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51547> [나메, aa허용] 비평 합평 강연 잡담의 아테네 학당 26 :: 321

날개환상통◆XhxbXU.ii6

2024-09-11 12:28:39 - 2024-10-17 18:29:11

0 날개환상통◆XhxbXU.ii6 (e4CRbhV09Q)

2024-09-11 (水) 12:28:39

합평(여럿이서 하는 리뷰)
비평(장점만 하는 리뷰)
강의(알지?)

어지간하면 나메달기.
질문과 강의와 합평은 나메달고 콘솔쓰자.
비난금지.
작품 상담방 ㅇㅇ

1어장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4083/recent#bottom
2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5070/recent
3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5092/recent
4오정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79065/recent#top
5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79074/recent#top
7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81086/recent#top
8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82099/recent#top
9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86068/recent#top
10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94067/recent
11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02068/recent
12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23070/recent
13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30070/recent#top
14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58104/recent
15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75092/recent#bottom
16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80069/recent
17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93070/recent
18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816083/recent
19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821090/recent#top
20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838078/recent
21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22069/recent
22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49103/recent#top
23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69067/recent
24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73072/recent
25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07067/recent
26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50113/recent#top

2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5:22:37

어디보자... 일단 저도 듀얼은 사실상 전혀 모른다,에 가까운 입장이긴 한데
말씀하시는거 보면 무슨 문제인지 살짝 감 오는게 좀 있긴해서...

일단 혹시 그 언급하신 에클레시아 듀얼 파트가 몇 어장쯤인지 알 수 있을까요
시간상 다는 못 읽어봐도 아무래도 그 부분은 직접 봐야 뭔가 더 감이 올 것 같아서.

3 네루◆RuUJW1dx9I (GAKxl6cvi6)

2024-09-12 (거의 끝나감) 15:25:47

18어장 중후반-19어장 초이에오

4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6:45:28

오케이 대충 확인 완료. 예상하던 쪽이 맞는거 같네요.

5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6:48:11

전에 말씀하신게 아마... 네루 님 본인이 문제 같다고 말씀하신게
1. 실시간 참여 중인 참치 수 저하의 체감
2. 세세한 연출에서의 의도 전달이 잘 안되는거 같음

이 두가지였던거로 기억하는데요

6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6:49:49

솔직히 전자 부분은 저도 아직 어장 메타나 참치 수 관련으론 영 감이 없는지라 생략하겠습니다.

두번째도 사실 유희왕 거진 모르는 입장에서 정확하진 않을 수 있기는 한데, 현재까지 감상으론 작품 쪽에서 꽤나 흔하게 나오는 이슈 같아서요.

7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6:51:25

기본적으로 세세한 연출, 엄밀히 말하자면 직접적으로 표현되지 않는, 소위 '간접적' 연출들은 원래 잘 전달 안되는게 정상입니다.

뭔가 잘못되었거나, 문제가 있는게 아니예요. 원래 전달 잘 안되는게 정상입니다.

8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6:56:32

뭐 하나하나 이유를 들자면 많겠죠.
이전 내용을 까먹었다, 굳이 알아보려 하지 않았다, 너무 난해하게 들어갔다ㅡ등등.

그런데 사실 '간접적'으로 연출이 들어간 시점에서 굳이 그런 이유가 없어도 보통 체감이 덜 되는게 보통이예요.
오마쥬, 상징적 요소 사용, 은유... 그런 것들은 결국 직접적으로 말하는 부류가 아니니까요.

간접적이다 보니 자체도 전달이 잘 안되는데, 보는 입장에서 확신하기도 쉽지 않죠.
독자도 보면서 어 이거 그 표현인가? 싶다가도 확언이 없으니 그냥 넘어가는 그런 상황이 쉽게 나오고요.

9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6:59:07

약간 그런 느낌이네요.

식당 가서 음식 시켜먹는데 뭔가 특이한 재료가 들어갔나, 싶은 맛이 느껴지다가도 굳이 메뉴에 언급이 없으면 넘기는게 더 많잖아요?
반대로 그래서 메뉴판이나 벽면에 저희 식당은 뭐 특이한 재료가 들어가고 그게 어떤 맛을 내고ㅡ하고 써붙이는 곳들도 많고요.

근데 그런걸 안 써두면 보통 차이를 못 느끼고, 느껴도 그냥 넘기는 경우가 보통이라는겁니다.

10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00:48

물론 눈치챈 사람들 중에서도 어 이거 그 연출인가ㅡ말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긴 합니다.
그런 사람을 시작으로 우르르 어 그런듯?하고 동조하는 독자가 늘어나는 경우도 흔하고요.

그런데 그런 독자가 튀어나오길 바라는건... 슬픈 일이지만 일종의 천운에 가까워요.
이건 어장주 본인이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랑은 좀 별개의 영역이라 봐야하니까요.

11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01:42

그런 천운을 넘어서려면 뭐어... 적어도 저는 무식하게 100번 도전해서 1% 확률을 뚫는 것 이외는 모릅니다.
실로 안타까운 일이지만요.

12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03:29

그래서 결국 이건 뭔가 테크닉 쪽 이슈보다는 어장주님 본인이 어떻게 방향을 잡을까, 의 이슈가 되는거고요.
뭐 더 잘 만들면 다른 가능성이 없다고는 못하겠지만... 사실 그 정도 퀄리티로 숙숙 뽑아낼 수 있다면 저희가 이미 등단해서 무슨 문학상 노리고 있었겠죠.
안타깝지만 이런 부분은 타협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3 네루◆RuUJW1dx9I (GAKxl6cvi6)

2024-09-12 (거의 끝나감) 17:06:29

뭐어... 그 부분은 그렇긴 한데

14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06:31

제 생각엔 현재 취해보실 수 있는 수단은 크게 두가지 정도네요.
첫번째는 조금 더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입니다.
좀 슬프고 잔혹한 말이지만, 사람들이 잘 못 알아채는거 같으면 좀 더 직접적으로 드러내는게 맞아요.
과도하게 팍팍 이 장면은 이런 뜻이고, 이런 의미라고 다 설명하라는 것까지는 아니고... 어디보자...

15 네루◆RuUJW1dx9I (GAKxl6cvi6)

2024-09-12 (거의 끝나감) 17:08:31

저 파트에 한정해서는 보다 세부적으로 파고들어서 '저게 그렇게 치열한 싸움으로는 보이지 않았다' 부분에 대해서 제일 고민이 많았던게 제일 크네요.

사실 어떻게 보면 유희왕이란건 일반적인 배틀물보다, 패나 라이프, 필드 상황 등 보다 가시적으로 싸움 양상이 보이는 만큼 그 수준? 정도? 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직관적으로 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라이프 격차'를 통해서 치열한 싸움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려 한건데, 이게 안 먹히는 방법인건가...? 라는게 제일 의아했던 것.

16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1:27

줄어드는게결국 숫자니까요
피튀는 게 아니면 잘모라요

17 네루◆RuUJW1dx9I (GAKxl6cvi6)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1:41

말씀하신대로 은유적인 표현, 연출이면 이해하지 못한 독자가 많은건 어쩔 수 없지만
라이프 포인트, 라는 수학적인 수치는 직관적으로 딱 박히는 표현이라고 생각하니까요

18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2:34

>>15
그 부분은 제가 유희왕을 잘 몰라서 뭐라고 말하기 어렵지만... 아마도 이런 느낌이 아닐까 싶네요.
기본적으로 '싸움의 치열함'은 수치적인 부분보다는 '캐릭터의 심리' 쪽에서 더 체감이 훅 온다고 생각하거든요.
실제 숫자는 팍팍 줄어든다고 해도, 그게 '실제로 취할 수 있는 행동의 수, 승리의 가능성이 줄어든다'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은게 아닐까 싶네요.

19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3:17

그것도 간접적임. 안다치면 모름. ㅇㅇ
초등학생이 봐도 위험하다! 싶데 만들어줘야함

20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3:50

그래서 dm은 라이프 깍일때마다 죽어가고 뭘 왜 못하는지 하나하나 짚으면서 갔던것.

21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3:54

특히나 요즘 유희왕 같은건 한턴에 몇천 라이프나 한끗 뒤집기가 팍팍 일어나는 환경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면에서 더 체감이 잘 안 온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22 네루◆RuUJW1dx9I (GAKxl6cvi6)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4:39

한끗뒤집기... 잘 안 나오는데...(옆눈)

23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6:26

뭐어, 결국 요점은 그거네요.
'수치'는 말 그대로 보조적인 요소, 직관적 가시화를 도와주는 쪽이고...
실제 '치열함'이라는 것은 심리적, 수 싸움, 긴장감의 조성에서 나온다고요.

24 네루◆RuUJW1dx9I (GAKxl6cvi6)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8:53

솔직히 심리적, 수 싸움에 대해서는 듀얼로그 내용적으로 부족함 없다고 자부하는데 으음... 결국 분위기, 긴장감의 문제인가?

25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19:36

뭣보다 정보가 많으면 호흡이 느려지는데

26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0:13

듀얼은 카드효과를 외쳐야하는 특성상 장면당 정보의 밀도가 더럽게 높아서 호흡이 되게 느려짐

27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0:39

애니야 빠르기 말해서 넘겨주면 되었고 원작은 애초에 요즘 카드갑으로 복잡한게 없었으니까

28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1:38

유희왕 팬픽에서 카드마다 효과 텍스트 일부만 나오는것도 비슷한 맥락이라 생각. 진짜 다넣으면 빡빡해진다...

29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1:52

그렇네요... 롤로 치면 경기에서 10킬 VS 19킬이라는 수치로는 치열한 킬스코어 차이가 나도
한쪽이 눕는 조합에, 서로 적당히 5대5로 전면에서 대치하고 있으면 별다른 긴장감은 안 나오잖아요?

반대로 10킬 대 1킬이라는 압도적인 차이의 상황이어도,
아지르 하나가 대치 중에 옆에서 슬쩍 각을 보고 있다면 긴장감이 미친듯이 올라가는거랑 비슷한 이치네요.

30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3:44

오타가 났네
*10킬 VS 9킬로 치열하지 않은

31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4:11

아니 치열한 뭐라는거야 나

32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5:16

>>29
전자가 치열하게 느껴지는데 어떡하지...(?)

33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5:23

크아악 경기보면서 말하니 정신나갈거 같애

34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6:50

>>32 뎃... 어째서요...? 긴장감은 후자가 더 넘치지 않나요...?

35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7:02

내 시선이 특이한건가...

36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9:02

일단 양쪽이 다 눕는 조합인데 초반에 안 터졌으면 결국 후반에 가서 그만큼 성대하게 하이 밸런스끼리 한판 붙겠다 싶어서 재밌고(하이퍼원딜 캐리 같은거 좋아하기도 해서)

후자 같은 경우는 잠깐동안 오... 뭔가 보여주나? 하는데 결국 길어봤자 30초 정도 안에 끝나는 상황이니까... 그냥 잠깐 긴장하고 끝나는 느낌이라? 긴장감의 총량?으로 보면 그냥 그래요

37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29:58

최근 대회도 보면 스몰더 뽑고 드러누워서 노잼이다 뭐다 하는데 전 재밌게 봣읆...

38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31:25

바론 도적다아아아아아안

39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32:02

아 미각이 다른거였나...

40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32:21

>>36 그러면 설명이 좀 쉽겠네요. 보통 그 '치열하다'의 인상을 주는게 게임 전체의 흐름보다는 그런... 후자에서 나오는 '30초'의 짧은 높은 긴장감이라 보시면 됩니다.

41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32:49

총량과는 별개로 '인상'을 남기는건 임팩트예요.

42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33:28

으음. 그 측면으로 봐도... 그 왜 천저의 사도 샤이닝드로우나 13랭크 리컨트랙트 유니버스는 별로 인상이 없었나요?

43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33:48

에클 각?성이나 아마카스 마지막 역전 그거

44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38:35

그 부분은... 전 진짜로 듀얼을 몰라서 뭐라고 말을 못하겠네요...
다시 읽고와도 "음... 대충 뭔가 위험한 카드를 뽑았군..."의 느낌이랑
"오우 듀얼(마음의힘)이구만..." 정도여서

45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39:25

엄밀히 따지자면... 제가 유희왕을 모르다 보니 흐름을 잘 이해 못하는건 좀 고려해주시고...

46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40:21

아하

그나저나 대회 좀 어지럽네ㅋㅋㅋ

47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40:47

구마유시는 진짜 스틸에 뭐가 았나...

48 개막엑칼◆KJJQOMVnsM (Kg5Ss2c6oo)

2024-09-12 (거의 끝나감) 17:41:20

저도 지금 어지러워서 ㅋㅋㅋ 말이 좀 끊기는 중 ㅋㅋㅋㅋ

49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42:42

진짜 치열한 경기라는건 이런걸 말하는게 아닐까(아무말

50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43:49

대회끝나면 한느게 낫겠다

51 열등감 폭발◆tr.t4dJfuU (sxgQTtked.)

2024-09-12 (거의 끝나감) 17:43:58

그럼저도 밥좀

52 네루(폰)◆RuUJW1dx9I (kHnv6cB31.)

2024-09-12 (거의 끝나감) 17:44:23

Powered by lightuna v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