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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서로 다른 차원에서의 접속이 확인됩니다. 싸우지 맙시다. [공지] 방장 звезда́ 는 항상 보고는 있다. [공지] 설명이 필요한 상황일 때는 이 캐릭을 쓰자! : 대지(설명충,설명이 필요한 상황에 모든 레스주들이 사용할 수 있다. 설명이 끝나면 조용해진다) [공지] 이벤트는 이 어장에서 이루어집니다. [공지] 1. 떠날때에는 확실하게 떠날 것. 컴백 여지에 대한 발언은 허용. 작별은 서로 감정없이 한번정도만 언급하는걸로 깔끔하게 할것. 떠날때 미련가지는 발언 및 감정적 발언은 삼가. 떠날때 말은 지킬 것. 2. 어장이 오래되었다고 상대를 옹호하는 AT금지. 지적의 경우 그 지적의 어투나 커질 파장을 지적하지 않기. 지적이 들어오면 확실히 입장을 밝히고 해결할것. 3.다른 사람들이 동조한다고 해서 방관은 금물. 이상하다고 싶으면 2번규칙에 따라,지적과 수용,해명과정을 거치자. 4. 문제가 생길때는 공과 사를 구분하자. 무조건 우리가 옳다는 생각과 식구감싸기 식의 옹호를 버리자. 5. 아직 내지 않았거나, 어장에서 내린(혹은 데려오지 않은) 캐릭터의 이야기는 자제하자. 6. 모브캐가 비중 높게 독백에서 나올 경우, 위키 등재나 각주 설명을 사용해보자. 또한 모브캐의 암기를 강요하지 말자. 7. 픽크루를 올릴때 반드시 캐릭터명을 명시하도록 하자. 8. 유사시를 위해 0답글에 어장을 세운사람이 누군지 나메를 적어두자. 9. 타작품 언급시 스포일러라는 지적이 하나라도 들어올 시 마스크 처리된다. 10. 특정 작품의 이야기를 너무 길게 하면 AT로 취급한다. 특히 단순한 감상이나 플레이 이야기가 주가되지 않도록 하자. 11. 특정 작품 기반 AU설정및 썰은 위키내 문서를 활용하자.
※오픈 톡방 컨셉의 상L 이름칸은 오픈 카톡에서 쓰는 닉네임이란 느낌 ※오픈 톡방 컨셉이기에 앵커 안 달고 그냥 막 다시면 됩니다. ※세계관은 그냥 모든 차원이 겹치는 컨셉이기에 톡방 자체에 영향만 안 주면 뭐든지 okay(상황극판 룰에 걸리는거 제외) ※1000 차면 캡틴이 아니어도 다음 어장 세워도 됨
그 외 알아두면 좋은 사실: + 욕설은 자동으로 필터링 돼서 모자이크된다. + 죽은 후에도 접속 가능하다. + '톡방에 있는 이에게 악의'를 가지면 이 톡방에 있을 수 없다.
'흑백풍경'(=애덤 크래프트)의 독백입니다. 이 독백에 나오는 모브는 여기에만 출연하는 일회성 모브이니 기억하실 필요 없을 겁니다 아마도 그리고 흑백이의 의견은 흑백이 생각이지 호주의 생각이 아님을 밝힙니다
배경은 중세풍 시대, 마법과 검이 존재하는 판타지 차원. 왕국의 백성들은 태평성대를 만끽하며 어진 임금을 찬양한다. 그러나 지워지지 않는 검은 반점이 몸에 새겨진 일족들, 검은 일족은 사람들에게 불길함의 상징이라 여겨지며 천대받는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아우로디 또한 검은 일족으로 태어났으나 왕하 성기사단에 들어가 왕국을 위해 검을 들고자 한다. 여러 시련을 겪으며 성장과 좌절을 반복하는 주인공. 무너지는 순간마다 아우로디는 신에게 고통의 이유를 물으나 신은 대답해주지 않는다. 시간이 흘러 검은 일족으로서는 드물게도 성기사단의 높은 자리까지 오른 아우로디. 그러나 여전히 검은 일족에 대한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검은 일족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온갖 헛소문과 음해에 시달리다가 관직에서 반강제로 내려오게 되고, 왕성에서 올바른 일을 했다는 이유로 평생의 천적에게 깊은 밤 암살을 당하게 된다. 죽기 직전 아우로디는 외쳤다, "신이시여, 이 모든 고통이 무슨 의미가 되었나이까?" 그러나 신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어때? 애초에 처음부터 신따윈 없는 세계였는데도 끝까지 그걸 모르고 결국엔 현실에 져버린 인간! 웃기지? 와-안전 해학적이지? 이거, 잘 팔릴까?"
직장 동료가 보여준 차원을 차게 식은 눈으로 내려다보며 애덤이 말했다.
"두 번째 말하는 거지만 나는 해피엔딩만 좋아하기 때문에 편향되지 않은 평가를 해주기가 힘들어."
이 말은 '이 재미도 없는 작품에 대한 대화는 딱히 하고싶지 않다'라는 뜻을 돌려 말한 것이다. 그래도 이 눈치없는 동료 세피라는 재미있었는지만 말해달라며 끝까지 매달려서 조르고 있다. 아무리 세피라들이 개인주의적이라지만 이렇게나 눈치가 없을 수 있나? 자기 어깨를 잡고 흔드는 세피라의 앞발이 고양이를 닮지만 않았어도 애덤은 드물게도 화를 냈을지도 모른다. 화가 날 정도로 배드엔딩을 싫어하는 거 뻔히 알면서 일부러 보여주러 오는 건 자제해주었으면 한다.
"아마 이 차원이 영화로서 극장에 개봉된다면..." "응응." "... 관객들에게 '그런 영화도 있었어?' 란 소리나 듣다가 4주만에 스크린에서 내려갈 거라고 생각해." "왜?! 재미 없었어?!" "응." "그건 네가 강경해피엔딩파라 그런 거야." "그럴거면 나한테 왜 네 실험작에 대한 의견을 물으러 왔는지 물어봐도 될까?" "너 쿠션어 조지게 깔면서 의외로 할 말 못할 말 다 하니까! 됐고, 어디가 재미없었는지나 말해봐."
자신있게 만든 작품이 혹평을 듣자 기분이 상한 것 같다. 앞발로 얼굴을 괴고 초코칩 과자를 한움큼 입속에 욱여넣는다. 애덤의 사고는 어쩔 수 없이 재미없는 작품에 집중하게 되었다. 양쪽 색이 다른 눈을 천천히 깜박인다. 어디가 재미없다고 느꼈을까. 이야기가 담긴 차원 그 자체를 사고파는 입장이니 연출 기법에 대한 이야기는 하나마나다. 그러면 서사 진행과 관련해서 조언을 해주어야겠지. ... 어느 부분이 재미가 없는 거였지? 자아 성찰도 지지부진해 자아정체성마저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세피라에게 이야기의 문제점을 집어내라는 요청은 생각보다 훨씬 어려웠다. 한참을 손가락만 꼼지락거리다가 입을 열었다.
"...... 이건 내 생각인데." "응." "내가 네 이야기에서 매력을 느끼지 못한 건 주인공이 노력에 대한 정당한 결과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주인공에게 이입하는 독자 입장으로서 출신에 대한 차별을 극복하고 올바른 행동을 한 것에 대한 보상을 그동안 주인공이 겪은 시련만큼 받을 것을 당연하게 예상하는데 그 예상을 빗겨나갔기 때문에 엔딩에 반감을 느끼는 것 같아." "그건 그냥 네 취향이잖아." "그런가?" "독자의 예상을 벗어나는 게 바로 반전이잖아! 반전을 통한 카타르시스! 쾌감! 넌 그냥 해피엔딩만 고집하니까 반전에서 재미를 느끼지 못한 거라고." "그럴 수도 있겠네. 내가 창작물에서 원하는 재미는 부정적인 방향의 반전에서 오는 재미가 아니기 때문이었을까."
나에 대해 또 한 가지를 깨달았네. 애덤 특유의 무표정은 그대로였으나 묘하게 들떠보이는 얼굴을 한 채 말했다. 그의 사고가 다른 길로 새어버렸다. 동료 세피라는 앞발로 애덤의 정수리를 콩 때려 이야기를 원 궤도로 되돌린다.
"그래서 나는 해피엔딩만 좋아한다고 말했던 건데. 세 번째 말하는 거지만." "내 작품 싫어하는 사람한테서도 의견 들으면 좋지."
애덤이 또 한번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인다.
"노력에 맞는 결과가 뒤따르지 많아서 나는 큰 안타까움을 느낀 것 같아." "연민은 비극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란다, 꼬꼬맹이 크래프트? 마냥 행복한 희극과는 달리 적절한 슬픔과 좌절이 비극을 더 현실적이고 재미있게 만들지!" "현실이 마냥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아니까 작품 속에서라도 완벽히 공정한 세상을 원하는 거라고 생각해." "뭐 어쩌겠어, 현실이 이 모양인데! 난 그저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을 만든 거라니까?" "나는 네가 내 의견을 받아들일 생각이 없는 것처럼 느껴져." "들켰어? 하하. 그래도 이건 내 가치관과 관련된 부분이라서."
가치관 말이지. 조용히 중얼거리며 애덤은 동료 세피라의 차원을 눈을 내리깔고 바라본다. 두 손 모아 기도하던 아우로디의 모습이 아직도 눈 앞에 선하다. '신이시여, 이 고통이 저에게 무슨 의미가 되나이까?'
"내가 이래서 세피라를 안 좋아해." "왜?" "함부로 신을 자칭하고 다니니까." "...... 갑자기?"
애덤은 그가 온전히 인간이었을 시절을 회상한다. 영원히 반복되는 2019년을 겪으며 애덤은 갈구했다, "신이시여, 제가 살아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진정한 신은 불공정하지 않은 현실을 만들 수 있을 텐데 우리는 그러지 못하니까. 솔직히 말해서 나는 평등하지 않은 세계를 만든 건 작가인 너인데 현실은 평등하지 않으니 받아들이라고 아우로디에게 강요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어." "얘 또 급발진하네." "세피라는 가짜 신이야." "논점 이탈했잖아, 바보야."
이번에는 방금 전보다 더 강하게 꿀밤이 들어왔다. 애덤은 입술을 다물었지만 생각까지 멈추지는 않았다. 옆에 앉은 이 세피라도, 지금까지 만나본 회사의 다른 세피라들도, 하나같이 애덤이 갈망하던 신의 모습과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 다들 본인이 원하는 대로 차원이 굴러가길 원하고, 차원 구성원 하나하나의 행복을 바라는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고. 진짜 신이라면 그래서는 안 된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누구에게나 정의롭게, 모든 면에서 완전한 정의로만 움직이고 모든 면에서 완전한 논리로만 움직이는,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누릴 권리를 평등하게 부여해줘야 하는. 그런 세상 원리야말로 비로소 신이라고 불러야 할 터였다.
"애덤, 애-덤." "......" "애덤 크래프트! 내 말 안 들려?!" "...... 응? 응, 아니. 들려." "얘 또 멍때리는 것 좀 봐. 더 말할 것도 없어보이고 싫어하는 것도 같은데 나 그럼 그냥 간다? 뭐 볼일 없지?" "응, 너에게 더 하고싶은 말은 없어. 나중에 합당한 보상 기대할게."
그래서 애덤은 회사의 동료들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어쩌면 어린아이의 투정과 비슷할 수도 있겠으나. 싫은 일 시켜서 미안하다며 손을 흔들고 떠나는 동료를 애덤은 아무 감정도 담기지 않은 눈으로 바라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