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조신형 후작님의 성향이 반영된 예술회면 색다른 작품들을 많이 볼 수 있겠네요! ...큰일이다.. 색다른 예술... 으윽... 어떻게 표현한담.."
큰일이군... 내 안에 색다른 예술 표현이라면... 관객 참여형 예술이라던가, 의자 하나만 달랑 놔뒀거나 하는 막 그런 고차원적인 예술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시간 있을 때 좀 더 탐구해두자.. 한 참을 생각에 잠기다가, 색 표현에 이야기 하시자 정신을 바짝 차리고는 이야기에 집중한단. 색 표현이 손유 선배를 닮았다는 말에 "앗, 의도한 건 아닌데.." 하고 대답하며 멋쩍게 웃는다. 가리킨 곳은 과감한 색감 표현을 한 부분. 손유 선배의 그림이나 손유 선배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손유 선배에게 물들었나... 물감을 녹여서 사용하면 거친 느낌이 나지만 그만큼 색감이 강조... 물감의 사용법도 다양하게 연구해둬야겠구나. 전공은 다르네...
"에고가 강한 사람들에겐 조심할 것... 아이고!! 조신형 후작님께서 이런 스타일을 싫어하시면... 다르게 그리는 법도 빨리 연구해야겠네요..."
그리고 도화지에 손유 선배의 방식과 찬후 선배의 방식으로 호랑이를 그리는 모습을 기억하자면서 메모메모.. 과감한 색감 표현은 감정을, 찬후 선배가 그리는 방식은... 호랑이의 모습과 의미... 감정을 내보이는 것, 혹은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것...
"좋은 피드백 감사해요, 선배! 제가 해석한 것을 보이고 싶은지, 혹은 관람하는 사람 스스로가 그것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지... 색감만으로도 다양하게 바뀌는군요... 안그래도 요즘에 색을 사용할 때 부족함을 많이 느꼈어요."
지훈은 처음 들어올 때 받던 지급품 검을 쥐었다. 다른 검들은 다 부러지거나 압수되거나 해버려서 결국 쓸 수 있는 것은 이것 뿐이었던가.
" 엘로앙 때 단 한순간이지만 검념을 느낄 수 있었지... "
단지 엘로앙 때 뿐만이 아니라, 검귀 때도 그러지 않았던가? 자신을 올바르게 사용해줘서 고맙다며 부숴지던 그 울림. 자신이 그때 느꼈던 것은 분명 환청같은 것이 아니었을 거다.
" 검념을 다시 느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
목검을 든 허수아비를 바라보았다. 이대로 치면 되나?
" 가장 빠른 길은 그때 휘둘렀던 검을 따라서 휘두르는 것이려나. "
그는 검념을 느꼈던 순간들을 계속해서 상기했다. 설령 운이 좋았다고 해도 검념을 느낀 것은 틀림없다. 그렇다면 그 번뜩임을 쥐고 다시 끄집어내려고 시도할 뿐이었던가. 잠시 눈을 길게 감았다가 뜨고, 의념발화를 통해 검에 의념을 불어넣었다. 가장 먼저 재현해볼 것은 검귀 때의 그 검격. 단순히 전력으로 무언가를 베는 것이 아닌, 전심을 담는다. 모든 생각과 의지를 벤다는 일념 하나로 통일시켜 허수아비를 향해 검을 휘둘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