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47038> [AA/역극/잡담판] 대충 한국풍 어반판타지에서 정?의의 비밀단체로 활동하는 역극 - 5 :: 1001

미카모◆RuUJW1dx9I

2024-05-12 23:19:00 - 2024-06-13 00:37:18

0 미카모◆RuUJW1dx9I (egXhWuwwII)

2024-05-12 (내일 월요일) 23: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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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 및 룰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Q08tabOHCwUKVl91pLWVhg1A9R8ILXHIfq0Tnf3Vl0/

1어장 -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44107/recent
2어장 -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44159/recent
3어장 -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44313/recent
4어장 -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46624/recent

0. 국산 라이트 노벨 "미얄의 추천"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세계관으로 역극을 진행하는 어장입니다.
원작을 몰라도 문제 없습니다. 어차피 연중된 소설이고(폭언)
1. 어떻게든 제대로 해 볼까 이번엔.
2. 본업(?)이 따로 있는 어장주가 서브로 연재하는 작품입니다. 연재주기가 약간 길 예정이니 주의.
3. 불판과 지나친 스파이럴은 금지
4. 네루 아님 아무튼 아님 아(?)
5. 룰과 시트는 타 역극의 GM들에게서 허락을 받아서 빌려온 뒤 약간의 조정이 이뤄져 있습니다. 어딘가 익숙한 룰이면 착각이 아닙니다.
6. 어장주는 역극 GM 초심자입니다. 룰이나 진행에 미숙한 부분이 있다면 기탄없는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

951 자화(게리) (zmkvU5JdXg)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0:01

>>948 저 치유빔 날리고 다니는데요..

952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1:50

힐러는 중대문제니 별개로 봐야하긴 해

953 자화(게리) (zmkvU5JdXg)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1:57

몸의 상처대신 토끼인형에 상처나는 애라던지 있기도 하고, 프롤로그에서부터 사장이 초능력 뿜뿜하기도 해서

마법 없는 세계관인거하고는 다른 애기인게 아닌가 하고

954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1:58

>>951

경향성적인 느낌

없단 건 아니고

955 나연지(라이자) (3.6sGd7eew)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2:15

예를 들어서 원거리 무기, 이를테면 돌격소총을 든 캐릭터가

치독을 찍었을 때, 염력을 찍었을 때를 비교해보면

당연히 치독이 장기전, 염력이 단기결전으로 대등한 느낌으로 보일 수 있는데

MP를 쓰는 스킬들은 아무래도 정신력도 필요로 하니까요, 전투에 직접적으로 쓰이는 스텟만 보면

염력을 찍는 트리가 치독을 찍는 트리보다 한 수 정도 밀리는거죠, 체력이 됐든 사격명중이 됐든

956 적류 (FNlxLA33KQ)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3:46

애초에 마녀부터가 고점이 높아서 그렇지 빌드 잘못잡으명 만렙이여도 별로 않좋았음.

957 나연지(라이자) (3.6sGd7eew)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3:47

그러니까 단순히 말해서

스텟 체력이랑 명중률에만 투자하고 패시브로 딜할래?

아니면 정신력에도 쪼개서 넣고 모자란 스텟 쥐어짜서 액티브 마법 짧고 굵게 쓸래? 하면

전자를 택할 정도의 밸런스라고 생각해요

958 자화(게리) (zmkvU5JdXg)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3:51

>>955 ㄹㅇ

다른 사람들이 탄창 무제한 공격을 날릴때 유통기한 내지는 제한 걸린 공격을 쓰는거니.

959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4:07

일단 이러니저러니해서

시트에 변화가 필요한 건 맞는듯

960 나연지(라이자) (3.6sGd7eew)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4:47

여기에서 타협하는 형태가

정신력에 최소한으로 투자하고 액티브 마법을 궁극기 개념으로 사용한다는 건데

이렇게 되면 공격에 비해서 치유나 버프, 디버프의 밸류가 지나치게 높아진다는 문제도 있고요

961 적류 (FNlxLA33KQ)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5:03

마녀 파밸이 높은 이유는 특장을 초반부터 대서사시다 네임드다 뭐다 할때마다 거의 하늘에서 뿌리다싶히 해서 그런거임

962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5:04

그렇다고 패시브를 너프할 상황도 아니니 전반적으로 액티브 딜 스킬을 상향해야 하나... 흠.

963 나연지(라이자) (3.6sGd7eew)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5:55

물론 그렇다고 액티브 스킬을 지나치게 버프하면

???(수도승) : 진정한 치유사는 피해의 원천을 제거한다

는 느낌이 되지만요

(?

964 적류 (FNlxLA33KQ)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6:29

이거 같은말 또하는것같은데

요는 스킬같은거나 기본장비같은거 마녀 수준으로 올려도 괜찮을것 같다는거임.

965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8:00

흐음...

966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8:32

일단 딜링 밸류를 어느 정도로 하고 싶은 건가요?

967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09:02

여기 상주 인원이 10여명 정도인 것도 고려해서

968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12:03

그 부분도 글쎄... 지금보다는 높은게 맞다 정도지 확실하게 잡기가 참 어렵다.

969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13:02

그럼 일단...

체력과 스탯 개념부터 잡아두시는 건?

970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17:04

체력 1 - 일반인

체력 2 - 단련한 일반인

체력 3 - 전문 선수

체력 4 - 상위 수준의 전문 선수

체력 5 - 인간 한계

체력 6 - 말이나 소 등의 대형 동물 수준

체력 7 - 곰이나 호랑이 등의 대형 맹수 수준

체력 10 - 코끼리 수준

이라던지

971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18:39

오히려 스텟과 실제 내부에서의 능력치를 동일하게 생각하지 않기도 하고

무엇보다 간부급쯤 되면 체력 수십, 수백까지도 찍을테니까 그렇게 정하기도 애매해

972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18:54

스텟과 실제 내부에서의 능력치를 동일하게 생각하지 않기도 하고<<이 부분은 개인적인 원칙

973 자화(게리) (zmkvU5JdXg)

2024-06-13 (거의 끝나감) 00:19:35

수십 수백..허어

974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19:35

간부쯤 되면 코끼리보다 수십배는 강하니 괜찮은 거 아닐까 (?)

975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21:22

>>973
이거는 따지자면 원본 룰에서도 그랬던지라

976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21:40

그리고...

일단 이거 최종적으로 적의 강함이 어느 정도가 될 것 같나요?

높다면 고점이 이 정도로는 곤란할 텐데

체력도 수십 수준에 방어 기믹으로 보충하는 식으로 하는 게 적당할 것 같고

977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22:06

아무튼 음

스텟을 지표의 하나로서 대략적인 경향을 알아볼 정도는 되어도, 그걸 좀 더 구체화하는데엔 거부감이 있는 편임.

978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22:19

>>975

하지만 원본 룰에서 플레이어는 이렇게 약하진 않았으니...

최종 포인트도 더 적고

979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25:54

대충 플롯 아머적인 체력으로 운용하신단 건가요?

980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27:23

플롯 아머라 하면 캐릭 보정 같은걸 말하던가?

글쎄, 그거랑은 또 다르고 흠

981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28:05

다소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데이터적인 강함과
실제 PC가 작중에서 겪게 되는 강함은

별개로 치고 있음.

982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29:55

예를 들면 오늘만 해도 킹반인들이랑 싸우는데 '킹반인치고 스텟 높지 않아?'라는 반응이 있었는데
물론 이건 내가 밸런스를 잘못 잡은 문제도 있었지만, 그거랑 별개로

실제 작중에서의 PC들은 초인이니 일반인들을 가볍게 내치고 갈 수 있을지언정
그걸 플레이하는 PL들이 그걸 원콤내고 슥슥 가게 할 필요는 없다, 라고 생각하는거지.

물론 어느정도 조절해야 하는건 나도 동의하지만, 거기에 다른 GM들보다는 덜 구애하는 편이라고 생각함

983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0:21

음...

하지만 PL로선 그리 여기기 어려운데

대략의 틀이나 수준을 정하기엔 성향이 맞지 않는단 건가

984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1:28

일단 이거 군집 + 체력 룰이 이런 것도

각기 유닛의 수준이 낫다면 숫자로 보충하는 거에 가까워서일 텐데

그렇게 운용하는 건?

985 나연지(라이자) (3.6sGd7eew)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1:36

설정상 약한 캐릭터라도 시나리오 보스로 나오면 보스에 걸맞는 강함을 지닐 수 있고

설정상 강한 캐릭터라도 잡몹으로 나오거나, 지켜야할 아군 같은 기믹으로 나오면 약하게 나온다는

그런 느낌일까요?

986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1:44

낫다면 -> 낮다면

987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2:30

>>984
맞긴 한데 그것도 상황이 있으니까.

예를 들어서 오늘같은 상황에서, 거리 하나에서 (체력 1의)민간인 75명이 덤벼들었다! 라고 하기엔 그것대로 비현실적이란 느낌이 있고

988 정심백(블랑) (vP9EhwPhSU)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2:32

그거 네크로니카에서 본 적 있다.

군집은 묘사상 '체력'이 '개체 수'로 처리되는.

989 미카모◆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3:01

>>985
그것도 맞긴 한데... 음...

990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3:28

일단 우리 PC 수준이 낮아서

제압이 목적이라면 민간인 30명 정도만 되어도 발이 좀 묶일 것 같긴 하니

이제 그렇게 해도 될 것 같은데

991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4:33

아예 캐릭터의 공격 하나가 쓰러뜨릴 수 있는 대상을

1명으로 제한하는 등으로 룰을 짤 수도 있고

992 미카모(폰)◆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4:42

>>990
그건 그냥 내가 pc들 스펙을 너무 높게 봤던게 문제인거였으니까...

993 미카모(폰)◆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5:01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47926/recent
다음어장

994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5:28

일단 수준 확인은 했으니 이제부터 그렇게 하면 어떨까- 생각

995 정심백(블랑) (vP9EhwPhSU)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6:01

으음.

아니면 설정과 스펙에 관계없이 전투의 승리조건과 패배조건을 유니크하게 짜는 머리 이상한 짓은 어떠려나

996 미카모(폰)◆RuUJW1dx9I (Ca/MIGbPUc)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6:41

>>995
그것도 방법이긴 한데 매번 써먹긴 힘드니까 말이지...

997 나연지(라이자) (3.6sGd7eew)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7:09

>>995 그런 머리 이상한 짓을 매번 하면 머리가 이상해집니다

(?

998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7:11

일단 다음판 넘어가고

999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7:14

1000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7:16

1001 윌리엄 맥베스 (uuk81Ac6dA)

2024-06-13 (거의 끝나감) 00:37:18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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