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숙련도 시스템이 개편되었습니다. 수련을 통해 자신의 숙련도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전까지 숙련도를 F~SSS로 구분하였던 시스템을 유지한 채 현재 자신의 숙련도 등급과, 진취도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비하였습니다. 주 기술과 보조 기술의 숙련도 상승치는 다르단 점을 먼저 언급하며 지금부터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1-1. 숙련도 세부치 확인 가능 지금부터 숙련도가 상승하는 경우 숙련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진행 내, 외적으로 보이게 되며 이와 같은 요소를 위해 '유동적 숙련도 상승' 시스템이 삭제되었습니다.(더 이상 일상 중 대련을 제외한 행동에서 숙련도를 얻을 수 없게 패치됩니다.) 즉 자신이 수련을 하는 경우
무기술 - 검의 숙련도가 N%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숙련도는 N%입니다. 와 같은 서술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1-2. 숙련도 증가 속도 개편 지금까지 세부치를 공개하지 않았던 만큼, 여러 수치에서 미심쩍거나 의문이 드는 부분들이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숙련도의 메커니즘 공식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숙련도 10%의 증가를 두고 '주 기술 / 랭크 C / 수재 특성 미보유'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레벨 15의 플레이어가 수련을 통해 증가하는 망념 50을 기준으로 주 기술의 숙련도는 10% 증가합니다. 즉 500의 망념을 소모하는 경우 '기술의 경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숙련도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는 수련 어장의 가치가 폭등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여전히 '기술의 벽' 시스템이 유지되었으며 이 벽은 캐릭터의 행동을 기준으로 50%, 75% 중 한 번, 또는 경우에 따라 두 번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개편 과정을 거쳐 이제부턴 숙련도가 상승하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되면서 편의성과 가시성을 증가시켰습니다.
1-3. 주 기술이 아닌 보조 기술과 전투 기술의 개편 주 기술의 숙련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보조기술이 등한시되는 모습을 자주 보았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주 기술과 보조 기술 간의 격차에 대해 해명하는 과정을 거치고, 보조 기술과 전투 기술의 숙련도 상승치를 개편하였습니다.
1. 주 기술의 랭크가 보조, 전투 기술보다 높은 경우 숙련도 상승 속도가 2배로 증가합니다. 증가한 속도는 두 단계를 기준으로 삼으며 두 단계 이상으로 격차가 좁혀지는 경우 본래의 속도대로 증가하게 됩니다. 즉 무기술 - 검(주 기술, 랭크 C)를 보유한 상황에서 연속 베기(전투 기술, 랭크 F)를 보유한 경우 전투 기술이 D가 되기 전까지 숙련도의 증가 속도가 두 배가 됩니다. 2. 전투 기술, 보조 기술의 중요도에 따른 숙련도의 총량이 개편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도란 '비전, 무공' 등의 랭크에 소속되는 기술들을 말합니다. 예시로 온 사비아가 보유중인 '소철경'은 전투 보조 스킬 '의념 발화'의 상위 카테고리로 존재합니다. 즉 의념 발화의 수련을 통해 증가하는 숙련도의 양과, 소철경의 수련을 통해 증가하는 숙련도의 양은 어느 정도 격차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2. 기술적 다양함을 위한 공개 기술 패치 현재까지 위 패치를 위해 계획중인 기술은 약 30가지로 각각 10가지에 맞춰 청월, 아프란시아, 제노시아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한 번 기술을 살펴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청월 식 서포트 가이드(F) - 청월고등학교의 서포터들이 교육을 통해 주입받는 서포터로서의 지식. 특정 상황에서 대응하는 지식을 일정 확률로 발견할 수 있다.
아프란시아의 전투 센스(F) - 실전 중시의 아프란시아 성학교에서 학생들이 보이곤 하는 전투 센스. 크리티컬 확률이 소폭 증가한다.
제노시아의 기술 응용(F) - 기술적으로 탐구를 거듭하는 제노시아의 학생들에게서 일부 보이는 기술적 응용. 기술이 가진 다른 효과를 낮은 확률로 이끌어낸다.
와 같은 기술 30가지가 공개될 예정이며 위 기술들은 '학교에 소속된' 학생들이라면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기술로 변경됩니다. 또한 '의념 발화(청월고등학교 한정)', '생명의 도움(아프란시아 성학교 한정)', '다방면적 대응성(제노시아 고교 한정)'과 같은 각 학교만의 메리트를 담은 기술들 역시 위 30개 중 하나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은 공개된 기술들은 최대 3개에 한하여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으며 선택한 기술은 되돌릴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3. 경험치 부분 패치 경험치에 대한 패치를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몬스터의 변동치 등의 문제로 개편이 불가한 점. 진심으로 양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다만 '패스트 시스템'을 통한 '로우/하이'텐션으로 분류되는 텐션 시스템이 '일정 이상 격차가 진행된 캐릭터'를 한정으로 '패스트 시스템'으로 개편되어 평균치 이하의 레벨을 빠르게 끌어올리는 시스템적 패치가 완료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4. 아르바이트 등 소외된 시스템 패치 대표적인 예시로 아르바이트는 '소모되는 망념에 비해 지급되는 GP가 적다'는 말을 자주 들어오곤 하였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통한 GP 획득에 대한 패치가 진행됨에 따라 아르바이트의 GP량이 증가하였습니다. 기준은 15레벨 망념 50을 소모하여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을 기준으로 10당 150GP를 지급받으며 총 750GP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패치를 통해 의뢰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GP의 양이 난이도에 비례하여 조정조치 완료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영웅서가는 플레이어의 편의와 만족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가디언이 될 가디언 후보생들의 편의를 위한 인삿말을 마지막으로 패치 노트 마치겠습니다.
지금부터 숙련도가 상승하는 경우 숙련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진행 내, 외적으로 보이게 되며 이와 같은 요소를 위해 '유동적 숙련도 상승' 시스템이 삭제되었습니다.(더 이상 일상 중 대련을 제외한 행동에서 숙련도를 얻을 수 없게 패치됩니다.)
1. 지금까지 에릭이 일상 중에 기타를 치거나 하면 악기연주 숙련도가 오르거나 했던 것인가? 2. 대련에서 숙련도를 얻을 수 있다면 수련장에서 대련하면 이제부터 대련으로 얼마나 숙련도가 올랐는지 나오는 것인가? 3. 수련장에서 안 하고 본어장에서 대련한 건 숙련도를 얻을 수 없는가? 가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