23:22

게다가 이미 재력 능력치를 모두 보았고 재례 능력치를 좋아할 참치들이 있을터인데 지금 너프 시키면 반대로 그 참치들이 불만을 말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85 이름 없음 (DN3ESdOXC2)

2023-06-03 (파란날) 11:23:57

참치는 재력 괜찮았는데

86 이름 없음 (PS84Soq3l6)

2023-06-03 (파란날) 11:24:43

아마 재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을만한게, 평범한 소국들 중에는 학원 졸업해서 완전체급인 학생에게 왕위 찬탈당하는 경우가 왕왕있다니까 한계점이 없지는 않을거같아.

아무리 소국이래도 지금 루비보다는 돈이 있을거같은데 완전체급 서번트나 용병이 하나도 없진 않겠지 싶기도 하고...

87 이름 없음 (5jBlGspeiY)

2023-06-03 (파란날) 11:25:50

그리고 굳이 재력이 아니어도 능력치 하나가 뛰어나면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운이 압도적이면 행운으로 몽땅 해결하는 것이고 전투력이 압도적이면 상대가 뭐던간에 다 부실테고 재력이 압도적이면 물자를 구입하는 것이지요

88 이름 없음 (PS84Soq3l6)

2023-06-03 (파란날) 11:27:36

어떤 의미로 없는 사람에게 재력보다 더 부조리하게 느껴질만한 건 전승마법일지도. 재력은 노오오오오오력해서든 운빨 한탕이든 올릴 가능성이라도 있는데 전승마법은 혈통을 안타고나면 못얻으니까.

에미야가 수많은 삽질과 사건사고들로 반영령이라 욕먹으면서도 없는 사람들을 위한 이빨과 발톱을 만들어줬다는 평가를 얻을만은 해(...)

89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1:32:14

에미야가 인리소각당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죠, 혈통/환경빨을 넘기 위한 허들 완화.
부작용이 워낙 그거다보니 사다리차기를 제외하고도 인리소각시키자는 사람이 많습니다만.

90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1:37:25

유카리가 'ㅎㅎ이제와서 인리소각하면 어쩔건데? 나 인리소각 해봤자 오버플로우빨 없이 포리너랑 싸우는거 말고 뭘 할 수 있는데?'로 인리소각을 피하는 것과 비하면 에미야가 선녀긴 하네요.

91 이름 없음 (B4wnewRrfs)

2023-06-03 (파란날) 11:38:09

역시 금수 오브 금수

92 이름 없음 (PS84Soq3l6)

2023-06-03 (파란날) 11:38:59

세상에(.....)

93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1:43:22

금수란...

94 이름 없음 (.gqaQPIWl2)

2023-06-03 (파란날) 11:44:48

시작의 금수...

95 이름 없음 (BW6h7r39N6)

2023-06-03 (파란날) 11:54:07

>>69는 늦게봤는데
애초에 요번 타이쿤 크리파티 덕택이긴 하지만
1학년 끝날때쯤이면 1인 무력은 이미 최소 완전체 상위나 (준)궁극체 찍는다고 봐도 되는거?
차후 초궁극체로의 과정이랄지 재력=>양질 다갖춘 서번트 부대 장비 그리고 사회젓 영항력 등의 모든 방면에서의 성장이 나머지 학년 과정?

96 창문◆FSWdtqiDyA (wzXyuCNFp6)

2023-06-03 (파란날) 12:00:32

>>95 스테이터스도 아마 한계치까지 찍음+스킬을 늘려도 범용성은 오르겠지만 전투력 자체가 크게 오르기는 힘듬.
이라는 점에서 한계 근처까지 단련...이 됩니다.

최저 완전체 상위는 확실하지만 준궁극체는 조금 애매하네요, 닿기는 하겠지만 굳이 1학년 내에 찍을 정도로 노력하기엔 가성비가 안맞고 강화폭도 적다는 의미로.

97 이름 없음 (KY/6rAh4Ek)

2023-06-03 (파란날) 12:18:51

솔직히 1학년 끝날때쯤이면 루비 신체스텟은 한계치 도달하게 될텐데 그럼 나머지 6년간 스킬파밍하고 뻥튀기 시키기(스킬정리하느라 죽어남), 재력축적, 아주 찬스가 희박할 스텟한계돌파. 이거 세가지를 하지 않을까 싶음.

그런데 여기서 재력너프먹이면 스킬파밍만 6년 해야 한단 소린데...

98 이름 없음 (6jcV7UzVJI)

2023-06-03 (파란날) 12:22:16

어장주, 정주행 하면어 좀 헷갈리는 부분이 있음.

지크가 기술과 지식의 계승 및 복사등의 파급력 강화가 선물이라면, 그 대가로 인류가 치르는 건 뭐임?

도시전설의 마수라는데 여기선 도시전설 같은 괴담이 또 다른 카테고리인거야?

99 이름 없음 (KY/6rAh4Ek)

2023-06-03 (파란날) 12:23:24

솔직히 루비스킬만 두페이지 채우고 서번트들 스킬도 두패이지씩 채우고 상대편도 두페이지씩 스킬 싸들고 와서 맞붙는거 보고 싶으신분?... 6년간 스킬파밍만 해야 한다는 게 되면 이꼴날껄...

100 이름 없음 (6jcV7UzVJI)

2023-06-03 (파란날) 12:24:16

그리고 칠죄종 하나 인리소각하면 칠죄종 칠주선 무너져서 대기표 끊고 기다리는 바깥손님들이 밀고 내려오는 거 아니야?

뭘 믿고 에미야 같은 성격이랑 의도는 좋은 반영령을 인리소각하자느니 하는 겨?

101 이름 없음 (PS84Soq3l6)

2023-06-03 (파란날) 12:32:31

에미야는... 의도는 좋았지만 섀도우라던가 환상체라던가같은 사소하지 않은 찐빠가 많아서 그만....

평민들에 대한 견제적 의도도 있지만 아탈란테랑 만났을 때 나왔지만(>1596851110>845-464)

인구 밀도가 높아진다=환상체나 섀도우 발생율이 올라 대참사가 된다=인구 밀도를 줄이기 위해 땅의 수요가 오른다=전쟁 발생률이 오른다같은 것도 있었고

102 창문◆FSWdtqiDyA (BynX9WHcUg)

2023-06-03 (파란날) 12:32:55

지클린데로 인해 지불하는 대가는 현 시점에선 노코멘트입니다만, 지클린데에게 물어보면 대답해줍니다.

칠죄종 후보는 꽤 있습니다.
오만이 초궁극체가 되었을 때, 칠죄종 중 교체되는 인선이 있다는게 그래서네요.

103 이름 없음 (6jcV7UzVJI)

2023-06-03 (파란날) 12:34:16

인리소각하니 또 재밌네.

프로토타입 만든이 루체몬

그걸 인간버전업한 이 한마인데 통제권이 게티아에게 있으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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