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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현실 차원에서의 접속이 확인됩니다. 재밌게 놉시다. [공지] 방장 звезда́ 는 항상 보고는 있음.
[규칙] 1. 떠날때에는 확실하게 떠날 것. 컴백 여지에 대한 발언은 허용. 작별은 서로 감정없이 한번정도만 언급하는걸로 깔끔하게 할것. 떠날때 미련가지는 발언 및 감정적 발언은 삼가. 떠날때 말은 지킬 것.
2. 어장이 오래되었다고 상대를 옹호하는 AT금지. 지적의 경우 그 지적의 어투나 커질 파장을 지적하지 않기. 지적이 들어오면 확실히 입장을 밝히고 해결할것.
3.다른 사람들이 동조한다고 해서 방관은 금물. 이상하다고 싶으면 2번규칙에 따라,지적과 수용,해명과정을 거치자.
4. 문제가 생길때는 공과 사를 구분하자. 무조건 우리가 옳다는 생각과 식구감싸기 식의 옹호를 버리자.
5. 아직 내지 않았거나, 어장에서 내린(혹은 데려오지 않은) 캐릭터의 이야기는 자제하자.
6. 모브캐가 비중 높게 독백에서 나올 경우, 위키 등재나 각주 설명을 사용해보자. 또한 모브캐의 암기를 강요하지 말자.
7. 픽크루를 올릴때 반드시 캐릭터명을 명시하도록 하자.
8. 유사시를 위해 0답글에 어장을 세운사람이 누군지 나메를 적어두자.
9. 타작품 언급시 스포일러라는 지적이 하나라도 들어올 시 마스크 처리된다.
10. 특정 작품의 이야기를 너무 길게 하면 AT로 취급한다. 특히 단순한 감상이나 플레이 이야기가 주가되지 않도록 하자.
11. 특정 작품 기반 AU설정및 썰은 위키내 문서를 활용하자.
※오픈 톡방 컨셉의 상L 이름칸은 오픈 카톡에서 쓰는 닉네임이란 느낌 ※오픈 톡방 컨셉이기에 앵커 안 달고 그냥 막 다시면 됩니다. ※세계관은 그냥 모든 차원이 겹치는 컨셉이기에 톡방 자체에 영향만 안 주면 뭐든지 okay (상황극판 룰에 걸리는 일 제외) ※1000 차면 캡틴이 아니어도 다음 어장 세워도 됨.
당신은 투구꽃을 알고 있는가? 나는 몰랐다. 네스트와 만나고, 농부인 네스트가 꽃에 대하여 박식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것이다. 투구꽃은 독성이 있는 식물, 즉 독초다. 그것으로 우린 차를 먹는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먹는 즉시 피를 토하며 쓰러져 죽지는 않더라도, 이내 죽음에 이르리라는 짐작은 충분히 가능하다. 그리고 나의 기억 속에서 내 부모가 제1 요람의 대장과 나누어먹었다던 차의 주 재료는, 내가 제1 요람의 대장에게서 받은 화분의 꽃은 투구꽃이 확실했다. 네스트는 나에게 말했다. 자신에게 알려준 모든 것이 모두 진실이라면, 제1 요람의 대장이라는 루스트가 나의 부모를 살해한 것이고 거짓으로 나를 속인 것이라고. 자신의 조상이 살인마라는 확신이 깃든 눈동자는 그 조상의 눈동자와 달랐다. 그래서 나는 상관없다고 대답했다.
내가 부모를 죽인 것이 아니라고 달라지는 것은 무엇이고, 루스트가 내 부모를 죽인 것이라고 해서 달라지는 무엇인가? 셋 다 이미 죽었다. 어릴 적의 나와 같이 숨 쉬던 사람들은 다 죽었다. 오로지 나만이 남아 숨을 쉬고 있고, 그런 나는 여전히 괴물과 어울리는 것이다. 그때의 내가 몇 명을 죽였는지는 궁금하지 않은 이야기고, 부모가 누구의 손에 죽었는지도 의미 없는 것이 되어 버렸다. 루스트는 나에게 사람을 죽인 만큼 속죄하여 죗값을 치루는 것을 삶의 목표로 정해주었다. 그런데 아무도 내가 죽인 것이 아니라니, 나는 삶의 목표를 잃어버렸다. 그래서 나는 그만 숨을 쉬고 싶었다. 모두가 괴물이라고 불러주니, 여느 아름다운 결말을 맺는 동화 속의 괴물처럼 되고 싶었다. 멋진 영웅이 와서 괴물을 해치우고 찬송받으며 끝나는 이야기처럼 말이다.
물론, 내가 그렇게 죽음을 선택했더라면 지금 이 글을 쓰고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네스트가 나에게 괴물이 아니라고 말을 해주었다. 이 모든 글의 첫번 째 문장, 0장의 첫 문장을 기억하는가? ‘괴물이 아니라고 한다.’ 만난 지 하루는 커녕 반나절도 안 된 자가 내 인생의 99%에 가까운 시간을 너무나도 확신에 가득차서 부정해버릴 때, 당신은 무슨 생각을 할 것 같은가? 나는 무슨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궁금했다. 나는 네스트에게 물었다.
“며칠 낮밤을 먹지 않고 자지 않아도 죽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는 내가 괴물이 아니라면 무엇이니?”
이 질문에 대한 네스트의 대답은 너무나도 어리석고 단순한 것이었다.
“그냥… 그저 조금 다른 사람이에요!”
나는 진위 여부를 확인해야 했다. 내가 사람이라고 하는 것을 포함하여, 네스트가 생면부지의 사람에게 신뢰와 확신을 품을 수 있는 근거의 정당성 또한 확인해야 했다. 그래서 나는 얼마나 오랜만일지도 모를 내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모든 것이 시작된 곳에 티끌만한 흔적이 남아있을 지도 모른다는 기대와 망상을 품고 여행을 시작했다. 오해하지 말자. 기대와 망상은 네스트의 몫이다. 네스트는 나에게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고 (여전히 이해가지 않는 행동이다.) 내가 가는 길을 따라다니며 도움을 주고 싶다고 하였다.
제2 요람까지 가는 길은 가까웠고, 단순했으며, 날씨조차 화창했다. 긴 시간동안, 오랜 시간동안 틀어박혀 갇혀 있던 나를 비웃기라도 하는 것 같은 날이었다. 정말 비웃었을 지도 모른다. 나는 내 집에 찾아가는 길을 까먹었기 때문이다. 다만 다행스럽게도, 그 날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생각을 하지도 않아도 발걸음이 알아서 향하는 곳이 있었다. 모래 밖에 남지 않은 지구에 둥지를 튼 요람, 그 중 제1 요람만이 식물을 가꾸었다. 제2 요람은 식물과는 거리가 먼 곳이다. 그런 곳에 작은 숲이 우거져 있다면, 나는 내게서 본능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삶의 의지가 없어 제일 중요한 본능이 마비된 것이나 다름없는 내게 본능적인 이끌림이 느껴진 것이다.
제2 요람의 사람들은 당연히 나를 알아보지 못 했다. 한때 제2 요람을 이끌었던 대장 부부의 딸이라한들 과거의 이야기다. 제2 요람의 사람들에게는 그저 제1 요람의 대장 자리를 물려받을 농부 하나가 웬 어린애를 데리고서 제2 요람에 찾아온 모양새로만 비추어졌다. 그리 달갑지 않은 이방인들로만 보였단 뜻이다. 그들은 우리에게 경계감을 비추고 있으면서, 숲으로 향하는 모습을 보니 그곳은 죽음의 숲이라 독초가 자란다며 들어가지 말라는 친절을 베풀었다. 언젠가부터 우거져서는 쉽게 시들지도 않는다며 베어내지 않고 두었단다. 나는 내 본능적인 이끌림에 확신을 가질 수 있었고 숲으로 들어가려 했다. 네스트가 붙잡아서 제2 요람의 사람들에게 내 머리를 눌러 인사시키는, 한 차례 쇼가 있은 후에 말이다.
죽음의 숲이라고 불리는 숲은, 그 안쪽은 이름과 걸맞았다. 생명이라고는 방금 발을 들인 네스트와 나 밖에 없다는 듯이 고요하고 잔잔했다. 그리고 그곳에 내가 살았던, 내 찰나의 어린 시절의 전부였던 집이 있었다. 내가 키운 꽃에 천장이 뚫려버린 채로.
내가 피웠던 꽃은 물론 없었다. 다만 뜨거운 모래밭을 걷느라 늘 까져있던 발바닥에 풀이 밟혔다. 맺혀있는 이슬은 차가웠고 풀잎 자체는 부드러웠다. 이런 것을 삶이라고 정의 내린다면 나는 그때 첫 숨을 쉬었다고 이야기하겠다. 숨을 들이켜 폐부에 공기를 채워 가슴을 부풀어오르도록 만들고, 다시 내뱉으며 몸이 가라앉는 그런 의미가 아니다. ‘살아있다’고 느꼈다는 이야기다. 나는 죽음의 숲에서 삶을 찾았다.
내가 어릴 적 지내던 공간에 공포와 두려움을 느낄 리가 없다. 애초에 내 감정을 무뎌진지 오래라 그런 것을 느끼기에는 적절치 않았다. 네스트는 그때 공포와 두려움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지구라는 행성 어디를 둘러보아도 사람이 모여 사는 요람을 제외하고는 모래밭 밖에 없는데, 이렇게 그 누구의 관리도 없이 울창하게 푸르른 숲이 떡하니 자리잡고 있는데 어떻게 무섭지 않겠느냐고 네스트는 말했다. 맞다. 시간이 얼마나 흘렀지는 몰라도 아무도 관리해주지 않는 생명이 시드는 것은 자연의 이치이자 섭리이다. 그렇지만 내 앞에는 그 꽃이 피어있다. 커다란 투구꽃이 피어있다. 저것은 분명 내가 피웠던 그 꽃이다. 꽃이라고 불러도 될까 의심스러울 정도로 줄기와 줄기가 얽혀 나무처럼 투구꽃이 피어있다. 나는 한참 그 꽃을 바라보며 저것을 한 송이라고 불러야할까, 한 그루로 불러야할까 고민하다가 네스트를 두고서 나의 집으로 걸어갔다.
낡은 문이 닫히다 만 채 걸려 있었다. 삐그덕거리는 소리가 날카로웠고, 자칫 잘못하면 곧 바스라내릴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먼저 문을 무너뜨렸다. 억센 덩굴 식물이 곧 무너져도 이상하지 않을 집의 외벽을 감싸고 자라도록 하였다. 그리고 뻑뻑하게 굳어 걸려있는 문을 몇 번 걷어차주었다. 박살나는 소리가 났지만 문은 멀쩡하게 달려 있었다. 먼지는 꼭 모래바람이 불어온 것 마냥 날렸지만 나에게는 해가 되지 못한다. 나는 집 안으로 걸어들어갔다. 내가 시야에서 사라지니 그제서야 네스트는 나를 쫓아 집 안으로 들어왔다.
네스트의 표현을 빌리자면, 소름끼칠 정도로 똑같았다.
내 기억 속의 집과, 시간이 한참 흐르고 난 후에 마주한 집은 똑같았다. 시간이 멈추기라도 한 것처럼 그때의 흔적을 고스란히 갖고서 멈춰 있었다. 그때 이후로 키가 한 뼘도 크지 않은 나처럼, 이 집도 변함이 없었다. 그래서, 그렇기에 더욱 낯설었다. 분명 많은 시간이 지났다는데 어떻게 이렇게 똑같을 수가 있는지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나는 집 곳곳을 돌아다녔다. 정말 다른 것이 없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그리고 내 아버지도, 내 어머니도, 루스트도, 나도, 네스트도 아닌 다른 사람이 남긴 것을 발견했다.
⌜ ㅤ 붉은 머리칼, 녹빛 눈동자. ㅤ 아네모네를 꼭 닮은 작은 아이에게. 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
편지인지 노래인지 모를 것이다. 그 원본을 이곳에 옮길 수 없으니 필사한다. 낡은 종이의 첫 부분은 이렇게 시작했다. 그때의 나는 글을 전혀 몰랐기에 네스트가 읽어주지 않았다면 읽을 수조차 없었을 것이다.
⌜ ㅤ 별은 서쪽을 향해 춤을 추네 ㅤ 바위가 부서져 뿔이 솟는 곳 ㅤ 바람이 흘러가 노래 하는 곳 ㅤ 불꽃이 타올라 달이 되는 곳 ㅤ 나무가 뿌리 내리지 못한 곳 ㅤ 모래가 실려 숨어버린 그 곳 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 ㅤㅤ⌟
⌜ ㅤ 작은 아이야, 아네모네야. ㅤ 그 곳에서 기다리고 있을게. 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
나와 네스트는 목적지를 정했다. 이 여행의 목적지이자 종착지는 저 어딘지 모를 그곳이 될 것이라고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