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마금을 모티브로 하고있지만 잘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상황극판의 기본 규칙과 매너를 따릅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먼저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집시다. 모니터 너머의 이용자도 당신처럼 '즐겁고 싶기에' 상황극판을 찾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오고 가는 이에게 인사를 하는 자세를 가집시다. ※상대를 지적할때에는 너무 날카롭게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아' 다르고 '어' 다릅니다. ※15세 이용가이며 그 이상의 높은 수위나 드립은 일체 금지합니다. ※특별한 공지가 없다면 스토리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7시 30분~8시쯤부터 진행합니다. 이벤트나 스토리가 없거나 미뤄지는 경우는 그 전에 공지를 드리겠습니다. ※이벤트 도중 반응레스가 필요한 경우 >>0 을 달고 레스를 달아주세요. ※계수를 깎을 수 있는 훈련레스는 1일 1회로, 개인이 정산해서 뱅크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훈련레스는 >>0을 달고 적어주세요! 소수점은 버립니다. ※7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 경우 동결, 14일 연속으로 갱신이 없을경우 해당시트 하차됩니다. 설사 연플이나 우플 등이 있어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존 모카고 시리즈와는 다른 흐름으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기존 시리즈에서 이런 설정이 있고 이런 학교가 있었다고 해서 여기서도 똑같이 그 설정이 적용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R1과도 다른 스토리로 흘러갑니다. ※개인 이벤트는 일상 5회를 했다는 가정하에 챕터2부터 개방됩니다. 개인 이벤트를 열고자 하는 이는 사전에 웹박수를 이용해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는 계수 10%, 참여하는 이에겐 5%를 제공합니다.
당일의 커리큘럼은 강아지를 대상으로 한 실습, 이었지만 내가 가니 연구원이 다른 걸로 바뀌었다며 알려주었다. 어제 들은 강의에 후속 강의가 잡혔다며 오늘은 그걸 마저 듣고 일찍 들어가라고 했다. 슬슬 오는 그 시기를 배려한 변경이라고 말했다. 피도 눈물도 없는 줄 알았던 연구원들에게 그런 배려가 있었다니, 하고 놀라거나 감격하는 일은 없었다. 그들은 언제나 최적의 상태로 데이터를 뽑아내길 원하기에 가능한 변수를 줄이고 싶을 뿐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
단지 이 담당 연구원은 윗선들과 조금 다를 뿐이었다.
"그래서, 제가 준 티켓들은 썼나요? 어땠어요? 누구랑 갔어요?"
강의 들으로 갈 준비를 하는 내게 연구원 백담이 꼬치꼬치 물어댔다. 그가 준 티켓이라 함은 수박게임 챌린지 상품으로 쓴 그것들이었다. 기대에 가득 찬 그를 향해 사실대로 말해주니 당연하게도 실망의 기색이 돌아왔다.
"하, 그게 뭐에요! 기껏 친구하고 놀라고 줬더니 남들한테 뿌리기나 하고."
어차피 본인 시간 없어서 못 쓰는 것을 짬처리 한 것이라 다 알고 있었다. 묵묵히 내 일만 챙기는 걸 보고 그가 투덜댔다.
"친구가 없어서 그러면 요즘 따라다니는 그 애랑 가지 그랬어요. 친해지고 싶은지 엄청 따라다니던데. 제 쪽으로도 왔던 거 알아요?"
...그 말에 어제도 뿌리친 여학생이 떠올랐다. 아주 잠깐이었다. 더 들을 것도 없는 말을 뒤로 하고 강의실을 가기 위해 나섰다. 내가 가는 와중에도 연구원의 투덜거림이 계속 들려왔지만, 곧 멀어져 들리지 않게 되었다.
오늘의 커리큘럼은 감각을 경험하는 어쩌고... 하여튼 세 번째이다. 역시나 책상엔 연습을 도울 기계가 놓여있다. 기계? 이레는 고개를 갸우뚱하며 조심스레 검지로 기계를 툭 건드려본다. 당최 어디에 쓰는 물건인지 모르겠다. 연구원은 그런 이레를 향해 머리에 쓰는 시늉을 해 보인다. 정확히는 눈 위에. 이쯤 되면 그녀도 시각적인 경험에 필요한 도구라는 걸 눈치챈다. 시키는 대로 얌전히 의자에 앉은 이레는 기계를 착용한다. 곧 이미지가 재생되기 시작한다.
"와아."
마치 3D 영화. 아니, 그걸 넘어 실제로 눈앞에 펼쳐진 것처럼 생생하다. 그러니 절로 감탄이 나올 수밖에. 눈을 깜빡일 때마다 또 새로운 풍경이, 때로는 새로운 생물이 나타난다. 그렇게 수업이라는 것도 잊어버릴 만큼 한동안 빠져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