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뉴비들을 위한 가이드 스레입니다. 모르는게 있다면 언제든 이곳에 물어보도록 합시다!
☞레스가 보고싶어요 • 첫 시작화면은 스레 리스트
• 리스트에서 스레 제목 클릭 ➡ 그 스레가 있는 위치로 스크롤이 내려감 • 오른쪽의 숫자 클릭 ➡ 그 스레의 최근 50레스
• 리스트에서 제목을 클릭&직접 내려가서 스레를 찾음 ➡ 최근 20레스, 스크롤을 내리거나 올리면 다른 스레가 보임 • 내려간 상태에서 스레의 제목 클릭 ➡ 최근 50레스 • 레스 개수를 클릭 ➡ 모든 레스
☞ 상황극판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용어는 다음과 같아요. 신입을 위해 토의로 인해 지정된 용어부터 예로부터 정착해온 사소한 단어까지 작성합니다.
• 스레/주제글: 스레드 플로트형 게시판의 게시글을 의미하는 단어 • 스레주: 스레를 게시하고 운영, 진행하는 이용자 • 답글, 레스 등: 스레에 다는 답글을 의미하는 서로 다른 단어 • 레스더, 레스주, 스레더, 참치 등: 참치 인터넷 어장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
☞ 어떤 기능이 있나요? • 인증코드: 이름칸에 '#글자'를 작성하고 레스를 달시에 '◆숫자와 영문의 혼합'의 방식으로 나오는 기능. 글자의 내용이 바뀌지 않는 경우 인증코드가 변하는 경우는 없기에 본인을 인증하는 용도로 사용함. [ 이름 #글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
• 다이스: .dice 최소값 최대값. 으로 쓰이며, 랜덤으로 숫자를 지정해주는 기능 • 앵커: 특정 레스를 언급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숫자'의 방식으로 작성하면 되며 이렇게 작성된 앵커는 '이 주제글의 숫자'로 나타난다. 이 앵커를 누르면 작성된 숫자의 레스가 보인다. (ex_이 주제글의 0의 공지를 읽어줘) • 스레 앵커: 스레마다 부여된 숫자(주소의 맨 뒤, 제목의 위에서 확인 가능)을 앵커하면 타 스레를 앵커할 수 있다. (ex_ 1461227910) • off: 레스 작성란 중 console란에 작성한뒤 다이스를 굴리면 다이스가 작동되지 않는다. 다이스의 식을 알려주는 용도에 사용 가능 • relay: console란에 relay를 작성하고 레스를 작성하면 스레의 맨 아래 레스의 입력창으로 화면이 이동 • 문자 색 변환: <clr 색>내용</clr> 으로 레스를 입력하면 [내용]이라는 글이 [색]이라는 색으로 보이게 됨 (색의 종류를 알고 싶다면 참치러의 정성스러운 정리레스를 참조 http://bbs.tunaground.co/trace.php/tunabbs/1455698027/585)
☞ 시트를 내려고 해요 • 시트: 캐릭터의 정보를 적는 설명서. 각 스레마다 양식이 다르며 제한도 존재. • 시트 스레: 시트를 낼 수 있는 스레. 그 스레의 설정 등이 올라온다. (시트 스레가 개설된 초반엔 스레의 설정이 올라오는데, 이 때 레스를 올리는 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다!) • 예약: 그 스레에 시트를 낼 것이라는 의도로 미리 레스를 다는 행위. 인증코드와 함께 쓰인다. 자신이 시트를 낼 것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 소수정예 스레에서 인원수 제한에 시트를 내지 못할까봐, 시트 캐릭터의 정보를 미리 알려 중복되는 것 등을 방지하기 위해 이용 • 시트를 내리다: 자신의 캐릭터가 더 이상 이 스레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것 • 시트 정리: 오랜 기간동안 스레에 오지 않은 캐릭터들의 시트를 스레주가 내리는 것
☞ 스레에 참여합니다 • 갱신, 인양 등: 참치 인터넷 어장이 가진 기능인 스레드 플로트형 게시판은 스레를 세우거나 레스를 달면 그 스레가 목록의 상위에 위치함. 그 목적으로 작성하는 답글 (ex_스레가 너무 묻혔네요. 갱신합니다.) • AT필드: 에반게리온에 나오는 일종의 방어막을 뜻하는 말로 Absolute Terror FIELD의 준말. 원래 AT필드의 특성인 다른 것들의 침입을 막는다는 것에서 의미를 따와 상황극 게시판 내에선 뉴비가 참가하기 어려운 분위기를 나타낼 때 쓰임. (ex_이 스레 AT필드 너무 심해서 적응을 못 하겠어.)
☞ 캐릭터를 굴려요 • 일상: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에 일어난 일들로 상황극을 하는 것. 이 일상이 반영되는 스레도, 외전이 되는 스레도 있다 • 선레: 두 명 이상의 캐릭터가 일상을 돌릴 때 가장 먼저 레스를 올려 일상의 시작을 끊는 레스. (ex_선레는 제가 올릴게요!) ☞ 캐릭터간의 관계 • 선관: 캐릭터들이 일상을 돌리거나 만나기 전 미리 관계를 짜는 것. • 연플: 연애 플래그의 준말로 캐릭터간의 연애를 나타내는 용어 • 우플: 우정 플래그의 준말로 사이가 많이 친해진 캐릭터의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 • 데플: 데드 플래그의 준말로 캐릭터의 사망을 나타내는 용어 (ex_본 스레는 데플이 있습니다) • 로줄: 로미오와 줄리엣. 대립 스레에서 서로 다른 편에 속하는 캐릭터가 연플이 뜬 경우를 말한다.
• 인증코드 - 방법: 이름칸에 '#글자'를 작성 - 이 방법으로레스를 달시에 '◆숫자와 영문의 혼합'의 방식으로 나오는 기능. - 글자의 내용이 바뀌지 않는 경우 인증코드가 변하는 경우는 없기에 본인을 인증하는 용도로 사용함. - [이름 #글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
• 다이스 - 식: .dice 최소값 최대값. - 랜덤으로 숫자를 지정해주는 기능
• 앵커 - 방법: 언급하고 싶은 레스를 '>>숫자'로 입력한다 - 특정 레스를 언급하는 용도로 사용. - 이렇게 작성된 앵커는 '이 주제글의 숫자'로 나타난다. 이 앵커를 누르면 작성된 숫자의 레스가 보인다. (ex_>>0의 공지를 읽어줘) - '>>숫자-숫자'의 방식으로 건 앵커는
• 스레 앵커 - 스레마다 부여된 숫자(주소의 맨 뒤, 제목의 위에서 확인 가능)을 앵커하면 타 스레를 앵커할 수 있다. (ex_ >1461227910>)
• off - 방법: 레스 작성란 중 console란에 off를 작성 - 작성한 뒤 다이스를 굴리면 다이스가 작동되지 않는다. - 다이스의 식을 알려주는 용도에 사용 가능
• relay - console란에 relay를 작성하고 레스를 작성 - 레스를 작성할 시 스레의 맨 아래 레스의 입력창으로 화면이 자동으로 이동.
• 시트 스레 - 시트를 낼 수 있는 스레 - 시트 스레가 개설된 초반엔 스레의 설정이 올라오는데, 이 때 레스를 올리는 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다.
• 예약 - 그 스레에 시트를 낼 것이라는 의도로 미리 레스를 다는 행위. 인증코드와 함께 쓰인다. - 자신이 시트를 낼 것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 소수정예 스레에서 인원수 제한에 시트를 내지 못할까봐, 시트 캐릭터의 정보를 미리 알려 중복되는 것 등을 방지하기 위해 이용
• 시트를 내리다 - 자신의 캐릭터가 더 이상 이 스레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행위
☞ 스레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 갱신, 인양 등 - 참치 인터넷 어장이 가진 기능인 스레드 플로트형 게시판은 스레를 세우거나 레스를 달면 그 스레가 목록의 상위에 위치함 - 그 목적으로 작성하는 답글 (ex_스레가 너무 묻혔네요. 갱신합니다.)
• AT필드 - 에반게리온에 나오는 일종의 방어막을 뜻하는 말로 Absolute Terror FIELD의 준말. - 원래 AT필드의 특성인 다른 것들의 침입을 막는다는 것에서 의미를 따옴 - 상황극 게시판 내에선 뉴비가 참가하기 어려운 분위기를 나타낼 때 쓰임. (ex_이 스레 AT필드 너무 심해서 적응을 못 하겠어.)
☞ 캐릭터를 굴려요 스레마다 어떤 요소를 사용하는지는 스레주의 자유지만 대체로 일상, 진행, 이벤트를 사용한다.
• 일상 -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에 일어난 일들로 상황극을 하는 것 - 이 일상이 반영되는 스레도, 외전이 되는 스레도 있다.
• 선레 - 두 명 이상의 캐릭터가 일상을 돌릴 때 가장 먼저 레스를 올려 일상의 시작을 끊는 레스. (ex_선레는 제가 올릴게요!)
• 진행 - 주로 스토리가 있는 스레에서 스토리를 진행하는데에 사용한다. - 진행은 대부분 스레주가 맡지만 진행의 내용에 따라 캐릭터주가 하는 스레들도 간간히 존재. - 진행자:다수로 진행하는 스레들은 진행자가 레스를 올리면 진행 참여자들이 그에 맞는 레스를 올리는 흐름이다. (ex_레주 : 호랑이가 나타났다! 크앙! A: 도망치자! B: 칼을 휘둘렀다! C: 죽은 척 할래! 레주: B가 휘두른 칼은 명중하지 못했다! 도망친 A는 도망칠 수 있었다! 호랑이가 죽은 척 한 C에게 반했다! - 1:1로 진행을 하는 스레들은 각 캐릭터마다 진행의 내용이 다르다 (ex_A: 도망친다! B: 스튜를 먹을까? C: 헐 소매치기 당했어 레주: >>A A는 도망쳤다! 쫓아오지 않는 것 같다 레주: >>B 유감! 상했습니다! 레주: >>C 범인이 눈 앞에서 달려간다!
• 이벤트 - 말 그대로 스레에서 일어나는 이벤트. - 축제가 일어난다, 도망치는 산타를 잡으면 선물이!의 있을법한 이벤트부터 동물귀가 생겼다, 어려졌다 등의 IF 이벤트들도 있다. - 이벤트의 설정으로 진행을 하거나 이벤트 내에서진행을 하는 등 동시에 일어날 수도 있다
☞ 스레를 위한 스레 • 사전 조사 스레(http://bbs.tunaground.co/trace.php/situplay/1458117962) - 어떤 스레를 세우고 싶은데 수요가 얼마나 될 지 궁금할 경우 - 준비중인 스레의 일부 설정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싶은 경우 - 하고싶은 스레가 있어 준비하는 사람이 있나 물어볼 경우 - 위 경우에 사전 조사 스레를 사용 - 예비 스레주들은 사전 조사 스레에 설정을 올리는 것을 ★강력 추천★ 당신의 설정을 얼마나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지 알아볼 수 있기에 묻힐 염려가 사라진다!
TIP 1. 이전에는 정상적으로 작동했던 참치의 일부 기능(특히 >>12의 3번에서 말하는 것)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우선 주소창을 확인해봅시다. 최근 서버 이전으로 인해, 참치 인터넷 어장의 주소의 co 부분이 net로 바뀌었습니다. 현재 보고 있는 창의 주소 앞부분이 다음 링크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고쳐줍시다. http://bbs.tunaground.net/index.php/situplay
♥커플 1:1스레 관련 규칙♥ 1. 커플 1:1스레를 세우실 분들은 상대 레스주와 상의 후에 세워야 합니다. (원치 않아한다면 강요하지 말아요.) 1-1. 상황극lite 커플분들의 경우 제목 앞에 [상Lite]를 붙여줍시다. 2. 앤캐관계는 그 스레에서만. 타 스레까지 레스주간의 관계를 끌어오지 맙시다. (AT필드, 타 스레에서의 언급, 친목, 편파적 반응 금지) 3. 스레가 엔딩이 났거나 묻힌 경우에 한해 세울 수 있습니다. (스레가 진행 중이라면 불가능. 묻힌 스레의 기준은 일상&이벤트가 없는지 한달 된 스레.) 4. 활동하던 스레의 세계관을 사용할 경우 스레주에게 허락을 맡아야 합니다. (반드시 그 스레의 세계관이 아니어도 가능한 관계의 경우, 그대로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레스주 상의하에 AU, IF, 임의 세계관을 사용하는 것은 자유.)
★캐릭터 재활용 관련 규칙★ 0. 참치 상황극판 내부 및 타 사이트에서 사용한 캐릭터를 참치 상황극판 내에서 재활용하여 사용할 경우, 이하의 룰을 따릅시다. 1. 사이트/스레가 다르면 캐릭터가 같더라도 관계가 같지않습니다.(AT필드, 친목금지.) 2. 참치 상황극판에서 사용한 캐릭터 시트를 그 외부에서 재활용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스레주의 동의 하에 하이드 처리 후 재활용합시다. 3. 같은 캐릭터로 동시에 두 스레를 뛰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하나의 스레만 뛸 수 있게 잘 조절해주세요. 4. 원칙적으로, 어느 사이트에서 사용하였는지에 관계없이, 엔딩을 본 캐릭터는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그 이외의 경우는 시트 제출 전 스레주에게 문의해주세요. 5. 스레별로 재활용을 받는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스레주에게 ~한 관계의 캐릭터가 괜찮은지, 재활용이 가능한지 가볍게 물어봐주세요.
- 주로 "(캐릭터 이름)주"와 같이, 자신이 활동중인 스레에서 "캐릭터 누구누구의 오너"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캐릭터 오너 개인이 각자 지정해둔 인증코드와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스레주의 경우 역시 스레주 본인임을 나타내기 위해 인증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코드의 사용방법은 >>4를 참고합시다.
- 자신이 외부(참치 앵커판 포함)에서 쓰는 닉네임을 쓰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이는 상황극판 규칙 상, 익명성을 훼손하는 행위이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 이름칸에 쓰여지는 것은 일종의 임시 닉네임입니다. 위의 사항과 동일한 이유로, "특정한 개인의 고정적인 필명"의 개념으로는 쓸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주세요. 직접적으로 스토리나 세계관이 이어지는 기수 스레나 리부트 스레의 스레주가 아닌 한, 다른 스레에 참여하게 되면 기존에 사용한 것이 아닌 새로운 인증코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기수/리부트 스레의 스레주인 경우에도, 기수마다 새로 인증코드를 정해서 쓸 수 있습니다.
- 현재 자신이 활동 중인 스레와 전혀 상관없는 내용을 이름칸에 계속해서 쓰는 것은 자제하도록 합시다. 스레주의 경우 스레주, 캡틴 등을 변형한 호칭까지는 괜찮습니다.
- 주로 "(캐릭터 이름)주"와 같이, 자신이 활동중인 스레에서 "캐릭터 누구누구의 오너"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캐릭터 오너 개인이 각자 지정해둔 인증코드와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스레주의 경우 역시 스레주 본인임을 나타내기 위해 인증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코드의 사용방법은 >>4를 참고합시다.
- 자신이 외부(참치 앵커판 포함)에서 쓰는 닉네임을 쓰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이는 상황극판 규칙 상, 익명성을 훼손하는 행위이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 이름칸에 쓰여지는 것은 일종의 임시 닉네임입니다. 위의 사항과 동일한 이유로, "특정한 개인의 고정적인 필명"의 개념으로는 쓸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주세요! 직접적으로 스토리나 세계관이 이어지는 기수 스레나 리부트 스레의 스레주가 아닌 한, 다른 스레에 참여하게 되면 기존에 사용한 것이 아닌 새로운 닉네임과 인증코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기수/리부트 스레의 스레주인 경우에도, 기수마다 새로 인증코드를 정해서 쓸 수 있습니다.
- 공통 잡담스레에서는 다른 상황극판 스레에서 사용하던 닉네임 및 인증코드 사용을 자제하여 주세요. 하지만 분쟁 조정 스레에서 본인임을 불가피하게 인증하거나, 홍보 스레 및 수요조사 스레에서 본인의 스레임을 홍보하거나, 수요 조사 혹은 일대일 스레 조정 시의 혼선을 막기 위한 상황 등에서는 닉네임칸을 사용하여도 괜찮습니다.
>>25 작성법만 물어보는 거라면 게시판에서 제일 밑으로 쭉쭉 내리다 보면 맨 마지막에 테스트 없는 글쓰기가 있습니다. 그걸로 새 어장을 세울 수 있습니다. 스레를 만들어서 굴리고 싶은 거라면 사전 조사 스레로 참여자 조사(안 해도 되지만 하고 가면 더 탄탄함)>임시 스레를 세워 설정을 보강하거나 질문받거나(안 해도 됨)>시트 스레를 세워서 시트를 받음>본 스레를 세워서 진행
타이틀 : 어장의 제목을 지정합니다 암호 : 어장 관리용 암호를 지정합니다. 중요하기에 따로 메모장 같은 외부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메 : 닉네임을 지정하고 인증 코드를 작성 합니다 콘솔 : 어장 관리용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사용 가능한 명령어는 참치 백과를 참조합니다 본문 : 어장의 내용을 기입합니다
★캐릭터 재활용 관련 규칙★ 0. 참치 상황극판 내부 및 타 사이트에서 사용한 캐릭터를 참치 상황극판 내에서 재활용하여 사용할 경우, 이하의 룰을 따릅시다. 1. 사이트/스레가 다르면 캐릭터가 같더라도 관계가 같지않습니다.(AT필드, 친목금지.) 2. 참치 상황극판에서 사용한 캐릭터 시트를 그 외부에서 재활용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스레주의 동의 하에 하이드 처리 후 재활용합시다. 다만 일상과 이벤트가 진행되지 않은 지 1개월 이상 지난 스레이고 스레주가 불허 의사를 보이지 않는다면, 꼭 하이드 처리를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3. 같은 캐릭터로 동시에 두 스레를 뛰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하나의 스레만 뛸 수 있게 잘 조절해주세요. 4. 원칙적으로, 어느 사이트에서 사용하였는지에 관계없이, 엔딩을 본 캐릭터는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그 이외의 경우는 시트 제출 전 스레주에게 문의해주세요. 5. 스레별로 재활용을 받는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스레주에게 ~한 관계의 캐릭터가 괜찮은지, 재활용이 가능한지 가볍게 물어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