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 열렸다. 두 세계가 이어졌다. 전무후무한 일이었다. 두 세계의 사람들은 손을 뻗었다. 작은 문을 두고 두 사람의 손가락이 닿았다. 떨어졌다. 문 밖에서 둘은 서로를 바라보았다. 오색의 눈, 그와 비슷한 머리카락. 그러나 동양인의 외형을 하고 있는 사람. 검은 머리와 검은 눈을 한 사람.
>>902 에반은 그 말에 재밌다는 듯 입술을 끌어올립니다. 강건이 말한 경지는 일류를 넘어, 절정. 또는 그 이상의 경지를 보아야만 가능한 경지의 능력입니다. 심검心劍. 검사가 검을 들고 있기에, 또한 검사가 의지를 가지고 있기에 그 의지만으로 이미 검 자체가 된 검사의 혼이 휘둘려, 적을 베어내는 경지. 물론 건이 이야기한 기술은 이만큼 고차원의 기술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기에 에반은 즉석에서 기술 하나를 고민해봅니다. 강건의 손을 살피고, 강건의 내공을 살핍니다. 혼천이일도세의 마교. 그런 세계의 기술과 같이. 또한 일류 초입인 강건이 사용할 수 있도록.
에반은 나뭇가지를 들어올립니다. 건은 그 모습을 가만히 바라봅니다. 손에 나뭇가지를 들고 있다지만 저것은 무기를 쓰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단지 건이 말한 기술을 재현하기 위한, 예시를 위한 도구일 뿐입니다. 몇 번의 휘두름이 있던 끝에 에반은 나뭇가지를 내려놓습니다. 그리고 천천히 무공의 결을 말하기 시작합니다.
" 검에 있어 베고자 하는 것이 있으니. 검이 향하고자 하는 길을 검로라 하며 검이 베려고 하는 힘을 검력이라 하며, 검이 가지는 의지를 검념이라 하며 검의 형상을 따라 나타나는 흔적을 검상이라 한다. "
건은 그 말을 가만히 듣습니다. 듣고 있자면 매우 특이한 느낌이 듭니다. 마치 천마신교의 교리를 해석하는 것만 같은 영성. 그런 영성의 의지를 들으며 건은 천천히 그 가르침을 자신에게 녹아내립니다.
" 이중 검이 가지는 의지. 검념은 검과 내가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니다. 검의 의지와 나의 의지를 분리하여, 검이 향하고자 하는 것과 내가 향하고자 하는 것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이 관계는 활과 화살의 사례를 들 수 있다. 활을 쏘아내고 나면 화살은 날아간다. 이때 화살을 쏜 자와, 화살의 의지. 두 개의 념이 하나가 되어 표적을 맞춘다는 결과를 이룬다. 이것을 검념의 해석이라 칭한다. "
벼락이 칩니다! 분명 구름 한 점도 없는 곳에서, 그 누구도 천둥소리를 듣지 못하나 건은 이 이야기에서 벼락을 느낍니다. 아마도 건에게 어떤 계기나 받침이 있었다면 문을 넘었어도 이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건에게는 계기도, 받침도 없었기 때문에 단지 이 순간의 기억은 하나의 깨달음으로 남을 것입니다.
" 그러니 검념을 이해하라. 검과 하나가 된다는 것은 곧, 검에 묶이는 것을 말한다. 검념은 심상을 벗어나는 것에서 시작되고, 검사는 검을 내려놓는 법을 배운다. 그러니 그 길은 누구도 해내지 못하였고 그 누구도 받아내지 못한 길이라. "
건은 고개를 끄덕입니다. 검사가, 검을 놓는다? 이기이검이 아닌, 의지를 위해 검을 내려놓는다? 검을 이해하기 위해 검을 내려놓는다? 분명 궤변이 분명합니다! 궤변이여야만 합니다! 하지만 저 사내는 그것을 해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흔들리는 것입니다. 아아, 천마시여! 하늘에서 어찌 이런 시련을 저에게 내리시고, 또한 제 마음을 흔드신단 말입니까. 모든 깨달음이 천마께서 나오고, 모든 번뇌는 천마께서 거치신 길인즉. 분명 그 길마저도 천마께서 정하신 것이 분명할 지인데, 어찌 그 길을 정면에서 부정하는 지식을 듣고도.. 건은 이해하고 있단 말입니까!
▶ 천뢰자 ◀ [ 세상의 문이 열리고 하늘에서 황룡이 내려오던 날, 번개가 몰아치고 피와 고통으로 물들던 세상에 황룡을 죽이고 세상을 되돌리고자 하던 자가 있었다. 그는 황룡의 번개에 검을 벼루고, 황룡의 움직임으로 검을 두드렸다. 천뢰자는 그렇게 탄생했다. ] ▶ 코스트 - 파괴 불가 ▶ 백 번 천둥으로, 천 번 벼락으로 - 황룡의 뇌기를 통해 검을 벼래내어 검에는 뇌기가 흐르고 있다. 이따금 천둥이 방출되곤 한다. ▶ 정의의 명분 - 이 검을 만든 대장장이는 오직 세상의 위험을 상대하던 황룡과 싸우던 때에만 이 검이 쓰이길 바라었다. 정의로운 일이 아닌 상황에서 검을 사용하는 경우 검의 내구도가 빠르게 하락한다. 내구도가 모두 감소하는 경우 코스트의 제약을 무시하고 파괴된다. ▶ 오렌지 코스트 - 복수 : 복수와 관련된 게이트를 클리어하고 나온 보상. 억울한 사연을 가진 이들을 끌어들인다.
신검합일은 할 줄 안다. 하지만 .... 저것은 신검합일과는 다르다. 몸과 검이 하나가 되는 게 아닌 분리를 하는 것은 ... . 검사의 목숨을 의도적으로 버린다고 생각해버렸다. 그렇지만 이해는 된다. 이게 현경? 이것이 천마님이 오르셨던 경지? ... 이 가르침을 천마님을 통해 배웠으면 더 좋았을 것을 ... 검을 다루는 법을 새로 알게 된 것 보다 다른 사람을 통해 알게 된 점이 충격이다.
" … … . "
아니, 아니다. 에릭 대협이 천마님과 같은 현경이라면, 분명히 천마님이 같은 경지인 사람을 통해 가르침을 주기 위해 무언가 조치를 하신 게 분명하다. 그런 게 가능할 리 없다고 생각되지만 현경이라면 될지도 모른다. 그러니 이건 천마님의 가르침이다. 애초에 내가 에릭 대협과 만나게 된 계기도 천마님을 믿기 때문에 이런 기회를 얻었으니 모든 것은 천마님의 은총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