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듀얼 룰 관련 공지 및 금제
▷ 기본적으로 룰은 2020. 04월 이후로 적용된 마스터 룰을 기준으로 하며, 플레이어 간의 협의가 있을 시 그 이전의 마스터 룰 적용도 가능하다.
▷ 드로우(효과로 인한 드로우를 포함) 및 덱 셔플에 관련해서는 "유프로" 등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유프로"사용 시, 싱글 AI 모드를 권장)
▶ 패트랩 관련 툴 : 듀얼 전에 미리 덱의 패트랩 사용 여부를 공지할 것을 권장함.(ex. 하루 우라라, 유령토끼 등)
▷ 턴의 전개에 관하여
▷ 기본적으로 선/후공은 다이스 0 1의 코인토스(어느 한 쪽을 지정하는 방식)로 결정된다.
▷ 코인토스를 맞춘 쪽이 선/후공 결정권을 지니게 된다.
▷ 차후 듀얼이 전개될 시, 페이즈는 기존 마스터 룰 그대로 진행이 된다.
▷ 단, 한 레스 당 진행이 가능한 소환, 효과 발동(통칭 액션)은 반드시 1회로 제한한다.
▶ 이 때, 카드 효과에 체인한 소환 등은 마찬가지로 액션 1회로 취급한다.
▶ 단, 소환에 한정하여 해당 액션을 트리거로 발동되는 효과는 한 레스에 같이 넣을 수 있다.
▶ 상대 플레이어는, 매 체인 여부를 체크하고 확인 여부를 마솝해야 한다.
▶ 체인이 가능할 경우 체인을 선언하고 레스를 작성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확인으로 넘어간다.
▶ 상대가 체인했거나, 확인한 경우 다음 액션 마솝으로 넘어갈 수 있다.
▶ 예외적으로, 상대가 만약 노 체인 선언을 할 경우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음 턴 상대의 스탠바이 페이즈에 발동 가능한 효과가 있다면, "아직 발동할 것이 남았습니다"하고 레스에 미리 적어두어야 한다.
▷ 3인 이상 듀얼 중 재정에 관하여
▶ 발동 조건을 충족한 카드의 효과 범위가 상대 필드/패/묘지 등을 지정할 경우, 지정할 수 있는 필드는 효과 발동의 트리거가 된 플레이어의 필드에 한한다.
▶ 이외의, 기동효과나 프리체인 효과 등의 경우 범위는 플레이어가 임의로 지정한 상대의 필드를 대상으로 하나 복수의 플레이어의 필드를 지정/대상으로 할 수 없다.
▶ "이웃집 잔디깎기"등의, 자신/상대 필드를 확인하고 조건을 만족하면 특정한 효과를 처리하는 류의 카드의 경우 반드시 이전 턴 플레이어의 필드만 대상이 된다.
▶ 우선권은 가장 직전의 순서가 돌아온 플레이어부터, 차례대로 그 나중인 순서대로 돌아간다. 가장 마지막은 이번 턴 엔드시 자신의 턴이 돌아오는 플레이어.
▶ 번 데미지, 대상 필드 클린 등의 효과 데미지 및 효과 처리가 일어나는 도중 체인해서 발동하는 효과는 대상이 되는 플레이어를 변경할 수 없고, 체인 1의 효과가 지정하는 플레이어만 대상이 된다.
▷ 금제는 현행 금제(2020. 10 기준)을 현재 따르며, 차후 신규 금제가 나오면 이로 변경된다.
▷ 플레이어간 자체 금제를 정해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아래는 그 예시.
ex) 티어덱/패트랩 사용 금지/제한, 붉은 눈의 용기사(통칭 드라군)금지, "얼터가이스트" 덱 금지 등
▷ 중간에 난입을 원하는 경우에는 플레이 중인 듀얼리스트들에게 허가를 받고 난입할 것.
▶ 난입시, 패널티로 라이프 포인트를 2000점 차감한다.(즉, 난입시 기본 라이프 포인트는 6000)
▶ 그 외, 추가로 부여받을 패널티는 기존 플레이 중인 듀얼리스트들과 난입 여부 상의 중에 결정할 것.
▶ 관전, 잡담, 리액션 등은 듀얼 서버에서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다만 듀얼 중이 아닐땐 가급적 VRAINS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