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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2021-03-03 21:56:49 - 2024-04-27 03:59:11

0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X9hhq4GqQQ)

2021-03-03 (水) 21:5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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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丁¨¨´          /        \

포켓몬 제작 규칙(가이드라인) test>1596246631>65-73
https://docs.google.com/document/d/1FbuD3_zDkvmeHbU9ceT5wh8i3zVRcCrfCEwZvVN28uw/edit#heading=h.s1sl4hq7ic30

1스타디움
1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test/1596246625
2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test/1596246939
3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test/1596247145

2스타디움
1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test/1596247148

46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7TrxHK6DkM)

2021-08-22 (내일 월요일) 16:39:24

데이터 검수 관련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test/1596265087

50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8:53

서고배 룰 개정1판

51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8:57

【급소】
ㆍ급소율 및 데미지:5세대 기준.
ㆍ크리티컬 배율 2배. 일부 특성에 의해 3배.
ㆍ「C」의 증가에 따른 급소 확률:1/16→1/8→1/4→1/3→1/2
ㆍ공격자의 「공/특공」의 감소(저하), 방어자의 「방/특방」의 상승(강화), 「리플렉터」등의 데미지 반감을 모두 무시.

【상태이상】
ㆍ「화상」:「물리기술」의 위력이 반감된다. T종료시 체력이 1/8 감소한다. 「불꽃」타입은 걸리지 않는다.
ㆍ「동상」:「특수기술」의 위력이 반감된다. T종료시 체력이 1/8 감소한다. 「얼음」타입은 걸리지 않는다.
ㆍ「독」:T종료시 체력이 1/8 감소한다. 포텐셜에서 「독」상태를 조건 등으로 삼을 경우, 「맹독」상태를 포함한다. 「독」,「강철」타입은 걸리지 않는다.
ㆍ「맹독」:T종료시 체력이 1/16 감소한다. T경과에 따라 데미지가 1/16씩 증가한다. 「독」,「강철」타입은 걸리지 않는다.
ㆍ「잠듦」:1∼4T 동안 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 중간에 교대할 경우, T수는 리셋된다.
        「잠자기」로 「잠듦」상태가 되었을 경우에도 중간에 교대할 경우 「1∼4T」로 취급된다.
        룰 상, 최대 「2체」까지. 이미 2체가 「잠듦」상태일 경우, 「잠자기」등의 기술은 사용 불가.
        포텐셜 등에 의한 「잠듦」상태 유발도 불가능해진다.
ㆍ「마비」:「속」이 반감된다. 1/4 확률로 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 「전기」타입은 걸리지 않는다.
ㆍ「얼음」: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 매T 행동시 2할로 해제된다. 「불꽃」기술을 맞거나, 일부 기술을 내보내면 해제된다. 「얼음」타입은 걸리지 않는다.
ㆍ「혼란」:「상태변화」지만 「상태이상」으로도 취급한다. 교대하면 해제된다.

52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9:02

【상태변화】
ㆍ「가열」:「불꽃」기술의 위력이 1번만 2배가 된다.(특성 등에 의해 여러번 내보낼 경우, 모두 적용된다.)
ㆍ「충전」:「전기」기술의 위력이 1번만 2배가 된다.(특성 등에 의해 여러번 내보낼 경우, 모두 적용된다.)
ㆍ「냉각」:「얼음」기술의 위력이 1번만 2배가 된다.(특성 등에 의해 여러번 내보낼 경우, 모두 적용된다.)

ㆍ「침수」:T종료시까지 자신이 내보내는 기술의 타입이 「물」이 된다.
ㆍ「송전」:T종료시까지 자신이 내보내는 기술의 타입이 「전기」가 된다.
ㆍ「악인」:T종료시까지 자신이 내보내는 기술의 타입이 「악」이 된다.

ㆍ「하품」:다음 T종료 시에 「잠듦」상태가 된다.
ㆍ「동면」:다음 T종료 시에 「얼음」상태가 된다.

ㆍ「요격」:상대의 기술에 1/2의 반동 데미지를 부여한다.
ㆍ「분노」:상대의 공격을 받았을 때 「공」이 오른다.

ㆍ「혼란」:1∼4T 동안 1/3의 확률로 기술을 내보내지 않고 자해한다. (「물리/??/40/─/접촉 여부 미판정/회피 여부 미판정」)
ㆍ「침묵」:「소리」기술을 내보낼 수 없다.
ㆍ「망각」:기술을 내보낼 수 없고, 「발버둥」친다.(「물리/??/50/─/1/4의 반동 데미지」)
ㆍ「헤롱헤롱」:기본적으로 이성에게만 적용된다. 5할로 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
ㆍ「사슬묶기」:4T 동안 「마지막으로 쓴 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사슬묶기」상태가 되기 직전에 사용한 기술)
          기술을 내보내지 않은 상태일 때, 「사슬묶기」상태가 되지 않는다.
ㆍ「앵콜」:3T 동안 「마지막으로 쓴 기술」만 내보낼 수 있다.(「앵콜」상태가 되기 직전에 사용한 기술)
ㆍ「봉인」:「봉인」된 기술을 내보낼 수 없다. 교대해도 영구적으로 지속되며, 기본적으로 1체당 「1개」만.
ㆍ「도발」:「변화기술」을 내보낼 수 없다. 기본적으로 3T.
ㆍ「트집」:같은 기술을 연속해서 내보낼 수 없다.
        「트집」이 된 T에 내보낸 기술부터 해당 판정이 시작된다.
ㆍ「분진」:「불꽃」기술을 내보내면 실패하고 체력이 1/4 감소된다. 그 후 해제.

ㆍ「죽음의 카운트」:T종료시 카운트가 「1」 감소한다. 「0」이 되었을 때, 「빈사」상태가 된다.
ㆍ「길동무」:상대의 공격에 「빈사」상태가 되면 그 상대를 「빈사」상태로 한다. 자신이 행동하면 해제된다.

ㆍ「아쿠아링」:T종료시 체력을 1/16 회복한다.
ㆍ「뿌리박기」:임의(강제) 교대되지 않는다. T종료시 체력을 1/16 회복한다.

ㆍ「저주」:T종료시, 체력이 1/4 감소된다.
ㆍ「씨뿌리기」:T종료시, 상대에게 체력을 1/8 드레인당한다.

ㆍ「불꽃속」:상대의 기술을 받지 않는다.(일부의 기술 제외) 기후의 데미지 여부 불명.
ㆍ「물속」:상대의 기술을 받지 않는다.(일부의 기술 제외) 기후의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ㆍ「땅속」:상대의 기술을 받지 않는다.(일부의 기술 제외) 기후의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ㆍ「어둠속」:상대의 기술을 받지 않는다.(일부의 기술 제외)

ㆍ「텔레키네시스」:공중에 떠오른다. 상대의 기술이 「필중」한다.

ㆍ「꿰뚫어보기」:「고스트」타입일 경우, 상대의 「노말」기술이 무효화되지 않는다.
ㆍ「미라클아이」:「악」타입일 경우, 상대의 「에스퍼」기술이 무효화되지 않는다.

ㆍ「폭탄」:「접촉기술」을 받으면 체력이 1/4 감소한다.
        접촉기술을 받거나 T종료시에 해제된다.
ㆍ「마음의눈」:「마음의눈」상태의 포켓몬이 다음에 받게 되는 기술이 「필중」한다.
          「마음의눈」상태로 한 포켓몬의 기술 이외는 필중하지 않는다.
          기술을 받거나 T종료시에 해제된다.

ㆍ「회복봉인」:기술, 소지품, 포텐셜의 효과로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다.
          「씨뿌리기」상태 등의 데미지+회복인 드레인일 경우, 회복 쪽만 무효.

ㆍ「조이기」:통상 교대할 수 없다. T종료시, 체력이 1/8 감소한다.
        포텐셜에 의한 데미지의 강화와 「조임밴드」의 효과는 중복되지 않는다.
        【「조이기」상태가 해제되었을 때】가 조건인 포텐셜의 경우, T경과/「고속스핀」에 의한 해제만.
ㆍ「검은눈빛」:통상 교대할 수 없다.
          「검은눈빛」상태로 한 측이 장소를 떠나도 유지된다.(원작과 다른 점)

ㆍ「대타출동」:상대의 공격의 데미지를 흡수한다. 내구는 「대타출동」상태가 될 때 소모한 체력과 동일하다.
          「대타출동」의 내구 이상의 데미지를 받을 경우, 「대타출동」상태가 해제된다.(초과된 데미지 수치는 받지 않는다.)
          「대타출동」상태일 때 상대의 「접촉기술」을 받으면, 접촉하지 않은 판정이 된다.
          기술에 의한 「미래예지」부류는 「대타출동」으로 막을 수 있다.
          포텐셜에 의한 상태이상(변화) 부여는 「대타출동」으로 막을 수 없다.

ㆍ「난동부리기」:같은 기술을 내보낸다. 2T경과로 「혼란」상태가 된다.
            「기술의 지시」「통상 교대」「지정(입력)해야 하는 트레이너 포텐셜」을 발동할 수 없다.
            자동으로 발동되거나, 매T 발동되거나, 「난동부리기」상태가 조건인 전용 포텐셜 등은 예외.

ㆍ「변신」:상대의 외모, 성별, 신장, 체중, 타입, 특성, 기술배치, 체력을 제외한 모든 종족치,
        능력치 변화를 복사한다. 교대하면 해제된다. 「바톤터치」 등으로 인계되지 않는다.

ㆍ「미래예지」:다음 T의 최후에 「미래예지」의 명중판정. 모든 「최후」의 처리가 끝난 후에 처리된다.
          데미지 판정은 「미래예지」를 사용한 포켓몬의 「특공」으로 한다.
          사용한 측의 능력변화, 배율변화 모두 영향을 받지 않는다.(포텐셜 포함) 받는 측인 포켓몬의 포텐셜 등은 적용된다.
          상태변화이기 때문에, 장소를 떠나면 해제된다. 상태변화에 의해 기술을 내보내는 기술이므로 「매직가드」등은 적용 외.
          사용 시도 발동 시도 「방어」관통. 타입상성 영향 있음.
          트레이너의 포텐셜 (『피해라!』『견뎌라!』)의 발동 타이밍은 없음.(「빈사」상태라도 공격은 발생한다.)
          예지계로 쓰러진 경우는 장소에 있는 포켓몬이 쓰러트린 취급.
          라크쉬르에서는 「미래예지」「자연발화」「뇌운」「폭풍경보」「파멸의소원」이 해당된다.

※종류를 불문하고 「고스트」타입은 「통상 교대할 수 없다.」는 【특성】및 【상태변화】를 무시한다.

53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9:07

【필드에 적용되는 효과】
ㆍ「리플렉터」:상대의 「물리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깨트리다」계열,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빛의장막」:상대의 「특수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깨트리다」계열,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오로라베일」:상대의 공격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깨트리다」계열,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신비의부적」:상대로부터의 「상태이상」「혼란」을 무효화한다.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흰안개」:상대에 의해 능력이 내려가지 않는다.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주술」:상대의 기술이 급소에 맞지 않는다.
ㆍ「순풍」:아군의 「속」이 2배가 된다.
ㆍ「물놀이」:「불꽃」기술의 위력이 저하(0.33배)된다.
ㆍ「희망사항」:다음 T종료 시에, 자진에 있는 포켓몬의 체력이 사용자의 체력의 1/2만큼 회복된다.

【「∼필드」 효과】
ㆍ공통적으로, 공중에 떠 있지 않은 포켓몬에게만 적용된다.
ㆍ「그래스필드」:「풀」기술의 위력이 강화(1.5배)된다. T종료시 체력을 1/16 회복한다.
            「지진」「매그니튜드」「땅고르기」의 위력이 반감된다.
ㆍ「일렉트릭필드」:「전기」기술의 위력이 강화(1.5배)된다. 「잠듧」상태가 되지 않는다.
ㆍ「사이코필드」:「에스퍼」기술의 위력이 강화(1.5배)된다.
            서로의 상대(적진)에 대한 우선도 「+1」 이상인 기술이 무효화된다.
ㆍ「미스트필드」:「드래곤」기술의 위력이 반감된다. 「혼란」「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54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9:11

【기후】
ㆍ「큰가뭄」:「특성:시작의바다」「특성:델타스트림」로만 덮어씌워질 수 있다.
        「불꽃」기술의 위력이 강화(1.5배)된다. 「물」기술이 무효화된다.
        「얼음」상태가 되지 않는다.
        「번개」「폭풍」이 「명중률:50」이 된다.
        일부 특성이 발동되며, 그 외 기타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나, 해당 특성/기술에 기입하므로 생략.

ㆍ「쾌청」:「불꽃」기술의 위력이 강화(1.5배)된다. 「물」기술의 위력이 반감한다.
        「얼음」상태가 되지 않는다.
        「번개」「폭풍」이 「명중률:50」이 된다.
        일부 특성이 발동되며, 그 외 기타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나, 해당 특성/기술에 기입하므로 생략.

ㆍ「폭우」:「특성:끝의대지」「특성:델타스트림」로만 덮어씌워질 수 있다.
        「물」기술의 위력이 강화(1.5배)된다. 「불꽃」기술이 무효화된다.
        「번개」「폭풍」이 「필중」한다.
        일부 특성이 발동되며, 그 외 기타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나, 해당 특성/기술에 기입하므로 생략.

ㆍ「비」:「물」기술의 위력이 강화(1.5배)된다. 「불꽃」기술의 위력이 반감한다.
      「번개」「폭풍」이 「필중」한다.
      일부 특성이 발동되며, 그 외 기타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나, 해당 특성/기술에 기입하므로 생략.

ㆍ「싸라기눈」:「얼음」이외의 포켓몬은 매 턴 체력이 1/16 감소한다.
          「눈보라」가 「필중」한다.
          「오로라베일」이 성공한다.
          일부 특성이 발동되며, 그 외 기타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나, 해당 특성/기술에 기입하므로 생략.

ㆍ「모래바람」:「바위」포켓몬의 특방이 강화(1.5배)된다.
          「바위」「땅」「강철」이외의 포켓몬은 매 턴 체력이 1/16 감소한다.
          일부 특성이 발동되며, 그 외 기타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나, 해당 특성/기술에 기입하므로 생략.

ㆍ「난기류」:「특성:시작의 바다」「특성:끝의대지」로만 덮어씌워질 수 있다.
        「비행」타입의 방어상성이 변화한다. (「전기」「얼음」「바위」기술이 「효과가 보통」이 되서 타입상성을 계산)

55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9:15

【허용되는 소지품 리스트】
ㆍ원작 소지품 《일부 제외(하단 참조)》
ㆍ보코열매… 체력이 가득일 때, 1번만 상대로부터의 「물리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ㆍ마쥬열매… 체력이 가득일 때, 1번만 상대로부터의 「특수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ㆍ옐로카드… 공격기술을 받았을 때, 1번만 상대의 가장 높은 능력치를 크게 내린다.
ㆍ달라붙는벌레… 「접촉기술」을 받았을 때, 1번만 상대를 「벌레」타입으로 한다.
ㆍ신비한스푼… 「접촉기술」을 받았을 때, 1번만 상대를 「에스퍼」타입으로 한다.
ㆍ미라인형… 「접촉기술」을 받았을 때, 1번만 상대의 특성을 「미라」로 한다.
ㆍ스펀지… 「물」기술을 무효화한다. 공격을 받으면 부서진다. (※시스템에 표시된다)
ㆍ횃불… 「불꽃」기술을 무효화한다. 공격을 받으면 부서진다. (※시스템에 표시된다)

【금지인 소지품 리스트】
ㆍ진화의휘석
ㆍ약점보험
ㆍ돌격조끼
ㆍ파괴의유전자
ㆍ무화열매, 위키열매, 마고열매, 아바열매, 파야열매 (체력 1/4 이하일시 체력 1/2회복 부류. 포켓몬의 입맛을 따진다)
※「전기구슬」 등의 전용 소지품을 소지품으로 하는 건 자유이지만,
  해당되는 포켓몬이 아닐 경우 효과를 받을 수 없음.

【원작과의 변동점】
ㆍ울퉁불퉁헬멧의 데미지 변동:1/6→1/8
ㆍ쥬얼의 데미지 강화:1.3배→1.5배
ㆍ선제공격손톱:2할로 상대보다 먼저 행동.
ㆍ애슈열매:체력이 1/4 이하가 되었을 때, 다음T에 내보내는 기술의 우선도를 +1.
ㆍ조개껍질방울:자신의 공격이 명중했을 때, 체력을 1/16 회복. (연속기술은 1번의 공격으로 취급)
ㆍ방호패드:자신의 「접촉기술」에 반응하는 효과를 받지 않는다.
ㆍ주눅구슬:상대에 의해 자신의 능력치가 감소(저하)했을 때, 시합 중 1번만 자신의 「속」이 오른다.

【주의점】
ㆍ소지품은 중복되지 않게 선택할 것.
ㆍ쥬얼, 플레이트는 「다른 타입」일 경우 중복되지 않는 소지품으로 취급.
ㆍ「목탄」「신비의물방울」 등의 「플레이트」와 동일한 효과를 지닌 소지품은
  「플레이트」와 같은 타입일 경우 중복으로 취급한다.

56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9:20

【기술】
ㆍ「선행입력」하는 「추가 행동」의 효과인 고유 포텐셜일 경우,
  「방어」등의 기술을 사용했을 때에는 「추가 행동」이 불가능하다.
ㆍ「복합 타입」인 기술일 경우, 「타입 상성」에 따라 결정된 타입에 의해 「타입 일치/불일치」가 결정된다
  그 외, 각각의 타입에 적용되는 소지품, 특성, 포텐셜은 결정된 타입과 무관하게 모두 적용된다.
  (ex:「물」포켓몬이 「물/드래곤」기술을 「풀」포켓몬을 상대로 내보냈을 경우, 「드래곤」으로 타입을 판정.)
  (「드래곤」이므로 「풀」에 1배/「드래곤」이므로 「물」로서 타입 불일치 1배.)
  (ex:「불꽃/악」기술을 「특성:타오르는불꽃」에게 내보낼 경우, 타입 상성에 의해 「악」으로 판정되더라도 흡수됨.)
ㆍ「기능확장」이란, 그 포켓몬이 습득하지 않은 기술을 내보내는 모든 경우를 일컫는다.(ex:고유 포텐셜, 전용 포텐셜, 포텐셜, 기술머신)
ㆍ「효과 발군」 또는 「효과 별로」로 하는 특성, 포텐셜, 기술의 효과가 충돌할 경우, 특성>포텐셜>기술 순으로 우위를 가진다.
  (ex:「특성:참철」인 포켓몬이 「깜짝베기」를 『익스펜션 (강)』을 상대로 내보낼 경우, 「참철」이 적용되어 「발군」으로 처리.)
ㆍ「∼타입에게 효과 발군」인 기술은, 해당 타입인 포켓몬에게 무조건 「효과 발군」(2배)이 되는 처리.
  (ex:「물/땅」 상대로 「프리즈드라이」를 내보낼 경우, 「효과 발군」(4배)이 아니라 「효과 발군」(2배)이 된다.)

【추가 공격/행동】
ㆍ추가 공격:『버텨라!』 등의 발동 타이밍 없음.
ㆍ추가 행동:『버텨라!』 등의 발동 타이밍 있음.
ㆍ「임의(강제) 교대로 턴 중간에 장소에 나왔을 때」「「방어」등의 기술을 내보냈을 때」에는 추가 공격(행동)이 불가능하다.

58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9:36

【타입】
ㆍ「자신과 같은 타입」「상대와 같은 타입」일 경우, 둘, 또는 세 타입 중 하나만 같아도 성립된다.

【교대】
ㆍ임의 교대:자신의 의지에 의해 실시되는 모든 교대.
ㆍ통상 교대:기술을 내보내지 않고 교대하는 행위. 임의 교대에 포함된다.
ㆍ강제 교대:상대 또는 《필드 효과》에 의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발생하는 랜덤 대상에의 교대.

【교대 ②, T종료시 발동하는 효과】
ㆍ「장소에 나왔을 때, T종료시에 아군과 임의 교대」하는 효과는 그 턴 내에 「통상 교대」하는 경우에만 발동, 「통상」이 아닌 「임의 교대」시에는 미발동.
ㆍ「T종료시에 ∼한다」(이득보는 효과)일 경우, 턴 개시 이후 임의 교대할 경우 발동되지 않는다.
ㆍ위의 모든 경우는 강제 교대시에도 발동되지 않는다.
ㆍ강제 교대시, 『버텨라!』 및 상호호환되는 포텐셜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1대1 상황에서의 판정】
ㆍ반동 데미지에 의한 동시 빈사:공격자 승리.
ㆍ「길동무」상태에 의한 동시 빈사:공격자 승리.
ㆍ「자폭」「대폭발」에 의한 동시 빈사:「자폭」「대폭발」을 내보낸 측의 패배.

59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9:40

【일격필살】
ㆍ상대의 「Lv」이 100단위가 같거나 아래일 경우 통한다. 「기합의띠」로 버틸 수 있다.
ㆍ원칙적으로 「일격필살」기술은 「특성:노가드」「록온」「마음의눈」상태 이외라면 필중하지 않는다.
  단, 포텐셜 등에 의해 「일격필살」기술이 될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ㆍ원칙적으로 「일격필살」기술은 「명중/회피」의 상승(강화), 감소(저하)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물러나!』『피해라!』는 적용된다.
  단, 포텐셜 등에 의해 「일격필살」기술이 될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ㆍ공격기술을 「일격필살」로 하는 포텐셜일 경우, 「상대의 최대 체력만큼의 고정 데미지를 준다」는 취급이 된다.
  이 경우, 『버텨라!』 및 상호 호환 포텐셜에 의해 견딜 수 있다.

60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9:44

【트레이너 제작 규칙】
ㆍ 포켓몬 트레이너의 능력은 4가지 자질의 랭크에 의해 결정된다.
ㆍ 참치는 최대 34점의 점수를 4가지 자질에 임의로 분배하여 트레이너를 제작한다.
ㆍ 각 랭크에 필요한 점수는 아래와 같다.
【E : 0 / D : 2 / C : 4 / B : 6 / A : 10 / AA : 14 / AAA : 20 / S : 26】

예시 : 지시 「A」, 통솔 「A」, 육성 「A」, 능력 「C」 라면 10+10+10+4으로 34점.
지시 「C」, 통솔 「B」, 육성 「C」, 능력 「AAA」 라면 4+6+4+20으로 34점.
각 자질의 효과 : test>1596246631>66
* 자질이 E일경우 (투자치가 0일경우) 어떤 외부요인으로도 상승하지 않는다.

※랭크별 대략적 참고사항
        「C」랭크 = 보통의 랭크.
        「B」랭크 = 우수한 랭크
        「A」랭크 = 높은 랭크
        「AA」랭크 = 극히 높은 랭크

『+나 -가 붙은 자질에 대해서』
ㆍ 「+」는 「그 랭크 중에서 특히 우수하다」「그 랭크에서 할 수 없는 일이 한정적으로 가능하다(예외요소)」등.
ㆍ 「-」는 「그 랭크 중에서 열등하다」「그 랭크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없다」등.
ㆍ 「+」의 예외요소에 있어서도, 각 자질의 특권은 획득이 곤란한 경향이 있으므로,
ㆍ 아래의 특권은 +요소로는 추가할 수 없다.
  (지시=묘수ㆍ추가지령. 육성=제4계제. 통솔=익스펜션, PT포텐셜. 능력=전용6)
ㆍ 「+」의 효과와 랭크에 따라 점수를 추가 소모 한다.(최소 1점) 얼마나 위의 랭크의 효과를 볼 수 있는가, +의 효과는 어떠한가에 따라 점수 소모가 증가한다.
(ex : C+에서 +의 의미가 A랭크 상당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의미라면, 3점 추가소모)
ㆍ 「-」가 붙는다면 필요 점수가 1점 감소한다. (패널티가 얼마나 강한가는 관계없음)

61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c6fYi3/7SU)

2022-03-30 (水) 23:19:49

【자질의 효과】
ㆍ「지시」:상대보다 「지시」가 1랭크 높을수록 「C+1」.
        「E」랭크=『지령』없음.
        「D」랭크=『4식 6령』. 『지령』은 『숙달』『전개』가 아닌 기본.
        「C」랭크=『4식 6령』. 『지령』은 『숙달』.
        「B」랭크=『4식 6령』. 『지령』은 『숙달』 또는 『전개』.
        「A」랭크=『4식 8령』. 「타임」 1회. 『지령』은 『숙달』『전개』 혼합 가능. 『저격 지령』『회피 지령』 추가.
        「AA」랭크=『5식 8령』. 「타임」 2회. 『지령』은 『숙달』『전개』 혼합 가능. 『맞춰라!』 추가.
        「AAA」랭크=『5식 8령』. 「타임」 3회. 『지령』은 『숙달』『전개』 혼합 가능.
        「S」랭크=『5식 8령』. 「타임」 4회. 『지령』은 『숙달』『전개』 혼합 가능.

ㆍ「통솔」:「A」랭크 이상일 때, 『추가 역할』을 임명 가능하고, 기술의 명중률의 체감치가 정상화된다.
        (ex:「명중:80」인 기술이 1회 빗나가면 4회 명중)
        「E」랭크 = 역할포텐셜 사용불가, 유대없음.
        「D」랭크 = 기본역할만 사용가능(강화판역할 사용불가) 『유대』 1개(일부 예외 존재.)
        「C」랭크 = 기본 역할의 강화판을 임명할 수 있다. 『부수』포텐셜 사용가능 『유대』 1개
        「B」랭크 = 종족치 최대가 「700」이 된다. 『유대』 1개, 종족치 총합 3100
        「A」랭크(상승 효과에 의해)=『유대』 2개.(일부 예외 존재.)
        「A」랭크(트레이너 순수 자질)=배틀 전 『역할』『부수』『익스펜션』 변경 가능. 『PT ①』 부여. 『유대』 2개.(일부 예외 존재.), 종족치 총합 3300
        「AA」랭크=배틀 전 『역할』『부수』『익스펜션』 변경 가능. 『PT ①』『PT ②』 부여. 「명중 +1」. 『유대』 3개.(일부 예외 존재.), 종족치 총합 3500
        「AAA」랭크=배틀 전 『역할』『부수』『익스펜션』 변경 가능. 『PT ①』『PT ②』 부여. 「명중 +2」. 『유대』 4개.(일부 예외 존재.), 종족치 총합 3800, 종족치 최대가 「800」이 된다.
        「S」랭크=배틀 전 『역할』『부수』『익스펜션』 변경 가능. 『PT ①』『PT ②』 부여. 「명중 +3」, 종족치 총합 4100, 각 종족치 상한(S200) 해제
              『엠퍼러』 임명 가능. 『왕의 유대』 전원에게 부여 가능.
        (『역할』 임명:일부 역할은 포켓몬의 자질이 필요하다. 『체이서』『스카우터』 등.)
        (『익스펜션』 변경:자기의 타입 중에서 선택해서 변경 가능. 특성으로 추가되는 타입은 『익스펜션』을 부여할 수 없다.)

※ 『포텐셜』등으로 증가한 통솔의 경우, 추가역할, 유대갯수의 추가, 명중+ 효과만 얻을 수있다.

ㆍ「육성」:레벨의 차이. 육성 C를 기준으로 기준으로 1랭크당 ±10
        「±」에 따라 레벨의 격차 등 발생.
        「E」랭크=최대 『제2계제』, 『천부의 재능』,『에이스』의 3계제 불가능, PT내 레벨 상승 +10 1체로 변경.
        「D」랭크=최대 『제2계제』, 『천부의 재능』,『에이스』한정 『제3계제』, PT내 레벨 상승 +10 1체, +5 1체로 변경.
        「C」랭크=최대 『제3계제』. 『천부의 재능』,『에이스』의 4계제 불가능
        「B」랭크=최대 『제3계제』. 『천부의 재능』,『에이스』한정 『제4계제』
        「A」랭크=최대 『제4계제』. 『PT ①』의 부여 가능.
        「AA」랭크=최대 『제4계제』. 『PT ①』의 부여 가능. 『극』화. 「기술머신」을 소지품으로 할 수 있음.
        「AAA」랭크=최대 『제4계제』. 『PT ①』의 부여 가능, PT내 2체까지 『PT ②』부여 가능. 『극』화. 「기술머신」을 소지품으로 할 수 있음.
        「S」랭크=최대 『제4계제』 『PT ①』『PT ②』의 부여 가능, PT내 3체까지 『PT ②』부여 가능. 『극』화. 「기술머신」을 소지품으로 할 수 있음. 「오의」의 습득.
        (「기술머신」:해당 기술을 1번 내보낼 수 있는 소비형 소지품. 자신의 PT 멤버(대기 포함)의 기술 중 선택 가능.)
        (동일한 기술의 기술머신은 【소지품 중복】에 해당된다.)

※ 『위치크래프트』등 『포텐셜』로 인한 육성의 증가는 레벨 +10의 효과만 있다.

ㆍ「능력」:고유/전용 포텐셜의 개수 및 강약. 「±」에 의해 차이 발생.
        「E」랭크=고유 포텐셜 0개, 전용 포텐셜 0개.
        「D」랭크=고유 포텐셜 1개, 전용 포텐셜 1개.
        「C」랭크=고유 포텐셜 1개, 전용 포텐셜 3개.
        「B」랭크=고유 포텐셜 1∼2개, 전용 포텐셜 3∼5개.
        「A」랭크=고유 포텐셜 2∼3개, 전용 포텐셜 8개.
        「AA」랭크=고유 포텐셜 2∼3개, 전용 포텐셜 8개 이상.
        「AAA」랭크=고유 포텐셜 2∼3개, 전용 포텐셜 8개 이상.
        「S」랭크=고유 포텐셜 2∼4개, 전용 포텐셜 8개 이상.

※ 자질 포인트 투자 이외로 상승불가.

70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3J8yHHhlec)

2022-04-06 (水) 21:54:23

개정판에서의 변경사항은 파란색으로 표시.

※주요 변경사항.
1. 동상의 추가 (얼음상태가 되지 않는다는 효과는 동상에도 일괄 적용됨)
2. 익스펜션의 변경 (도루오타 버전)
3. 타입에 따른 특수효과를 6세대 버전으로 조정 (전기 마비안됨, 고스트 교대불가 안받음) -> 고스트의 교대불가 무효는 포텐셜에도 적용할지 여부는 조정중. 현재 미적용.
4. 통솔 증가에 따른 종족치 제한 완화 및 높은 레벨의 통솔의 종족치 총량 증가
5. 추가역할의 요구 통솔 조정 (양대간판, 체이서의 A -> AA화)
6. 주인의 소지와 부여의 구분
7. 오리지널특성 작성 제한적 해금
8. 레벨상승을 역할에 묶여있는게 아닌 파티 내 자유롭게 부여로 변경
9. 지시 혜택 추가 및 혜택및 패널티 파트 작성
10. 천부와 금관의 슬롯 통일. 이제부터 천부와 금관을 합쳐 갯수제한.
11. 엠페러를 통솔 증가로 얻을 수 있게 함.

72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lMwxPrcGzo)

2022-06-14 (FIRE!) 01:26:13

데이터 템플릿 test>1596246631>335

73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YM4LF5aUAM)

2022-06-30 (거의 끝나감) 01:55:24

방호효과 수정

【방호 효과】
ㆍ방호 포텐셜
─「기술을 무효화(반사)」:해당됨.
─「『버텨라!』, 또는 그 호환」:해당됨.
─「방(특방)을 강화」:해당됨.
─「공(특공)의 상승(강화)무시」:해당됨
─「방(특방)의 종족치를 ∼로 한다」:해당 안 됨.
─「데미지를 미룸」:해당 안 됨.
─「회피」:해당 안 됨.
─「『기합』」:특별 범위. 관통 불가.

ㆍ방호 특성
─「타입 추가 효과를 포함한 특성」:해당됨. (ex:「∼의무장」, 「금속질」 등)
─「특정 타입/분류의 기술을 무효화」:해당됨. (ex:「타오르는불꽃」, 「저수」 등)
─「위력(데미지)을 완화」:해당됨. (ex:「필터」, 「칠흑」 등)
─「방(특방)의 종족치를 AA+로」:해당됨. (ex:「퍼코트」, 「헤비메탈」 등)
─「확률로 회피/회피율 강화」:해당됨. (ex:「칼솜씨」, 「눈숨기」 등)
─「상대의 종족치 등을 복사」:해당 안 됨. (ex:「트랜스」 등)

74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YfRbrIaMeY)

2022-10-22 (파란날) 15:56:15

【자질별 특수효과】
※서고배 특수룰

《「지시」 혜택 및 패널티》
E : 『지령』 및 『4식』 없음, 『유대』등으로 지시 상승불가
AA : 상대의 선행 포텐셜의 사용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턴 종료시 확인 판정)
AAA : 물러나,피해라,돌아와가 임의 타이밍이 된다. ※피공격시 타이밍과 동일, 돌아와는 지시가 교대였을때만 가능.
S : 선행 포텐셜을 임의의 타이밍에 발동 할 수 있다 (판정은 지시 때 입력한 것으로 처리)

《「통솔」 혜택 및 패널티》
E : 『역할』없음, 『유대』 없음
D : 『부수』없음

S : 각 종족치 상한(S200) 「없음」

《「육성」 혜택 및 패널티》
E : 레벨 상승효과 +10 1체로
D : 레벨 상승효과 절반(+10, +5)
            .


《「능력」 혜택 및 패널티》

계약의 특권 부여가능.
A : 「주인」포켓몬, 해당 포켓몬의 타입으로만 가능.
AA 제약없음 1체
AAA 제약없음 2체
S 제약없음 3체

80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KS6diwA1H2)

2023-09-05 (FIRE!) 22:50:09

26점 특별룰

1) 파티 전체 자질 상승 계통 효과 금지.
2) 양대간판과 체이서의 통솔 요구치가 A.
3) 천부 및 금관의 기본 갯수 -1 (~A까지 0/3, AA일때 1/4, AAA일 때 2/5, S일 때 3/6)

81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KS6diwA1H2)

2023-09-05 (FIRE!) 22:50:39

포텐셜 텍스트 참고용 데이터

test>1596246631>351-354

84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vIsV5tlMHA)

2023-10-04 (水) 13:42:41

【트레이너 제작 규칙】
ㆍ 포켓몬 트레이너의 능력은 4가지 자질의 랭크에 의해 결정된다.
ㆍ 참치는 최대 34점, 또는 26점의 점수를 4가지 자질에 임의로 분배하여 트레이너를 제작한다.
ㆍ 각 랭크에 필요한 점수는 아래와 같다.
【E : 0 / D : 2 / C : 4 / B : 6 / A : 10 / AA : 14 / AAA : 20 / S : 26】

예시 : 지시 「A」, 통솔 「A」, 육성 「A」, 능력 「C」 라면 10+10+10+4으로 34점.
지시 「C」, 통솔 「B」, 육성 「C」, 능력 「AAA」 라면 4+6+4+20으로 34점.
각 자질의 효과 : test>1596246631>66
* 자질이 E일경우 (투자치가 0일경우) 어떤 외부요인으로도 상승하지 않는다.

※랭크별 대략적 참고사항
        「C」랭크 = 보통의 랭크.
        「B」랭크 = 우수한 랭크
        「A」랭크 = 높은 랭크
        「AA」랭크 = 극히 높은 랭크

『+나 -가 붙은 자질에 대해서』
ㆍ 「+」는 「그 랭크 중에서 특히 우수하다」「그 랭크에서 할 수 없는 일이 한정적으로 가능하다(예외요소)」등.
ㆍ 「-」는 「그 랭크 중에서 열등하다」「그 랭크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없다」등.
ㆍ 「+」의 예외요소에 있어서도, 각 자질의 특권은 획득이 곤란한 경향이 있으므로,
ㆍ 아래의 특권은 +요소로는 추가할 수 없다.
  (지시=묘수ㆍ추가지령. 육성=제4계제. 통솔=익스펜션, PT포텐셜. 능력=전용6)
ㆍ 「+」의 효과와 랭크에 따라 점수를 추가 소모 한다.(최소 1점) 얼마나 위의 랭크의 효과를 볼 수 있는가, +의 효과는 어떠한가에 따라 점수 소모가 증가한다.
(ex : C+에서 +의 의미가 A랭크 상당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의미라면, 3점 추가소모)
ㆍ 「-」가 붙는다면 필요 점수가 1점 감소한다. (패널티가 얼마나 강한가는 관계없음)
ㆍ 「+」의 효과에 따른 점수 구분은 【<가이드라인> 설정 어장】을 참고.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test/1596265087/

※이하 규정에서 트레이너의 자질을(「X」랭크) 언급하는 경우, 점수 투자를 기준으로 한다.

85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vIsV5tlMHA)

2023-10-04 (水) 13:43:46

【포켓몬 메이킹】
1. 규정 우선순위
1-1. 특성, 소지품, 기술, 포텐셜의 효과는 이하의 순서에 기재 된 효과를 우선한다.(원작과 각 어장에서 다르기 때문.)
【푸키먼 배틀용 스프레드 시트>참치백과 오레마스 위키>원작 포켓몬 위키】

예시 : 특성의 효과가 시트에서는 A, 원작에선 B인 경우 시트쪽을 우선하여 A의 효과라고 판단한다.

삭제됨. 규정 우선순위는 심판과 검수자의 판단에 따른다.
쓰루의 판단하에 언제든 밸런스 패치될 수 있음에 유의.


1-2. 그 외 다른 룰들은 다음 룰을 따른다. test>1596247149>51-59

1-3. 각 사이트의 링크
ㆍ 푸키먼 배틀용 스프레드 시트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iObLVnr_Whiv4NhpPOlPA-x5_jxjdsKmd4YbV1N1K84
ㆍ 참치백과 오레마스 위키 : https://namu.wiki/w/%ED%8F%AC%EC%BC%93%EB%AA%AC%EC%8A%A4%ED%84%B0/%EA%B8%B0%EC%88%A0
ㆍ 원작 포켓몬 위키 : https://wiki.tunaground.net/doku.php?id=%EC%98%A4%EB%A0%88%EB%A7%88%EC%8A%A4_%EA%B8%B0%EC%88%A0

1-4 ※다른 요인이 간섭하지 않은 포인트 투자로 얻은 랭크로 계산합니다


2. 소지수, 레벨 : 파티의 포켓몬은 6체. 기본 레벨은 250으로 한다.
PT내에서 1체의 레벨을 +20 할 수있고, 다른 1체의 레벨을 +10 할 수 있다.
8-3항목으로 『주인』을 「부여」한 경우 레벨을 +5한다.
『천부의재능』일 경우 레벨을 +5한다.

3. 타입 : 이하의 18타입 중 임의로 1개 혹은 2개 선택.
상성관계 목록의 링크에서 선택한 타입을 시트에 복사해서 적을 것.
타입상성표(나무위키) : https://namu.wiki/jump/JdoEPYp9mtDp7j6mjTQRO7V2S9nUH683pK7kiYfuLaX4njdzy0ZvmCojgX2zeXq%2BvBnUmloQG0itRoGv8AWFxw%3D%3D

1-노말/2-불꽃/3-물/4-풀
5-전기/6-얼음/7-격투/8-독
9-땅/10-비행/11-에스퍼/12-벌레/13-바위
14-고스트/15-드래곤/16-악/17-강철/18-페어리

상성관계 목록 : test>1596246631>340 참고

4. 특성
4-1. 위키에서 임의의 특성을 선택한다.
4-2. 검수자의 검수하에 신규 특성 제작가능.

단, 원작 포켓몬을 소지로 할 경우에 한해서 해당 포켓몬의 전용특성을 소지 할 수 있다.
ㆍ 서고배 특성 목록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yR20s_eJPtbViRCVXk_sQLzyQclAQOdh_DfCybOUw1s/edit?usp=sharing

<참고용>
ㆍ 참치백과 오레마스 특성 목록 : https://wiki.tunaground.net/doku.php?id=%EC%98%A4%EB%A0%88%EB%A7%88%EC%8A%A4_%ED%8A%B9%EC%84%B1
ㆍ 원작 포켓몬 위키 특성 목록 : https://namu.wiki/w/%ED%8F%AC%EC%BC%93%EB%AA%AC%EC%8A%A4%ED%84%B0/%ED%8A%B9%EC%84%B1

5. 소지품
5-1. 배틀 때 지정하므로 메이킹할 때는 적을 필요 없음.
5-2. 추천 소지품 정도는 주석 붙여도 상관없음.

86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vIsV5tlMHA)

2023-10-04 (水) 13:43:53

6. 기술
6-1. 참치백과 오레마스 항목, 푸키먼 배틀용 스프레드 시트, 원작 포켓몬 위키를 참고하여 기술을 선택한다.
6-2. 원작, 타어장의 전용 기술, 자이로볼등의 ‘상대의 ○○로’계산계통은 금지.
단, 원작 포켓몬을 소지로 할 경우에 한해서 해당 포켓몬의 전용기술을 소지 할 수 있다.
6-3. 기술수 : 종족치 총합 650이상 : 4개/600~650 : 4~5개/550~600 5~6개/500~550 : 6~7개/450~500 : 7~8개/450 이하 : 8개
종족치 총합은 특성, 포텐셜로 증가한 종족치를 포함한다. (고유,전용,특권 범위 제외)
기술의 개수는 보유기술이 얼마나 강한기술인지, 종족치가 범위내에서 어떠한지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한다
'올드 타입'(원작 포켓몬)의 경우 종족값과 무관하게 무조건 기술폭이 4

ㆍ 푸키먼 배틀용 스프레드 시트 : anchor>1579667316>375
ㆍ 참치백과 오레마스 위키 기술 목록 : https://wiki.tunaground.net/doku.php?id=%EC%98%A4%EB%A0%88%EB%A7%88%EC%8A%A4_%EA%B8%B0%EC%88%A0
ㆍ 원작 포켓몬 위키 기술 목록 : https://wiki.tunaground.net/doku.php?id=%EC%98%A4%EB%A0%88%EB%A7%88%EC%8A%A4_%EA%B8%B0%EC%88%A0

기술목록 참고용 (충돌할경우 해당시트를 따름)
ㆍ서고배 기술목록 참고시트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iObLVnr_Whiv4NhpPOlPA-x5_jxjdsKmd4YbV1N1K84/


7. 종족치
7-1. 통솔에 투자한 점수에 따른 1체와 총합 종족치 제한은 아래의 표와 같다.
※포텐셜로 오른 최종 통솔이 아닌, 자질 점수의 투자에 따른 기준인것을 명심

(점수 투자 시점 통솔랭크 / 총 종족치 합계 / 1체의 최소~최대 종족치)
┌───┬──┬────┐
│C이하 │3000│ 400~600 │
├───┼──┼────┤
│B    │3100│ 415~620 │
├───┼──┼────┤
│A    │3300│ 450~650 │
├───┼──┼────┤
│AA    │3500│ 480~685 │
├───┼──┼────┤
│AAA   │3800│ 530~735 │
├───┼──┼────┤
│S    │4100│ 580~785 │
└───┴──┴────┘

(6체의 종족치 총합은 최대 「3000」으로 한다.
통솔 C→B랭크는 종족치 총합이 「100」, B→A부터는 「200」, AA→AAA부터는 「300」 씩늘어난다.
최저~최대 종족치는 각 합계의 +-100을 기준으로 5의 단위에서 버림/올림하여 정한다.)

※ 통솔랭크의 +나 -로 최대 종족치 합계가 변경될 경우도 최저~최대 종족치는 변함없음에 유의.
※ 『올드타입』은 최소 종족치 제한 이하로 메이킹 가능하나, 종족치 합계를 계산할 때는 최소치로 계산한다.

7-2. 각 종족치의 상한은 「200」, 하한 「10」. 단 총합 「550」 이상은 특정 능력치를 「60」이하로, 총합 「450」 이상은 「30」이하로 내릴 수 없다.
단, 원작 포켓몬을 소지로 할 경우에 한해서 해당 포켓몬의 종족치를 따른다.
이때 원작 포켓몬의 종족치가 「최소 종족치」 이하라면 종족치 총합을 계산할때는 「최소 종족치」로 취급한다.
7-2.1 통솔 S는 각 종족치의 「상한」이 없다.

7-2.2 공/특공 종족치가 AA 이상이면 특공/공의 종족치의 최소치가 다음과 같이 상승한다
공/특공 AA(140)이상 - 특공/공 최소 종족치 +10
공/특공 AAA(170)이상 - 특공/공 최소 종족치 +20
공/특공 S(200)이상 - 특공/공 최소 종족치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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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이상의 규칙은 특성, 포텐셜등이 적용되기 이전에 만족해야 하는 규칙으로 특성, 포텐셜 적용 후에는 변동 될 수 있다.
   이하의 규칙은 특성, 포텐셜등의 적용 후에도 만족해야하는 규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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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방어(or 특방) + 체력 종족치의 합계는 「350」을 초과해선 안 된다.
7-4.1 통솔 AAA부터 합계 제한이 「25」씩 증가한다. (AAA = 375↓, S = 400↓)

7-5. 공격(or 특공)이 AA-(140)이상인 경우 속도는 A-(110)을 초과할 수 없다.
7-5.1 통솔 AA부터 속도 제한이 「10」씩 증가한다. (AA = 140↑/120↓, AAA= 140↑/130↓, S= 140↑/140↓)

7-6. 특성, 포텐셜로 종족치를 변동할 경우, 최대 2랭크까지 가능하다.
EX) 포텐셜로 공격을 AA+(165)로 한다면, B+(105)는 투자해야한다.

87 문명을 지켜보는 쓰루빌런◆YJKujNK4t6 (vIsV5tlMHA)

2023-10-04 (水) 13:44:40

8. 포텐셜 (포텐셜 일람 : https://wiki.tunaground.net/doku.php?id=%EC%98%A4%EB%A0%88%EB%A7%88%EC%8A%A4_%ED%8F%AC%ED%85%90%EC%85%9C%EC%9D%BC%EB%9E%8C)
포텐셜의 확률은 다음과 같다.
『드물게 5-15% 저확률 20-30% 중확률 40-60% 고확률 60%이상』

8-1.『역할』…『에이스』『어시스트』등의 포켓몬이 파티에서 맡은 역할. 같은 파티내에서 중복역할은 불가능하다
test>1596246631>330-331의 목록에서 선택한다.

통솔 A이상이라면 추가역할, 특수한 역할도 선택할 수 있다.
※서고배 규정으로 몇몇 역할의 통솔제한이 다르므로 목록 확인 필수

8-2.『분류』… 포켓몬의 종족 분류. 분류포텐셜에서 선택한다. 없으면 미선택. (기본적으로 현대종은 미표기이기 때문)
test>1596246631>328의 목록에서 선택한다.
『천부』『금관』『유체』『하프』가 들어가는 포텐셜은 파티에서 최대 3개까지 선택가능.
단, 『천부』,『금관』은 파티에서 1명만 가능하다. (합쳐서 1체)
순수통솔 AA부터 제한 +1체씩 증가.(AA = 2체/4체, AAA 3체/5체, S 4체/6체)

ex)통솔 AA라면 천부+금관 합쳐서 2체까지, 천부+금관+유체+하프 합쳐서 4체까지.


8-3. 『주인』…순수통솔 B이상일때 소지가능, 순수통솔 A 이상일때 「부여」가능.
순수 통솔 A이상일때, 파티내 1체에 『주인』을 「부여」해 레벨을 +5할 수 있다.
『이계의 주인』은 『주인』 2체로 취급하고, 『포텐셜』로 부여할 수 없다.
소지갯수 제한은 【포켓몬이 지닌 『주인』을 부여하는 『포텐셜』의 효과를 포함한】 상한선을 의미한다.
파티의 주인 소지 및 「부여」 상한은 통솔랭크에 따른다.
B : 소지 1체, 부여 불가 A : 소지 2체, 부여 1체 / AA : 소지 3체, 부여 2체 / AAA : 소지 6체, 부여 4체 / S : 소지 제한없음, 부여 6체

test>1596246631>333의 목록에서 선택한다.

※소지 : 파티 내 주인의 총 수를 의미함.
※부여 : 룰에 따라 타 포텐셜 없이 주인을 달 수 있는 수를 의미함.

ex) 통솔 AAA라면 『주인』4체 / 『이계의 주인』1체 + 『주인』 2체 / 『이계의 주인』 2체를 「부여」가능,
  자신에게 『○○의 주인』을 부여한다는 포텐셜을 가진 포켓몬을 2체 추가로 소지 가능.


8-4 『이명』… 이름이 알려진 포켓몬에게 부여되는 명성. 『베테랑』을 제외하고 PT에서 「3체」까지만 부여된다.

8-5. 『계제』
『계제 ①』…육성 「E」 이상이라면 자체적으로 메이킹.
『계제 ②』…육성 「E」 이상이라면 자체적으로 메이킹.
『계제 ③』…육성 「C」 이상이라면 자체적으로 메이킹. 육성 「D」 라면 『천부』,『에이스』 포켓몬만 제작.
『계제 ④』…육성 「A」 이상이라면 자체적으로 메이킹. 육성 「B」 라면 『천부』,『에이스』 포켓몬만 제작.

8-6.『속별』… 「개는 코가 좋다」 등의 대략적인 범위에서의 특징.
자체적으로 메이킹 하거나 위키의 목록에서 선택한다. 어느 정도 개성에 맞게 제작할 것.
예시 : 로봇도 아닌데 속별로 겟타로보를 넣는 건 금지.

8-7.『유대』… 인연이 깊은 포켓몬과 맺는 유대. 유대포텐셜에서 선택. 통솔 랭크에 따라 소지 수가 다르다.
※참고사항 : 『영혼의 유대』는 우정, 친구나 동료로서의 신뢰가 형태가 된 힘. 『사랑의 유대』는 애정, 연인이나 가족으로서의 신뢰가 형태가 된 힘.
test>1596246631>47을 참고한다.

8-8.『선』… test>1596246631>92의 목록에서 선택한다.
육성 「AA」 이상이라면 『삼종의 신기』가능


8-9. 『회피』, 『내성』, 『격』… 자신의 약점 타입을 가진 상대 포켓몬을 상대하는 포텐셜.
test>1596246631>51의 목록에서 선택한다. test>1596246631>312-313을 참고한다.
단, 타입(○)은 모두 일치해야 한다.
예시 : 『대화회피』『대화내성』『대화박격』 => 가능
『대빙회피』『대지내성』『대화박격』 => 불가능.


8-10. 『범용』… test>1596246631>52에서 선택한다.

8-11. 『부수』… 역할 포텐셜의 부가효과. 통솔 C 이상일때 test>1596246631>287-288에서 역할에 맞게 선택한다.

8-12. 『특권』… test>1596246631>329에서 조건이 충족 된 경우 선택한다.
『익스펜션』은 포켓몬의 타입과 일치하는 것을 고를 수 있으며 순수통솔 A이상일때 「통솔」형 전용/『익스펜션』에서 선택한다.
조건을 충족한 포텐셜이 복수인 경우 배틀 전에 변경할 수 있다.
『계약의 특권』은 트레이너의 능력자질이
A일때 「주인」포켓몬만 1체 /AA일때 조건없이 1체 /AAA일때 조건없이 2체 /S일때 조건없이 3체 부여가능하다.
포텐셜로 인한 부여는 위의 제한에 해당되지 않는다.

8-13. 『PT』… 일반적으로, 파티전체에 동일한 포텐셜.
『PT ①』…통솔 「A」 이상이라면 자체적으로 메이킹. 육성 「A」이상이라면 자체적으로 메이킹.
『PT ②』…통솔 「AA」 이상이라면 자체적으로 메이킹. 육성 「AAA」라면 PT내 2체, 육성 「S」라면 PT내 3체 부여가능.

통솔형의 PT의 경우 PT내 모든 포켓몬이 동일해야한다.
육성형의 PT1의 경우 서로 다를 수 있으나 효과에 연관성이 있어야한다. PT2의 경우 전원일치.
육성형의 PT1의 바리에이션의 갯수는 A일 때 1개, AA일 때 2개, AAA일 때 3개, S일 때 4개까지 가능하다.

※포텐셜 텍스트 참고용 데이터

test>1596246631>35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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