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50330> r401 연습 :: 24

◆YGez4N8t/c

2024-08-03 03:41:52 - 2024-08-03 03:41:52

0 ◆YGez4N8t/c (W7tw4Kw4o2)

2024-08-03 (파란날) 03:4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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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YGez4N8t/c (W7tw4Kw4o2)

2024-08-03 (파란날) 14: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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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재앙이 일어난 이래 처음으로 마주한 세상은 모든 게 낯설어서,다만 인류가 여태까지 알던 세상이 영영 돌아오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실감시켜주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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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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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당신은 어떤 결말을 맞이할 것인가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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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신은 대격변의 시대를 살아가는 듯 합니다카타클리즘 플레이 후기 겸 홍보해보는 이야기
                                                                          

4 ◆YGez4N8t/c (FgVyvMYd4w)

2024-08-05 (모두 수고..) 02:40:04




     카타클리즘은 캐릭터 생성을 바로 시작 수 있는게 아니라 우선 월드맵을 먼저 만들고 그 맵 안에 캐릭터를 넣는 방식이다.

     월드를 생성하는 과정은 포함/제외시킬 모드를 고르는 단계, 아이템 생성 계수나 적의 체력 계수 같은 수치를 설정하는 단계,마지막으로 월드의 이름을 정하고 생성을 끝내는 3가지 단계로 나뉘는데,
     게임에 이미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는 자신들이 원하는 난이도와 컨텐츠를 자유롭게 커스텀할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 요소이지만 멋모르고 다가온 유입들에게는 재미를 느끼기도 전에 의욕을 꺾어버리는 정보의 홍수로 작용하게 된다.


     게다가 전-통 로그라이-크 게임답게 마우스 따위는 사용할 수 없고 단축키만을 활용해 저 모든 요소들을 조작해야하는 유저 인터페이스가 한층 더 진입장벽을 높여버린다

     예시를 들자면 모든 단계는 한 창 안에 탭으로 나뉘어져 있고 모드 또한 게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따라 대략적인 카테고리가 나뉘어져 있으므로 월드 생성 도중 탭과 카테고리 사이를 이동해야만 하는 순간이 생기는데,
     상하좌우 방향키는 이미 목록 내부에서의 이동으로 정해져 있으니 부등호 키로 카테고리를 이동하고, 이렇게 부등호 기호가 사용되므로 또 단계 탭을 넘기기 위해 듣도 보도 못한 생소한 키까지 써야 하는 대환장파티가 벌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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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介⌒  .|   〃γ⌒ヽヽ    ≫=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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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乂___ノ      {::::{}:::}} |│
           .∧     .|  |               乂__ノ  { |
          /  ∨   .|  |                      、
         ./    ∨  ∧  ∨    厂 ̄            }
        /      ∨  ∧  ∨   {     ノ          丿    BACKTAB?? 뭐임?? 백스페이스가 아니고? Shift+Tab? 이런 게 있었다고??
       {       ∨  ∧  }    `  ´        .イ/
       |.        ∨  ∧ .|             イ {
       |         ∨  ∧ト __  __, =≦´  |  |
       |.          ∨  ∧ .| 只 |           |  |
       |           ∨  ∧〈/ ヽ〉___   .|  |
       |.     __   ∨  ∧   ` ̄ ̄∨ ⌒人 ∨
       |   /        ∨  ∧.        ∨    \∨
       |  /           ∨   ヽ⌒7⌒7⌒Y       \
       |. /        i    ∨    | r芯   ∧    、ト}
       | {          .|.    {\  .|.       ∧    |
       |人_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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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YGez4N8t/c (FgVyvMYd4w)

2024-08-05 (모두 수고..) 16:07:54


                 앞서 하나로 싸잡아서 부르긴 했지만 게임이 오래된 만큼 개발과정에서 사건사고도 많았기에 본가에서 떨어져나간 이른바 '포크판'이 존재한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원 개발자가 개발했던 카타클리즘을 이어받아 개발해나가며 사실상 본가의 위치를 차지한 '카타클리즘 DDA(Dark Days Ahead)',
                 DDA의 리더를 비롯한 고참 개발자들의 소위 친목질과 완장질, '현실성'을 위한 편파적 밸런싱과 버그투성이 기능 추가 등을 거부하는 개발자들이 DDA의 과거버전을 개조한 '카타클리즘 BNBrigit Nights)'

                 그 외에도 개조판 몇 개가 더 있긴 한데 나머지는 사실상 업데이트가 멈추고 흐지부지되었기에 카타클리즘이라고 한다면 저 둘중에 하나를 얘기하는게 보통이다.


                 제목이 DDA나 BN이 아닌 '카타클리즘' 홍보하는 이야기인 만큼 여기서 주된 차이점 몇개만 짚어보고 이 뒤로는 둘 다 공유하는 큰 틀 위주로 이야기해 볼 것이다




            ┌                        DDA                             ┐        ┌                                                   BN                                                       ┐
            │                                                       │        │                                                                                                          │
            │                                                     │        │                                                                                                          │
            │좀 더 현실적인(불편한) 시뮬레이션을 모토로 한 개발방향                 │        │과도한 현실성을 추구하는 대신 게임으로서의 편의성과 재미를 고려한 밸런싱                                                         │
            │                                                     │        │                                                                                                          │
            │개발자들이 많기 때문에 모드 등의 개발도 활발하고 항상 새로운 컨텐츠를 시도함 │        │버그를 유발해대는 신기능들을 롤백한데다 코드의 상당량을 본가와 공유하기 때문에 버그픽스,알고리즘 개선 등의 패치를 빠르게 포팅해올 수 있어 안정성이 뛰어남 │
            │                                                     │        │                                                                                                          │
            │더 많은 기능=> 더 많은 연산=>더욱 느려진 게임과 각종 버그              │        │개발자 수가 부족한데다 호불호가 갈릴만한 기능은 가져오지 않기 때문에 신규 콘텐츠 추가가 느림                                           │
            │                                                     │        │한글화:대략 98%                                                                                                  │
            │한글화: 대략 6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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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YGez4N8t/c (FgVyvMYd4w)

2024-08-05 (모두 수고..) 18:22:30









                          캐릭터 생성에서는 TRPG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포인트제와 자유선택제가 있는데, 대부분은 포인트제를 선택한다.

                          이 단계에서는 캐릭터의 현재 상황(대피소에 있는가,불타는 집 한가운데에 있는가 등등),직업,능력치,퍽,보유 기술, 번외로 외모,이름,성별,키,나이를 설정할 수 있는데
                          아마 TRPG와 어장 메이킹 등에서 자주 본 룰과 유사하고 사용하는 키가 추가로 늘어나거나 하진 않으니 앞서 월드 생성에서의 고난을 버텨낸 사람이라면 큰 어려움을 없을 것이다.

                          여기서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의 특징들은 게임 난이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부터 순수한 컨셉용까지 매우 다종다양하다.
                          생존 난이도를 제쳐두고 감옥에 같은 식인종 의사, 조현병,신경과민 등등등 정신병 종합세트인 대신 역도 금메달리스트급 피지컬을 보유한 코스프레 오타쿠같은 막장컨셉으로도 얼마든지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혹여나 이 게임을 시작하게 되었다면, 게임의 재미의 절반이 여기서 나온다고 말하는 고인물들이 있을 정도니 충분히 즐겁게 고민하면서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보자.





                                               ,zタイ       i ´`ー、_ヽ                  ,j
                                          , -,r'´  / /    l  i  l ド l_ , -、        /:l
                                          水//   i /l     ,/ _/_/l / ヽ‐z‐'- 、_     /:./
                                     / /イ l   lヘハ,_  /l/レ'イ__レ,i   トイ          /:.:,' / , -‐       흰색 긴 머리,붉은 눈동자,밝은 색 피부에 20살 여행자. 키는 158cm
                          、               l ! l  lj '´ゝ '゙    ―…' /  , li \     ,.':.:.:.i /:.'´:.:.:.:.:
                          :.:.:. 、    ト、       Vヘ ! __,. -'  ,      ∠. イ  l '、      ,.':.:.:.:.:/:.:.:.:.:.:.:.:.:.       빠름,사이코패스,야간 시야
                          :.:.:.:.:.:.:.':..、ト丶:.:、     | ヽト,     _, - ァ     l   l 丶   ,/:.:.:.:.:.:.:.:.:. : : : : : :
                          :.:.:.: : : : :.:.:.:.:丶:.:.:.ヽ   /ヽ  ト、      ̄‐     /|   l  ヽ /:.:.:.: : : .: : : : : : : : :      포인트를 벌 겸 병약 미소녀 컨셉을 위해 유리턱,여린 피부,정크 푸드 과민증,결벽증도 추가
                          : : : : : : : : : : :.:.:.:.:.:.:.:/    \l ゝ 、     ./ ,l   l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z::ニシヘ./  //   ;:-‐'´:. :ヽ: : : : : : : : : :       예쁜 외모? 이건 반드시 찍어야지
                          : : : : : : : : : : : : : : //  / /:\  / l 〈二f:.ハ:.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イ  l /, -‐-ス、,' /:. :/  ',:./'´>xャ‐:.':. :. :. :. :. :. :. :. : . :.>、: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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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DA의 최신 실험판에서는 관리의 어려움과 포인트 배점 기준이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포인트제가 아닌 자유선택이 기본 옵션이 되었는데,

                          페널티와 이득의 균형을 맞추는 민맥싱에서 재미를 느끼던 사람들에게는 약간 아쉬울 수 있을 부분이다.

7 ◆YGez4N8t/c (zO1qBzi6Aw)

2024-08-06 (FIRE!) 02:40:43

                           /                                                     r ⌒ _ -‐
                           /                                                   /  _ ノ
                          , ´                                                  .  ′  ´
                     /                                                      _ ≠´  ´
                      이렇게 캐릭터 메이킹까지 끝났으면 이제 드디어 대격변의 시대를 체험해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_ゎッ ´
                /                                                _ r , ´
               /                                                 r _ ノ
                                                               ー ´
              ´                                                ´
        /                                                ´                                        _   ´
     .                                                , -‐ ´                                         -‐
   .                                                - j~´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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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ィ ´                                 -‐
                                       -‐ニ ´                              -‐
                                      -‐ ´                                ´
                                -‐ ´
                            ≠ ´                          -‐  ̄
                      _     ≠ ´                          -‐ ´
                   ,. ≦._ ヽ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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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ヽ__`ヽ _  -‐- 、  -―   ̄
.           -‐  ´  Ⅷ   \ \',  ̄         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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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う     l;;;;|,,;;;;;;;;;;;;;;;;;;;;;;;;;;;;;;>x、                                          _r⌒    `ヽ ⌒ヽ _             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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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ノ .ヽ. {;;;廴メ;;;;;;;;;__;;;;;;;;;;;;;;;;;;;;;;;;;;;;;;;;;;;;;;;;;;;;>                                       rー ´   . . .       \     ',ニ ´       r ′
: : : : : :      ヽ  ; , ;,;,;;/i;;;;;;;} {;;;;;;;;;;;;;;;;;;;;;;;;;;;;;j---<                                       >  ヽ ノ _  ー 、     _> ´           ‐{. . .     /
: : : : ゝ         ): : ;,;,;;;;/ !;;iニ .コ;;;;'⌒V;;;;;;;;Y´                                    ,ィ⌒ヽ冖、 二  ̄   ̄    ヽ ´    f´  /      乂: : : . . .´ y´
: : : ー.、         Y ´; ;;/   !;;;;;L!;;;;;;   V;;;;;;′                f⌒ぅー冖ヾ‐、          _r′    V    ',        ノ     乂       _ノ  こ ): : :こ_
: : : : ー-‐  ⌒ヽ.人. ∨!  |ハ;;;;;;;;;;:′  V/          __       r´        ふ、     r ⌒ z== 、___   )       /   __  . . .ー 、 -‐ ´  . .: : : : : : : : :
≧ュ升三三二ニ== ‐-{x=x} ∨;;;;′  _/_ ,-―==ニ三三三≧x、r=====ニv≦ミx、r===‐- __ノ三三三三三三三三二ニヽ-――=‐-会≧==‐- 、__ x-‐==ニ二ミー‐

8 ◆YGez4N8t/c (zO1qBzi6Aw)

2024-08-06 (FIRE!) 04:59:23



                   공략글 같은걸 보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 첫 게임을 시작한 직후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느끼는 감정은 아마 '의문' 또는 '막막함'일 것이다.

                   표준적인 난이도의 시나리오인 '피난민'으로 시작했다 가정했을 경우 눈 앞에 보이는 건 대피소의 가구들과 약간의 비상식량들.
                   그나마 대피소 안을 돌아다니면 퀘스트를 주는 NPC와 메인 퀘스트라인의 목적지를 찍어누는 컴퓨터가 있기는 한데, 그것들이 던져주는 퀘스트는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후반부에나 가능한 고난이도 뿐.,

                   일단 퀘스트는 당장 받는다 쳐도 이를 달성하기 전에 선생해야 하는 조건을 알려주지 않으며 튜토리얼에서 기본적인 조작법을 알려주기는 하지만 이마저도 게임 시작 직후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알려주지는 않으니,

                    선형적 진행에 익숙한 사람으로선 '그래서 이제 뭐해야함?'이라는 고민에 빠져서, 시간을 낭비하다가, 대개는 첫 죽음를 경험하게 된다.




                      |>┬<    |  |  | | l |    |/|  l|  l|  |   \>┬<|
                      //|:||:トヽ   |  |l /| | 八    /|/|/ | /|  |   //|:||:ト\
                      |:|_|:||:|_ノ:|  | 斗 {┼ ト廴ヽ // 」厶 }/ー|、/|   |:Ll:||:|_ノノ  튜토리얼에서 밥 만드는 법이랑 무기 쓰는 법은 배웠는데...
                       7TTトイ   l\| ≫云ミ      ≫云ミk レ'亅  `7TTT´
                       |::| |:| |ヽ  l   《   ,ノ        ヽ    》 /   / | |:| |:|     그래서 식량이랑 무기는 어디서 구해야 하는거지?
                       |::| |:| | \ \  ー="          `=一 /  / ||:| |:|
                   \  L| |」 l   \ \      !     iiiii  / /   |〈::| |::〉     r≦
                   三≧く    l    |ト-ヽ           ∠ イ     l   |  r≦三三
                   三二ア 二二l   |:\    r=====、 u.   /|     lニー<三三三三
                   三=/ /.::.::.::.::.::l   |::.::.|}>、  `ー―‐'     イ 〈{|   l::.::.::.::.\\三三三
                   三/ /.::.:::.:::.:::.:::l  |::.::.|}〉  ト       <|  〈{|   l::.:::.:::.:::.::.:.\\三三
                   =7 /.::.:::.:::.:::.:::.:::.l  |::.::.|}〉  |::.:/><l::.::.::./  〈{|  l::.:::.:::.:::.:::.:::.:::.ヽ Ⅵ三
                   / └- _ :::.:::.:::.l |::.::.|}〉  \|:|  |:|::./    〈{|  l::.:::.:::.:::.:::.:::.:::.:::. 〉 ∨
                    r―――`::.::|l::.::l |::.::.|}〉 rへイ:|_r|:|-、    〈{| l::.::.::.::/|::.-=ニ二、 〉
                    |:::.:::.:::.:::.:::.::: |l::.::.:l|::.::〈├|  ||::|||j::| ├厂ト/>{|/.:::.:::.::/ {:::.:::.:::.:::.//



9 ◆YGez4N8t/c (zO1qBzi6Aw)

2024-08-06 (FIRE!) 12:23:15

                            -――‐-  _
                         /::::::::>  ̄ ̄ ̄ ̄`ー-、
                      f7::::ノ/            \
                        f7::::ノ/     -l、 | l  / | l l  ヽ
                      {|:::{::| | l| l| | l |\| | イ l | | | l | |ト
                      {|:::::}| | l| |ly=ミメ/ l| | l⊥斗| |l  __ __ __
            l\          _{|:::{厶、| |八_リ `     ≠ミメ.| リ | | | 「ヽ
         l\   |三\__     〈匸>l< ̄}〉 \  ̄     、〈リ l ノ /l /^}ノしし{
         |三廴ノ三三三三≧、 `ニ小ニイ ト--  ___     `∠ イl |〈  ノ /   |     이동속도부터 건설까지 모든 행동을 10% 빠르게 할 수 있는 빠름 특성!
        Ⅵ三三三三三三三 く/ノ〉ヘ 、 |   / ― -`ヽ u/ //l | | 丿 {    ノ
          `¬=三三三三三/く/::.:: \\    ̄ ̄ ̄` /ノイ 乂| ̄`ーr'⌒7
            __}三三/::.::.::.::.::.::.::.::::::\\ ‐ _ イ:::::::.:.:.:|::::「| | |   |
           弐三三三 {   ::.:.:.:...  :.::.:...\V⌒ー'⌒ーヘ:.:.:|::::|^ー'⌒ヽ_廴
              ̄>― ヘ   ::.:.:.:\         \ 〈{包〉 |:.:.ヽ|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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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ニ\|ニニニニニ.∨.    / .i{ |  ─=<  ∧     .|  |   빤쓰마저도 안 준다! 소지품이라고는 수건과 비누가 전부! 하지만 1포인트를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직업 샤워하다 봉변당한 자1
                    \ニ\ニニニニ |    { 八_}  芹云ミ\ |    .ノ  |
.         ∧   \       \ニニ\ニ\ 二|    l /∧〉   ゞツ ヽ |  /   |
        ∧     \___ \ニニ\二二.|    |>──ヘ       }/ 刈  │
  >、ニニ≧、∧    \     /  \二二二│  /  /    ヽ     芹ミ }   .|
     \ニニニニ\.     \/    / ヽニニニニ|´ . {   i      }     〉ツ イ/   }
      \ニニニニ\  >´   /    /\ニニ}   |   |      |⌒>   厶イ_ ノ
    ー=≦ニニニニニ/ /  /     /   }ニノi  |   |      | ̄´  ノ 厂{
     /ニニニニ / /ニニ /    ./∨   l  .|  |   |      / ̄ 厂   /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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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_≧∨/イ/-=彡三ミハ       ∞─ 、    수풀을 뒤졌을 때 유용한 아이템을 찾을 확률을 높여주고 야생식물로 요리와 약을 만드는 레시피를 해금해주는 기술 생존술!
              `ラ二/厶イ彡'´:: ̄`Y.イ     ____)
                〆//::.::.{:;.--、::.::.::.:}り
        ,  -==ニく::./::.::.::.::.f:.::.::.:〉-イリ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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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ト、::.::.::.::.::.l l|  ト _廴_:ハ}`  ̄ / ハヽ_ r‐1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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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 |ハー-、::.l_l  :| |   |  /  l       ', ,′  i
   .   l::.::.::.:|レ≠=ミ、::.::.::| | |   |!  l        |:! r┐|
      l::.|::辷T::._;:斗ハ::.::.:! :| |   |  \ l       _j:|  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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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ー-┐_ ヽ.._  |   |   |  l ハ,ヘ_/
       二三 L.r─‥´ 二二  ` ー─┴─一  ´  `´
        ̄ ニニニニニ  ̄

10 ◆YGez4N8t/c (XWGntkrO0Q)

2024-08-07 (水) 05:07:18




앞서 말한 메인 퀘스트도 후속 퀘스트 연계가 있고 구하기 어려운 아이템을 주니 사람들이 그렇게 부를 뿐, 그걸 달성하지 않는다고 인게임요소가 해금되지 않는다거나 게임 클리어가 불가능하다거나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애초에 이 게임에는 게임 클리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BN에서는 엔딩이 있긴 한데 막상 엔딩을 봐도 마음만 먹으면 그 이후로도 플레이를 계속할 수 있으니 큰 틀에서는 다르지 않다.)

플레이어가 맞이할 수 있는 결말은 죽거나, 세이브를 삭제하고 클리어한 셈 치는 것 둘 중 하나 뿐..

생존 이외에 게임이 당신에게 시키는 임무는 없고. 그마저도 제자리에서 자살해서 언제든지 끝낼 수 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스스로 목표를 찾고,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 바로 환경요인의 위협과 다양한 컨텐츠에서 나오는 자유도이다.




카타클리즘은 생존이라는 단 하나의 목표를 중점으로 하는 만큼 이를 위협하는 시련 또한 다양하게 구현해 놓았다.

음식과 물이 없으면 서서히 죽어가는 건 기본,제대로 된 아지트와 옷이 없다면 단순히 고통스러운걸 넘어 진짜로 살이 녹아내리거나 얼어붙어 죽을 수도 있는 기후.

활동시간을 제한하거나 위험해지기 쉬워지는 페널티를 주는 피로와 고통,스태미너.

그리고 캐릭터를 직접적으로 죽이기 위해 다가오는 좀비, 이계체, 원래부터 자연에 존재해왔던 위험들...



이들 중 상당수는 메세지와 그래픽을 통해 경고를 충분히 준 다음, 여러 턴에 걸쳐 서서히 작용하기에, 자기 턴에 얼마든 느긋하게 시간을 쓸 수 있다는 게임의 특성과 겹쳐
순간적으론 캐릭터가 죽어가는 모습에 당황해 손을 떼버려도 차분해진 이후 스스로 성찰하거나 다른 이들에게 가르침을 물어가며 '다음부턴 이러이러한 요소를 대비해야겠다'는 깨달음을 배우고,

플레이어는 앞서 배운 점들을 활용해 생존시간을 더욱 늘려가면서 자신이 실제로 성장하였음을 확인하고 즐거워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1 이름 없음 (Oo04nOO0vg)

2024-08-08 (거의 끝나감) 02:48:56

이 '고난 극복'을 뒷받침 하는 기능이 제작 관련 파트로, 이 게임에서 자유도가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다

첫날 밤을 살아남기 위해서는 깨끗한 불과 물이 필요한데, 이를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

몇몇 직업이 가지고 시작하는 성냥이나 라이터를 사용할 수 있고, 시작하기 전 '원시'특성을 선택했다면 주는 원시용 안경의 볼록렌즈로 빛을 모을 수도 있다.
아무것도 없다면 풀을 꼬아 만든 밧줄과 나무를 모아 펌프드릴, 보우드릴 따위를 만들어 열심히 비벼도 불을 붙일 수 있다.

오염된 물을 그대로 마셨다간 며칠동안 식중독에 걸리니 정수 알약같은게 없다면 불을 견딜 수 있는 도구에 '담고' 끓여 '깨끗한 물'을 제작해야 한다.
땅을 파서 확률적으로 나오는 점토로 냄비를 만들 수도 있고, 망치로 쓸만한 도구가 있다면 대피소 캐비닛를 부숴서 나온 금속판을 두들겨 간이 냄비를 만들 수도 있겠다.

아니면 좀비가 돌아다니는 마을을 수색하며 제대로 된 용기나 아직 상하지 않은 음료수를 주워오는데 성공했다면 아무래도 상관없는 이야기가 된다.


                                         _,  -― ―‐-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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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l  l  | l  |  /l\ |    ./       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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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_/| l   l` ト、八 /| / ._孑i´l | ¨|lヽ __. |     , - ― ┴-、
                                  //| :l   :lイ,.ノハ   ィ ,.ノ::ト l:l  / rー' / ヽ― -- ゝ ::. _ _ ノ
                                    l :l  :ll |::しリ   |::しり l/  {/ /   -、)     ( ::__ _ 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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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rt.‐<:.//」: : l: :{└、 {   | (( ヤクルト )) |
                                      /.|: : : :{_j×!,小、 ×:、: : : : :ー、L.i  ヽ `       ´ 丿
                                     /: : : :t.‐| /  | | l: : : 〉:. :.、: : :.::厶└ 亡` ー―― ‐ ´
                                     / ̄iー、:} V   / l /:\/.: .:/´ ̄  └―'´  ̄
                                   「 ヽ .:l  .:}    | l:/\: : .: .:/
                                   .」、_ .:トイ}、     /.: : : .:.:.::/   수풀을 탐색하다보면 찾을 수 있는 유리병이나 깡통에도 끓이기 기능이 있어서 사용할 수 있다!
                                  {〈__/ /l 「:l   /.: .: .: .:.:..;:/
                                  〔 L._}イノイ: :l/: : : : .: .:/.::\
                                  └=こソ/.::::: : : : : : :: : : : : :: : .:.\



로그라이크라는 게임의 특성상 매 게임마다 기반조건이 같을 수가 없지만,수단의 다양성은 그러한 변수 속에서도 원하는 결과를 어떻게든 얻을 수 있도록,

더 나아가서 이 절차들을 지루한 반복작업이 아닌, 매 판마다 조금씩이나마 새로운 경험이라 느끼게 하는데 일조한다.

12 이름 없음 (2gJPs6nmds)

2024-08-10 (파란날) 02:47:07


     앞서 말했듯 이 게임의 컨텐츠들은 가끔 쓸데없이 세세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구현된 시스템들이 상호작용하며 이루어지는게 많으니 여기서 모든 디테일들을 설명해줄 순 없고(몇개는 나도 게임을 다시 키기 전까지는 기억이 안난다)

     생활,제작,전투의 세 파트로 나누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카타클리즘에서는 몬스터의 공격 외에도 자연환경 그 자체가 위협이 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허기,갈증,온도같은 수치의 경우 관리하지 않으면 직접적으로 캐릭터를 죽이는 것은 물론 그 전부터 심각한 디버프가 걸려 수치를 회복하는 난이도가 올라가기에 플레이어에겐 미리미리 주변과 캐릭터의 상황을 주기적으로 살펴볼 의무가 생기게 된다.

     또 오랫동안 잠을 자지 않았을 때 생기는 피곤함,특정 행동을 했을 때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의욕같은 요소도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방치할 경우 위험한 상황이 연출되기 쉽기에

     좀 더 원활하게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들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행동계획을 세우고, 수정해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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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彡'´ ̄ / ∠ ̄`¬ミメ廴       \::::::\|  l   \\
        / |/    〃  ̄ ヽ    `刈 /      / 丁Т    l     ヽヽ 탐색과 아이템 수집같은건 봄 동안에 몰아서 해두고 여름에는 시원한 실내에 틀어박혀서도 할 수 있는 일을 하는게 효율적이겠죠.
       l   |/ ミミ_弋 リ 丿   イⅥ /       /  |:::::|     |      |:l
     \|     ´三三`ー≦彡 // /      /   :|:::::|      |     |:|
          ij          u ̄` // /      /    |:::::|       ヽ   :|::|
                     // /      /     :|:::::|       \ :|:::|
     u 、                 〃 /     /     |:|:::::|、         :|::::|
                    /  /   /       :|:|:::::| \       :|:::::〉
                u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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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ー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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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YGez4N8t/c (SAJoVobYVA)

2024-08-11 (내일 월요일) 03:31:28


 제작,건설은 이 게임의 여타 컨텐츠 중에서도 가장 자유도가 부각되는 파트로, 생활,전투같은 나머지 파트,가끔씩은 플레이어의 개인적인 폭표 수립과도 큰 연관이 있는 핵심 기능이다.


 대부분의 아이템은 제작을 위해서는 재료,플레이어의 기술 레벨,특정 기능을 가진 도구,레시피가 필요하다.


 언뜻 보면 자유도를 언급한것치곤 제약이 많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
 저 재료들은 다른 재료와 호환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고, 기술을 올리면 자동으로 해금되는 레시피들만 몇백개인지라 특정 레시피나 도구를 구하지 못했어도 꿩 대신 닭 느낌으로 대체품을 구하기도 쉬워 아무런 대처도 못하게 되는 상황은 많이 적은 편이다.
 또 아이템 생성율이 극도로 낮은 세팅이거나 문명을 벗어나 야생생활을 하거나 하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희귀한 재료와 레시피도 언젠가는 줍게될 확률이 높기도 하다.

14 ◆YGez4N8t/c (Jgv8cqqQMc)

2024-08-12 (모두 수고..) 04:35:21




                     _ r芯⌒フ}
                   > ´ニニ> ´ ̄ ̄ ̄ ̄\        ...원래는 카타클리즘에 어떠한 요소들이 구현되어 있고 그것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고 싶었지만
                 /ニニニ/              \
               /ニニニ/              \     1. 설명 분량이 지나치게 늘어나서 지루해짐.
.                /ニニニ/    │ |     | }  }.  ∧
              /ニニ /       | │    | |   |   ∧    2. 이렇게 해봤자 사진,영상과 함께 설명하는 리뷰들보다 부실함
            イニニニ{   |  |   | │    | |   | }   .|
           /||∨    .|  |   /\__ }乂__.|   .|    이라는 2단 콤보에 맞아버려 포기했고,
          く   ||. ∨    |\{ /             |  /}
           \}|_〉    |           r=====ミ イ人   대신 이 끔찍하게 복잡하고 그래픽도 썩 좋지 않은 똥겜이 어떻게 코어 팬층을 만들 수 있었는지 간단하게 약팔이나 해보려한다
          //{ | | |    | r=====ミ         ハ、八  }
          // .| | | |    |(⌒)          '    し'  } .|
.           //  | | | |    {    { i    /´ ̄ ̄|     |__」   솔직히 고인물들도 전부 다는 기억 못함ㅇㅇ 몇개는 게임 다시 켜기 전까지는 까먹고 있을거
         〈/   .| |_|人    ∨  .| |.   /     }     ノ
            |     \   ∨ | |    ゝ-‐--‐'   イ
            |  `≧=‐ヘ ∨ し> ___  イ ノ| ー=≦}
            |   {i:i:i:i:i:i:i:∧  /  ∨   }   ヽ人 .|i:i:i:i:i:i:/
            |   \i:i:i:i:i:i∧/    ∨⌒7   }i:i:i:i|i:i:i:i:i:/















               장점 1. 세계관

               카타클리즘의 배경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대부분은 현실과 비슷하지만 무기,배터리 같은 특정 분야의 기술들만 비정상적으로 발전된 세계에서 모종의 사유로 인해 전지구적으로 사람들이 죽거나 좀비가 되어버리는 현상이 발발.
               동시에 차원의 방벽이 약해져 온갖 외계인과 러브크래프트 소설에서나 나올법한 괴물들이 침입해오고 이 난장판을 버티지 못한 미국 정부는 재난 방송 채널을 통해 정부 붕괴 선언을 발표.
               발표 5일 후,세계 인구의 99%가 죽거나 좀비가 되어버린 시점, 미국 뉴잉글랜드의 어딘가에서 플레이어 캐릭터가 눈을 뜨고 게임이 시작된다.

15 ◆YGez4N8t/c (Jgv8cqqQMc)

2024-08-12 (모두 수고..) 21:56:14





            장점 1. 세계

            카타클리즘의 배경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대부분은 현실과 비슷하지만 무기,배터리 같은 특정 분야의 기술들만 비정상적으로 발전된 세계에서 모종의 사유로 인해 전지구적으로 사람들이 죽거나 좀비가 되어버리는 현상이 발발.
            동시에 차원의 방벽이 약해져 온갖 외계인과 러브크래프트 소설에서나 나올법한 괴물들이 침입해오고 이 난장판을 버티지 못한 미국 정부는 재난 방송 채널을 통해 정부 붕괴 선언을 발표하게 된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눈을 뜨는 시점은 발표 5일 후, 인류의 99%가 죽거나 좀비가 되어버린 미국 뉴잉글랜드의 어딘가에서부터 게임이 시작되는 것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세계관 자체는 독창적이랄 것이 없고 아무튼 피폐한 분위기만 잔뜩 잡고 몇몇 구체적인 부분은 레포데,스토커 시리즈,크로스드같은 유명작에서 취사선택 해온 흔적이 노골적으로 보이긴 하지만

            중요한 점은 저 설정들이 단순한 스크립트나 배경 풍경으로 넘어가는게 아니라, 플레이어가 이 절차적으로 생성된(Procedural Generation) 월드에서 저 모든 요소들과 직접 그리고 자주 접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도시 중심부와 도로변에 집중적으로 몰려있는 좀비들,숲 한가운데서 만나는 야생동물들,지도 군데군데에 박혀있는 외계 세력들의 건축물,

            생존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시설들 외에도 수영장,미술관같은 파밍에 쓸모없는 시설들, 주택 안에 있는 공상과학 소설이나 기타같은 잡동사니들, 어린이 좀비가 가지고 있던 사탕과 슈퍼히어로 만화 등등등...

            무작위적 템플릿에서 만들어진 세계의 풍경과 사소하게 느껴지기 쉬운 요소들이 결합하여 진짜 세계가 멸망한 듯한 음울한 분위기와 긴장감을 전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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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il ヽ
               ∧                         '  .l;;;/   ! ./レ' .ルl     l
                ∧                   /   只   iト /了f心 } ./ |, イ  i|
                ∧                   /  //ム∨ i|   弋タ≦zイ,从   i|         제 경험을 예시로 들자면 들판에 가끔씩 무덤과 묘비같은게 생성되기도 하는데,
                ∧                      '  .// };;;}  .ト        抃ゞ
                 ∧                 l  /  /:v′     _ ' ¨ /  /        궁급해서 야전삽 같은걸로 무덤을 파보면 진짜로 인간의 뼈 외에도 드레스,테디베어같은 입은 옷이나 부장품 같은 물건들도 세트로 나오는게 인상적이었습니다..
                  .,                  |     /ト、::::::::.   /- 、 Y  /   イ
                 ./                  |/  ./  | .ヽ:::::::  ゝ_V / / /          물론 사이코패스 특성도 없으면서 인간의 무덤을 도굴했으니 캐릭터의 의욕은 며칠동안 반토막이 났지만
                 ./                 / /   | ィニ≦ト      .  x≠== - 、
           \ -‐‐‐{                / ! /\__ .イニニニニ ̄/ /ニニニニニム
             マ -‐‐l_                /ニニレ'.ニム  マニニ/ /  .イニニニニニニニニム
              マ ./  ヽ _            イニニニ{マニム  マ./  /  ,イニニニニニニニニニ}
              /     j ヽ     .イニニニニニニニ不厂Yヽ   / /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l
             /   / ´ v、 {       lニニニニニニニニ〉 | | /.Yz≦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
             `j  ´  .,  マノ     |ニニニニニニニニ/ (.薔.).  {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
             〈   _ノ   ゝ.      マニニニニニニム  ゞ‐'   ト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
             _1  ,_ィハ ̄ ̄ ヽ ノしヘ√ノしヘ√ノしヘ√    イ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
             ヽ ヽ   ′ `:>-   V    ム  ム _ (_ \ イ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ニヲ
             ゝ ゝ _l /   _  }ー──)   )   )  )  \ニニニニニニニニ> ´
             厂  ム Y  ,  "´   ヽ (_   (二   (二(//ニニニニニニ> ´
             f    } Y    ノ   l   )    )  )  )/ニニニニニム”

16 ◆YGez4N8t/c (/fNDLV9eGQ)

2024-08-13 (FIRE!) 03:12:11


































<플레이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징글징글하게 마주칠 되살아난 시체들>                           <현실이 찢어진 틈을 노려 찾아온 이계의 불청객들>                     <원래부터 자연에서 살아왔던 맹수들과 재앙의 영향으로 크고 흉폭해진 돌연변이 동물들>

                  rz,_                                                        r<                           /{                                      _,、イ
                 ,/':.:.:.:ヾ、    ,_,,,....:.:z,r=、,r=、       __,._  _、                               ハ\㍉,_                         //.{                                     ,ィ「 /
                 '、:.:.:.:,:ミ    'ヾ:;;::、:;;;;;;;;;:≠'..::::':ヾ;;;;::':::、::::'::'::'::≠:'::'::':(、                             l}  \ ㍉,_                 //   {                                    /  /   ,ィー 、
                _,..r':;;r:;';:;'::'::':::::'::':::::':;';>     ̄   `   ̄'ヾ:;;;;シ''´≪、、                            l}   ` 、 `㍉,_               r`` ./     .{                                       .'  ./   /:i/ヽ:i.           __    |\
               i'':,/::;;i'`´ `iヾ:‐'''''ー'                    _ィ≠/                            l}     `ヽ、  \__         j{  /__     {                                _  |  i    {:i:  :i:i      ./ィ;i.    .|  |
              { {:::;リ    .}}' ',   ,= ,、、             ,/√                               l}  _  -―― 、  {         .j{ .Ⅳ   \ {                                ( \}   ' ,  _ヽ:i、_,j:i:i:i:i:i:i::... //.}:i|    i  .|
               }  }、::ヽ、_ リ、__゙、-:‐:==‐':ヽ、       ,_,_ノ=≠                                   j{r'``         ∧ ∧        _j{ Ⅳ _    j㍉                              ヽ     \/:i:i:i〉:i:i:i:i:i:i:i:i:i:i:i:':i<-_':i/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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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 ヾ≠=‐ト! ̄`'7V´   !,='≠≦_                                                     ``ニ=-   ,_ ∧ ∧ハ::V:::::/::)::::{: r―-:::::::::::::::rx:::}::::::}/::}                          ...:i:i:i:i:i:i:i:iヽ__` ヾツ. {/ィぅ示|:i:i:i:i/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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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가 통하는 근접무기로 공격하면 역으로 캐릭터도 피해를 받는 쇼커 좀비)   (캐릭터가 걷는 것보다 빠르고 중후반부에도 근접전은 위험한 수준의 공격력인 뉴비도살자 미-고)   (재앙의 영향을 받지 않은 야생동물이면서 초반 캐릭터를 이기는 피지컬과 호전성으로 플레이어들에게 강렬한 인식을 심어준 무-스.)

17 ◆YGez4N8t/c (Jk3oVlOqTI)

2024-08-15 (거의 끝나감) 03:15:29

2. 생존


카타클리즘은 생존게임답게 몬스터의 직접적인 공격 외에도 다양한 요인이 캐릭터가 목숨을 위협해온다.

대표적으로 허기,갈증,온도같은 수치의 경우 관리하지 않으면 직접적으로 캐릭터를 죽이는 것은 물론 그 전부터 스탯이 반토막나거나 모든 행동속도가 느려지는 등 심각한 디버프가 걸려 오래 생존하길 바라는 플레이어에겐 미리미리 상황을 살펴보고 조치를 취해야할 의무가 생기게 된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생존게임들과 공유하지만 저 자원들을 관리하는 방법이 더 까다롭고 해결하는 방법도 더 다양하다는 점이 차별점을 만듣어낸다.



마을을 수색하며 상하기 전인 정크푸드를 주워먹으면 당장은 괜찮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비타민과 건강도라는 숨겨친 수치가 딸어져 회복속도가 느려진다거나 온갖 잔병에 걸린다거나 하는 페널티가 생긴다. 그렇다고 몸에 좋은 야채만 계속 먹으면? 위가 빵빵하지만 정작 섭취 칼로리가 부족해 굶어죽는 상황이 된다.

물 자체는 호수나 건물 안 변기 등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그런 물은 불을 버틸 수 있는 용기에 담아 끓이거나 정수알약 따위를 이용해 깨끗한 물로 만들어먹지 않으면 높은 확률로 식중독에 걸려 기껏 먹었던 음식과 칼로리를 토해내게 된다.

추위를 피하기 위해 두꺼운 옷을 껴입다 보면 '방해도'가 증가해 특히 전투 중에 공격이 빗나가거나 회피에 실패할 확률이 늘어난다.

가방이나 주머니가 있는 옷을 입지 않으면 수납량이 부족해 손에 드는 물건 외에 다른 물건들을 더 소지할 수 없는데다 수납량을 늘리려 해도 캐릭터의 힘을 넘는 수준의 무게를 들고다닐 수 없으니 저 모든 상황에 완벽히 대응하는 수단을 갖추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처럼 하나의 요소에도 여러가지 하부 시스템이 작용하며 상황을 복잡하게 만드니 플레이어는 좀 더 오래 생존하기 위해 각 요소들의 영향력과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계획을 만들어나가게 되고, 지난 게임에서의 경험을 통해 점점 계획이 정교해지는 이 과정들이 '재미'로 작용하게 된다

















적대적인 존재들 또한 생존의 긴장감과 재미를 끌어올리는 중요 요소이다.

앞서 배경 설정에서 언급했듯 이 처참하게 망해버린 지구에는 다시 되살아난 시체 외에도 다른 차원에서 찾아온 외계 세력들, 야생동물, 재앙의 여파로 거대해진 곤충들,적대적인 인간 NPC 등 여러 '팩션'이 존재한다.

이 몬스터들은 플레이어를 반드시 적대하는 경우 외에도, 일정 거리 안에 근접하거나, 시야 안에서 동족이 공격받거나 했을 때저첨 적대 조건이 제각각인 경우가 많고 능력과 드랍 아이템 등에서도 각자 특색을 지니고 있다.




몬스터를 상대하는 방법에서도 맨손무술,투척무기,활,둔기,총 등등등 취향과 제반사항에 따라 다양한 무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멍청한 적들을 불과 함정으로 유인하거나, 건물을 무너뜨려 파묻어버리거나,
오픈월드라는 특성을 적극 활용해 도망치거나 다른 팩션의 몬스터에게 끌고와 서로 싸움을 붙이거나 하는 등 자유롭게 전략을 세울 수 있다.

19 ◆YGez4N8t/c (Uj300Zgpd2)

2024-08-27 (FIRE!) 00:17:54

     어렵게 설치가 끝난 뒤에는 전-통 로그라이-크 게임다운 마우스 따위는 사용할 수 없고 단축키만을 허용하는 유저 인터페이스와 불친절한 스크롤의 압박이 한층 더 진입장벽을 높여버린다


     카타클리즘에서 캐릭터를 생성하기 위해선 우선 캐릭터가 있을 월드가 필요하고, 없다면 별도 메뉴를 통해 월드를 먼저 생성해야 한다.(물론 이런 이원화 구조로 인한 장점도 없지는 않다.)

     월드를 생성하는 과정은 포함/제외시킬 모드를 고르는 단계, NPC 스폰 확률이나나 적의 체력,이동속도 같은 각종 수치를 설정하는 단계,마지막으로 월드의 이름을 정하고 생성을 끝내는 3가지 단계로 나뉘는데,
     게임에 이미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는 자신들이 원하는 난이도와 컨텐츠를 디테일하게 커스텀할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인 요소이지만 멋모르고 다가온 유입들에게는 재미를 느끼기도 전에 의욕을 꺾어버리는 정보의 홍수로 작용하게 된다.

     모드 제외 나머지 설정은 대부분 편의성의 차이일 뿐 그대로 플레이해도 큰 지장은 없다지만 다르게 말하자면 바꿀 생각도 없는데 시야를 압박해오고,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선 대량의 무의미한 텍스트들 사이에 숨어있는 중요 설정들을 눈빠지게 찾아다녀야 한다는 뜻이니 여전히 문제가 된다.

     그리고 저 모든 설정을 단축키로 조작한다는 점이 시너지를 일으킨다.

     월드 생성 단계 간 이동,단계 내부의 카테고리 간 이동 등등,마우스를 움직여 클릭한다는 하나의 동작으로 퉁칠 수 있었던 일들을 하나씩 쪼개 단축키에 배분하다보니 중복을 피하기 위해 점점 의미모를 비직관적인 키 조합이 튀어나오고
     분명 효율과 작업속도를 높이기 위해 있는 것이 단축키일진데 낯선 단축키를 알아보느라 오히려 더욱 복잡해지고 느려지는 대환장파티가 벌어지는 것이다.





                 ,>  ´ ̄ ̄ ̄ ̄ ̄\
                / /    ̄ ̄ ̄芯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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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介⌒  .|   〃γ⌒ヽヽ    ≫=ミ   }
           /∧\) |  |   {::::{ }:: }       γ ヽヽ.Y !
          .//  ∨  .|  |   乂___ノ      {::::{}:::}} |│
           .∧     .|  |               乂__ノ  { |
          /  ∨   .|  |                      、
         ./    ∨  ∧  ∨    厂 ̄            }
        /      ∨  ∧  ∨   {     ノ          丿    BACKTAB?? 뭐임?? 백스페이스가 아니고? Shift+Tab? 이런 게 있었다고??
       {       ∨  ∧  }    `  ´        .イ/
       |.        ∨  ∧ .|             イ {     내가 게임을 킨 게 아니라 Vi로 코드 수정하고 있었나?
       |         ∨  ∧ト __  __, =≦´  |  |
       |.          ∨  ∧ .| 只 |           |  |
       |           ∨  ∧〈/ ヽ〉___   .|  |
       |.     __   ∨  ∧   ` ̄ ̄∨ ⌒人 ∨
       |   /        ∨  ∧.        ∨    \∨
       |  /           ∨   ヽ⌒7⌒7⌒Y       \
       |. /        i    ∨    | r芯   ∧    、ト}
       | {          .|.    {\  .|.       ∧    |
       |人_      |    .|.  \{        〉    |
       |   }     |    \           /    .|
       |   |     |.       \       /     |



     이 지나치게 많은 기능과 단축키 문제는 설정 단계를 넘어 본 게임에서도 문제가 되는데, 다양한 기능과 거기서 비롯되는 자유도가 어필 포인트니 누군가가 마우스로 플레이 가능한 카타클2를 개발해주지 않는 이상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다 생각한다.

     리뷰어의 말처럼 게임을 삭제할 게 아니라면 키 셋팅이 뇌와 머슬메모리에 박힐 때:까지 플레이를 할 수밖에.

21 ◆YGez4N8t/c (Uj300Zgpd2)

2024-08-27 (FIRE!) 03:55:18



                                         카타클리즘. 개발자들이 주장하는 공식적인 장르는 턴제 포스트 아포칼립스 생존게임

                 그 외에도 로그라이크 장르를 붙이니 마니 논쟁 요소가 약간 있긴 한데, 국내나 해외나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대체로 로그라이크 게임으로 인정하는 분위기.



                 개발과정에서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근본을 따져보면 201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상당히 올드한 게임으로
                 오랜 시간동안 개발되면서 쌓인 디테일한 시스템과 다양한 구성요소에서 도출되는 특유의 자유도로 이쪽 방면의 커뮤니티에서는 나름대로 자주 언급되는 게임이다.





                 무엇보다 내 이목을 끌었던 것은 언제든지 끊었다가 다시 플레이할 수 있고, 컴퓨터 사양을 크게 안타고, 오픈 소스에 무료라는 것.
                 (깃허브에 파일이 통째로 있는데 누군가가 스팀에 올린걸 모르고 구매해버린 흑우가 아닌 이상)




                                                                  \ カタッ カタカタッ カタッ /
                                                                               _ _
                                                                            , .:':{@}:::..ヾ ヽ、
                                                            ________    ./ ´ ~ ̄~ ` ヾ::.ヽ\
                                                             ̄ ̄ ̄ ̄ ̄ ̄| |  r.//, 'ハ  ハiレ7〃ヾ::.、ヽ      (실시간 멀티 게임을 하기엔 피지컬도 시간도 없는 늙고 병든 인간)
                                                            ___      | |   Ll ! { ノ ヽノ `ヽ l/| !:厶l
                                                            ──┐|    | | ./V! 小●    ● ノ l下、_〕
                                                             ___|│   .:| |   j||l⊃ 、_,、_, ⊂⊃ i !__ト
                               (찰흙옵도 버거워하는 노트북 내장그래픽)   |┌‐┘    :| |    .|ヘ   ヽ._)   j/ ! !_
                                                             | |_____:|_|  ____l| l>,、 __, イァ/  │;; ::\
                                                             | |      _ 入:::::::| |:: :: ::{ 薔 }::::/:: ::ヽi⌒⌒
                                                            __|_|__   //┌‐`─────┬─┐ヽ::::::〉
                     
                     

               게임을 위해 컴퓨터 설정을 건드리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깔아야 할 필요도 없고,재미가 없어도 파일들만 삭제하면 끝나니 시간 외엔 손해볼 것이 없다.

               그렇게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본 카타클리즘의 첫모습은

               설치 단계에서부터 어째서 플레이 썰만 들어도 재밌는 컨텐츠가 한가득일 듯한 게임이 잘 알려지지 않고 마이너에 쳐박혀 있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었다.






                                     __{〆..:::::::::〆        `  、
                                  /_{f7.::::::::::〆                 \
                                 / __{f7.:::::::〆   /           \  \
                                厶イ7:r-、く  | |    |        ヽ   \
                               〈〈__/:ハ::.Vヽ\ | |   |、          |    ヽ
                              . /ヾィ/ イヘヽノノ | |ヽ  | \   ',    |    | '.
                              / /://ll |:「´   |{ 丁ヾト、|  ヽ  |!   |    |l |
                                |::|  l| |:|    |ヽ弋f==,ミメ、 ' ∥  /ハ     || |           (일본게임 해보겠다고 데몬 로케일 아랄 사용법 검색하고 다니던 시절의 추억이 떠오르는 중)
                              /|::|  || |:|ヽ   |   、_{._!ンヾ  }ノ|l /厶| , / ハ|
                                |::|  || |:| \  ヽ   ̄¨`    l/rテミ|/ / / }ノ
                                |::|  l| |:|  l \ \         、ヾ' / イl/         __________________
                                   l|     |   ` -\ J     ′/  ノ         /                         /
                                    |l    |\        r‐ァ   / /           /                          /
                                   ハ    ト、  、 U    ̄  イ              /                         /
                                  / ハ     l::.\ >_,、   /  |              /                         /
                                   / ∧   l:::::/.::7爪  丁   |             /          |\ /  |  |          /
                              ―-  _∠::::ヽ  ∨:::/ 小ヽ |l   |           /          |/ \´/ |_ |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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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타클리즘은 앞서 언급했듯 개발과정에서 사건사고가 많았기에 본가에서 떨어져나간 포크판들이 존재하고 그것들이 또 각각 넘버링이 붙는 안정판과 하루에 대여섯개씩 갱신되는 실험판들로 나뉘는데,

               실험판은 말 그대로 신기능 테스트 용도로 싸지르고 보는 실험적 성향이 강해서 안정판의 문제점이 개선되는가 한편 가끔씩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로 치명적인 버그가 터지는 버전도 종종 나온다.                           
                     
               문제는 이제 게임을 시작하려는 입문자가 본가와 포크판의 성향차이라던가 각 버전에 어떤 기능과 어떤 버그가 있을지 같은 사항들을 숙지하고 있을 확률이 낮다는 것.

               한술 더 떠 사운드팩같은 중요한 데이터들이 본게임 데이터에서 제외되어 플레이어가 알아서 찾아다녀야 하니 선발대들이 써준 '설치 가이드'를 모르면 게임을 시작하기는 커녕 다운로드에서부터 난항을 겪게 된다.     





                *이후의 설명을 위해 포크판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해보자면 원 제작자가 업데이트를 중단했던 카타클리즘을 이어받아 개발해나가며 사실상 본가의 위치를 차지한 '카타클리즘 DDA(Dark Days Ahead)',
                 DDA의 리더를 비롯한 고참 개발자들의 방만한 운영과 '현실성'을 위한 편파적,버그투성이 밸런싱 등의 행패를 거부하는 개발자들이 DDA의 과거버전을 개조한 '카타클리즘 BNBrigit Nights)' 이 두 종류가 메인으로,

                 그 외에도 포크판 몇 개가 더 있긴 한데 나머지는 사실상 업데이트가 멈추고 흐지부지되었기에 카타클리즘이라고 한다면 저 둘중에 하나를 얘기하는게 보통이다.

                 제목이 DDA나 BN이 아닌 '카타클리즘' 홍보하는 이야기인 만큼 여기서 주된 차이점 몇개만 짚어보고 이 뒤로는 둘 다 공유하는 큰 틀 위주로 이야기해 볼 것이다


            ┌                        DDA                             ┐        ┌                                                   BN                                                       ┐
            │                                                       │        │                                                                                                          │
            │                                                     │        │                                                                                                          │
            │좀 더 현실적인(불편한) 시뮬레이션을 모토로 한 개발방향                 │        │과도한 현실성을 추구하는 대신 게임으로서의 편의성과 재미를 고려한 밸런싱                                                         │
            │                                                     │        │                                                                                                          │
            │개발자들이 많기 때문에 모드 등의 개발도 활발하고 항상 새로운 컨텐츠를 시도함 │        │버그를 유발하는 신기능들을 롤백한데다 본가의 버그픽스,코드 개선 등의 패치를 빠르게 포팅해와서 안정성이 좋음                                │
            │                                                     │        │                                                                                                          │
            │더 많은 기능=> 더 많은 연산=>더욱 느려진 게임과 각종 버그              │        │개발자 수가 부족한데다 호불호가 갈릴만한 기능은 가져오지 않기 때문에 신규 콘텐츠 추가가 느림                                           │
            │                                                     │        │한글화:대략 98%                                                                                                  │
            │한글화: 대략 60%                                           │        └              

22 ◆YGez4N8t/c (Uj300Zgpd2)

2024-08-27 (FIRE!) 04:08:04

     어렵게 설치가 끝난 뒤에는 전-통 로그라이-크 게임다운 마우스 따위는 사용할 수 없고 키보드만을 허용하는 유저 인터페이스와 불친절한 스크롤의 압박이 한층 더 진입장벽을 높여버린다


     카타클리즘에서 캐릭터를 생성하기 위해선 우선 캐릭터가 있을 월드가 필요하고, 없다면 별도 메뉴를 통해 월드를 먼저 생성해야 한다.

     월드를 생성하는 과정은 포함/제외시킬 모드를 고르는 단계, NPC 스폰 확률이나나 적의 체력,이동속도 같은 각종 수치를 수정하는 단계,마지막으로 월드의 이름을 정하고 생성을 끝내는 3가지 단계로 나뉘는데,
     게임에 이미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는 자신들이 원하는 난이도와 컨텐츠를 디테일하게 커스텀할 수 있는 긍정적인 시스템이겠지만 유입들에게는 재미를 느끼기도 전에 의욕을 꺾어버리는 정보의 홍수로 작용하게 된다.

     그리고 저 모든 설정을 단축키로 조작해야다는 점이 시너지를 일으킨다.

     마우스를 움직여 클릭한다는 하나의 동작으로 퉁칠 수 있었던 일들을 하나씩 쪼개 단축키에 할당하다보니 중복을 피하기 위해 점점 비직관적인 키 조합이 튀어나오고
     분명 효율과 작업속도를 높이기 위해 있는 것이 단축키일진데 낯선 단축키를 알아보느라 오히려 더욱 복잡해지고 느려지는 대환장파티가 벌어지는 것이다.



                 ,>  ´ ̄ ̄ ̄ ̄ ̄\
                / /    ̄ ̄ ̄芯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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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介⌒  .|   〃γ⌒ヽヽ    ≫=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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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イ/
       |.        ∨  ∧ .|             イ {     내가 게임을 킨 게 아니라 Vi로 코드 수정하고 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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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i    ∨    | r芯   ∧    、ト}
       | {          .|.    {\  .|.       ∧    |
       |人_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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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이 지나치게 많은 기능과 단축키 문제는 설정 단계를 넘어 본 게임에서도 여전한데,
     다양한 기능과 자유도가 이 게임의 어필 포인트인 만큼 마우스로 플레이 가능한 카타클2가 개발되지 않는 이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리뷰어의 말처럼 게임을 삭제할 게 아니라면 키 셋팅이 뇌와 머슬메모리에 박힐 때:까지 플레이를 할 수밖에.

23 ◆YGez4N8t/c (8nsnC.ah1k)

2024-08-28 (水) 03:37:37



                  그나마 캐릭터 생성 부분은 아마 TRPG와 어장 메이킹 등에서 많이 접해보았을 거고 사용하는 단축키가 추가로 늘어나거나 하진 않으니 앞서 월드 생성에서의 고난을 버텨냈다면 큰 어려움을 없을 것이다.


                  캐릭터 생성에는 TRPG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포인트제와 자유선택제가 있는데, 대부분은 포인트제를 선택한다.

                  이 포인트로 캐릭터의 시나리오(대피소에 있는가,불타는 집 한가운데에 있는가 등등),직업,능력치,장단점,보유 기술, 번외로 외모,이름,성별,키,나이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의 특징들은 게임 난이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부터 별다른 의미 잆는 순수한 컨셉용까지 매우 다종다양하다.

                            -――‐-  _
                        /::::::::>  ̄ ̄ ̄ ̄`ー-、                                                                       / / /_,/ 八ル'       /         \ミ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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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          _{|:::{厶、| |八_リ `     ≠ミメ.| リ | | | 「ヽ                                                            .   //  |    /   ハ  /' / //!       }      |  ハ
        l\   |三\__     〈匸>l< ̄}〉 \  ̄     、〈リ l ノ /l /^}ノしし{                                                            .  //   |   /}ト、 | トミ/、/ //|      /    | j }
        |三廴ノ三三三三≧、 `ニ小ニイ ト--  ___     `∠ イl |〈  ノ /   |     이동부터 건설까지 모든 행동을 10% 빠르게 할 수 있는 4포인트 특성 '빠름'         /__//    ,イ |  {、 ,んヽ\ |ミ∨|| |     /   ′  }   |
        Ⅵ三三三三三三三 く/ノ〉ヘ 、 |   / ― -`ヽ u/ //l | | 丿 {    ノ                                                            / //    /人{、 {| ゞミメ少ヘN j}' リ |    /   /   /    }   8포인트 씩이나 주지만 불타는 집 스타팅에 24시간 안에 항생제를 먹지 못하면 감염으로 사망.
         `¬=三三三三三/く/::.:: \\    ̄ ̄ ̄` /ノイ 乂| ̄`ーr'⌒7                                                              〃     // ヽヽハ   `    };;;i!ノ  /,'   ノ   /  / ,'
            __}三三/::.::.::.::.::.::.::.::::::\\ ‐ _ イ:::::::.:.:.:|::::「| | |   |                                                              {'    // {   \  U     ;;;ii!ゝースノ_彡'´    /  / /
           弐三三三 {   ::.:.:.:...  :.::.:...\V⌒ー'⌒ーヘ:.:.:|::::|^ー'⌒ヽ_廴                                                             |   ∧! ∧             っ=ミ、-ニヌ、  //  / /    직업 제한까지 걸어놔서 시작템도 허접한 대표적인 고난이도 시나리오 ''운수 나쁜 날'
              ̄>― ヘ   ::.:.:.:\         \ 〈{包〉 |:.:.ヽ|  |  |   /                                                            \|    ,/__≧-ヘ    丶    ,   };;i!ゞ、タ≧三二ノ/ /} ,'
              |:.:.:.:.:.:.::.:::\ ..:..:.::.::::\:.:.:..      \  ̄ /  く\_厂`ー勹                                                            |   /ん==ァ、  u  、 \_ ´   ;;ij `イ´ /|´/彡' _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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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특징들을 조합하면 연구소에 버려진 식인종 의사,조현병,방화광 등등 정신병 종합세트에 역도 금메달리스트급 피지컬인 코스프레 오타쿠 등등 온갖 막장컨셉으로도 얼마든지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물론 시작만 가능하다 수준이지 예능에 가까운 하드 페널티를 여러개 골랐다간 숙달된 고인물들에게도 불가능한 수준의 난이도가 나올테니 알아서 컨셉과 성능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아마 개발진들도 컨셉용으로 추가만 해놓았지 그게 가능할지 난이도 테스트를 해보지는 않았을거라 확신하고 있다.



                                           ,zタイ       i ´`ー、_ヽ                  ,j
                                       , -,r'´  / /    l  i  l ド l_ , -、        /:l
                                       水//   i /l     ,/ _/_/l / ヽ‐z‐'- 、_     /:./
                                     / /イ l   lヘハ,_  /l/レ'イ__レ,i   トイ          /:.:,' / , -‐       흰색 긴 머리,붉은 눈동자,밝은 색 피부에 20살 여행자. 키는 158cm
                          、               l ! l  lj '´ゝ '゙    ―…' /  , li \     ,.':.:.:.i /:.'´:.:.:.:.:
                          :.:.:. 、    ト、       Vヘ ! __,. -'  ,      ∠. イ  l '、      ,.':.:.:.:.:/:.:.:.:.:.:.:.:.:.       빠름,사이코패스,야간 시야
                          :.:.:.:.:.:.:.':..、ト丶:.:、     | ヽト,     _, - ァ     l   l 丶   ,/:.:.:.:.:.:.:.:.:. : : : : : :
                          :.:.:.: : : : :.:.:.:.:丶:.:.:.ヽ   /ヽ  ト、      ̄‐     /|   l  ヽ /:.:.:.: : : .: : : : : : : : :      포인트를 벌 겸 병약 미소녀 컨셉을 위해 유리턱,여린 피부,정크 푸드 과민증,결벽증 단점 추가
                          : : : : : : : : : : :.:.:.:.:.:.:.:/    \l ゝ 、     ./ ,l   l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z::ニシヘ./  //   ;:-‐'´:. :ヽ: : : : : : : : : :       예쁜 외모? 이건 반드시 찍어야지
                          : : : : : : : : : : : : : : //  / /:\  / l 〈二f:.ハ:.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イ  l /, -‐-ス、,' /:. :/  ',:./'´>xャ‐:.':. :. :. :. :. :. :. :. : . :.>、:_: :
                          :.:.:.:.:. : : : : : : : : : |:l  l/:. :. :. :. :. :.ヤく:. :./- ‐|:./´〈l:.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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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ァ'´: : : l:. :. :. :.、ヾ:. :., -、:. :. ソ イ´_,_.j   iー、/ _l 丶、:.,、:.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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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z:/ ,ノ         、 \//        {___   ノ __`  L.´`ー-、\
                            /   r‐_-/´,/ ノ{, -‐ 、   、  \.と.// .ィ , -‐'´ /_   }__  r'ー-  ヽ:.
                          , '   __/j -' ノ  う   ヽ. ヾ'i 、 ヽ(/// /_    l      |   '-t‐     |:.
                          -':.´:. :. ,-' f   ', イ'、    \ヾャx'ー'¨´ f/ノ:.r'     /----  f―-- /-‐  /:.
                          :. :. :. :./  -{     ーソ |      /:ト':.:.:.ヽ,f:.´:. :. :.!    f´'ー-   }ー-  / ´  /:. :.




                  DDA의 최신 실험판에서는 관리의 어려움과 포인트 배점 기준이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포인트제가 아닌 자유선택이 기본 옵션이 되었는데,

                  극악무도한 민맥싱 사랑개들에게는 약간 아쉬울 수 있을 부분이다.

24 ◆YGez4N8t/c (hw.pfGmh4A)

2024-08-29 (거의 끝나감) 05:37:53

                   캐릭터 메이킹까지 마쳤으면 이제 드디어 대격변의 시대에서의 생존이 시작.......인데



                   공략글 같은걸 보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 첫 게임을 시작한 직후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느끼는 감정은 아마 '의문' 또는 '막막함'일 것이다.

                   표준적인 난이도의 시나리오인 '피난민'으로 시작했다 가정했을 경우 눈 앞에 보이는 건 대피소의 가구들과 약간의 비상식량들.
                   그나마 대피소 안을 돌아다니면 퀘스트를 주는 NPC와 메인 퀘스트라인의 목적지를 찍어누는 컴퓨터가 있기는 한데, 그것들이 던져주는 퀘스트는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초반 스펙으로 도전하기엔 난이도가 상당하다.

                   그런데 튜토리얼에서조차 기본적인 조작법만을 알려줄 뿐 게임 시작 직후 무엇을 해야하는지 까지는 알려주지는 않으니

                    선형적 진행에 익숙한 사람으로선 '그래서 이제 뭐해야함?'이라는 고민에 빠져서 시간을 낭비하다가, 대개는 첫 죽음를 경험하게 된다.




                      |>┬<    |  |  | | l |    |/|  l|  l|  |   \>┬<|
                      //|:||:トヽ   |  |l /| | 八    /|/|/ | /|  |   //|:||:ト\
                      |:|_|:||:|_ノ:|  | 斗 {┼ ト廴ヽ // 」厶 }/ー|、/|   |:Ll:||:|_ノノ  튜토리얼에서 밥 먹는 키랑 무기 휘두르는 키는 배웠는데.
                       7TTトイ   l\| ≫云ミ      ≫云ミk レ'亅  `7TTT´
                       |::| |:| |ヽ  l   《   ,ノ        ヽ    》 /   / | |:| |:|     그래서 식량이랑 무기는 뭘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거지?
                       |::| |:| | \ \  ー="          `=一 /  / ||:| |:|
                   \  L| |」 l   \ \      !     iiiii  / /   |〈::| |::〉     r≦
                   三≧く    l    |ト-ヽ           ∠ イ     l   |  r≦三三
                   三二ア 二二l   |:\    r=====、 u.   /|     lニー<三三三三
                   三=/ /.::.::.::.::.::l   |::.::.|}>、  `ー―‐'     イ 〈{|   l::.::.::.::.\\三三三
                   三/ /.::.:::.:::.:::.:::l  |::.::.|}〉  ト       <|  〈{|   l::.:::.:::.:::.::.:.\\三三
                   =7 /.::.:::.:::.:::.:::.:::.l  |::.::.|}〉  |::.:/><l::.::.::./  〈{|  l::.:::.:::.:::.:::.:::.:::.ヽ Ⅵ三
                   / └- _ :::.:::.:::.l |::.::.|}〉  \|:|  |:|::./    〈{|  l::.:::.:::.:::.:::.:::.:::.:::. 〉 ∨
                    r―――`::.::|l::.::l |::.::.|}〉 rへイ:|_r|:|-、    〈{| l::.::.::.::/|::.-=ニ二、 〉
                    |:::.:::.:::.:::.:::.::: |l::.::.:l|::.::〈├|  ||::|||j::| ├厂ト/>{|/.:::.:::.::/ {:::.:::.:::.:::.//



                   사실 앞서 말한 메인 퀘스트도 후속 퀘스트 연계가 있고 구하기 어려운 아이템을 주니 사람들이 그렇게 부를 뿐, 그걸 하지 않는다고 인게임요소가 미해금되거나 게임 클리어가 불가능하다거나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애초에 이 게임에는 게임 클리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BN에서는 엔딩이 있긴 한데 막상 엔딩을 봐도 마음만 먹으면 그 이후로도 플레이를 계속할 수 있으니 큰 틀에서는 다르지 않다.)

                   캐릭터가 맞이할 수 있는 결말은 죽거나, 제멋대로 플레이하다 세이브를 삭제하고 클리어한 셈 치는 것 둘 중 하나 뿐.
                   셍존 외에 게임이 플레이어에게 공식적으로 요구하는 임무는 없으며,그마저도 제자리에서 자살해서 언제든지 끝낼 수 있으니 플레이어는 컨셉을 잡고 자신만의 목표를 만들어야만 게임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된다.


                   개인적으로는 기존의 가치관과 문화의 구성요소가 싸그리 박살난 세계에서 스스로 새로운 가치와 삶의 의미를 세워나가는,포스트 아포칼립스라는 장르의 특징과 잘 부합되는 방식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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