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위키: https://bit.ly/2UOMF0L 1:1 카톡방: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situplay/1596245396 뉴비들을 위한 간략한 캐릭터 목록: https://bit.ly/3da6h5D 웹박수: https://pushoong.com/ask/3894969769
[공지] 현실 차원에서의 접속이 확인됩니다. 재밌게 놉시다. [공지] 방장 звезда́는 항상 보고는 있음.
[규칙] 1. 떠날때에는 확실하게 떠날 것. 컴백 여지에 대한 발언은 허용. 작별은 서로 감정없이 한번정도만 언급하는걸로 깔끔하게 할것. 떠날때 미련가지는 발언 및 감정적 발언은 삼가. 떠날때 말은 지킬 것.
2. 어장이 오래되었다고 상대를 옹호하는 AT금지. 지적의 경우 그 지적의 어투나 커질 파장을 지적하지 않기. 지적이 들어오면 확실히 입장을 밝히고 해결할것.
3.다른 사람들이 동조한다고 해서 방관은 금물. 이상하다고 싶으면 2번규칙에 따라,지적과 수용,해명과정을 거치자.
4. 문제가 생길때는 공과 사를 구분하자. 무조건 우리가 옳다는 생각과 식구감싸기 식의 옹호를 버리자.
5. 아직 내지 않았거나, 어장에서 내린(혹은 데려오지 않은) 캐릭터의 이야기는 자제하자.
6. 모브캐가 비중 높게 독백에서 나올 경우, 위키 등재나 각주 설명을 사용해보자. 또한 모브캐의 암기를 강요하지 말자.
7. 픽크루를 올릴때 반드시 캐릭터명을 명시하도록 하자.
8. 유사시를 위해 0답글에 어장을 세운사람이 누군지 나메를 적어두자.
9. 타작품 언급시 스포일러라는 지적이 하나라도 들어올 시 마스크 처리된다.
10. 특정 작품의 이야기를 너무 길게 하면 AT로 취급한다. 특히 단순한 감상이나 플레이 이야기가 주가되지 않도록 하자.
11. 특정 작품 기반 AU설정및 썰은 위키내 문서를 활용하자.
※오픈 톡방 컨셉의 상L 이름칸은 오픈 카톡에서 쓰는 닉네임이란 느낌 ※오픈 톡방 컨셉이기에 앵커 안 달고 그냥 막 다시면 됩니다. ※세계관은 그냥 모든 차원이 겹치는 컨셉이기에 톡방 자체에 영향만 안 주면 뭐든지 okay (상황극판 룰에 걸리는 일 제외) ※1000 차면 캡틴이 아니어도 다음 어장 세워도 됨.
나는 동공 안에 있기를 원했습니다. 스스로 그러기를 원했습니다. 빛도 닿지 않는 어둠 속에서 홀로 있기를 원했습니다. 동공 밖의 세상은 너무나도 지독했기에 차라리 두 눈을 도려내려 했습니다. 세상을 보기 싫었기에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동공 안에 들어가 틀어박혀 있기를 원했습니다.
당신이라는 구원의 손이 동공을 향해 닿기 전까지는.
“…질문의 논지를 이해하지 못했나?”
푸름을 머금은 진청의 소녀와 첫 만남은 어떤 질문으로부터. 무슨 질문이었더라? 내가 기억하기로는 네가 저지른 죄에는 의미가 있었나? 였을 것이다. 내가 이 낙원에 원죄를 가져온 것은 그녀에게 의미가 없음에도 나는 가져온 경위를 아마도 질문의 대답으로서 말했던 것 같다. 그녀가 묻고 싶은 건 분명 스스로도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기에 다른 흉왕에게도 그런 이유가 있는지를 알고 싶은 경위였겠지. “네가 이 세상의 죄를 가져온 것이 궁금한 게 아니라 네 학살, 천개의 꽃잎에는 무슨 의미가 있었냐고 물었다.” “대답 자체는 비슷하겠지만 이야기하자면 길어질 이야기인데. 그 거대한 대검을 거둬준다면 이야기해줄 생각은 있어. 나에게 오기 전에 등황이나 취옥이라도 만났나 보네. 무척이나 경계하는 걸 보니.” “주변에 네 추종자들을 거둬들인다면.”
아. 하고 그제서야 혹시 몰라서 이 B ZONE의 내 추종자들을 혹시 몰라 배치한 걸 까맣게 잊고 있었다는 사실을 자각했다.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 온 거라면 손님인데. 너무 대접이 나쁜 상황이기는 했다.
“손님이니 하던 일 하러 돌아가.”
내 말과 함께 정원에 있던 인기척들이 사라지고 난 다음, 그녀는 칼을 거둬들였다. 여전히 의심하고 있는 눈치인 게 놀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괜한 일이 생기는 것은 사양이니까 그녀의 요구를 들어주는 쪽으로 맞춘다.
“귀찮은 녀석이군. 너 하나만으로도 위험하지만. 여기 모여 있는 녀석들이 한 번에 나 하나를 노린다면 사도들이 모인 거나 다름없지 않은가.” “글쎄. 선수로 공격해오는 것 아니면 기본적으로 나는 평화주의자야. 네가 손님이라면 경계할 이유는 없지.” “C ZONE의 3분의 2를 학살한 네년이 평화주의자라. 같잖은 소리를 하는구나.” “너 말이 정말 험하네. 억지로 벽이라도 치는 것 같아.”
상대에게 반감을 사는 말투. 그런 그녀의 말을 보고 직감적으로 결론짓자 그녀의 말문이 막혔다. 나는 예전부터 직감이 좋았기에, 그 직감으로 상대가 어떤 느낌이다 하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버릇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에도 정답이었나 보다.
“…시끄럽군. 내 말투는 내 자유가 아닌가.” “그럼 반론이야. 나도 내가 평화주의자라 자칭하는 자유가 있어.” “말꼬리를 잡고 늘어지지 말고 본론이나 이야기해라.”
뭐 놀리는 건 이정도로 하자. 본론 외 잡담은 그 뒤에 하더라도 충분했다. 상대는 듣고 싶은 이야기가 중요할 테니.
“아, 그래도 그전에 너 바깥에 대해서는 얼마나 기억하고 있어?” “그게 이 이야기와 관련이 있나?” “조금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거의 기억이 없다. 어떤 이유가 있었기에 이곳을 선택했다는 희미한 기억정도다.” “흠… 바깥의 기억을 보존하는 건 역시 일부. 그렇다면 내 모국에 대해서는 말할 필요가 있겠네.”
잠자코 그녀, 진청의 왕은 내 이야기를 들을 뿐이었다. 바깥을 모른다면 이야기는 확실히 거기서부터 시작이었으니까.
“네가 바깥의 기억이 희미하더라도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면 많은 나라들이 없어진 건 알 거라고 생각해. 적어도 내가 들어온 시점에 나라는 4개 밖에 없었고. 나는 볼셰비즘주의합중국연방. 줄여서 볼련 출신이야. 인민이라고 말하지는 않아. 난 그 나라를 증오했으니까. 그 나라의 명칭으로 자칭하고 싶지않아.” “사회주의 국가라고 보면 좋나? 내 지식에 의한다면 말이지. 과거 사회주의 국가들은 모조리 실패했으니 그런 부류인가.” “키베르 사회주의. 행정망과 기업망을 모두 통합한 전자정부를 구성, 컴퓨터 계산에 의해 돌아가는 사회주의 시스템을 구축한 게 그 나라. 하지만 기득권이 없는 건 아니지. 컴퓨터는 올바른 계산을 내놓는게 아니라 당을 위해 움직이는 구조였으니. 근본적으로 과거 소비에트 시절과 크게 다르지 않아. 단지 컴퓨터의 계산은 항상 옳다는 것이 당과 국가의 이념과도 같았으니까. 거기에 하나 컴퓨터라는 요소가 들어간 차이야. 이 EDEN에서 BABEL에 굴종해 살아가는 것보다도 그건 최악이었다고 말하는 게 좋겠지.” “바깥에도 지배는 존재하는가.” “지금은 시간이 흘렀으니 어떻게 변했나는 나도 몰라. 다른 나라의 사정은 또 잘 모르기도 했고.” “그렇더라도…” “너는 나가고 싶겠지. 이런 세상에선.”
대략적인 그녀의 내력은 내가 아는 선에서 조사를 미리 마쳤기에 마음을 읽듯 말했다. 꽤 불쾌한 눈치지만 그녀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이야기를 우선시 하라는 무언의 지시겠지.
“사회체제가 그런 지독한 구조여서 노동자 계층은 사람이 아니라 부품에 가까웠지. 행여 죽더라도 부품이 불과한 인간은 새로 끼워 넣으면 그만이더라. 나라를 위해 죽는 것이 인민으로서 가장 큰 명예다. 웃기지도 않는 소리야. 지금 생각해도. 아무튼 운이 좋아서 나는 당원의 딸로 자랐지만 나라의 더러움이라는 더러움은 죄다 보았기에 더러움이 보고 싶지 않아서 철들 무렵엔 방구석에 틀어박혔지.”
…나는 동공 안에 있기를 원했습니다. 스스로 그러기를 원했습니다. 빛도 닿지 않는 어둠 속에서 홀로 있기를 원했습니다. 동공 밖의 세상은 너무나도 지독했기에 차라리 두 눈을 도려내려 했습니다. 세상을 보기 싫었기에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동공 안에 들어가 틀어박혀 있기를 원했습니다.
사리분별이 가능할 정도로 나이를 먹었을 때는 이미 나라가 얼마나 썩어 있는지를 깨닫았다. 주변의 또래 아이들이 왜 그렇게 나를 피하거나 깍듯이 대했는지도. 부모가 길가에 쓰러진 인간을 보며 쓰레기를 보는 것만 같이 한심하게 여기고 가까이 가지 못하게 했는지도. 컴퓨터가 만들어주는 결과는 절대로 공평하지 않았다. 공평한 부의 분배라는 이념의 사회주의는 이곳에서 존재하지 않았다. 당에 의한 전체주의. 아주 오래전 사라진 소련과 볼련은 시대의 차이만이 존재할 뿐, 달라진 것은 하나도 없었다. 결국 나라라는 것은 힘을 가진 자 모인 당과 당원, 대대손손으로 물려주는 썩어빠진 구조에 지나지 않았다.
다행인 것은 내가 당원의 자식으로서 틀어박힌 채 살아가더라도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 이 사회의 내부를 알고 싶어 몇 번인가 취약점을 중점으로 뚫고 들어간 것이 뒤늦게 알려졌을 때 부모는 그것을 승화시켜 내 능력으로 인정받아 당이 이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보안을 담당하는 일을 배정받았다.
그 능력을 당을 위해 헌신한다는 웃기는 일로 나는 틀어박히는 자유 하나를 받았다. 능력을 인정받았기에 누구도 간섭하지 않았다. 이대로 언젠가 수명이 다할 때까지 살아가기만 하면 된다고 그렇게 여겼다. 그렇게 결론이 난 것이 편했다. 바깥 세상을 외면하고 살아갈 수 있었으니까.
어차피 개인인 나 하나가 이 세상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래서 외면하고 보지 않는 것을 원했다. 이 나라도 세상도 개인의 자유나 의견을 존중해주는 곳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았다. 국경 너머의 넌지시 들리는 이야기로는 어딘가는 다시 종교를 중심으로, 어딘가는 반사회주의를 중심으로, 어딘가는 어떤 세력이 집권을 하면 순식간에 뒤집혀 지는 결과만이 존재했다. 자유는 어디에도 없었다.
나는 그렇기에 스스로 파고 들어간 동공 속에서 숨죽여 나의 끝이 빨리 오기를 원했다. 모든 것을 외면하고 외면한 끝에 스스로의 수명이 끝날 때. 그 때까지의 현실이라는 지옥을 스스로 파낸 동공 속에서 세상의 더러운 빛이 닿지 않게, 어둠 속의 맹인이 되기를 원했다. 하지만 더럽지 않은 빛과 같은 손길이 동공 너머에서 찾아왔다.
손길의 주인은 노크도 없이 방문을 열고서, 처음으로 이렇게 말했다.
“레닌그라드의 불장난을 일으킨 장본인이 여기 이렇게 틀어박힌 폐인일 줄은 몰랐는데.” “…누구? 그보다 노크는 필수라고 방문 앞에도 적어 놓았는데. 매너는 홍차에 타서 마셔버렸나.”
시선은 그쪽으로 향하지 않았다. 적당히 날이 선 이야기로 돌려보낼 생각이었으니까. 분명 방문자는 부모에게 죄다 사절이라고 말했을 텐데. 어째서 들어왔는지도 의문이다. 설마 부모 선의 권력보다 위일까? 그런 양반이 왔다고 하더라도 나에게 볼 일이 있는 건 그것대로 귀찮은 일이었다.
“응. 그런 건 지킨다고 해서 돈이 떨어지는 것도 먹을 식량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돌아가주세요. 저는 외부인과의 대화를 원하지 않습니다.” “싫은데.” “돌아가주세요.” “싫어.” “꺼져.” 싫 은 건 이쪽도 마찬가지 이기에 험하게 말을 하는 그 순간, 응시하고 있던 방안의 모니터가 180도 회전을 하며 날아가 벽 한구석에 쳐 박힌다. 깨진 모니터 파편이 바닥에 튀어서 안 그래도 너저분한 방이 더 너저분하다.
“사람이 말을 하면 대면하고 대화하는 게 맞지 않을까? 잠시만.”
백금발의 벽안인 소녀. 내 또래는 아니다. 되려 중등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같이 짜리몽땅한 체형에 앳된 얼굴이 내가 자매가 있었다면 동생뻘 되는 느낌이 물씬했다. 그리고 그제서야 나도 상황이 돌아갔다. 나가 달라는 것을 거부한 그녀는 시선도 맞추지 않고 내가 모니터만을 응시하였기에, 모니터를 걷어차 박살을 내버리고 만 것이다. 지금은 금지된 옛 통신언어로 급식충이나 DQN JK인가.
“어. 난데. 여기 모니터 하나 짜증나서 박살냈거든. 여기 어디 골동품 상에서 주워 쓸 구형 모델이니까, 최신식으로 하나 준비해서 배달해줘. 아, 어디냐고? 그 레닌그라드의 불여우 있잖냐. 네가 주소 찾아 달라고 했던. 어어. 부탁 좀 해.”
잠시만이라고 말한 그녀는 잠시 통화를 하더니 곧바로 용건을 이야기하고는 끝마치고 그 바다 같은 푸른 눈동자로 나와 시선을 마주친다. 슬쩍 신경 쓰이는 찰나, 내 모니터를 구닥다리 취급한 것이 짜증나 항변을 시작했다.
“엔티크를 구닥다리 취급하는데다 박살내는 건 뭐야. 대체. 뭐하는 녀석인데 너.” “갑자기 반말이 되셨다? 아. 혹시 내 외모를 보고 말하는 거면. 엄연히 말해서 나 성인이거든. 너도 모니터처럼 두개골이 박살 나고 싶냐? 앙? 보상해주면 얌전히 받기나 해.”
정말이지 미친 여자다. 혹은 그런 미친 짓을 할 수 있을 만큼 뒷배가 있거나. 후자의 가능성이 높겠지.
“그러니까 누구냐 묻는 거잖아.” “글루시코프 컴퓨터 메인 시스템 연구소 소장. 세미라 카프카스. 네 녀석이 레닌그라드의 불장난을 일으켰을 때 그걸 수습했지. 이제 좀 자신의 입장을 알겠니?”
그것이 이 때 깊은 인연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녀가 나를 동공 속에서 세상을 직시하게 된 손을 뻗어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이 만남이 나, 이후에 천 개의 꽃잎을 일으키고 연홍의 왕이 된 레테 베체르나야와 천 개의 꽃잎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세미라 카프카스의 첫 만남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