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마금을 모티브로 하고있지만 잘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상황극판의 기본 규칙과 매너를 따릅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먼저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집시다. 모니터 너머의 이용자도 당신처럼 '즐겁고 싶기에' 상황극판을 찾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오고 가는 이에게 인사를 하는 자세를 가집시다. ※상대를 지적할때에는 너무 날카롭게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아' 다르고 '어' 다릅니다. ※15세 이용가이며 그 이상의 높은 수위나 드립은 일체 금지합니다. ※특별한 공지가 없다면 스토리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7시 30분~8시쯤부터 진행합니다. 이벤트나 스토리가 없거나 미뤄지는 경우는 그 전에 공지를 드리겠습니다. ※이벤트 도중 반응레스가 필요한 경우 >>0 을 달고 레스를 달아주세요. ※계수를 깎을 수 있는 훈련레스는 1일 1회로, 개인이 정산해서 뱅크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훈련레스는 >>0을 달고 적어주세요! 소수점은 버립니다. ※7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 경우 동결, 14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경우 해당시트 하차됩니다. 설사 연플이나 우플 등이 있어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존 모카고 시리즈와는 다른 흐름으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기존 시리즈에서 이런 설정이 있고 이런 학교가 있었다고 해서 여기서도 똑같이 그 설정이 적용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R1과도 다른 스토리로 흘러갑니다. ※개인 이벤트는 일상 5회를 했다는 가정하에 챕터2부터 개방됩니다. 개인 이벤트를 열고자 하는 이는 사전에 웹박수를 이용해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는 계수 10%, 참여하는 이에겐 5%를 제공합니다.
situplay>1597054393>849 쌓여가는 문제집과 자료들의 두께는 시험까지 남은 시간을 헤아리는 듯 하다. 밖이었다면 수능이 끝나는 순간, 가늠하기 힘든 해탈이 담긴 공허하고 무료한 시간들의 연속일텐데. 타이머를 맞춰놓은 시계가 울리자, 시험지에서 시선을 떼어내며 혜성은 시계를 눌러 타이머를 정지시키고 뻐근한 뒷목에 양손을 깍지껴 가져다댔다. 꾸욱, 하고 뒷목을 눌러 머리를 뒤로 젖히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던 혜성의 눈이 핸드폰으로 향한다.
액정 위로 떠오르는 이름은 혜성으로 하여금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었다. 현재 이 시점에 얘가 전화할 이유가 있었나? 예상치 못한 발신인의 이름에 창문을 열며 혜성은 책상 서랍에서 담배갑과 라이터를 꺼내들었다.
"여보세요? 무슨 일이야? 졸업 예정자한테 전화까지 다 하고."
싸구려 라이터의 부싯돌을 굴려 담배 끝에 불 붙히며, 혜성은 너머에서 들려오는 후배의 목소리에 느릿하게 눈 굴렸다. 쿠폰? 아. 그 여름에 줬던 쿠폰말하는 걸까. 제가 더이상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해야할지, 혜성은 잠시 생각한다.
"시간?"
짧은 되물음 뒤로, 제법 긴 침묵이 이어졌다. 눈 굴리며 쌓여있는 문제집들을 훑다가 곧 제 눈 앞에 작게 떠오르는 불투명한 액정 화면을 바라보고 천천히 눈썹 사이를 좁혀서 머리를 굴렸다. 후배를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을 예전의 혜성이라면 머리 굴리지 않고 응했을터인데. 지금은 이리저리 걸리는 것들이 많다. 허나 혜성은 그 모든 것들을 티내지 않고 숨겨낼 수 있는 정도로 성격이 변한 상태였다. 자라온 환경이 만들어낸 사회성이란 걸지도 모르지만.
"그래. 오늘 당장은 안되고. ㄴ..., 아니 모레쯤 볼까?"
장소는 리라 후배님이 편하게 정하고 톡 남겨줘. 휴대용 재떨이에 담배를 눌러끄며 후배에게 답했을 것이다. 지난 1년간 봐온 전화 너머의 후배의 성격을 생각하면 차라리 이편이 나을거라는 판단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안녕. 잘 지냈어? ..음, 이런 말은 좀 식상하려나. 어쨌든 잘 지내는 것 같아보여서 다행이다."
학기초가 떠오른다는 후배의 말에, 한껏 짧아진 제 뒷머리와 옆머리를 손끝으로 쓸어본 뒤 혜성은 피로감이 느껴지는 낯 위에 희미한 미소를 지어보였다. 고마워, 하는 짧은 대답은 의례적이었을까. 어찌됐든 후배가 생각하고 있는 모습과 사뭇 달라진, 훌쩍 어른스러워진 옷차림을 한 혜성은 진동벨을 들고 종종걸음으로 걸어가는 후배의 뒷모습을 눈으로 좆다가 사장님과 눈 마주치자 살짝 목례를 해보인다. 사장님은 입모양으로 벙긋거렸고, 혜성은 용케 그 입모양을 알아먹을 수 있었다. 쿠폰 기한이 만료되었다는 것을. 하지만 후배가 티라미수와 쿠키를 받아 돌아왔을 때 티내지 않고 흐릿하게 웃어보였다.
"그러게. 오랜만이야. 수능은 끝났지만 난 다른 애들이랑 다르게 아직 시험이 좀 남아있어서 그거 준비하는 중이야. 후배님은 어때? 잘 지내고 있어?"
situplay>1597054604>34 제 관자놀이와 이마를 쓸어내리는 손길, 닿아있는 손에서 느껴지는 온기. 쌀쌀하고 추운 겨울에도 춥지 않은 이유는 제 곁에 금이 있기 때문이었다. 쓸어내는 손길에 혜성은 느릿하게 눈 깜빡이다가 곧 가늘게 뜨고 천천히 숨을 내쉬었다. 피로함이 묻어있는 자칫 창백해보일지도 모르는 혜성의 뺨에 미약한 온기가 감돈다. 깍지낀 손을 풀지 않고 혜성은 금의 긍정적인 대답이 돌아오자, 몸을 돌렸다.
금의 자취방으로 향하는 길은 길면서도 짧은 거리였다. 소복하게 쌓이진 않으나, 선명하게 내리는 눈이 눈 앞을 물들이는 걸 보며 혜성은 몇번 혹은 몇십번, 사실은 몇백번쯤 머리와 입속으로 생각하고 고민했던 문장을 천천히 곱씹은만큼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목소리로 읊조리듯 중얼거린다. 한쪽이 걸음을 멈추는 순간, 혜성은 깍지껴 맞잡고 있던 제 손에 천천히 힘을 풀며 몸을 돌렸을 것이다.
"응. 이사. 다 끝났을 때 보상금이라고 준 돈 있었잖아. 내 명의는 아니지만 둘이 살수 있는 정도의 집은 구할 수 있을 것 같아."
네가 준 선물에 걸맞는 보상이 무엇일지 몇십, 몇백번 고민하고 고민해봐도 줄 수 있는 최선의 방식은 이정도 뿐이라서. 긴장한 기미가 느껴지는 금의 손을 혜성은 잠시 풀었던 힘을 다시 주며 금이 걸음을 멈춰 멀어진 거리만큼 가깝게 다가섰다.
"하지만 나는 조금 있으면 성인이지만, 금이 너는 아직 고등학생이니까 같이 사는 건 네가 졸업을 하고 난 뒤에 제대로 다시 이야기해봐야할테지만 말이야."
금의 되물음에 혜성은 그 물음에 대한 대답 대신 느릿하게 눈 깜빡이며 천천히 말을 이어나갔다.
"... 혹시, 고양이 알러지가 있다던가. 고양이를 싫어하는 건 아니지? 내가 고양이를 한마리 데려올 생각이거든."
※ 시점 - 본 이벤트의 시점은 결전 직전, 2주의 유예를 준 시점(챕터 4 돌입 직전 쉬어가는 시간)입니다. 시간대의 착오가 없길 바랍니다.
※ 사상 및 옹호, 그리고 비윤리적 요소 - 본 이벤트의 진엔딩 루트에서는 암부의 수장, 도올(백서휘)이 구속되지 않고 꼬리를 자르는 피카레스크적 요소가 짙게 있습니다.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본 이벤트에는 약물, 인체실험, 정신적인 붕괴 및 유년시절 겪은 학대, 살인 등의 반인륜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단, 진행자는 어떠한 현실의 범죄나 비윤리적 행태에 찬동하거나, 미화, 범죄 행위의 불구속을 옹호하지 않습니다.
※ 전체적인 흐름 - 이벤트의 흐름은 '수색 및 심문' 1챕터와, 본격적인 전투를 2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1챕터의 경우 과거 행했던 춘치자명 이벤트와 동일하게 '불규칙한 시간에 이루어지는 개인 진행'을 채택하고 있으며, 저번과 달리 턴 제한이 없습니다. - 단, 캐릭터들의 원활한 활약을 위해 '단서'를 찾으면 턴이 자동적으로 종료됩니다. - 일정 개수의 단서가 모이거나, 캐릭터가 진행자가 의도한 것을 찾을 경우 '키 포인트 단서'가 등장하며, 이 포인트 단서로 하여금 다음 챕터로 넘어갈 수 있는 '명분'이 생깁니다. 누구도 명분을 찾지 못할 경우 npc 찬스를 단 1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혼자서도 찾아낼 수 있도록 진행자가 최대한 조율하겠습니다. - 2챕터의 경우 타 스토리 진행과 동일한 '체크 후 정해진 시간 진행' 요소를 채택했습니다. - 전투는 모두 취합하는 방식이나, 다이스를 굴리기 때문에 빗나갈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 바로 기절시키려 했다...와 같은 원턴킬 방식을 그렇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예? 빠르게 끝나면 좋은 거 아니냐고요? 에이. 설마요. 여기는 세이브도, 로드도 없는 낙장불입 세계관인걸요. 본 진행은 플레이어 우선적인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타 진행보다 더욱 우호적인 보정이 들어간 판정을 내리고, 판정에는 여타 긍정, 부정의 구분이 없이 모두 잘 들어갑니다. - 레벨 3은 권총, 레벨 4는 잘 훈련된 병사. 레벨 5는? ……명심하십시오. 레벨 3만 해도 권총입니다. 지금껏 여러 사건이 오가면서 인명피해는 적었지만, 명분 없이 단번에 끝내려다간……. 에어버스터의 도움을 받아야 할지도 모를 겁니다. 은닉을 도와주긴 할진 모르겠지만.
※ 전지적 스트레인지 시점 - 개인이벤트 기간 동안, 진행자 태오주의 모든 서술이 경박해집니다. 서술은 여러분의 편이지만 가끔가다 npc를 과도하게 비꼬거나, 동조를 요구합니다. 단, 흔들리지 마십시오. 상황을 이끌기 위해 의도된 경박함이 몇 파트 존재합니다. - 불쾌할 경우 진행자를 호출해주시면 바로 조율 버전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캐조종 묘사 - npc 윤찬혁, 백서휘, 류시원이 지닌 능력의 특수성으로 인해 경우에 따라 캐조종 묘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진행에서 불쾌하지 않은 선에서 행동할 계획임과 동시에, 윤찬혁의 능력은 다이스로 저항할 수 있음을 미리 고지합니다.
예시 1. 캐릭터는 서휘의 시선을 마주치자 오한을 느낍니다. 레벨 5의, 오로지 사람을 죽이기 위해 개발된 능력. 그 사실을 깨달은 이상 본능의 공포를 이길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말할 입은 남아있겠지요. 2. 캐릭터는 찬혁의 눈을 마주치자 적개심이 일순 흔들립니다. 무한한 자비, 사랑, 그리고 경외…… 그 모든 것이 느껴지려 합니다. 아, 저 사람은 나의 구원자이다! (다이스로 저항 가능, 1에서 100까지 다이스를 굴려주세요. 30 이상의 경우 저항에 성공합니다!)
※ 삼진아웃 및 조언제 - 해당 이벤트는 세이브, 로드 기능이 없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많은 정보가 없이 맨땅에 헤딩하듯 나아가야만 합니다. 진행자는 이 루트를 누구보다 잘 알고, npc의 주인이기에 어떠한 것에서 호감을 느끼고, 비호감을 느끼며 상호작용이 원활하고, 어떻게 해야 보다 많은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지를 알지요. - 이런 요소로 비롯된 진행의 난관을 해소하고자, 그리고 원활한 엔딩으로 이어가고자 맨 처음, 챕터가 시작될 때마다 진행자의 시점에서 몇가지의 힌트를 드리며, 이는 캐릭터가 모두 알 수 있다는 설정을 걸어두었습니다. - 단, 이 힌트로만 파훼할 수 있는 요소가 많고, 모든 것을 코뿔소로 해결하는 일을 방지하고자 루트에서 몇 가지 제한을 걸어두었습니다. - 오로지 코뿔소로 해결할 경우 벌어지는 분기점 및 힌트로도 알려주지 않는 함정 루트가 있습니다. 이 루트를 적절하게 파훼하는 것이 키 포인트입니다. - 이렇게 보듯, 잘못된 루트로 갈 것 같다, 이대로면 소득이 없을 것 같다, 혹은 '코뿔소 했다간 돌이킬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진행자가 '아웃 카운트 및 조언'을 제시합니다. - 조언은 각 '장소'마다 총 3개씩, 그리고 2챕터에서는 5개가 주어집니다. - 1챕터에서는 캐릭터들이 흩어지기에 3개를 소진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2챕터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동일한 장소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거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삼진, 그리고 5아웃 이후에는 어떠한 조언도 하지 않고 예정된 루트대로 진행합니다.
예시 당신은 조를 꾸려 태오의 집으로 향합니다. 이 자식, 이렇게 좋은 곳에서 살았다니!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볼 법한 펜트하우스 내부는 깔끔합니다.
> 태오의 개인주의적, 완벽주의적인 성격을 생각하십시오. 그리고 꽤 비싸 보이는 물건도요. 무언가 크게 어지르거나, 무작정 문을 열지 않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곳은 방탈출 카페가 아닙니다. 누군가 명백히 거주하는 집이지요. > 그러니, 여기에서 무언가 챙기는 건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닐 것 같습니다. 당신은 저지먼트입니다. 뭐, 챙겨도 괜찮긴 하겠지만……. 선배나 친구에게 제대로 말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 굳게 닫힌 문이 있습니다. 어쩐지 열지 않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감이 그렇게 부르짖고 있군요.
...당신은 저 굳게 닫힌 문을 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때, 떠오른 것이 있습니다. 그래요, 레이브. 인첨공에서 예술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른다는 그 천재의 정체가 밝혀졌지요. 예. 그렇습니다. 현태오 말입니다. 이제 보니 문고리는 오랜 시간 기름에 젖은 손으로 열었는지 손잡이 부분이 번들번들하고, 슬쩍 귀를 대보니 내부는 조용합니다. 그리고 이곳만 유일하게 뭔가 끌고 다닌 듯한 흔적이 보입니다. 무거운 무언가를, 수십, 수백, 수천 번, 다리 끝을 질질 끈 흔적이.
아무래도 여긴 작업실인 듯합니다. ...괜히 열었다가 안에 있는 작품이 박살이라도 나 수억의 배상을 물거나, 난장판을 만드느니 그냥 놔두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오, 마침 다른 것이 눈에 보입니다. 작은 방이요. 열쇠가 꽂혀있는 걸 보니 돌려서 바로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길 탐색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은데요.
정말 이 문을 열 것입니까? 저는 '조언'했습니다…. 아웃카운트 하나가 올라갑니다. 총 2개 남았습니다!
※ 다이스 전투제 - 다이스는 원활한 진행을 위해, 턴 누적 및 일부 명중 시스템을 차용했습니다.
예시 - 진행자는3턴 동안 다이스의 총합이 500을 넘겨야한다. 단, 2턴째에선 명중과 빗나감 다이스를 굴려야 한다와 같은 제시를 합니다. - 캐릭터들은 3턴 동안, 다이스식을 사용하셔서 공격 묘사를 넣으시면 됩니다. 또한 캐릭터들이 '특정 행동'을 취할 경우 다이스 값에 보정이 들어갈 수 있음을 미리 고지합니다. 이 특정 행동은 힌트로 제공됩니다.
- 전투에서 적으로 나오는 npc 중에서는 다이스를 굴려 무작위로 선별된 캐릭터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역으로 받아치고, 발악으로 hp를 회복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이 또한 파훼가 가능합니다. - 해당 다이스가 어렵다 싶으면 그냥 명중 빗나감 돌려서 명중 n개 이상으로 바꾸는 극단적 행위도 가능한데 이걸 하면 그... 빗나감 파티가 될 것 같아서... 알지?
>>564 아지주의 추천이니까요? 그리고 맘스땃쥐는 집 근처에 있지만 맥날은 근무지 근처에 있기 때문에... 맥날을 가려면 큰 마음을 먹어야 하는... (어째서지...) >>582 헤헤 지금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BUT, 저의 마음은 갈대이기 때문에 나중에... 부탁드릴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