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6653065> 육성판타지물 만들고싶은 임시스레 :: 410

◆9S6Ypu4rGE

2022-10-24 04:54:59 - 2022-10-29 18:45:24

0 ◆9S6Ypu4rGE (CRpuYmWpFk)

2022-10-24 (모두 수고..) 04:54:59

육성 판타지물이 뛰고 싶어서 작년부터 준비하다가 최근에서야 모양새를 좀 잡고있는데, 수요조사도 하고 시스템 조언도 받고 할 생각으로 일단 임시스레를 만들어봤다.

105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01:17:41

맞아~ 완드는 한손무기, 스태프는 양손무기 계열이야.
완드는 마법 발동 속도에 보정이 붙고, 스태프는 마법 데미지에 보정이 붙어.

>>96 의견 고마워. 궁사는 레인저로 변경했고, 근접전을 상정해서 다음과 같은 기본 스킬을 추가 지급하기로 했어.

스킬 : 속사
빠르게 화살을 쏠 수 있습니다.
근접전투로 인정되는 상황에서 속도에 보정을 받으며,
적과의 능력 차이에 따라 선제공격 우선판정이 시행됩니다.

이로 인해 초기 근접전의 난이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 성장하면서 추적과 사냥 특화 클래스로 진화할수도 있고, 아크로바틱한 움직임으로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더욱 추구하는 클래스로 진화할수도 있고.

106 이름 없음 (6NKPII0ZNU)

2022-10-25 (FIRE!) 01:21:16

의견 수용에 감사드립니다 굽신
존버 또 존버 간다

107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01:22:48

>>104 기본 코인은 토큰 얘기하는거야?
음... 아무래도 좋은 종족과 클래스를 가져가느냐, 장점을 가져가느냐에 따라 딱 알맞게 밸런스가 잡혀있다고 생각했거든.
전부 좋은것만 가지고 시작하면 재미가 없을것같아서. 고민되는 문제네.

108 이름 없음 (kGf4w4Buqc)

2022-10-25 (FIRE!) 01:29:53

질문! 인간 궁수를 고른다고 가정했을 때 체력은 기본 10에 직업 보너스 10을 더해서 20이 되는거고, 여기에 애연가 단점을 고르면 마이너스 11 해서 바로 체력 9부터 시작하게 되는걸까?

109 이름 없음 (zUgS035kbA)

2022-10-25 (FIRE!) 01:30:07

난 지금 토큰이 딱 좋다고 생각하는데
판타지도 이런 로우파워만의 감성이 또 따로 있어서... 만약 기본 토큰을 늘리면 캡틴이 의도하는 정통판타지물 느낌이 오히려 더 약해질 것 같음

110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01:32:18

>>108 아, 고마워. 너참치 아니었으면 체력이 무조건 9로 고정되는데 토큰은 1개만 주는 함정 단점을 만들뻔했다... 지금 최대 체력의 10% 감소한 상태로 시작하는걸로 바꿨어. 애주가도 최대 마나의 10%가 감소한 상태로 시작하는걸로 바꿨고.
이 경우엔 시작 체력이 20이기에, 애연가 단점을 고를 경우 18로 시작해!

111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01:33:49

그리고 애연가나 애주가 단점으로 만약 최대 체력이 18로 시작하는 경우, 거기서 디버프는 끝이야. 담배나 술을 사랑하는 특성은 남겠지만, 추후 성장할때마다 감소하거나 하는 디메리트는 전혀 없으니까.

>>109 그렇군... 이 의견도 참고할게. 고마워~

112 이름 없음 (6NKPII0ZNU)

2022-10-25 (FIRE!) 01:36:46

술이나 담배를 하지 않으면 주기적으로 손을 떨거나 물건이 두개씩 보인다던가 마시거나 피우지 않으면 일이 손에 안잡히거나 하지는 않는구나
개인적으론 디버프도 적당하고 캐릭터성도 잡을 수 있어서 가져가고 싶은 단점이여

113 이름 없음 (19NjletcQ6)

2022-10-25 (FIRE!) 01:37:59

하나... 하나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외다리 캔타우로스는 안된다구.....

무기술 스킬은 나중에 마나도 사용해?

114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01:46:25

>>112 그정도면 중독 특성이라고 볼수 있겠네! 그리고 중독 특성에서 소모품이라는 단어는 HP물약같은것도 포함하지만, 소지할수 있는 포션엔 한계가 있고, 비용도 있으니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아.
진행이 길어져서 소지한 포션을 전부 소모했는데, 그때 갑자기 전투 이벤트가 벌어진다면? 캐릭터의 생존률이 엄청 낮아지니까.

다만 이런 느낌의 하드코어 플레이어를 원한다면 그것도 나름의 재미가 있겠지. 칭찬 고마워~

>>113 켄타우로스 (기동력이 좋음)
외다리 켄타우로스 (켄타우로스인데 기동력이 좋지 않음)

무기술 스킬은 어떤걸 말하는거야? 일단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은 마나를 사용하고, 개중엔 체력을 사용하거나, 소모품을 사용하는 스킬도 있어.
물론 전사 계열의 경우 HP, 힘, 부가 스텟으로는 민첩을 고려할만 하니 MP에 투자할 스테이터스 포인트가 적은걸 고려해서 초기 단계가 지나면 최대 MP의 퍼센트 비율로 마나를 소모할 예정이고, 마법사 계열의 경우 높은 MP를 바탕으로 횟수 제한이 있는 최대 MP의 높은 퍼센트 비율의 스킬, 빠르고 많이 사용할수 있지만 데미지가 적은 고정 MP스킬등으로 구성되어있어.

그 외 기본 숙련도는 패시브 개념이기에 마나가 들지 않고, 상시 발동중인 강화 스킬 정도로 생각하면 편하겠네.



혹시 장점 혹은 단점의 갯수가 너무 한정적이라고 생각하면 많은 의견 주면 고맙겠어! 사실 이쪽으로 너무 뻔한것들, 예를 들면 장점에 NPC 추가라던지, 귀족이라던지는 너무 복잡하고 내 역량이나 주제에 벗어날것같아서 추가하지 못했거든... 아이디어가 많이 생각나지 않네.
단점의 경우도 마찬가지고. 어차피 토큰의 총량은 12개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토큰 사용처, 혹은 획득처의 선택지가 늘어남에 따라 전략적인 선택을 하는것도 재미라고 생각해서.

115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03:27:03

다 짠듯.. 진짜 마무리 된건가? 왜 매번 최종 보고서(최종)(진짜최종)(찐최종)(최종의 최종)(한번더 수정하면 퇴사함)(마지막으로 기회준다)(제발통과시켜주세요) 를 제출하는 느낌이지....... 내일도 수정할것 천지겠다.

https://www.evernote.com/shard/s714/sh/54c42933-8c6c-e88c-2e05-cd78b938db25/7505a97782ba350f9d0766fb2a9f8bf1

호감도 시스템, 전투 시스템, 아이템 상점, 숙소 및 치료소 추가했어.
마음에 들면 좋겠네. 언제든 의견 있으면 남겨주면 고맙겠어.

그럼 나는 이제 또 자러 가볼게. 다들 안녕~

116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03:29:53

아 그리고 악몽이랑 마나낭비의 체력, 마나 감소율을 1%에서 10%로 상향 조정했어. 아무래도 1% 감소는 너무 적은것같아서.

117 이름 없음 (m48fpUIoHs)

2022-10-25 (FIRE!) 06:02:58

다시 한 번 확인하는뎅

장점에서 주사위는 그냥 판정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아예 행동 판정에서 다이스 판정으로 바뀌는 거야?

그럼 저걸 고르지 않으면 행동 묘사에 따라 어떻게 될 지 변하는거고?

118 이름 없음 (m48fpUIoHs)

2022-10-25 (FIRE!) 06:08:00

그리고 단점 중에 못생김도 추가하는 건 어때?

119 이름 없음 (BYvzq3mf06)

2022-10-25 (FIRE!) 10:01:04

아예 이런 것도 넣으면 좋을지도?

말을 섞지 않으면 죽이지 못한다거나.

시야로 확인해야 공격할 수 있다던가.

혹은 뭔 일이 있든 반드시 진행 중에 한 번 선행을 해야한다거나.

120 이름 없음 (BYvzq3mf06)

2022-10-25 (FIRE!) 10:01:29

불살을 강제하는 단점도 괜찮은 것 같고.

121 이름 없음 (BYvzq3mf06)

2022-10-25 (FIRE!) 10:02:20

초기 소지금이 적은 가난함도

122 이름 없음 (NLhV.z4eJo)

2022-10-25 (FIRE!) 10:27:33

>>119-120 이건 제약같은 느낌으로 묶는 것도 좋겠다.
이 캐릭터는 신념, 혹은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이러한 제약을 자의적, 타의적으로 안고 살아가고 있다고 하면서.

123 이름 없음 (BYvzq3mf06)

2022-10-25 (FIRE!) 10:45:03

그렇지!

그렇게 단점으로도 넣고 캐릭터성도 챙기고 좋을 것 같아서

124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3:25:33

>>117 전투는 다음과 같이 진행돼.

예를 들어서 캐릭터 A가 레벨 1인 상황에서 체력이 10이고 물리공격력이 30일때, 초급 몬스터인 슬라임과 마주하면 전투가 일어나지.

캐릭터 A는 묘사를 통해 슬라임을 공격하고, 이때 나는 다른곳에서 명중률 다이스를 굴려서 공격성공 판정이 나올 경우 슬라임이 공격에 당한 묘사를 적어. 조금 더 알기 쉽게 적자면..

진행레스 : 슬라임과 조우했다. ! 전투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 캐릭터 A 레스 : 검을 높게 들어 빠르게 슬라임을 내려친다. ! 일반공격. ->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명중률 다이스를 굴려 공격 성공 실패 판정을 정한다) -> 진행레스 : 슬라임은 치명상을 입은것처럼 보인다. 핵에 금이 가있다.

이런 식으로 진행되지. 전체적으로 몰입에 방해가 되지 않게끔 양심전투처럼 매끄럽게 진행할 생각이야.

여기서 주사위 장점을 고를 경우

진행레스 : 슬라임과 조우했다. ! 전투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 캐릭터 A 레스 : 검을 높게 들어 빠르게 슬라임을 내려친다. ! 일반공격. -> 스레주가 명중률 다이스를 굴려 공격 성공, 실패 판정을 정한다. -> 진행레스 : 슬라임은 치명상을 입은것처럼 보인다. 핵에 금이 가있다. / 슬라임 남은 HP : 5

이런 느낌으로 진행이 돼.


그리고 장단점 아이디어 고마워! 단점에 추함과 맹세를 추가할게. 불살은 적을 쓰러트려야 EXP가 들어오는 구조다보니 지금으로썬 어렵겠지만...

그리고 진심으로 계속 의견 내주고 반응 보여줘서 고마워. 정말 힘이 난다.
나는 이제 오늘은 각종 몬스터들의 HP나 명중률, 방어율 수치같은걸 좀 짜두려고. 간단한 퀘스트들도 좀 추가하고... 어제는 다 했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여전히 갈 길이 멀구만!

마지막으로, 개장 목표인 11월 1일까지 일주일가량 남았으니 슬슬 예약을 받아볼까 싶은데. 예약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으면 경과를 조금 지켜보고 받도록 할게.

125 이름 없음 (BYvzq3mf06)

2022-10-25 (FIRE!) 13:40:38

참고로 나도 예약하고 싶다구(찡긋

126 이름 없음 (BYvzq3mf06)

2022-10-25 (FIRE!) 13:48:50

그렇다면 그냥 대놓고 판정이 나올 뿐이지.

묘사나 전략에 따른 보정은 없다고 보면 돼?

127 이름 없음 (vtBIUzAwLY)

2022-10-25 (FIRE!) 14:51:00

나도 관심있다아아앙

128 이름 없음 (3l/JPzT5So)

2022-10-25 (FIRE!) 15:19:18

돚거 하고싶다...

129 이름 없음 (ZsC9nCBz9U)

2022-10-25 (FIRE!) 15:28:27

수인 도적 끌린다아아

130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5:33:05

>>125 >>127 고마워!

>>126 묘사 혹은 전략에 따른 보정도 당연히 있고, 비중이 제법 있어. 아무래도 단순히 적을 공격한다 보다는 적의 심장을 노리고 공격한다. 이런 묘사에 판정이 추가되는게 더 개연성도 있고 하니깐.

도적인가! 도적 좋지. 매력적인 클래스라고 생각해. 독을 쓰느냐, 단검술을 쓰느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거고 전략적인 선택지가 중요해지니까. 수인 도적같은 경우엔 매, 혹은 늑대가 제일 가깝겠네.

131 이름 없음 (USXrB8Uzy.)

2022-10-25 (FIRE!) 15:42:41

다크엘프 생각중인데 이 친구들은 정신질환을 디폴트로 가지고 있는 것 같네. 원래는 그냥 엘프였는데 악신이 들렸거나 어떤 충격적인 사건 때문에 타락한게 다크엘프인걸까?

132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5:48:34

>>131 맞아. 엘프 간에 전해지는 다크엘프의 전승은 저주받은 아이로 태어나는것이지만, 진실은 그게 아니야.
죽음과 얽힌 끔찍한 사건이 있을것, 저주받을것. 두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사령술의 힘을 얻게되고, 하얀 피부를 잃고 검은 피부를 가진 엘프인 다크 엘프로 거듭나게 돼. 물론 일반적인 얘기라 너무 이것에 얽히지 않더라도 개연성이 있으면 충분히 가능해. 이단숭배자여서 힘을 갈구했고 다크 엘프가 되었다던지~

133 이름 없음 (vtBIUzAwLY)

2022-10-25 (FIRE!) 16:03:22

참 세계관의 기술 수준은 어느정도야? 정통판타지니 중세려나

134 이름 없음 (BYvzq3mf06)

2022-10-25 (FIRE!) 16:03:52

장점 제자와.

단점 추함 혹은 흉터를 가지면.

스승은 아직도 우호적임?

135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6:59:47

>>133 응, 중세 수준이라고 보면 돼.

>>134 스승은 특정 상황에서만 호감도가 깎이고, 단점으로는 호감도가 깎이지 않아!

136 이름 없음 (v4cgJMt4qw)

2022-10-25 (FIRE!) 17:02:02

과연 그럼 스승과는 갓난아이일 적부터 만난거로 해도될까?

스승이 정확히 누군지 모르니까 과거 쓸 때 고민되네

137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7:09:06

스승은 원래 상의 후에 원하는 타입의 스승을 배치해주려고 했던거라, 괜찮으면 도움을 줄 수 있어.
어떤 느낌의 캐릭터를 구상하고 있는지, 어떤 느낌의 스승을 원하는지 말해주면 말야.

지금 당장 예약을 받는건 아니니까, 이런 스승들이 있어요~ 하고 정보를 주는 정도일까?

138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7:09:27

그리고 갓난 아이때부터 마주한것도 괜찮아!

139 이름 없음 (v4cgJMt4qw)

2022-10-25 (FIRE!) 17:12:13

오호 과연! 참고할게!

140 이름 없음 (u5P6g8ynIo)

2022-10-25 (FIRE!) 17:20:00

혹시 순수 근접전투를 하는 캐릭터는 마나를 사용하는 비중이 얼마나 클지 알 수 있을까?!

141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7:31:17

>>140 캐릭터의 방향에 따라 다를것같아.

무기 숙련도와 힘, 체력에 투자하는 전사라면 스킬이 많이 없어도 괜찮기에 마나를 사용하는 비중이 적을거야. 스킬 또한 최대 MP의 퍼센트를 기준하기 때문에 횟수 제한이 있지만, MP 자체가 중요하지는 않겠지.

하지만 스킬을 사용하는데 비중을 두는 전사라면 같은 최대 MP 퍼센트를 사용하는 스킬을 쓰더라도, 마나 회복 수단이 중요해질거야.
숙련도를 올리는 대신 스킬에 투자를 했으니까.

142 이름 없음 (u5P6g8ynIo)

2022-10-25 (FIRE!) 18:49:43

>>141
답변 고마워-! 덕분에 캐릭터의 방향이 점점 잡히고 있어! 마나멀미로 토큰 좀 추가해야겠네 :)

143 이름 없음 (m48fpUIoHs)

2022-10-25 (FIRE!) 18:57:57

그럼

달빛교단에 속해있는 사제는 아니지만 그 교단을 믿고 있고.

누구에게나 편견없이 상대를 대하는 친절한 대마법사 같은 사람의 제자도 가능할까?

144 이름 없음 (AhPMq1NNWk)

2022-10-25 (FIRE!) 19:10:27

나는! 해적왕이....아니 그냥 해적이 될거야! 대개 이런 류에서는 해적은 토벌대상이 되겠지만.....

전사 or 도적으로 해적 플레이를 지향해볼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145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9:26:30

>>143 음... 달빛 교단을 믿고 있고, 누구에게나 편견없는 인물들이라면 이정도가 있겠네.

대마법사 :: 마법의 경지가 실로 놀라운 인물에게 주어지는 칭호.

대마법사 레오 (여성 고양이 수인)

빛 마법에 능통한 인물로써, 현재 자신이 직접 창조해낸 달빛 마법을 사용하는 인물이다.
제국의 수도 가이아 근처의 숲에서 은거하고 있으며, 목적은 수련이지만...
아무리 봐도 그냥 노는것으로 보인다. 담배라면 사족을 못쓰는 인물.

소지 스킬 (일부 공개) : 빛 마법 숙련도 LV.8 / 빛마법(고유-달빛) 숙련도 Lv.7

대마법사 제이스 모르토니움 (남성 인간)

모든 속성에 능통한 인물로써, 모르토니움 백작가의 전 가주이다.
제국의 궁정마법사였으나 현재는 은퇴하여 수도 가이아의 저택에서 지내고 있다.
은퇴 이유는 노환.

소지 스킬 (일부 공개) : 불 마법 숙련도 Lv.7 / 물 마법 숙련도 Lv.7 / 땅 마법 숙련도 Lv.7 / 바람 마법 숙련도 Lv.7 / 얼음 마법 숙련도 Lv.7

대마법사 카이얀 (여성 엘프)

바람 마법에 능통한 인물로써, 몇 안되는 하이엘프중 한명이다.
세계수의 마을의 장로였으나, 공식적으로는 파면된 상황.
파면의 이유에 대해서는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세간에 떠도는 소문으로는 만취난동사건 때문이라고.
술이라면 드워프만큼 사족을 쓰지 못하나, 현재는 금주중.
만취난동사건 이후 오랜 시간이 흘렀으나 여전히 금주는 3일을 못넘긴다고.

소지 스킬 (일부 공개) : 바람 마법 숙련도 LV.9

>>144 당연히 괜찮아! 물론 처음엔 모험가로써 시작하겠지만, 플레이를 하면서 점점 해적왕으로 거듭날수 있을거야.
항구도시 천의 모험가 길드에서 경험을 쌓으면서 비용을 마련하거나 해적단에 들어가거나 하는 등의 초기 루트를 거치면 도움이 될것같네~

146 이름 없음 (AhPMq1NNWk)

2022-10-25 (FIRE!) 19:28:11

>>145 친절한 답변 땡큐!!! 아, 그리고 용사 클래스가 있어서 하는 말인데...혹시 동료 모으는 플레이도 가능할까?

147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9:31:40

>>146 NPC라면 가능하겠지만, 플레이어들과 파티를 꾸리는건 기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아. 접속 시간대가 안맞으면 진행이 붕 떠버리는 경우도 있을테고.. 예를 들어서 둘이서 보스 몬스터를 잡다가 진행이 끝났는데, 다음번 진행때 한명이 오지 않으면 내 역량으로는 매끄럽게 진행하기가 어려울것같아서.

148 이름 없음 (m48fpUIoHs)

2022-10-25 (FIRE!) 19:32:45

다 재밌어보이는구마잉

149 이름 없음 (m48fpUIoHs)

2022-10-25 (FIRE!) 19:33:19

만약 마법사가 되고 스킬이 높아진다면 저 달빛 마법 같은 고유 마법도 만들 수 있는거야?

150 이름 없음 (u5P6g8ynIo)

2022-10-25 (FIRE!) 19:38:06

또 하나 질문..! 전사인 모험가로 시작하고 기사단에 입대(?)해서 성장하는 방식도 가능할까...?! 입대조건이 까다로운지도 궁금하네..!

151 이름 없음 (AhPMq1NNWk)

2022-10-25 (FIRE!) 19:40:09

>>147 그렇구나. 답변 고마워. 일상....? 은 어디서 굴리게 될까? RPG니까 여인숙인가 (댕청)

152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9:41:20

>>149 기본적으로는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특수한 조건 여러개를 해금할 경우 가능해. 아마 고유 마법을 획득하려면 시간이 걸릴거야.

>>150 당연히 괜찮지! 입대 조건 같은 경우에는 조건 몇개를 해금할 경우 가능해져. 간단한 힌트는 기사단과 최대한 많은 접점을 만들거나, 실력을 인정받는것 정도일까. 다만 시작하고 바로는 어렵고, 모험가 랭크를 올리는것부터 시작하는걸 첫 목표로 잡는걸 추천할게.
여러 퀘스트를 받으려면 모험가 랭크가 높아야되니까.

153 이름 없음 (m48fpUIoHs)

2022-10-25 (FIRE!) 19:42:46

처음 시작할 떄는 어디서 하게 될까?

154 이름 없음 (u5P6g8ynIo)

2022-10-25 (FIRE!) 19:42:59

>>152
답변 고마워~~!!! 모험가 랭크를 올리는 정석적인 루트로 시작해야겠구만!

155 ◆9S6Ypu4rGE (ppV5Ozi1SE)

2022-10-25 (FIRE!) 19:43:30

>>151 일상은 기본적으로 현재 캐릭터가 방문할수 있는 구역에서는 대부분 가능해. 헬가이아의 둥지라던지, 마족 전투부대 집결령에서의 일상이라던지는 아마 나중에 해금될 가능성이 있을것같네.
기본적인 시작은 제국의 수도 가이아에서 시작하니까, 초반의 무난한 일상은 이곳이라던지, 모험가 길드라던지 여러 장소가 있을텐데, 원하는 곳에서 돌리면 될것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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