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상에 대하여 1-1. 표상이란 가장 중요한 세력별 NPC들을 말하며 이 NPC는 이 세계관을 공유하는 모든 보트에서 등장한다. 1-2. 이 NPC들의 호감도가 낮아지면 NPC가 속한 세력 전체의 호감도가 하락한다. 1-3. 표상의 대표적인 예로는 학생회-학생회장 시도 카오리등이 있으며 확실한 경우를 제외하면 표상NPC는 변하기도 한다. 1-4. 표상의 호감도가 중 이상으로 올라갈 경우 1이 올라갈 때 마다 100p를 획득한다.
2. 호감도에 대하여 2-1. 호감도는 해당 NPC가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가진 호의를 뜻한다. 최대10까지 성장하며 낮을 경우엔 해당 NPC의 마음에 들만한 행동을 하거나 대화를 하는 것 만으로도 올라가지만 일정 이상 호감도가 올라갈 경우엔 그런 행위를 몇 번씩 반복해 그 NPC에게 믿음을 심어주어야 한다. 2-2. 호감도가 낮을 경우 해당 캐릭터를 대하는 NPC들의 태도는 거의 없는 사람 취급을 하기도 하며 극단적인 경우 정치를 해 묻어버리려는 계획을 실천하기도 한다. 2-3. 호감도가 높을 경우 해당 캐릭터를 대하는 NPC의 태도가 확연히 달라지나 그 NPC의 관계도에 따라서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생기기도 한다. 무엇보다 그 NPC가 표상일 경우 해당 세력에게서 절대적인 지지를 받으며 특수한 기술 혹은 특기가 생기기도 한다. 2-4. 모든 NPC와 세력은 호감도를 가진다. 또한 호감도가 10에 도달할 경우 그 NPC는 성향에 따라서 캐릭터 없이는 하루도 버티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2-5. 세력 호감도는 그 휘하조직의 대표를 만나거나 세력의 장을 만나는 것으로 올릴 수 있다. 기본적으로 0에서 시작하며 +-5까지 존재한다.
3. 재화에 대하여 3-1. 이세계에 진입하며 학생증에는 표기된 것들 중 하나인 포인트는 자신의 능력치 혹은 특기를 강화하는 데에 사용된다. 3-2. 능력치를 상승시킬 경우 1p당 1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3-3. 특기를 강화할 경우 특기의 랭크에 따라 사용되는 포인트의 양이 늘어난다. F>E = 10P E>D = 30P D>C = 50P C>B = 100P + 몇몇 특기의 경우 조건 필요 B>A = 200P + 조건 필요 A>S = 400P + 조건 필요 3-4. 포인트는 몬스터를 쓰러뜨리거나 새로운 구역을 최초 발견할 경우 대량 입수 가능하며 표상 혹은 세력의 호감도를 올리는 것으로도 획득할 수 있다.
4. 세력에 대하여 4-1. 세력은 이세계로 보내진 현재 가장 믿음직한 동료가 될 수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4-2. 세력별 호감도는 해당 세력이 마음에 드는 일을 해주거나 해당 세력에게 득이 되는 일을 할 경우 올라간다. 모든 세력 대표의 호감도는 흥미 없음(0)부터 시작한다. 모든 세력의 호감도는 중립(0)부터 시작한다.
개인 호감도의 구분 1~3 호감도 소(대화만 해도 중까지 상승이 가능)
4~6 호감도 중(대화를 해서 호감도를 올릴 경우 최대 5회까지 대화하는 것이 필요. 특정 행동시 d5를 굴려 스택이 상승) 현재 호감도가 중일시 최소 5스택을 올려 호감도 1이 상승.
7~9 호감도 대(대화할 경우 최대 20번이 필요, 특정 행동시 d10을 굴려 스택이 상승) 현재 호감도가 대일경우 10개의 호감도 스택이 필요.
10 호감도 극대(더 이상 호감도가 올라가지 않으며 내려가지고 않음. NPC는 당신에게 절대적인 신뢰를 보낸다. 함께 전향하자고 하면 기꺼이 할것이다.)
세력별 호감도의 구분 -5 최악의 관계(당신은 해당 세력에게서 완전히 적대되고 있다. 이 상태에선 특정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이상 상승하지도 하락하지도 않는다. 당신은 세력의 성향에 따라서 목숨을 노려질 수도 있으며 절대 그 세력의 협력을 어떤 상황에서도 얻을 수 없다.)
-4 -3 불신(당신은 해당 세력에게서 상당히 불신받고 있다. 해당 세력을 배신하는 짓을 할 경우 하락하며 신뢰를 증명하거나 표상의 호감도가 오를 경우 상승, 해당 세력의 도움을 받지 못하며 해당 세력과 협력하게 될 경우 그 세력전체가 배신할 가능성이 생긴다.)
-2 -1 의심(해당 세력을 배신하는 짓을 할 경우 하락 신뢰를 증명하거나 표상의 호감도가 오를경우 상승, 해당 세력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적극적인 참가를 하지 않음.)
0 중립(해당 세력에게 해가 될 경우 하락, 해당 세력이 관계된 일에서 해당 세력의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할 경우 상승, 표상의 호감도가 오를 경우 스택이 2상승, 5스택을 쌓으면 호감도가 상승)
1 신뢰(세력에 가입했을 경우에 해당, 표상의 호감도가 오를 경우 스택이 5상승, 해가 될 경우 최대 -4까지 하락 20스택이 쌓이면 호감도가 상승)
2~3 유망주(세력과 함께 대형 이벤트를 진행할 경우 낮은 확률로 상승, 표상의 호감도가 오를 경우 스택이 10상승, 해가 될 경우 최대 -3까지 하락 50스택이 쌓이면 호감도가 상승)
4 임시 대표(해당 세력은 당신을 임시 리더로 임명했다. 해당 세력이 성향에 반하지 않는 이상 어떤 경우에도 당신을 지지함. 당신이 세력에 해가 될 경우 -2로 하락)
5 리더(당신은 해당세력의 장이 되었다. 세력의 호감도가 어떤 경우에도 상승하지 않음, 한번에 한 명만이 가능하며 당신의 성향이 세력에 영향을 미침, 해당 세력이 가진 모든 주요 NPC의 호감도가 7까지 상승, 세력 별 아이템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