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54431> [잡담판] 어둠의 장막이 드리운 인트라넷 -124- :: 1001

Darkman◆Aek41hZeho

2024-11-15 01:02:47 - 2024-12-06 00:31:09

0 Darkman◆Aek41hZeho (3qD8t0tCM6)

2024-11-15 (불탄다..!) 01: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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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13:58

그럼 이제 전투에 관해 배워봅시다.

이미 여러번 해보셔서 알고 계시겠지만

258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14:13

전투는 대략 이런 흐름으로 진행됩니다.

  ① 모든 캐릭터는 민첩 판정을 해서 우선권을 결정하고,그 값이 높은 순서대로 행동합니다.
  ② 자신의 차례가 오면 『자신의 이동 속도만큼 이동』할 수 있고,『행동』과 『추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③ 모든 캐릭터의 행동이 끝나면 해당 라운드를 종료하고 ①로 넘어가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259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15:24

>>258에서 중요한 점은 ②입니다.

제가 룰 공부를 제안드린 이유는

제가 보기에 키냐르님이

"내 차례에 내가 무얼 해야 하지?"라는 고민을 하시는 게 몇번 보였거든요.

26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17:02

전투 상황에서 행동으로 할 수 있는 건

[공격]과 [주문 사용]입니다.

그외에도 질주, 퇴각, 회피, 원호, 은신, 대기....

이것저것 있지만 주로 사용하는 건 공격과 주문 사용이에요.

그 외의 행동를 고른다면 그건 불가피한 상황이겠지요.

261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17:03

네 네

262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18:00

공격 판정은 이미 아실 테니까 넘어가고...

주문 사용은 조금 뒤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26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19:07

공격과 주문 사용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행동이 하나 있습니다.

대기 행동인데요.

행동을 소비해서 [어떤 조건]을 설정하고 그 조건이 맞춰지면 어떤 액션을 취하겠다는 선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적이 가까이 접근해오면 공격할게요."

같은 게 있는 거죠.

264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20:39

그리고 [추가 행동]의 경우는...

사실 기본적인 룰에서 추가 행동을 소비해서 할 수 있는 건 없습니다.

대부분 특정 클래스의 능력이나 마법의 조건으로 설정되죠.

그레이를 예로 들자면

"안개 걸음" 주문이 추가 행동을 요구합니다.

265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21:06

즉 자기 턴에

[행동]을 써서 무얼 할 것인가?
[추가 행동]을 써서 무얼 할 것인가?

이걸 결정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266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21:59

26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22:28

그럼 이동과 공격에 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그레이는 "추가 공격"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자기 턴에 행동을 써서 공격할 경우에 2회 공격할 수 있죠.

268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23:43

그렇다면 그레이의 턴이라고 가정할 떄,

그레이는 근접해 있는 적 A을 공격하고

조금 떨어져 있는 적 B에게 이동하여 공격할 수 있을까요?


O / X로 답해주세요.

269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25:40

O

27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26:28

정답입니다.

이동 속도는 기본적을로 30ft입니다.

자기 턴에 30ft까지 이동할 수 있는 거죠.

하지만 한번에 30ft까지 이동해야 하는 건 아니고

얼마든지 나눠서 쓸 수 있습니다.

5ft 이동해서 1회 공격하고, 10ft 이동해서 1회 공격하고

이렇게 할 수 있는 거죠.

271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27:30

다만,

PC가 [넘어진 상태]일 경우에는

일어나는데 이동력의 절반을 소비합니다.


그레이가 넘어진 상태에서 일어날 경우, 그 턴에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15ft만 남게 되는 거죠.

272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29:00

spq

27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29:28

마지막으로 이동에 관해 알아둬야 할 점은

[어려운 지형]이 있습니다.

어려운 지형에 진입할 때, 이동력을 2배로 소모합니다.

잠시 아래 링크를 타고 봐주세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HNM8VgrEzGJwwEsXq-5MmBcgeK0xO0HHaJ85BXiVS8/edit?usp=sharing

274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30:39

전투에서 1칸당 5ft의 이동력이 소모되는 건 알고 계시겠죠?

그럼 문제 드리겠습니다.

그레이가 지금 있는 위치에서 도적에게 접근하려면

총 몇ft의 이동 속도가 필요할까요?

275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33:14

20ft?

276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33:50

정답은 25ft입니다.

어려운 지형이 2칸이니까요.

5ff + 10ft + 10ft

총 25ft인거죠.

27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34:38

그럼 한 번 더 문제 드리겠습니다.

현재 그레이는 어려운 지형에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도적에게 접근하여 공격하려면

몇ft의 이동 속도가 필요할까요?

278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35:18

5ft

279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35:52

맞습니다.

어려운 지형에 진입할 때만 2배로 소모하지

빠져나갈 때는 이동력을 추가로 소모하지 않으니까요.


어려운 지형에 관해서는 이 정도만 알아두셔도 됩니다.

28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37:10

자, 그러면 다음으로 넘어가죠.

자기 턴이 되면 PC는

[행동], [추가 행동] 그리고 [이동 속도 30ft]를 얻습니다

이게 지금까지의 설몀이었죠.

281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37:35

근데 사실 하나 더 얻습니다.

[반응 행동]이란 숨겨진 자원을 얻죠.

282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38:24

반응 행동은 조금 독특한 행동입니다.

자기 턴마다 회복되는 건 다른 것과 같지만

조건만 만족하면 자기 턴이든, 상대 턴이든 쓸 수 있거든요.

물론 1라운드에 1회지만요.

28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39:49

반응 행동을 사용하는 방법은 마법, 특수 능력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사용법은 [기회 공격]입니다.

284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1:16

그레이와 도적이 근접한 상태라고 가정합시다.

이때, 도적이 10ft 뒤로 물러난다면

그레이는 반응행동을 소모해서 1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왜 나와 싸우는 도중에 등을 보이냐는 거죠.

285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41:44



발더스 게이트에서 적 옆을 통해 이동할 때 공격하던

그거인가요 혹시

286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1:59

네. 맞습니다.

28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2:33

기회 공격의 조건은

[적이 자신의 공격 범위에서 벗어날 때]입니다.

적의 옆을 통해 이동한다면

자연히 적의 공격 범위에서 벗어날 테니 기회 공격을 받겠죠.

288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3:36

자,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도 될까요?

289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44:08

29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5:00

엄폐... 에 관해서는 넘어가겠습니다.

그레이가 엄폐를 주도적으로 할 일도 없고

필요하다면 GM이 언급할 테니.

291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5:49

HP가 0이 될 때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적을 포함한 NPC의 경우는 HP가 0이 되면 일반적으로는 즉사합니다.

다만, PC의 경우는 곧바로 죽지 않고

자기 차례가 올 때마다 [죽음 내성 판정]이라는 특수한 판정을 하게 됩니다.

292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6:57

자기 차례마다 1번씩 1d20을 굴려서 10 이상이 나오면 성공입니다.

3번 10 이상이 나오면 [안정화] 상태에 접어들어 더는 죽음 내성 판정을 하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10 미만이 나오면 그때마다 스택이 1개씩 쌓입니다.

3번 10 미만이 나오면 완전히 죽음에 이르게 되죠.

29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7:16

그러고 보면 이번 전투에서 랜스가 죽음 스택 2개까지 갔었죠.

꽤 위험했네요.

294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47:33

그렇군요

295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7:45

만약 죽음 내성 판정에서 순수20이 나오면 HP 1로 기적적으로 부활하게 되고

순수 1이 나오면 죽음 스택이 2개 쌓입니다.

296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49:33

죽음 내성 판정을 굴리는 경우는 위험한 상태이기 때문에

사실 다른 PC가 빠르게 조치해주는 게 좋습니다.

행동을 써서 의학 판정(DC 10)에 성공하면 죽음 내성 판정할 것 없이 바로 안정화 상태로 만들 수 있죠.


물론 그레이에게는 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치유의 손길로 HP를 1만 회복시켜줘도 다시 부활할 테니까요.

29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50:57

그럼 마지막...은 아니고

전투 부분의 마지막으로 [휴식]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298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51:39

휴식은 [짧은 휴식]과 [긴 휴식]으로 분류됩니다.

이번 플레이에서는 GM이 배려해주어서 다 [긴 휴식]했습니다만


사실 보통은 [짧은 휴식]을 많이 하게 됩니다.

299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52:31

30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52:34

짧은 휴식은 최소 1시간 가량 소비하는 휴식입니다.

본인의 HD를 일부 소비해서 HP를 회복할 수 있고

짧은 회복을 필요로 하는 능력이나 주문을 회복할 수 있죠.


보통 D&D 시나리오는 짧은 휴식을 3~4회 반복하고, 그 다음에 긴 휴식을 하도록 설계되는 게 보통입니다.

301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53:37

여기서 말하는 HD는 히트 다이스를 뜻합니다.

HD는 클래스마다 주사위 크기가 달라지고

레벨마다 횟수가 늘어납니다.

그레이는 6레벨 팔라딘이니까

6D10의 HD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02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55:14

HD를 소비해서 HP를 회복할 경우

소비한 HD만큼의 주사귀 값 + 소비한 HD x 건강 수정치만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그레이가 1HD 혹은 3HD를 소비해서 회복한다면

1d10 +2
3d10 +6

만큼 회복하는 거죠.

30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55:53

짧은 휴식은 여러번 하는 게 전제이기 때문에

한번에 HD를 전부 소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도 나눠서 하는 게 기본이죠.

304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56:06

긴 휴식. 풀피 회복입니다. 설명 끝!

305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56:28

여기까지 이해 안되시는 부분이나,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마법 설몀으로 넘어가겠습니다.

306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2024-11-23 (파란날) 20:56:52

잠시만요

30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2024-11-23 (파란날) 20:57:08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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