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스레는 17금 수위를 기준으로 합니다. ※ 수위가 과하다고 생각 될 시 1회 경고 후 시트가 즉각 내려질 수 있습니다. ※ AT필드(따돌림)를 절대적으로 금합니다. ※ 어두운 세계관이지만 밝은 사람이 되도록 합시다. ※ 서로 서로 인사합시다. ※ 아리송한 부분이 생기면 캡틴에게 질문합시다. 물지 않아요!
1. 본 스레는 놀기위해 오는 거다 공부는 필요 없다. 2. 일상 중 불편하게 느낄 것 같은 사항이 있다면 사전 조율한다. 3. 본인이 뭐가 아니라고 느껴지면 웹박으로 쏘거나 넌지시 그리고 확실하게 상대에게 전달한다.
가늘게 이어지는 허밍은 들어본 적이 있는 것 같기도, 들어보지 못한 것 같기도 했지만 브리엘은 표정 변화없이 보드카를 가지고 자리에 다시 앉다말고, 보드카와 자신을 번갈아가며 바라보는 그녀를 잠깐 봤다가 건조하고 차분한 목소리로 조용히 내뱉을 뿐이었다. 아스피린의 약발이 술기운과 함께 돌면서 방금전까지의 날카롭고 예민한 기색이 줄어든 탓인지, 아니면 그저 단순히 그녀를 신경쓰지 않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브리엘은 아까보다는 훨씬 차분해진 모습이었다.
"굳이 술을 마실 때, 안주를 챙겨야한다는 법은 없잖아. 차라리 견과류 종류라면 모를까."
풀어져 있는 꾸러미들 중, 샌드위치가 있는 것과 스콘이 있는 것은 다시 잘 추슬러서 한켠에 놓아둔 뒤에 브리엘은 보드카를 한모금 삼켰다. 목을 지나서, 뱃속으로 스며드는 알콜향이 평소보다 짙고 독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아마도 빈속이기 때문일 것이다. 조각난 육포를 씹는 그녀를 보지도 않고 브리엘은 홀짝, 홀짝 보드카를 몇모금 더 삼켜내고 잔을 내려놓지 않은 채 술기운이 담긴 한숨을 길게 내쉬었다. 여전히 다리를 꼬고 있지만, 브리엘의 자세는 소파 등받이에 비스듬히 팔을 걸치고 턱을 괴고 있는 꽤 편안한 자세였다.
아무튼 에만주, 어제 독백은 다시 한 번 잘 읽어봤어... 에만주는 전부터 상반된 분위기를 잘 표현하더라. 에만만의 표현방식으로 대사 표현하기도 에만의 감정상태/상대/상황에 따라서 색이 나뉘는 반응이 흥미로웠고, 현대적 분위기를 가진 에만과 고풍스런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는 용왕의 만남이 매번 충돌에 가까우면서도 결과적으로는 어떤 종류의 화합이라는 점도 항상 에만주의 글을 재밌게 읽는 요소 중 하나야.
어제는 다른 일을 하느라 제대로 리액션을 못 해준 것 같아서... 오늘은 멀미약 잘 준비했어? 귀갓길 조심히 와. 멀미할 때 스마트폰 화면 같은 작은 활자에 집중하면 더 안 좋다니까 핸드폰은 가급적 보지 말고.
프로스페로는 호기심이 많다. 호기심은 고양이뿐만 아니라 종종 곤충까지도 죽여버리곤 한다. 그레고르 잠자*가 방 안에 틀어박혀 있었다면 아마 그 가느다란 명을 부지할 수는 있었을 것이 틀림없다. 누군가는 소설 속 잠자 씨와 이 사내가 시작점이 다르다는 것을 지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사내도 겉모습은 인두겁을 뒤집어쓰고 있으므로.
"바깥은 어때?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
그냥 궁금해서야, 사적인 질문이고.... 공적인 영역으로 끌고 올 생각은 없어. 변명처럼 덧붙였다.
"그러면 날 걱정해준 당신은 참.. 친절한 사람이겠네. 이거 영광인걸."
순진함은 타고나는 것인가? 일순 떠오른 물음이다. 알 길 없다.
"반나절, 하루... 그래. 그거라도 준비해줄 수 있어? 대신 그 약품 써서 번 돈은 당신한테 인센티브를 조금 떼 줄게. 약품 가격은 따로 또 주는 거고."
발품 파셔야 한다니 이 정도는 해드려야지. 그래야 나중에 이런 성가신 일이 또 생겨도 귀찮다 생각하지 않는다. 프로스페로가 나름대로 설립한 모종의 규칙 중 하나다.
"…여자니까 신부." 페퍼는 제법 어이가 없다는 듯 반복해서 읊조렸다. 하기사, 신이 죽은 뒤부터 이 도시의 유일한 종교는 술이 되었을 터다. 자연히 주류를 취급하는 곳은 성소요, 바텐더는 신부가 되었다.
"Truth. 난 그런 비열한 짓 따윈 안 해." 페퍼는 바텐더의 다음 질문에 제법 기분나쁜 어조로 답했다.
"그럼 이제 내 차례인가?" 페퍼는 잔을 들고는 두세번 정도 공중에서 돌리며 향을 음미한다. 아름다운 바닐라 향이 짙게 올라온다. 그리고는 잠시 고민한다. "조금 민감한 질문을 해도 되나?" 아니, 그런 즐거움은 나중으로 미뤄도 상관없겠지. 그는 살풋이 웃으며 중얼거렸다. "샤워할 때 오줌싸본 적 있나? Truth, or dare?" 그는 약간 짖궂게 허, 하고 웃으며 대답을 기다리고 있었다.
햄서터링~ 다들 안녕~ 쫀아애오~ 글구 페로사주 오줌 질문에 답하기 싫다면 (…) 다른걸로 바꿔도 좋다. '지금까지 해본 것중 가장 나쁜짓은?' 이라든가. 반대로 '가장 선한 일은?' 이라든지. 사실 이게 맞나 싶긴 한데 원래 상대가 t or d를 고른다음에 내가 질문 혹은 명령을 던지는게 맞지 않나...~? 아리까리하구몬
누군가는 도살자의 서커스를 두고 인간을 위한 하수종말처리장이라고 평가했다. 틀린 말은 아니다. 가지각색의 기구한 혹은 악랄한 사연을 가진 부랑자, 침입자, 모험가, 외톨이, 살인자, 탐사자, 강도들이 모여드는 뉴 베르셰바에서도, 가장 최악의 상황이나 최악의 불행을 맞이한 가엾은 이들이나 어리석은 이들, 악함에 비해 머리가 받쳐주지 않은 이들이 인신매매의 시궁창을 거쳐 도살자의 서커스로 팔려오곤 했으니까. 도살자의 서커스에 끌려오는 이들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았다. 흉악한 사람과 선량한 사람도 가리지 않았다. 결국에는 전부 같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요리에 썼던 물이건 몸을 씻었던 물이건 볼일을 봤던 물이건 하수처리장으로 쓸려내려오면 마찬가지 구정물이 된다. 그러나 구정물도 한 도랑으로 모으면 한 도랑에 모여 흐르듯이, 구정물에 모여든 인간일 자격을 뺏긴 짐승들 사이에서도 무리의 유대라는 것은 생기게 마련이다.
서커스단의 '단원'들은 50~70명씩 묶어 한 '조'로 편성된다. 조의 이름은 알파벳 순으로 붙여지며, 이들은 여러 동이 존재하는 지하 시설동에서 합숙한다. 중무장한 경비들에 의해 단원들의 움직임은 질서있게 유도되며, 지하 시설동에서 생활 시간을 보내는 동안은 다른 조의 조원과의 소통은 엄격히 금지된다. 그리고 그 어디에도 그런 규정이 명문화되어 있지 않지만, 도살자의 서커스에는 이러한 편성 체계에 기반한 분명히 존재하는 불문율이 하나 있었다. 같은 조의 단원끼리 서커스의 상대역으로 매치시키지 않는 것. 조 단위로 팀을 짜서 벌이는 팀 매치에도 절대로 같은 조의 조원을 다른 팀에 쪼개서 배치하는 일은 없었다.
거기에 아울러서 그들은 경기 때만 아니라 훈련 때도 다른 조의 조원들과 마주치곤 했는데, 팀을 짜서 하는 훈련은 모두 팽팽한 대립 각도와 함께 승패에 따른 상벌-주로 식사와 관련된-을 엄격히 적용해서 적개심을 극단적으로 부추기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조와 조 사이에 폭언과 욕설이 난무하는 것은 일상다반사고, 상대 조의 조원들 중 자신의 손에 죽은 사람이 있으면 거리낌없이 조롱의 소재로 사용하는 일도 흔히 있는 일이었다.
그리고 이 다른 조를 상대로 식을 틈 없이 달아오르는 적개심과 끊임없는 충돌과 마찰 속에서, 서커스의 단원들이 자기와 같은 조에 속해있는 조원들에게 유대감을 느끼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 이 섬뜩한 피의 서커스에서, 같은 조에 속한 사람들 사이에는 생사고락을 함께하는 동료와 가족을 뭉뚱그려놓은 듯한 소속감과 동질감이 맺어져 있었다.
그것들은 그로스만 패밀리의 아이디어로 발안되어 도살자의 서커스를 주관하는 단장에게 채택된 방침이었다. 조 단위로 뭉치게 하고, 자신이 속한 조에 소속감을 갖게 하며, 자신이 속하지 않은 조에 적개심을 품게 하는 것. 그들을 통제하는 도살자의 서커스 간부진에게 향할 적개심을 다른 조의 단원들에게로 돌리는 훌륭한 기만책이기도 했고, 단원들끼리의 유대감으로 서로의 스트레스를 달래게 하는, 최저 비용으로 실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다시 말해 최고 효율의 스트레스 케어이기도 했다.
인원들을 한 조로 묶었을 때 발생하는 유대가 불러오는 단원들의 기대수명의 향상 역시 환영할 요소였다. 경기에서 살아남은 이는 패배할 때까지 살아있는 게 당연히 좋은 일이었다. 제대로 케어받지 않아 하룻밤 새에 병에 걸려 죽거나, 극단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자살하거나, 발광해서 다른 단원들을 마구 해치고 다니거나, 자신이 생존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단원을 몰래 살해하거나 하는 일은 가급적이면 없는 게 좋았다. 조원들 사이에 형성되는 유대감은 그런 '예상외 손실'들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었다. 특히 오래 살아남은- 다시 말해 승부에서 여러 번 승리를 쟁취한 단원은 악명이 생겨 서커스에서 이름을 받을 수 있었고, 유능함을 증명하고 악명을 떨친 단원은 스타 플레이어가 되어 서커스의 흥행수표로 이용할 수 있었다. 인간 하수처리장에서 발견한 투기장의 스타가 어이없이 자살하거나, 그를 경기장에서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 겁쟁이의 손에 경기장에 올라가보지도 못하고 암살당한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니겠는가. 그 스타 플레이어가 내일이라도 자신의 상대로 경기장에 올라올 수 있다면 누구라도 그를 몰래 암살해볼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겠지만, 그 스타 플레이어가 자신의 상대로 경기장에 올라올 리 없는 한솥밥을 먹는 '동료'라고 한다면 누가 그를 굳이 암살할 생각을 갖겠는가. 단원이 소모된 만큼 다시 비용을 들여 모집해와야 하는 서커스 운영진에게도 환영할 요소였고, 특히 표본들의 기대수명이 길어질수록 실험에 유리한 환경이 마련되는 '과학자들'에게는 더욱 그랬다.
50명에서 70명이라는 인원수 역시도 오랜 경험에 따른 조율이었다. 물론 조원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유대감은 반란을 유발할 수 있는 불안요소이긴 하다. 그 조원의 숫자가 너무 적으면 상술한 유대감의 효과 역시도 비약적으로 적어졌으며, 1개 동을 1개 조가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었기에 공간 효율도 떨어졌다. 그렇다고 해서 한 조에 조원을 너무 많이 배정하면 자칫 그 반란이 걷잡을 수 없는 규모로 일어날 위험이 있었다. 아예 조라는 개념을 만들지 않고 모든 단원이 서로가 서로를 언제 링 위에서 만나 죽고 죽이게 될지 모르는 상태로 두는 것은 효율이 더 좋지 않았다. 주기적으로 영입되는 조원들 중에 혹시나 리더쉽 있는 이가 있다면, 리더쉽 있는 이의 궤변에 단원들이 무차별적으로 노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로스만이 생존자들을 일정 단위로 쪼개놓자는 아이디어를 낸 것은 도살자의 서커스를 유지하는 경비들의 무력으로 당해낼 수 없는 수준의 대규모 반란이 일어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이기도 했다. 그러면 리더쉽 있는 이가 반란을 주도하더라도 1개 조- 50명에서 70명의 반란에서 그칠 것이며 그 조를 적대시하는 다른 조들이 그에 동조할 리가 만무하니, 반란이 발생할 가능성이야 좀더 높을지 모르지만 그 대신 쉽게 진압할 수 있는 소규모의 반란이 될 것이라는 교활한 계산이었다.
한때 뉴 베르셰바의 A-13구역의 지하 엔터테인먼트를 꽉 쥐고 주름잡고 있었던 '도살자의 서커스'는 그렇게 운영되고 있었다. 그리고 앞으로 오랫동안 그렇게 운영되리라고, 단장도, 그로스만 패밀리를 포함한 경영진도, 경비진도, 관람객들도, 단원들마저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50명에서 70명이라는 인원수 역시도 오랜 경험에 따른 조율이었다. 물론 조원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유대감은 반란을 유발할 수 있는 불안요소이긴 하다. 그러나 그것을 염려해 한 조의 조원의 숫자를 너무 적게 정하면 상술한 유대감의 효과 역시도 비약적으로 적어졌으며, 1개 동을 1개 조가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었기에 공간 효율도 떨어졌다. 그렇다고 해서 한 조에 조원을 너무 많이 배정하면 자칫 그 반란이 걷잡을 수 없는 규모로 일어날 위험이 있었다. 아예 조라는 개념을 만들지 않고 모든 단원이 서로가 서로를 언제 링 위에서 만나 죽고 죽이게 될지 모르는 상태로 두는 것은 효율이 더 좋지 않았다. 상술했듯이 예기치 못한 손실이 일어날 가능성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는 데다가, 주기적으로 영입되는 조원들 중에 혹시나 리더쉽 있는 이가 있다면, 리더쉽 있는 이의 궤변에 단원들이 무차별적으로 노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로스만이 생존자들을 일정 단위로 쪼개놓자는 아이디어를 낸 것은 도살자의 서커스를 유지하는 경비들의 무력으로 당해낼 수 없는 수준의 대규모 반란이 일어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이기도 했다. 그러면 리더쉽 있는 이가 반란을 주도하더라도 1개 조- 50명에서 70명의 반란에서 그칠 것이며 그 조를 적대시하는 다른 조들이 그에 동조할 리가 만무하니, 반란이 발생할 가능성이야 좀더 높을지 모르지만 그 대신 쉽게 진압할 수 있는 소규모의 반란이 될 것이라는 교활한 계산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