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Darkman◆Aek41hZeho
(3qD8t0tCM6 )
2024-11-15 (불탄다..!) 01:02:47
_______ |\ \ _______________________ \ \ /\__________________\\_______.\ |\/  ̄ヽ| | | | | ̄ ̄ ̄ ̄ ̄ ̄ ̄ ̄ ̄ ̄ ̄ ̄ ̄ ̄ ̄ ̄| || | | | | | || [ニニニニニニニ] . | | | | | || | | | | | || [ニニニニニニニ]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_______________/ /| ◎ | \\________________../ | |  ̄ || | | | ┌───────────────────────────────────────―――――――――────── ||(◎):Rule || ̄ ̄ ̄ ̄ ̄ ̄ ̄ ||○ ■ 본 잡담판은 참치 인터넷 어장 앵커판 규칙 및 네티켓을 준수합니다. ||○ ||○ ■ 기본적으로 어떤 주제를 이야기 해도 상관 없지만 Darkman◆Aek41hZeho이 하지 말라면 하지 않습니다. ||○ ||○ ■ 아무도 없으면 혼자 떠들거나 소재를 정리하는 한가한 개인 잡담판을 지향합니다. ||○ ||○ ■ 지속적인 우울감 토로&불판은 절대 엄금.적발시 영구 밴 조치. ||○
25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13:58
그럼 이제 전투에 관해 배워봅시다. 이미 여러번 해보셔서 알고 계시겠지만
258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14:13
전투는 대략 이런 흐름으로 진행됩니다. ① 모든 캐릭터는 민첩 판정을 해서 우선권을 결정하고,그 값이 높은 순서대로 행동합니다. ② 자신의 차례가 오면 『자신의 이동 속도만큼 이동』할 수 있고,『행동』과 『추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③ 모든 캐릭터의 행동이 끝나면 해당 라운드를 종료하고 ①로 넘어가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259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15:24
>>258에서 중요한 점은 ②입니다. 제가 룰 공부를 제안드린 이유는 제가 보기에 키냐르님이 "내 차례에 내가 무얼 해야 하지?"라는 고민을 하시는 게 몇번 보였거든요.
26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17:02
전투 상황에서 행동으로 할 수 있는 건 [공격]과 [주문 사용]입니다. 그외에도 질주, 퇴각, 회피, 원호, 은신, 대기.... 이것저것 있지만 주로 사용하는 건 공격과 주문 사용이에요. 그 외의 행동를 고른다면 그건 불가피한 상황이겠지요.
261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17:03
네 네
262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18:00
공격 판정은 이미 아실 테니까 넘어가고... 주문 사용은 조금 뒤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26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19:07
공격과 주문 사용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행동이 하나 있습니다. 대기 행동인데요. 행동을 소비해서 [어떤 조건]을 설정하고 그 조건이 맞춰지면 어떤 액션을 취하겠다는 선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적이 가까이 접근해오면 공격할게요." 같은 게 있는 거죠.
264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20:39
그리고 [추가 행동]의 경우는... 사실 기본적인 룰에서 추가 행동을 소비해서 할 수 있는 건 없습니다. 대부분 특정 클래스의 능력이나 마법의 조건으로 설정되죠. 그레이를 예로 들자면 "안개 걸음" 주문이 추가 행동을 요구합니다.
265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21:06
즉 자기 턴에 [행동]을 써서 무얼 할 것인가? [추가 행동]을 써서 무얼 할 것인가? 이걸 결정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266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21:59
넵
26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22:28
그럼 이동과 공격에 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그레이는 "추가 공격"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자기 턴에 행동을 써서 공격할 경우에 2회 공격할 수 있죠.
268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23:43
그렇다면 그레이의 턴이라고 가정할 떄, 그레이는 근접해 있는 적 A을 공격하고 조금 떨어져 있는 적 B에게 이동하여 공격할 수 있을까요? O / X로 답해주세요.
269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25:40
O
27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26:28
정답입니다. 이동 속도는 기본적을로 30ft입니다. 자기 턴에 30ft까지 이동할 수 있는 거죠. 하지만 한번에 30ft까지 이동해야 하는 건 아니고 얼마든지 나눠서 쓸 수 있습니다. 5ft 이동해서 1회 공격하고, 10ft 이동해서 1회 공격하고 이렇게 할 수 있는 거죠.
271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27:30
다만, PC가 [넘어진 상태]일 경우에는 일어나는데 이동력의 절반을 소비합니다. 그레이가 넘어진 상태에서 일어날 경우, 그 턴에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15ft만 남게 되는 거죠.
272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29:00
spq
27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29:28
마지막으로 이동에 관해 알아둬야 할 점은 [어려운 지형]이 있습니다. 어려운 지형에 진입할 때, 이동력을 2배로 소모합니다. 잠시 아래 링크를 타고 봐주세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HNM8VgrEzGJwwEsXq-5MmBcgeK0xO0HHaJ85BXiVS8/edit?usp=sharing
274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30:39
전투에서 1칸당 5ft의 이동력이 소모되는 건 알고 계시겠죠? 그럼 문제 드리겠습니다. 그레이가 지금 있는 위치에서 도적에게 접근하려면 총 몇ft의 이동 속도가 필요할까요?
275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33:14
20ft?
276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33:50
정답은 25ft입니다. 어려운 지형이 2칸이니까요. 5ff + 10ft + 10ft 총 25ft인거죠.
27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34:38
그럼 한 번 더 문제 드리겠습니다. 현재 그레이는 어려운 지형에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도적에게 접근하여 공격하려면 몇ft의 이동 속도가 필요할까요?
278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35:18
5ft
279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35:52
맞습니다. 어려운 지형에 진입할 때만 2배로 소모하지 빠져나갈 때는 이동력을 추가로 소모하지 않으니까요. 어려운 지형에 관해서는 이 정도만 알아두셔도 됩니다.
28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37:10
자, 그러면 다음으로 넘어가죠. 자기 턴이 되면 PC는 [행동], [추가 행동] 그리고 [이동 속도 30ft]를 얻습니다 이게 지금까지의 설몀이었죠.
281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37:35
근데 사실 하나 더 얻습니다. [반응 행동]이란 숨겨진 자원을 얻죠.
282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38:24
반응 행동은 조금 독특한 행동입니다. 자기 턴마다 회복되는 건 다른 것과 같지만 조건만 만족하면 자기 턴이든, 상대 턴이든 쓸 수 있거든요. 물론 1라운드에 1회지만요.
28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39:49
반응 행동을 사용하는 방법은 마법, 특수 능력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사용법은 [기회 공격]입니다.
284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1:16
그레이와 도적이 근접한 상태라고 가정합시다. 이때, 도적이 10ft 뒤로 물러난다면 그레이는 반응행동을 소모해서 1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왜 나와 싸우는 도중에 등을 보이냐는 거죠.
285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41:44
그 발더스 게이트에서 적 옆을 통해 이동할 때 공격하던 그거인가요 혹시
286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1:59
네. 맞습니다.
28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2:33
기회 공격의 조건은 [적이 자신의 공격 범위에서 벗어날 때]입니다. 적의 옆을 통해 이동한다면 자연히 적의 공격 범위에서 벗어날 테니 기회 공격을 받겠죠.
288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3:36
자,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도 될까요?
289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44:08
넵
29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5:00
엄폐... 에 관해서는 넘어가겠습니다. 그레이가 엄폐를 주도적으로 할 일도 없고 필요하다면 GM이 언급할 테니.
291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5:49
HP가 0이 될 때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적을 포함한 NPC의 경우는 HP가 0이 되면 일반적으로는 즉사합니다. 다만, PC의 경우는 곧바로 죽지 않고 자기 차례가 올 때마다 [죽음 내성 판정]이라는 특수한 판정을 하게 됩니다.
292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6:57
자기 차례마다 1번씩 1d20을 굴려서 10 이상이 나오면 성공입니다. 3번 10 이상이 나오면 [안정화] 상태에 접어들어 더는 죽음 내성 판정을 하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10 미만이 나오면 그때마다 스택이 1개씩 쌓입니다. 3번 10 미만이 나오면 완전히 죽음에 이르게 되죠.
29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7:16
그러고 보면 이번 전투에서 랜스가 죽음 스택 2개까지 갔었죠. 꽤 위험했네요.
294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47:33
그렇군요
295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7:45
만약 죽음 내성 판정에서 순수20이 나오면 HP 1로 기적적으로 부활하게 되고 순수 1이 나오면 죽음 스택이 2개 쌓입니다.
296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49:33
죽음 내성 판정을 굴리는 경우는 위험한 상태이기 때문에 사실 다른 PC가 빠르게 조치해주는 게 좋습니다. 행동을 써서 의학 판정(DC 10)에 성공하면 죽음 내성 판정할 것 없이 바로 안정화 상태로 만들 수 있죠. 물론 그레이에게는 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치유의 손길로 HP를 1만 회복시켜줘도 다시 부활할 테니까요.
29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50:57
그럼 마지막...은 아니고 전투 부분의 마지막으로 [휴식]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298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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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3 (파란날) 20:51:39
휴식은 [짧은 휴식]과 [긴 휴식]으로 분류됩니다. 이번 플레이에서는 GM이 배려해주어서 다 [긴 휴식]했습니다만 사실 보통은 [짧은 휴식]을 많이 하게 됩니다.
299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52:31
네
300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52:34
짧은 휴식은 최소 1시간 가량 소비하는 휴식입니다. 본인의 HD를 일부 소비해서 HP를 회복할 수 있고 짧은 회복을 필요로 하는 능력이나 주문을 회복할 수 있죠. 보통 D&D 시나리오는 짧은 휴식을 3~4회 반복하고, 그 다음에 긴 휴식을 하도록 설계되는 게 보통입니다.
301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53:37
여기서 말하는 HD는 히트 다이스를 뜻합니다. HD는 클래스마다 주사위 크기가 달라지고 레벨마다 횟수가 늘어납니다. 그레이는 6레벨 팔라딘이니까 6D10의 HD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02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55:14
HD를 소비해서 HP를 회복할 경우 소비한 HD만큼의 주사귀 값 + 소비한 HD x 건강 수정치만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그레이가 1HD 혹은 3HD를 소비해서 회복한다면 1d10 +2 3d10 +6 만큼 회복하는 거죠.
303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55:53
짧은 휴식은 여러번 하는 게 전제이기 때문에 한번에 HD를 전부 소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도 나눠서 하는 게 기본이죠.
304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56:06
긴 휴식. 풀피 회복입니다. 설명 끝!
305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56:28
여기까지 이해 안되시는 부분이나,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마법 설몀으로 넘어가겠습니다.
306
키냐르◆vZzphRTmB6
(qh43lYb62I )
Mask
2024-11-23 (파란날) 20:56:52
잠시만요
307
Darkman◆Aek41hZeho
(rrXmaJ5h7s )
Mask
2024-11-23 (파란날) 20:57:08
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